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답변이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냄비, 염료-포도껍질, 광목, 실크, 매염제(철, 백반, 식초,소금을 넣어 봤습니다.) 물의 양은 염색할 천이 푹 담길 정도, 홀치기 염색을 할 경우 끈이 필요합니다. 1.천연염색시 끓여야 하는 그릇, 2.염료(여기서는 포도껍질) 3.염료를 거르기 위한 도구(거름망)에 걸러 염료를 만듭니다. 4.면, 울, 실크로 반드시 천연 100%의 소재가 염색이 잘됩니다. 보통 실크 소재(동물성)가 색이 진하게 염색됩니다. 5.매염제( 철, 백반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를 넣으면 색이 변합니다. 대신 색이 변하는 것을 줄여줍니다. 매염제는 염색 전에 넣을 경우 선매염, 염색 후에 넣을 경우 후매염이라고 합니다. 선매염의 경우, 염료 본연의 색을 알 수 없으므로 저는 보통 후매염을 합니다. (특히 테스트를 할 경우) 6. 건조시 스테인레스 건조대를 사용할 경우, 색이 변하기도 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빨래줄 같은 것에 말릴 경우 접힌 부분의 색이 마르는 과정에서 염료가 몰려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위치를 바꿔 줘가며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세제에 의해 색이 변하기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기 필요한 준비물은 뭐예요?
안녕하세요. 답변이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냄비, 염료-포도껍질, 광목, 실크, 매염제(철, 백반, 식초,소금을 넣어 봤습니다.) 물의 양은 염색할 천이 푹 담길 정도, 홀치기 염색을 할 경우 끈이 필요합니다.
1.천연염색시 끓여야 하는 그릇,
2.염료(여기서는 포도껍질)
3.염료를 거르기 위한 도구(거름망)에 걸러 염료를 만듭니다.
4.면, 울, 실크로 반드시 천연 100%의 소재가 염색이 잘됩니다. 보통 실크 소재(동물성)가 색이 진하게 염색됩니다.
5.매염제( 철, 백반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를 넣으면 색이 변합니다. 대신 색이 변하는 것을 줄여줍니다.
매염제는 염색 전에 넣을 경우 선매염, 염색 후에 넣을 경우 후매염이라고 합니다.
선매염의 경우, 염료 본연의 색을 알 수 없으므로 저는 보통 후매염을 합니다. (특히 테스트를 할 경우)
6. 건조시 스테인레스 건조대를 사용할 경우, 색이 변하기도 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빨래줄 같은 것에 말릴 경우 접힌 부분의 색이 마르는 과정에서 염료가 몰려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위치를 바꿔 줘가며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세제에 의해 색이 변하기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