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원삼sk반도체 배후도시 고덕신도시 삼성반도체 용인반도체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9 июл 2020
- 용인 원삼 SK하이닉스 반도체 배후도시는?
SK하이닉스가 10년간 120조원을 투자하는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경기도 용인시를 선택했습니다.
용인시,원삼SK하이닉스 반도체 산업단지 ➡️ 신도시조성,분양추진
용인시, 원삼SK하이닉스클러스터가 건설되는 주변지역, 원삼면 일대 17만㎡에 공동주택 4,000세대 분양추진
용인시, 원삼SK하이닉스클러스터 부지에 배후도시 APT 개발 추진 됩니다.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에 조성중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에, 배후도시를 조성 공동주택과 상업·문화·체육시설 등이 함께하는"원삼면 신도시 건설" 추진될 예정입니다.
용인시는 원삼SK하이닉스 반도체산업단지 개발 부지 내 주거시설 용지에 4000가구 규모의 APT를 분양하는,토지이용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했으며,
토지이용계획서의 구체내용은 원삼면 일대 448만㎡, 반도체클러스터를 2024년까지 건설하며, SK하이닉스는 198만㎡ 2022년 ~ 120조원을 투자해 4개 라인의 반도체 제조공장(FAB)을 건설한다는 것. 주요내용 입니다.
SK하이닉스 개발로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들썩
지가 두배이상. 부동산사무소 급증.. 매물은 사라져
"최고 낙후지역에서 첨단산업 신도시로" 주민 기대감 상승.
원삼 SK반도체 클러스터 배후도시?
아파트 등 배후도시는 아직 미확정 됨
하지만, 고덕의 양상을 미루어 보면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 할 것이므로 상기 지도를 비교 표시함
배후도시
농업진흥지역을 건드리지 않고 배후도시를 계획한다면?
이 지역은 기존의 마을이 형셩 된 곳으로서 아파트를 건설 하지면 보상비가 만만치 않을 것임.
이들지역을 일부 농업진흥지역을 통과 하더라도 도로로 연결하고 도시계획을 한다면 약 15만명 정도의 신도시는 들어 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만약, 공공개발로 배후도시를 계획하고 있다면, 농업진흥지역을 풀 수도 있지 않을까?
이 경우에는 20만명 이상의 신도시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이 농업진흥지역에 투자? 수용되면 보상비는 토지매입가에 못 미치겠지만, 환지로 받으면?
원삼 반도체클러스터 부근에 토지투자
배후도시가 어디에 들어서건 지금 매도 물건으로 나와 있는 토지를 매입한다면 손실은 안 볼것이 확실하다고 생각되지만, 어느 곳에 투지를 해야 더 많은 고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도로, 철도망
동탄에서 원삼 반도체 클러스터로 연결되는 국지도 84호선이 완공되면 동탄에서 30분 내 도착
수원 영통이나 동백에서도 지난해 개통된 용인외곽 자동차 전용도로를 이용하면 30분 내 도착
단, 출퇴근시 엄청 막힐 것으로 예상됨
철도망도 평택~부발간 철도를 기본으로 기존 도시와의 연결망 철도가 필히 건설 될 것으로 보임.
평택 고덕 삼성반도체 단지
농업진흥지역(절대농지)
지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덕의 경우에는 농업진흥지역을 범하지 않고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있음
지제역 부근도 삼성반도체 단지로 가는 도로만 농업진흥지역에 건설되어 있고, 나머지 농업진흥지역은
그대로 보존되고 있음 ( 장기적으로는 안 풀릴 수가 없는 지역으로 생각은 되지만...)
부근 상가 형성
건설 근로자들이 이용하는 식당은 주로 한식부페가 삼성반도체 경계에서 500M 이내에 형성되어 있음
좀 떨어진 곳( 1KM이내)엔 공구상가 등 상가가 형성되어 있으며, 간간히 식당도 있으나 이 식당들은 필히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음을 참조 해야 함.
숙소 ( 원룸 : 다가구 ,다세대 등)
삼성반도체에서 좀 떨어진( 약 4KM이내) 법원단지 부근에 다세대, 다가구 등 숙소 시설이 군집을 형성하고 있음
숙소는 출퇴근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좀 거리가 있어도 편의시설이 어느정도 형성 된 곳에 군집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임
협력사 창고부지 등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굳이 지가가 높은 곳을 택하지 않고 있음.
하지만, 다소 고가의 토지라도 발전 가능성이 있는 곳에 선정 하여 지가 상승에 의한 투자적 가치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는 경우도 많음.
사진은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인 (주)용인일반산업단지가 신청한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의 모습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로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을 선택하면서 지역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이자 용인에서 가장 낙후된 곳으로 꼽히는 이곳에 개발 바람이 불고 있으며, 외지인들의 발길도 잦아들고 있습니다.
사암 저수지로 불리는 이곳은 용인 쪽에서 가다보면 원삼면 초입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경관이 빼어나서
용인에서도 대표적인 전원주택지로 꼽힙니다. 저수지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 쪽으로 전원주택단지가 곳곳에 들어서 있습니다.
약 448만 제곱미터(약 135만평)의 규모로 SK하이닉스가 원삼면 일대에 들어오게 됩니다.
지도에서 표시해보면,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독성리와 죽능리 일부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곳에서 2분에서 3분 정도 더 들어가자 원삼면사무소가 자리 잡은 고당리가 나왔습니다.
전형적인 시골 면소재지 모습이지만 이곳은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서면 배후 도시가 될 가능성이 높은 곳입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한 지역이 이곳과 접한 독성리, 죽능리, 학일리 일원이기 때문입니다.
이곳에는 서울에서 세종 고속도로 원삼IC도 건설될 예정입니다.
그 때문인지 최근 고당리 원룸 한 동이 평당 400만원 선에서 통으로 매매된 것으로 알려지는 등 부동산 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면 소재지인 고당리 일원은 300만원선에서 500만원에서 600만원대로 올랐다고 주민들은 전했습니다.
원삼면과 접한 백암면 일대까지 가격이 오르는 등 들썩이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기대도 큽니다.
원삼면 주민들은 밤이면 삼삼오오 모여 반도체 클러스터 얘기를 안주삼아 술잔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한 주민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원삼IC 건설인 것으로 알고있다"며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데다 반도체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신도시가 형성되면 용인 최고 낙후지역인 원삼면이 상전벽해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극히 일부이기는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 주민은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청정 전원지역인 용인 처인구 일원에서 교통체증이 극심해 질 것" 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용인시는 SK하이닉스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 환영을 표하면서도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곳 부지는 국내외 우수 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에 위치해 있고,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이 쉬우며, 반도체 기업 사업장(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과의 연계성이 높고,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가 최종 승인할 경우 SK하이닉스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120조원을 투자해 반도체 팹(FAB)4개를 건설할 계획입니다.
건설 노동자들이 주거할 수 있는 임시 원룸이 즐비하게 들어서고 식당가와 편의점이 가장 먼저 호황을 누릴 것입니다.
중소형 아파트는 엄청나게 많이 지어질 것입니다.
대한민국 반도체 클러스터 벨트의 중추 기지인 삼성 고덕산업단지는 평택 고덕국제 신도시와 함께 걷잡을 수 없는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모습은 원삼에 하이닉스 공사가 시작되면 같은 모습으로 반복될 것입니다.
평택을 보고 용인 원삼을 보면 답이 보입니다.
SK하이닉스가 가는 길을 보세요.
제2경부 고속도로 원삼 IC가 생긴다고 했을 때 이유를 짐작했어야 합니다. 호재를 따라가고 길을 따라가세요.
최근 용인에 SK하이닉스의 투자로, 용인 부동산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여의도 1,5배 면적인 대단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는 규모가 135만 평, 120조 투자로,약 513조의 생산 이익이 발생하며, 148만 명 정도 규모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습니다.
일본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에 따라 국가급 산업단지가 조성되는 만큼 반도체 협력업체 50여 개 이상이 입주가 예상되어 인근 물류센터의 수요가 폭증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대규모 인구 유입과 생산에 따른 세수 증대로 추후 배후 신도시(약 5만 세대 예상)가 조성되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면 용인 원삼면 주변의 부동산 가치가 천문학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덕 신도시도 삼성전자라는 대기업의 후광으로 신도시 발표 이후 6년 동안 공시지가가 9배나 상승하였는데요. 용인 원삼면도 SK하아닉스의 큰 투자로 원삼면의 인근 부동산 투자 가치가 급상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동산투자연구소 김형선 박사
▶상담문의 : 010-5477-2808
▶찾아 오시는 길 :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양지리 109-1 (양지IC 바로앞)
☞밴드 : 부동산투자클럽 band.us/band/6...
☞네이버카페 : cafe.naver.com...
☞네이버블로그 : blog.naver.com...
☞다음카페 : cafe.daum.net/r...
☞다음블로그 : blog.daum.net/h...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학과 졸업(부동산 개발정책 전공)
*경기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학위 취득(부동산정책, 개발)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컨설팅과정 주임교수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부동산특별과정 주임교수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
*한국토지공사 고객관리 자문위원 / 경기도시공사 뉴타운 자문위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부동산정책연구소장, 대의원, 이사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출제위원
*매경 KRPM / 에듀센터 원장
*(현)용인부동산투자연구소 대표
[저서]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땅 투자비법 Ten-Ten
부동산정책론 / 부동산투자론 / 부동산 컨설팅
신도시개발론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