조훈현9단의 오랜 팬입니다.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조훈현9단은 2003년까지 세계최정상급의 실력과 성적을 냈었죠. 2003년초에 삼성화재배 결승에서 중국의 왕레이8단을 2대0으로 꺽고 우승을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게 세계대회나 본격기전의 마지막 우승이 되실거라고는 당시에는 생각도 못했을 정도로 그때 조훈현 9단은 실력이 뛰어났습니다. 중국에서는 전신에 호랑이로 불릴정도로 이창호9단 못지않게 조훈현9단을 무서워했었고 그때는 사실 다른 기사들 입장에서는 이창호9단이나 조훈현9단이나 난공불락의 느낌은 매한가지였습니다. 2003년에 국내기전에서도 대국수나 다승,승률 등의 성적이 아주 좋으셨는데 운이 없으셨던지, 세월의 장난인지 무관탈출에 실패합니다. 당시에 도전기 리그전으로 치뤄졌었던 왕위전, 명인전 두 기전이 기억에 남습니다. 두 기전의 타이틀자는 이창호9단이었고, 당시 국내 최고의 기사들이 일합을 겨룬 본선리그에서 조훈현9단은 선두권을 형성하였고, 특히 리그 막판에 거의 도전자결정전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길목에서 조훈현9단은 2003년 무렵 LG배세계기왕전에서 이창호9단을 누르고 타이틀을 획득하며 세계정상이 되었던 이세돌3단을 상대로 왕위전과 명인전 두 기전에서 모두 승리하며 도전자가 되었습니다. 그때 조훈현 9단이 이세돌3단에게 8연패 중이었는데 막상 제한시간이 길고 중요한 판에서는 승리를 거둔 것이죠. 당시 오로바둑에서 중계를 봤었는데요 조훈현9단이 바둑내용이 좋고 기량이 확실히 뛰어났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드는 생각이 아직 이세돌3단은 바둑이 덜 여문 부분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두 기전에서 도전권을 획득했는데 이창호9단에게 왕위전은 1대3으로 힘없게 지셨고, 연말에 벌어진 명인전이 재미었었습니다. 1국은 조훈현9단이 쾌승을 거두었지만, 2,3국을 연거푸 내주고 맞이한 4국에서 중후반 이창호9단의 필승의 국면에서 조훈현9단이 엄청나게 흔들기를 하는데 난전상황에서 그만 대마수상전이 걸려서 이창호9단이 역전패를 당합니다. 그리고 맞이한 운명의 5국. 흑을 쥔 조훈현9단이 특유의 속력행마로 실리에서 앞서나가며 끝내기에 들어가는데 거의 승리를 눈앞에 둔 상황에서 조훈현9단이 깜박수, 이창호9단의 끝내기 노림수에 걸려서 이후 흑은 최선의 처리를 하였지만 반집을 지게됩니다. 그때 반집의 차이로 무관탈출에 실패하면서 2004년부터는 세계대회 출전기회를 잘 잡지 못하시게 되고 내리막을 걸었던 것 같습니다. 2004년에도 조훈현9단의 실력은 세계최정상급이었다고 보지만 성적은 그렇지 못하였고 2005년 이후부터는 세계최정상급의 실력에서 차츰 멀어지셨다고 보여집니다. 이후에 2009년 비씨카드배에서 4강전까지 올라가셨고, 당시 중국의 1인자이자 세계최정상이라는 말을 들을만했었던 구리9단과의 대국에서 좋은바둑을 끝내기에서 아쉽게 반집을 지셨던것이 어찌보면 조훈현9단의 세계최정상급에서의 마지막 불꽃투혼이었습니다.
조훈현9단의 오랜 팬입니다.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조훈현9단은 2003년까지 세계최정상급의 실력과 성적을 냈었죠. 2003년초에 삼성화재배 결승에서 중국의 왕레이8단을 2대0으로 꺽고 우승을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게 세계대회나 본격기전의 마지막 우승이 되실거라고는 당시에는 생각도 못했을 정도로 그때 조훈현 9단은 실력이 뛰어났습니다.
중국에서는 전신에 호랑이로 불릴정도로 이창호9단 못지않게 조훈현9단을 무서워했었고 그때는 사실 다른 기사들 입장에서는 이창호9단이나 조훈현9단이나 난공불락의 느낌은 매한가지였습니다. 2003년에 국내기전에서도 대국수나 다승,승률 등의 성적이 아주 좋으셨는데 운이 없으셨던지, 세월의 장난인지 무관탈출에 실패합니다. 당시에 도전기 리그전으로 치뤄졌었던 왕위전, 명인전 두 기전이 기억에 남습니다. 두 기전의 타이틀자는 이창호9단이었고, 당시 국내 최고의 기사들이 일합을 겨룬 본선리그에서 조훈현9단은 선두권을 형성하였고, 특히 리그 막판에 거의 도전자결정전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길목에서 조훈현9단은 2003년 무렵 LG배세계기왕전에서 이창호9단을 누르고 타이틀을 획득하며 세계정상이 되었던 이세돌3단을 상대로 왕위전과 명인전 두 기전에서 모두 승리하며 도전자가 되었습니다. 그때 조훈현 9단이 이세돌3단에게 8연패 중이었는데 막상 제한시간이 길고 중요한 판에서는 승리를 거둔 것이죠. 당시 오로바둑에서 중계를 봤었는데요 조훈현9단이 바둑내용이 좋고 기량이 확실히 뛰어났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드는 생각이 아직 이세돌3단은 바둑이 덜 여문 부분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두 기전에서 도전권을 획득했는데 이창호9단에게 왕위전은 1대3으로 힘없게 지셨고, 연말에 벌어진 명인전이 재미었었습니다. 1국은 조훈현9단이 쾌승을 거두었지만, 2,3국을 연거푸 내주고 맞이한 4국에서 중후반 이창호9단의 필승의 국면에서 조훈현9단이 엄청나게 흔들기를 하는데 난전상황에서 그만 대마수상전이 걸려서 이창호9단이 역전패를 당합니다. 그리고 맞이한 운명의 5국. 흑을 쥔 조훈현9단이 특유의 속력행마로 실리에서 앞서나가며 끝내기에 들어가는데 거의 승리를 눈앞에 둔 상황에서 조훈현9단이 깜박수, 이창호9단의 끝내기 노림수에 걸려서 이후 흑은 최선의 처리를 하였지만 반집을 지게됩니다. 그때 반집의 차이로 무관탈출에 실패하면서 2004년부터는 세계대회 출전기회를 잘 잡지 못하시게 되고 내리막을 걸었던 것 같습니다.
2004년에도 조훈현9단의 실력은 세계최정상급이었다고 보지만 성적은 그렇지 못하였고 2005년 이후부터는 세계최정상급의 실력에서 차츰 멀어지셨다고 보여집니다.
이후에 2009년 비씨카드배에서 4강전까지 올라가셨고, 당시 중국의 1인자이자 세계최정상이라는 말을 들을만했었던 구리9단과의 대국에서 좋은바둑을 끝내기에서 아쉽게 반집을 지셨던것이 어찌보면 조훈현9단의 세계최정상급에서의 마지막 불꽃투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주 멋져요.
좋아요.
많이 기다렷어요 자그럼즐겨볼까요 바둑랩고고
완전 꿀잼!
네웨이핑은 쫄보스타일
만화보니까 섭위평이 산소호흡기 마시면서 대국하던데 왜그런가여
찰리 원래 심장이 안좋아요
쫄아서요
후배들 잘해야된다
고수님들 타이젬 4~5단이면실급수얼마나돼나요
4~5단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마세요. 타이젬에 급이없다면 몰라도요.
한국기원 공인단으로는 2단정도, 기원급수로는 5급정도됩니다. 하지만 윗분이 써주신것처럼 그냥 바둑두는 사람들끼리는 타이젬 4~5단 둔다고하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기원 강3급이요
감사합니다 큰도움 되었습니다
조훈현9단이 응씨배 우승할 때 후지사 9단이 살아 있었나요? 아시는 분 답 해 주세요.
후지사와 9단이 4강에서 녜웨이핑이랑 붙었습니다.
@@carbonangel34859 한국에서 4강전을 할 때 호텔방에서 쿤켄이 어깨를 주물러 드렸음.
그냥 다 김성룡 바둑랩에ㅡ합치면 안돠요?
옛날 얘기 싫어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세대가 엄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음? 그런가... 그래도 채널이 너무 나눠져 있으면 팬 입장에선 너무 번거로워서료. 근디 답글 다신건 청음인듯.
음...옛얘기 싫어하는 사람....그럴수도 있겠네요....저도 잠시 궁금 했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