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d_uilsoundworks 답글감사합니다. 위에 서브는 공갈 패시브라 하이파이 측면에서는 너무 과한 저음 덕에 공간 세팅이 힘들것 같읍니다. 물론 저음이 좋으면 좋지만 저는 서브우퍼 6인치로 하이파이를 듣고있읍니다. 셋팅을 많이 시도해본 한사람으로서 공식이나 이론이 어느정도 정립되어 있는지 알고 싶어서 였읍니다. 물론 세팅이나 공간도 중요하지만 음원자체의 제작이나 작업자가 얼마나 충실하여 음반을 냈는지가 더 중요하지 않다 하는 결론을 저혼자 내렸읍니다.
심도 깊은 내용을 잘 설명해 주셨네요. 많이 배웠습니다. 우퍼는 당연히 바닥에 놓고 사용하는거라 생각했는데 상당한 모순된 고정관념이였네요. 그래서 대안으로 우퍼를 매달면 어떨지 궁금합니다. 진동의 영향을 오히려 적게 받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좋은 일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거 충격적이네요.. 저도 아주아주 잘못 알고 있었어요 ㅜㅜ 풍문?!으로는 저음은 방향성이 없어서 어지간한 가린거없는 위치에 대충놓으면 된다고 아는 사람들 많습니다ㅋ 다음엔 저움 레인지도 한번 짚어쥬세요~ 요즘 힙합시작하려는 분들이 2웨이 북쉴프 입문형가지고 저음 고민 많이 합니다 ㅋㅋㅋ 현재 우문우답을 하는중 ㅜㅜㅋ
저역대로 갈 수록 무지향에 가까워 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무지향 이니, 룸의 영향을 굉장히 크게 받습니다. 그래서 아무데나 두고 사용하면 안되는 것이죠. 그리고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올릴수록 방향을 인지 하기 쉽기 때문에, 굉장히 공을 들여서 설치 해야 합니다. 힙합음악 입문하시는 분들의 저음 표현력 고민... 저음에만 꽂혀서 생각 할 문제가 아닌데...ㅎㅎ 저희도 기회되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musal_uilsoundworks 장비를 좀 써보신 분들은 그런 오해??를 안하시는데..처음 장비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 워낙에 초저역 딮저음 이런 단어가 너무 많이 사용되니깐.. 엔트리급 스피커를 고를때 "어떤게 초저음 딮저음 잘 나와요?" 라고 물어요 ㅋㅋ 그럼 저는 우답으로 저음이 크게 들리는 제품을 추천한답니다 ㅜㅜ 이게 인터넷이 너무 많은 정보를 주는 느낌이랄까요? 이부분도 한번 짚어주세요~ 제가 질문한거니깐 한번만 언급.... 아닙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피커에 투자 하시고 추후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솔직히 이야기 하면 오디오를 취미로 하는데 돈이 많이 들기에 올인원 앰프 node + 엘락 데뷔 6.2 와 같은 가성비 스피커라도 100이 넘어 가서.. 가성비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앰프(에어 플레이나 크롬캐스트 또는 타이달 같은 기능 탑재) 에 매칭 하는 것이 좋을거 같아요. 아니면 액티브 스피커 쪽으로 가서 토핑이나 slml dac + 제네릭 스피커 매칭도 괜찮을거 같아요. 아니면 좀더 투자 하셔서 kef lsx도 좋아요.
서브우퍼 관련 영상 잘 봤습니다. JBL 305P를 쓰고 있어서 같은 회사의 JBL LSR310S와 연결해서 쓰려고 했는데 고민이 생기네요. 말씀하신 크로스오버 스위치가 이녀석이 가장 부실한거 같아서요. 그렇다고 제가 귀가 열린 것도 아니어서 고민입니다. 방사이즈는 오히려 작은 방에서 더 도움이 된다고 하시니 사용해볼까 생각이 듭니다. 중간에 1개를 쓸때 책상아래보다는 좌측에 귀높이로 뒀다는 말씀이 나오던데요. 1개를 쓸때는 왼쪽이나 오른쪽에 높이를 올려서 쓰는게 그나마 무난할까요? T트랩M이라는 베이스트랩같은거 설치하고 사용해 볼 생각입니다. 일반 모니터 스피커는 대략적인 가이드영상도 있던데 우퍼 위치에 대한 영상은 아에 없어서 고민이 됩니다.
꽤 예전부터 구독하다가 처음 글을 남겨봅니다^^ 이번에 작업 룸 정비하고 다른부분은 훨씬 선명하게 들리는데 저역대가 잘 안들리는 현상을 겪고 서브우퍼를 알아봐야되나싶어 막 찾아보는 중이였는데 뮤살에서 그거 주제로 영상이 올라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혹시 제네렉 샘 가능한 우퍼를 구입하고 다른회사 메인스피커랑 연결한 상태에서 샘시스템으로 위상조절은...안..되겠죠???(전부 샘 가능한 스피커로 세팅해야지 될꺼같긴한데) 한번에 넘어갈 총알이 안되서 우퍼부터 사볼까하는데 혹시나해서 여줘봅니다 :)
SAM기능이 지원되는 스피커 끼리 묶어야 제 기능을 발휘 합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 스피커를 만족스럽게 쓰고 계시다면, 굳이 타사(제네렉 포함)제품으로 넘어갈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상에서 언급한 EVE제품도 충분히 괜찮은 대안이구요. MiniDsP같은 브랜드에서도 DSP보정 기능이 들어간 제품들도 제법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쓸만한 것들이 꽤 있습니다.
저는 전문적인 표현이나 언어를 잘 모르지만 제가아는 우퍼 또는 써브우퍼는 간단합니다. 개인적인 표현으로 밖에 못해 좀:;;; .ㅎㅎㅎ 보통 클럽?댄스음악을 들을때는 굳이 써브우퍼는 필요하다는 생각을 못해봤습니다. 써브우퍼가 중요하다는걸 느끼는 개인적인 느낌,생각은 음악> 몸으로 전해오는 진동과 기대치는 일반 베이스로는 못느끼죠.(오페라,r&b)강추 영화>긴장감,여운,표현하기 어렵지만 고음뒤에 따라오는 차분함 뭐 그렇네요 제 표현력이 나쁜지라,ㅎㅎㅎ
다른 오디오 전문 채널을 믿으세요. 그리고 통수 맞으시면 됩니다.^^ 서브대역은 만들어 지는 과정 자체가 무지향일뿐 듣는 청자 입장에서 지향각이 생기는 것...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 입니다. 서브우퍼를 통해서 20~30Hz 를 주로 재생한다면 극장용 서브우퍼 처럼 생각하고 볼수도 있지만 지금 영상에서 이야기 하는 주제는 모니터링을 위한(음악 모니터링) 서브우퍼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해당 주파수는 최소 100Hz 이하 대역을 담당하게 하는 용도이구요.
안녕하세요 뮤살님 영상 잘 보았습니다!! 서브우퍼를 구매할지 3-way 스피커로 갈지 고민하고 있던 중에 이렇게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요. 현재 solo6be 사용중이고 저역대 모니터링이 아쉬워서 자사인 sub6be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데 너무 정보가 없더라구요 영상에서 나온 것 처럼 가격대비 별로이여서 그런건가봐요ㅜㅜ 서브우퍼 목적은 현재 100hz에 심한 딥이 있어서 이 부분을 매꿔 주고 싶고 저역 모니터링을 더 확실히 듣고 싶은데 스펙상으론 sub6be 가 주파수 응답이 30-250hz 이여서 베어풋 풋프린트01 36-45khz 보단 더 저음 모니터링이 수월 할거 같은데 단순히 이렇게 이해해도 괜찮은걸까요?
1. 베어풋의 풋프린트 시리즈보다, 지금 쓰고 계신 solo6be의 완성도가 더 좋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맹신은 마시구요. 2. sub6be는 딱히 우수한 점을 알수 없는 서브 우퍼 입니다. 3. 위성 스피커에 딥과 피크가 존재 하듯, 서브우퍼 역시 딥과 피크가 반드시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Solo6be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물리적인 튜닝을 하는 것이 1번이고, 그 후에 해결되지 않는 영역이 있다면 디지털 컨트롤이 가능한 서브우퍼(꼭 포칼 제품이 아니어도 됩니다)를 들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차피 50헤르츠 이하는 잘 들리지 않는다 ..결국 중역대의 소리를 듣기 위해.. 과장된 소리와 울림은 너무 이질적일 수 있어 비추.. 듣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는 다르지만.. 영화나 게임의 과장된 소리를 좋아한다면 모르지만.. 음악에 한정한다면 써브우퍼는 좀 꺼려짐~ ㅎㅎㅎ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 매번 밥 먹으면서 보는데 너무좋아요
당이 너무 떨어져서...
탄산음료를 마시면서 영상을 찍을줄은 몰랐습니다.^^
처음들어보는 서브우퍼 얘기네요. 진짜 유익했습니다.
2년전에 한번 봤지만 드디어 서브우퍼 살 계획이 생겨서 이리저리 찾다가 다시 보게 됬습니다. 항상 큰 도움과 배움주는 양질의 영상들 정말 감사합니다!!!
50hz 에 엄청난 딥 협곡 떄문에 서브우퍼 알아보고 있었는데 좋은정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뒤에 쿠션 사진이 계속 시선강탈이네요 ㅋㅋㅋ
저도 보면서 계속 저거라도갖고싶다고 생각했는데 ㅋㅋㅋ.....
그런데 사이즈때문에 어쩔수없이 둘곳이 애매해서 한쪽 구석에 내려놓은것 같아요. ^^
이게 정답이죠... 책상 위에 모니터 등 등 잡다한 것을 올리고 써야 하니 비교적 부피가 큰 PC나 우퍼들은 자동적으로 밑으로 가는 거죠.
@@고장난장난감-h1f 조언감사드려요^^
오늘도 재미있는 주제 감사합니다 ㅎㅎ
진짜 두분 제가 너무 애정합니다~!!!! 오늘도 영상 감사합니다!!!
대부분 집에 Hifi 듣는 사람들은 흡음제를 벽에 안붙이고 쓰니까 저음이 벽에 반사되어 웅웅 거림... 그래서 저음 보강 효과가 떨어짐.. 맘에도 안들고..그래서 결국 서브 우퍼는 당근에 싸게 팔게됨... 당근에 보면 서브 우퍼 진짜 많이 나옴
역시 귀명창의 길은 멀고도 험하군요 ㅋㅋ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퍼 배치 설치기 공유 감사합니다ㅋㅋ
아주 유익해 보이는데,
뭔 말인지 모르겟다.ㅜㅜ
너무나 훌륭한 정보입니다.
공중부양은 어떤가요?
자석으로 띄우는 제품이 있던데 괜찮을까요
귀명창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빵 터졌네요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어떻게 설치해야되나요?
다과회 하고 오셨군요 ㅎㅎ 선덧글 후감상합니다
서브 우퍼 사기전에 이영상을 봐서 다행임..ㅎㅎㅎ 감사
그냥 스피커 갤러리 공지 정독하고 그거 따라하면 평타 이상은 가더라구요..
서브우퍼를 접해보려다가 예전에 보았던 영상이 생각나서 다시 돌려보는 중입니다ㅋㅋㅋ
제네렉 5인치+서브우퍼가 답일지 아니면 6.5인치를 들이는게 맞을지 며칠째 고민중입니다ㅠ
서브우퍼 계산공식과 위치 세팅법좀 알고 싶읍니다. 위상은 어느위치에 어떻게
조절해야되는지 개념도 좀 알려주셨으면 좋겠읍니다.
공간이 어떻게 생겼냐에 따라서 다 변하는 부분인데, 스피커 현재 세팅은 어떻게 되있고... 구조물 중에서 방해 되는 것들은 무엇이며...등등...
그걸 어떤 형식으로 수치화 해서 설명드릴수 있을까요?ㅎㅎ
@@Loud_uilsoundworks 답글감사합니다. 위에 서브는 공갈 패시브라 하이파이 측면에서는
너무 과한 저음 덕에 공간 세팅이 힘들것 같읍니다. 물론 저음이 좋으면 좋지만 저는 서브우퍼 6인치로 하이파이를 듣고있읍니다. 셋팅을 많이 시도해본 한사람으로서 공식이나 이론이 어느정도 정립되어 있는지 알고 싶어서 였읍니다.
물론 세팅이나 공간도 중요하지만 음원자체의 제작이나 작업자가 얼마나 충실하여
음반을 냈는지가 더 중요하지 않다 하는 결론을 저혼자 내렸읍니다.
Hedd 08 서브 우퍼는 어떤거 같으세요?
귀명창에서 빵 터졌습니다. ㅋㅋ
서브우퍼를 센터스피커 바로 아래에 즉, 가운데에 설치하면 지금 왼쪽 구석에 처박아두었을때보다는 더 좋은소리가 날수있다 라고 이해했는데 맞나요? 처음들어보는 말씀들이라 솔깃하네요. 내일 바로 한번 위치를 바꾸고 레벨조절을 해봐야겠습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심도 깊은 내용을 잘 설명해 주셨네요. 많이 배웠습니다. 우퍼는 당연히 바닥에 놓고 사용하는거라 생각했는데 상당한 모순된 고정관념이였네요. 그래서 대안으로 우퍼를 매달면 어떨지 궁금합니다. 진동의 영향을 오히려 적게 받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좋은 일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두 감독님 감사합니다 😊
서브우퍼는 크로스오버를 얼마에 맞춰야 하나요?
세팅 방법에 대해 언급은 안해주네요?
8:06 귀명창~~ 랜선과 usb 케이블의 음질도 구별한다는 그분들인가요 ?
독보적안 음향 최고의 전문가 그룹!!!
항상 귀중한 정보들 정말 감사합니다! 만약 귀명창(?)이 아니라면 100만 이하의 서브우퍼는 구입하지 않으니만 못 할까요? ㅠㅠ 현재 아담 T5V 를 사용 중인데 초저역이 거의 출력 되지 않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ㅠㅠ......
저도 ㅜㅜ
T7v쓰는데 이브ts110이 급땡기네요
고민만 합니다
이 영상만 5번보는데 모르겠어염
2001년도에 알텍랜싱 우퍼포함...
써본사람 손?!
들어보니 전문적인 측정도 해야하고 일반인이 일반 가정집 환경 입문 시스템에서는 서브우퍼 못쓰는 건가요...?(안쓰니만 못한건가요?) 아니면 이 영상은 프로 전문가들을 위한 영상인가요? 일반인 기준에서도 이정도로 셋팅해야 하나요?
뮤살님께서는 두개의 서브우퍼를 룸모드 제어를 위해 모노로 같은 신호를 내보내시나요? 아니면 저역도 스테레오로 재생하시나요?
뮤살님 기회가 되신다면 Output과 베이풋이 콜라보한 프론티어 모니터스피커 리뷰 부탁드립니다 ..! 너무 궁금합니다
스피커는 리뷰 하려면... 기존 스피커를 다 해체하고 해야해서 품이 엄청 많이 들어서... 요즘 잘 안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한번 해 보겠습니다 ㅎㅎ
이거 충격적이네요..
저도 아주아주 잘못 알고 있었어요 ㅜㅜ
풍문?!으로는 저음은 방향성이 없어서
어지간한 가린거없는 위치에 대충놓으면 된다고 아는 사람들 많습니다ㅋ
다음엔 저움 레인지도 한번 짚어쥬세요~
요즘 힙합시작하려는 분들이 2웨이 북쉴프 입문형가지고 저음 고민 많이 합니다 ㅋㅋㅋ
현재 우문우답을 하는중 ㅜㅜㅋ
저역대로 갈 수록 무지향에 가까워 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무지향 이니, 룸의 영향을 굉장히 크게 받습니다. 그래서 아무데나 두고 사용하면 안되는 것이죠. 그리고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올릴수록 방향을 인지 하기 쉽기 때문에, 굉장히 공을 들여서 설치 해야 합니다.
힙합음악 입문하시는 분들의 저음 표현력 고민... 저음에만 꽂혀서 생각 할 문제가 아닌데...ㅎㅎ 저희도 기회되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musal_uilsoundworks
장비를 좀 써보신 분들은 그런 오해??를 안하시는데..처음 장비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 워낙에 초저역 딮저음 이런 단어가 너무 많이 사용되니깐..
엔트리급 스피커를 고를때
"어떤게 초저음 딮저음 잘 나와요?"
라고 물어요 ㅋㅋ
그럼 저는 우답으로
저음이 크게 들리는 제품을 추천한답니다 ㅜㅜ
이게 인터넷이 너무 많은 정보를 주는 느낌이랄까요?
이부분도 한번 짚어주세요~
제가 질문한거니깐 한번만 언급....
아닙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영상 감사합니다~서브우퍼를 니어필드모니터처럼 테이블 위에 스테레오로 하면 어떨까요??
서브우퍼를 중간에 놓았을때 정중앙을 보게하는건 별로인건가요?
마지막즈음에 서브우퍼의 밀림현상은... 제 찛은생각인데요ㅎㅎ; 스탠드가 됫던 바닥이 됫던 우퍼를 놓는 바닥을 딱맞게 몇센티정도만 파내서 그 바딕부분에 고무나 충격을 제어해줄수 있는것들을 깔고 그위에 우퍼를 올리면 어떨지... 그럼 바닥위에 올리는게 아니라 아주약간 파인곳에 놓은거니 좀 낫지 않을까 생각해봐요 ㅎㅎ;;파낼바닥이 없다면 나무같은걸 고정시켜놓고 스탠드라면 높이조절을 한뒤에 파내면... ㅋㅋ
0:26 부분에 자막은... 복사 붙여 넣기 하다가 실수로 들어갔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카오디오에서 트렁크에 서버우퍼 또는 바닥 서버우퍼 등의 배치도 마찮가지인가요?
ts108 구매후에 봅니다 이 영상 안봣으면 큰일날뻔 햇네요 ㅋㅋ
서브우퍼를 귀높이라고하시면 어쩔수없이 모니터 뒤에 오게되는데 상관없는건가요?
상관이 없을수도 있고 있을수도 있죠. 룸 환경에 따라 최적의 위치는 모두 다르니까요.
7350A 사용중인데 층간소음 방지 목적으로 스파이크 달린 서브우퍼 받침을 사용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약간이나마 도움은 줄수도 있겠지만...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질문 있읍니다 오디오 입문시 100을 쓴다면 앰프와 스피커에 어떻게 배분하는게 좋을까요?
스피커에 투자 하시고 추후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솔직히 이야기 하면 오디오를 취미로 하는데 돈이 많이 들기에 올인원 앰프 node + 엘락 데뷔 6.2 와 같은 가성비 스피커라도 100이 넘어 가서.. 가성비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앰프(에어 플레이나 크롬캐스트 또는 타이달 같은 기능 탑재) 에 매칭 하는 것이 좋을거 같아요. 아니면 액티브 스피커 쪽으로 가서 토핑이나 slml dac + 제네릭 스피커 매칭도 괜찮을거 같아요.
아니면 좀더 투자 하셔서 kef lsx도 좋아요.
어중간한거 장착하시면 나중에 후회해요 그때 돈버렸다치고 순정으로 돌릴건지 그냥 둘건지 아님 더 업그레이드할지 고민하셔야할듯
서브우퍼 관련 영상 잘 봤습니다. JBL 305P를 쓰고 있어서 같은 회사의 JBL LSR310S와 연결해서 쓰려고 했는데 고민이 생기네요.
말씀하신 크로스오버 스위치가 이녀석이 가장 부실한거 같아서요. 그렇다고 제가 귀가 열린 것도 아니어서 고민입니다.
방사이즈는 오히려 작은 방에서 더 도움이 된다고 하시니 사용해볼까 생각이 듭니다.
중간에 1개를 쓸때 책상아래보다는 좌측에 귀높이로 뒀다는 말씀이 나오던데요. 1개를 쓸때는 왼쪽이나 오른쪽에 높이를 올려서 쓰는게 그나마 무난할까요?
T트랩M이라는 베이스트랩같은거 설치하고 사용해 볼 생각입니다. 일반 모니터 스피커는 대략적인 가이드영상도 있던데 우퍼 위치에 대한 영상은 아에 없어서 고민이 됩니다.
실질적인 내용은 많이 부족한듯.
꽤 예전부터 구독하다가 처음 글을 남겨봅니다^^ 이번에 작업 룸 정비하고 다른부분은 훨씬 선명하게 들리는데 저역대가 잘 안들리는 현상을 겪고 서브우퍼를 알아봐야되나싶어 막 찾아보는 중이였는데 뮤살에서 그거 주제로 영상이 올라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혹시 제네렉 샘 가능한 우퍼를 구입하고 다른회사 메인스피커랑 연결한 상태에서 샘시스템으로 위상조절은...안..되겠죠???(전부 샘 가능한 스피커로 세팅해야지 될꺼같긴한데) 한번에 넘어갈 총알이 안되서 우퍼부터 사볼까하는데 혹시나해서 여줘봅니다 :)
SAM기능이 지원되는 스피커 끼리 묶어야 제 기능을 발휘 합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 스피커를 만족스럽게 쓰고 계시다면, 굳이 타사(제네렉 포함)제품으로 넘어갈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상에서 언급한 EVE제품도 충분히 괜찮은 대안이구요. MiniDsP같은 브랜드에서도 DSP보정 기능이 들어간 제품들도 제법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쓸만한 것들이 꽤 있습니다.
@@musal_uilsoundworks 엇! 빠른답변 감사드립니다 :) 좀 더 알아봐야겠군요 이왕이면 진짜 측정부터… 그리고 저도 서브우퍼 세팅기 원합니다 ㅋㅋ
@@김근철-j9h 한대 더 주문한 서브 우퍼가 오면...위험한 초대에서 지나가듯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저는 전문적인 표현이나 언어를 잘 모르지만 제가아는 우퍼 또는 써브우퍼는 간단합니다.
개인적인 표현으로 밖에 못해 좀:;;; .ㅎㅎㅎ
보통 클럽?댄스음악을 들을때는 굳이 써브우퍼는 필요하다는 생각을 못해봤습니다.
써브우퍼가 중요하다는걸 느끼는 개인적인 느낌,생각은
음악> 몸으로 전해오는 진동과 기대치는 일반 베이스로는 못느끼죠.(오페라,r&b)강추
영화>긴장감,여운,표현하기 어렵지만 고음뒤에 따라오는 차분함
뭐 그렇네요 제 표현력이 나쁜지라,ㅎㅎㅎ
다른 오디오 전문채널에선 저음이 무지향임을 강조하던데 이상하군 누가 맞는말을 하는거지 kef 서브우퍼도 그냥 무지향이라고 대충 2채널 스피커 옆에 놓고 올린 업로드한 영상도 많던데 음..
우퍼 자체는 무지향이기에 어느 곳에 두든 상관은 없지만 오히려 무지향이기에 공간의 영향을 많이 받으니 어느 곳에 두느냐에 따라 소리가 천차만별인거지요,,,
서브우퍼는 아무곳에나 두고 사용하면 안됩니다. 하이파이는 물론이고, 심지어 프로페셔널 사용자들도 스피커와 서브우퍼 셋팅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다른 오디오 전문 채널을 믿으세요. 그리고 통수 맞으시면 됩니다.^^
서브대역은 만들어 지는 과정 자체가 무지향일뿐
듣는 청자 입장에서 지향각이 생기는 것...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 입니다.
서브우퍼를 통해서 20~30Hz 를 주로 재생한다면 극장용 서브우퍼 처럼
생각하고 볼수도 있지만 지금 영상에서 이야기 하는 주제는
모니터링을 위한(음악 모니터링) 서브우퍼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해당 주파수는 최소 100Hz 이하 대역을 담당하게 하는 용도이구요.
안녕하세요 뮤살님 영상 잘 보았습니다!! 서브우퍼를 구매할지 3-way 스피커로 갈지 고민하고 있던 중에 이렇게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요.
현재 solo6be 사용중이고 저역대 모니터링이 아쉬워서 자사인 sub6be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데 너무 정보가 없더라구요 영상에서 나온 것 처럼 가격대비 별로이여서 그런건가봐요ㅜㅜ
서브우퍼 목적은
현재 100hz에 심한 딥이 있어서 이 부분을 매꿔 주고 싶고 저역 모니터링을 더 확실히 듣고 싶은데 스펙상으론 sub6be 가 주파수 응답이 30-250hz 이여서 베어풋 풋프린트01 36-45khz 보단 더 저음 모니터링이 수월 할거 같은데 단순히 이렇게 이해해도 괜찮은걸까요?
1. 베어풋의 풋프린트 시리즈보다, 지금 쓰고 계신 solo6be의 완성도가 더 좋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맹신은 마시구요.
2. sub6be는 딱히 우수한 점을 알수 없는 서브 우퍼 입니다.
3. 위성 스피커에 딥과 피크가 존재 하듯, 서브우퍼 역시 딥과 피크가 반드시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Solo6be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물리적인 튜닝을 하는 것이 1번이고, 그 후에 해결되지 않는 영역이 있다면 디지털 컨트롤이 가능한 서브우퍼(꼭 포칼 제품이 아니어도 됩니다)를 들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musal_uilsoundworks 바쁘실텐데 이렇게 댓글도 달아주시고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최대한 물리적 튜닝 후 그 사이에 서브 우퍼에 대해 더 알아보고 공부 해 봐야겠네요 좋은 영상 항상 감사합니다^^
집에서는 귀좀 쉴랍니다 ㅠㅠ
하이파이로 서브우퍼를 쓴다면 닥치고 REL이다
소리샵이 다가 아닙니다..
서브우퍼는 없는게 나아.
서브 우퍼는 구린거다.... 이거 인정.... 써보니 구리더라구요... 이게 내가 설치를 잘못해서 구나...ㅎㅎㅎㅎ
싼마이 서브우퍼 달린 어지간한 2.1 5.1 살빠엔
그냥 그가격대 2채널 북쉘프를 사는게 답임
50만원 이하 기준 사운드바나 2.1 5.1 앵간한건 소리가 제대로된 북쉘프보다 만족스럽지가 않음
50~70만원 중고로는 클립쉬 더씩스가 좋았음
귀명창이 답이네 ㅡㅡㅡ
못알아 듣는 나의 청음 수준 ㅡ아휴!
어차피 50헤르츠 이하는 잘 들리지 않는다 ..결국 중역대의 소리를 듣기 위해.. 과장된 소리와 울림은 너무 이질적일 수 있어 비추.. 듣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는 다르지만.. 영화나 게임의 과장된 소리를 좋아한다면 모르지만.. 음악에 한정한다면 써브우퍼는 좀 꺼려짐~ ㅎㅎㅎ
50이하는 들리지않는다라..... 우퍼를 써보신적이 없나보네요. 50이하는 소리의 파장이 몸으로 느껴집니다. 그리고 과장된 소리와 울림은 세팅을 잘못한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