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일났다. 지금까지 마구니에게 속았구나. 그럴싸한 낙처를 보이기에 바른 견처가 있는 줄 알았다. 그러나 월호스님은 도원선사의 정법안장을 보고 화두를 답을 찾는 도구로 보고 이것뿐이라 이해한 선을 깨달았다 착각한 것이었구나. 외도 중에 가장 부처님 모습을 한 천마외도구나. 이 강의가 있어 천만다행이다. 이렇게 본인의 눈이 거짓됨을 증명하는 강의를 하고 있으니. 역대 조사들이 한 평생을 시름하며 화두를 드는 것이 고작 이것뿐이라는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겠는가? 일본 선의 문제점이 정법안장 같은 방편을 마치 화두에 대한 답이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이고 또한 그 답으로 깨닫고 못 깨닫고를 가리는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눈이 멀면 무슨 짓을 못하겠는가? 다른 어떤 간화선 외도보다 보배로운 간화선만이 가진 특징을 더럽히는 천마외도 월호, 한국불교 살린다며 영원히 간화선의 맥을 끊으려는구나. 안타깝고 안타깝다. 이런 자가 어찌 선각자 반열에 올라있었단 말인가? 전강선사가 사리탑에서 피눈물을 쏟겠다. 화두의 특성을 안다면 절대 이런 말 못한다. +++ 월호스님은 빨리 깨치고 전법해야 한다며 마치 화두를 풀면 깨친 것으로 착각하고 있음, 화두를 전혀 모르는 말임. 그러니 정작 화두 푸는 공식에 의미를 두고(지금 바로 여기, 이것뿐, 알겠는가) 최초로 공식을 만들었다고 어처구니 없는 자랑질을 하고 있음. 간화선을 전혀 모르는 발언임.
@@MultiRockingman 으응 우담바라하고는 무관하니까 연관짓지 말도록. 지적조관. 위에 추가한 글: +++ 월호스님은 빨리 깨치고 전법해야 한다며 마치 화두를 풀면 깨친 것으로 착각하고 있음, 화두를 전혀 모르는 말임. 그러니 정작 화두 푸는 공식에 의미를 두고(지금 바로 여기, 이것뿐, 알겠는가) 최초로 공식을 만들었다고 어처구니 없는 자랑질을 하고 있음. 간화선을 전혀 모르는 발언임.
[ 929ㅡ진공 ] 이 창 혁 공은 1ㅡ자기 내면에서 다툼이 없다. 이게 공이다. 일체의 번뇌가 없다. 2ㅡ"나다 내것이다 나의 자아다" 라고 할 것이 없다. 시시각각 물질은 달라지므로 즉 무상함으로. 이게 공이다. 3ㅡ크다 작다. 깨끗하다 더럽다. 간다 온다. 넓다 좁다. 깊다 얕다. 좋다 싫다. 곱다 밉다. 상하가 좌우가 없다. 시비분별이 없다. 그 어떤것도 비교가 없다. 이게 공이다 4ㅡ"간다 온다" 에서 여기서는 간다고 하면 반대에선 온다고 한다. 간다가 옳은지 온다가 옳은지? 둘 다 틀린 말이 아니다. 내용은 같으나 둘다 맞다고도 할 수 없다. 하나는 온다. 하나는 간다. 말과 글이 엄연히 다르다. 그래서 늘 다툼이 일어난다. 그러니 그 어떤 것도 단정 지을만한 답이 없다. 이게 공이다. 5ㅡ시공을 초월해있다. ^어제는 공이다 오늘은 공이다 내일은 공이다. 이곳은 공이다. 저곳은 공이다. 그곳은 공이다^ 라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있다. 그러니까 무시무공이다. 처음도 끝도 없다. 6ㅡ지금 나는 엄연히 살아서 글을 쓴다. 그리고 밥을 먹고 잠을 잔다. 현실에선 살아있다고 말한다. 물질의 움직임을 이야기 한 것이다. 마음의 본질은 생사가 없다. 마음은 타지도 젖지도 부서지지도 닳지도 더러워지지도 늙지도 작아지거나 크지지도 않는다. 생사가 다 끊어져있다. 6ㅡ염화미소ㆍ이심전심이 진공이다. 가섭존자의 마음과 부처님 마음이 둘이 아니다. 공이다. 7ㅡ나를 비롯한 우주 자체가 불성이다. 처처불. 허공 안에 만물이 있지만 그 모든 물질도 불성이다. 즉 둘이 아닌 하나이다. 허공과 물질도 하나인 공이다. 결론ㅡ공이란? 언어의 도단(말이 끊어졌다)이고 문자의 도단(글이 끊어졌다)이고 형상이 없고 행위가 없는 그 어떤 것도 붙일 수가 없는 것을 공이라 할 수 있다. 즉 그 이름이 공이다. 그 뜻은 어떤 것으로도 표현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진공이란 말도 이름에 불과하다. 공에는 단계가 없다. 그런데 단계를 나누려고 한다. 아무리 따져도 공이다. 이론은 이렇지만 정말 걸림이 없는 공이라면 물질이나 생각을 떠난 것일 것이다. 우주를 물질을 자연을 세간을 사람을 마음을 다 알아 걸림이 없는 것이다. 참! 진공묘유다. 아무것도 없는 속에 우주가 다 들어있고 다 갖추어져있고 안되는 것이 없다. 천국도 극락도 지옥도 다 들어있구나! 2023ㆍ4ㆍ19
그것이 이것이고 이것이 저것이고,,,가리키는 그것 훅~ 들어오는 그때~ 그때를 확인하면 모든 세간살이를 내려놓을수 있는 그 참된 참나를 확인할수있는 것이지요,,,틀리고 맞는것이 어디 있을까요,,,그냥 물끄러미 바라보이는 그것이것이거늘~ 내눈에 보이고,내귀에들리는 모든것이 방편이거늘 수 많은 방편들을 가리키기만 한다고 알아지겠냐구요,,,문뜩 찾아지는것이지요~ 몇년전 저느 백두대간 젓줄기에서 문뜩 알아차렸었지요,,, 그 어떤 방편에 책자 ,그어떤경전 등등 한글자도 한책자도 보지않고 그저 산자락 백두줄기에서 눈이오나 비가 오나 대성통곡에 세월로 3년을 채운결과 모든걸 내려놓아지는 체험을 하였고 그뒤 신기한 체험 현상들이 기분좋은 쓰나미가 되어 나에게 몰려왔었습니다,,,그뒤 2년뒤 현재는~ 늘~솜털보다 가벼운 구름에 마음으로 그냥~ 늘~ 릴렉스하게 지내고 있습니다,,,하나 한마음에 희망이 있다면 어찌 이리도 대단한것을 얻었는데 이것을~ 나에 것으로만 간직하는것이 아닌 삼라 모든이들에게 한마음으로 나눠드릴까 계속해서 언제나~처럼 시절인연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관세음보살🙏🙏🙏
소리는 생멸하지만, 소리를 듣는 성품은 상락아정이다? 아닙니다. 이런 건 힌두교가르침입니다. 귀와 소리를 연하여 이식(耳識)이 일어난다 --- 라고 말해야 불교입니다. 즉 연기법. 이런 이식(耳識)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형성된 겁니다. 그래서 제행무상. 아바타수행이 아니라 8정도수행입니다. 8정도가 중도수행임. 대한불교 엉터리입니다. 초기불교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월호스님 새책이 궁금하다면?
m.yes24.com/Goods/Detail/117501768
거룩한 불,법,승 삼보께 귀의하옵고,,
남들께... 화두를 잘 알게 설명하게 해주셔서 다 덕분입니다.. ()
스님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대세는 이와같이 갈 것 같습니다.
이와같은 깨어남이 삶의 모든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면 불성을 성취했다하겠습니다.
다른 명상방편은 보림을 돕는 수행으로 될 것 같네요.
명 법문 감사합니다. 스님🙏🙏🙏
거룩한 불,법,승 삼보께 귀의하옵고,,
부처님게송-세상을 아지랑이(가상현실)처럼 물거품(무아인 아바타)처럼 바라본다면,, 죽음의 왕(윤회)조차 그를 붙잡지 못하리라,, ()
=이 세상은 가상현실세계... 몸과 맘은 무아인 아바타,, 모든 고통 아바타가 겪고,,, 관찰자는 늘 공함,,, 그렇게 하면,,, 윤회에서 벗어남,,,
가상현실에서 우리들은 울고웃고 놀아나고 있네요
정신차리고 다만바라볼뿐
반아반야바라일() () ()
🙏🙏🙏마하반야의 최강의 요점정리
🙏🙏🙏월호스님 감사합니다👍👍
거룩한 불,법,승 삼보께 귀의하옵고,,
부처님게송-세상사람들은 눈멀었고,,(가상현실세계) 몇몇사람만이 진리(무아인아바타)를 보네.. 몇몇새만이,, 그물(오감은 아바타의것)을 벗어나,, 몇몇사람만이 하늘세계 가네.. ()
-세상은 아바타의 세계... 아바타가 고통받고, 아바타가,, 번뇌할 뿐,, 그럴 때 거기에 와칭님은 안계셔요.. 아바타가 겪을뿐,,, -무기업
월호스님 감사드립니다!
월호스님 부처님 법문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
감사합니다
부처님감사합니다
스님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월호대보살님
법문 힝상 감사합니다 ^^❤❤❤❤❤❤❤
스님ㅡ
감사합니다
이렇게나 쉽게~ 정답스님이십니다. 귀한 법문 감사합니다 🙏
월호스님
좋~~다~~
시원하네요~
"부처의 행위가 부처다!"
"불성재용!"
(불성은 작용에 있다!)
🙏👍😊
큰스님 법문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아미타불
이시대 한국불교에서 꼭 필요한 비교불가,천하무적 일타강사.
따악 알아들었다.들을수록 확실해진다.무한감사.감사합니다.
월호스님에 나를,깨달음 좋은 스승님을 핵심에,존경 합니다 감사합니다
월호스님 감사합니다 🙏🙏🙏
거룩한 불,법,승 삼보께 귀의하옵고,,
부처님게송-진리(무아인 아바타)를 모르고 백년을 사는것보다,, 진리(무아인 아바타)를 깨닫고 하루 반나절 사는것이 더욱 훌륭하다,, () -아바타명상으로 아라한과를 증득하셔서, 행불하십시오~ ()
윌호큰스님법문가사합니다고맙읍니다
대단한 법문입니다 !
교보문고에서 책을 구입했는데
선을 아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스님반갑습니다 스님법문을 듣고 어렵프시 이해가 되는것 같습니다 와우~~
명강의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님들!~덕분으로천진면목드러내시기바랍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
선에 대해 쉽게 설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바라밀
🎉🎉🎉
윌호스님께서 진정한 법문을 하십니다.
관찰일뿐~^
큰스님 법문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월호 스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신간 축하합니다
큰일났다. 지금까지 마구니에게 속았구나. 그럴싸한 낙처를 보이기에 바른 견처가 있는 줄 알았다.
그러나 월호스님은 도원선사의 정법안장을 보고 화두를 답을 찾는 도구로 보고 이것뿐이라 이해한 선을 깨달았다 착각한 것이었구나.
외도 중에 가장 부처님 모습을 한 천마외도구나. 이 강의가 있어 천만다행이다. 이렇게 본인의 눈이 거짓됨을 증명하는 강의를 하고 있으니.
역대 조사들이 한 평생을 시름하며 화두를 드는 것이 고작 이것뿐이라는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겠는가?
일본 선의 문제점이 정법안장 같은 방편을 마치 화두에 대한 답이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이고 또한 그 답으로 깨닫고 못 깨닫고를 가리는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눈이 멀면 무슨 짓을 못하겠는가?
다른 어떤 간화선 외도보다 보배로운 간화선만이 가진 특징을 더럽히는 천마외도 월호, 한국불교 살린다며 영원히 간화선의 맥을 끊으려는구나.
안타깝고 안타깝다. 이런 자가 어찌 선각자 반열에 올라있었단 말인가?
전강선사가 사리탑에서 피눈물을 쏟겠다.
화두의 특성을 안다면 절대 이런 말 못한다.
+++ 월호스님은 빨리 깨치고 전법해야 한다며 마치 화두를 풀면 깨친 것으로 착각하고 있음, 화두를 전혀 모르는 말임.
그러니 정작 화두 푸는 공식에 의미를 두고(지금 바로 여기, 이것뿐, 알겠는가) 최초로 공식을 만들었다고 어처구니 없는 자랑질을 하고 있음.
간화선을 전혀 모르는 발언임.
ㅎㅎ 우담바라 아저씨구나
@@MultiRockingman 으응 우담바라하고는 무관하니까 연관짓지 말도록. 지적조관.
위에 추가한 글:
+++ 월호스님은 빨리 깨치고 전법해야 한다며 마치 화두를 풀면 깨친 것으로 착각하고 있음, 화두를 전혀 모르는 말임.
그러니 정작 화두 푸는 공식에 의미를 두고(지금 바로 여기, 이것뿐, 알겠는가) 최초로 공식을 만들었다고 어처구니 없는 자랑질을 하고 있음.
간화선을 전혀 모르는 발언임.
멋지십니 다
스님감사합니다
수희찬탄합니다()()()
이해는내것이아니고^^먹어본자만이^.^~🙏
감사드리옵니다
삼보에 귀의하옵니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스님 ~~~
감사합니다...
마하반야 바라밀!
ॐ ~
이 뮈꼬? 이것뿐! 불교의 중도를 언어학적 표현 즉 빛의 이중성적
월호스님 법문은 언제나 딱 떨어집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스님
고맙습니다
스님
고맙습니다
스님
화두노트정리 잘하셨어요
월호스님 좋아요
월호 큰스님 감사합니다 멋집니다
🙏🙏🙏
😍🙏🙏🙏😍
아상을 깨기에 아바타 수행은 좋은 것 같습니다
몸가짐 마음가짐은 팔정도로...
역시 최면이 최고군요.
최면에 걸려서. 아바타로 살아갑시다.
마하 반야바라밀
동키호테
거룩한 불,법,승 삼보께 귀의하옵고,,
오늘도,, 아바타명상을 했었는지,,, 모르겠지만,,, 갠적으로, 뉴스를 보면서,,, 월호스님의 법문중 전쟁을 하면.. 광즉보리가 되어,, 업생이 되고,,,
갠적으로 전쟁하지 않고,, 평화롭게 살면, 선한쪽으로 원생이 된다는것을 생각했었습니다... 내공점수에 의해,, 헐즉보리는 좋은 아바타,,, 광즉보리는 나쁜 아바타,,,
이뭣고. 화두는. 세상 지구 우주를
모다. 깨우쳐 도. 또다시 이뭣고다.
[ 929ㅡ진공 ]
이 창 혁
공은
1ㅡ자기 내면에서 다툼이 없다. 이게 공이다. 일체의 번뇌가 없다.
2ㅡ"나다 내것이다 나의 자아다" 라고 할 것이 없다. 시시각각 물질은 달라지므로 즉 무상함으로. 이게 공이다.
3ㅡ크다 작다. 깨끗하다 더럽다. 간다 온다. 넓다 좁다. 깊다 얕다. 좋다 싫다. 곱다 밉다. 상하가 좌우가 없다. 시비분별이 없다. 그 어떤것도 비교가 없다. 이게 공이다
4ㅡ"간다 온다" 에서 여기서는 간다고 하면 반대에선 온다고 한다. 간다가 옳은지 온다가 옳은지? 둘 다 틀린 말이 아니다. 내용은 같으나 둘다 맞다고도 할 수 없다. 하나는 온다. 하나는 간다. 말과 글이 엄연히 다르다. 그래서 늘 다툼이 일어난다. 그러니 그 어떤 것도 단정 지을만한 답이 없다. 이게 공이다.
5ㅡ시공을 초월해있다. ^어제는 공이다 오늘은 공이다 내일은 공이다. 이곳은 공이다. 저곳은 공이다. 그곳은 공이다^ 라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있다. 그러니까 무시무공이다. 처음도 끝도 없다.
6ㅡ지금 나는 엄연히 살아서 글을 쓴다. 그리고 밥을 먹고 잠을 잔다. 현실에선 살아있다고 말한다. 물질의 움직임을 이야기 한 것이다. 마음의 본질은 생사가 없다. 마음은 타지도 젖지도 부서지지도 닳지도 더러워지지도 늙지도 작아지거나 크지지도 않는다. 생사가 다 끊어져있다.
6ㅡ염화미소ㆍ이심전심이 진공이다. 가섭존자의 마음과 부처님 마음이 둘이 아니다. 공이다.
7ㅡ나를 비롯한 우주 자체가 불성이다. 처처불. 허공 안에 만물이 있지만 그 모든 물질도 불성이다. 즉 둘이 아닌 하나이다. 허공과 물질도 하나인 공이다.
결론ㅡ공이란?
언어의 도단(말이 끊어졌다)이고 문자의 도단(글이 끊어졌다)이고 형상이 없고 행위가 없는 그 어떤 것도 붙일 수가 없는 것을 공이라 할 수 있다. 즉 그 이름이 공이다. 그 뜻은 어떤 것으로도 표현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진공이란 말도 이름에 불과하다.
공에는 단계가 없다. 그런데 단계를 나누려고 한다. 아무리 따져도 공이다.
이론은 이렇지만 정말 걸림이 없는 공이라면 물질이나 생각을 떠난 것일 것이다. 우주를 물질을 자연을 세간을 사람을 마음을 다 알아 걸림이 없는 것이다.
참! 진공묘유다.
아무것도 없는 속에 우주가 다 들어있고 다 갖추어져있고 안되는 것이 없다. 천국도 극락도 지옥도 다 들어있구나!
2023ㆍ4ㆍ19
듣고 성불합시다. 깨달은 자는 단체에서는 어렵다. 재가들이 해봅시다
그것이 이것이고 이것이 저것이고,,,가리키는 그것 훅~ 들어오는 그때~ 그때를 확인하면 모든 세간살이를 내려놓을수 있는 그 참된 참나를 확인할수있는 것이지요,,,틀리고 맞는것이 어디 있을까요,,,그냥 물끄러미 바라보이는 그것이것이거늘~ 내눈에 보이고,내귀에들리는 모든것이 방편이거늘 수 많은 방편들을 가리키기만 한다고 알아지겠냐구요,,,문뜩 찾아지는것이지요~ 몇년전 저느 백두대간 젓줄기에서 문뜩 알아차렸었지요,,, 그 어떤 방편에 책자 ,그어떤경전 등등 한글자도 한책자도 보지않고 그저 산자락 백두줄기에서 눈이오나 비가 오나 대성통곡에 세월로 3년을 채운결과 모든걸 내려놓아지는 체험을 하였고 그뒤 신기한 체험 현상들이 기분좋은 쓰나미가 되어 나에게 몰려왔었습니다,,,그뒤 2년뒤 현재는~ 늘~솜털보다 가벼운 구름에 마음으로 그냥~ 늘~ 릴렉스하게 지내고 있습니다,,,하나 한마음에 희망이 있다면 어찌 이리도 대단한것을 얻었는데 이것을~ 나에 것으로만 간직하는것이 아닌 삼라 모든이들에게 한마음으로 나눠드릴까 계속해서 언제나~처럼 시절인연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관세음보살🙏🙏🙏
부처님 용돈 쓰세요
❤
나무약사불 나무일광보살 나무월광보살
옴삼다라 가닥 사바하
텅 비었다 空 無我 無常을 느끼고 즉 AVATA 라고 관찰하는 관찰자를 관찰하면 해탈이다❤❤❤❤❤❤❤
관찰할 뿐 관찰하는 者는 없다!!
없는게 아니라 중요하지 않은것
월호가 달이로구나
다리가 없다
戒
불교.
42년 가락국 김수로왕님 157세.
인도에서 가져온 불교
허황옥님은 156세.
백성은 200살 이상 장수 했다.
불교 기본 알아야 한다
체질 건강 장수. 이지요
이룰성 올림
42년 이전 증산도 는 말 합니다.
바른 불교 는 건강하고 장수 입니다.
지금 단명 세상입니다
체질 건강 장수 를 모르는 자 가 불교 를 망치고 있다
불자 가 108번뇌 는 살아야 하는대
화두를 푸는 공식이 있다면 그대는 화두가 무엇인지도 속물이 분명 합니다. 당신은 생각(망상)으로 사는 사람일 뿐
이관찰자가 뭐고
무엇이 관찰자인가 ? ? ?
현실적 인 말씀입니다.
잘못하면 시간낭비 헛 인생?
꼭 화두를 가져야만 돈오하는가. 괜한 사간만 빼앗는 고문이다
이 뭐꼬, 만나가 원조
화두가 수확 문제인가요
말도안되는소리로 불제자를 현혹하지마시죠
아직 문 밖의 소식일 뿐입니다.
개에개 불성이 있습니꽈..??
개 짐승이 중생인가..??
@@현상계박 개소리하네
화두를 왜 머리로 이해시키고 왜 공식을 지어서 알리죠? 화두의 생명은 의문, 의단인데 머리굴려 사량으로 풀라고 고사를 짓네. 남들 공부 다망치네.
소리는 생멸하지만,
소리를 듣는 성품은 상락아정이다?
아닙니다. 이런 건 힌두교가르침입니다.
귀와 소리를 연하여 이식(耳識)이 일어난다 --- 라고 말해야 불교입니다. 즉 연기법.
이런 이식(耳識)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형성된 겁니다. 그래서 제행무상.
아바타수행이 아니라 8정도수행입니다. 8정도가 중도수행임.
대한불교 엉터리입니다. 초기불교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빗나갔도다 어찌하리오 이 대참사를 누가 알리오
아직도 말장난 하고 있네.
일타강사 씨
시간 낭비 하고 계시는분들이 여기계시는군요
...
해인사 팔만대장경 이 딱 한글자 라는 말을 이 스님께서는 뭐라고 하실라나..
아바타가 말하다
밥이나 좀 드세요.
3x6 18
사과가 무엇이냐?
사과다
이거랑 뭐가 다른가?
미련한 질문거리를 들고 인생을 허비하는 느낌.
지 인생이니 허비하든 말든 상관없지만...
지팔 지흔들기
이 말이 차라리 낫겠다.
니도 몰라 나도 몰라
그래서 석가모니도 깨닫고 시작했구나
도원선사가 일본 사람인가요? 왜 일본어로 번역 하시지?
본인이 일본분이신가?
도원선사가 한국분이라면 굳이 일본어로 번역할 필요가 없는데 왜 그러시나?
일본어로 번역하면 멋있어 보이나?ㅎ
하 하...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찾아나 보시지...
도겐은 일본의 유명한 선사로
묵조선을 도입하고, 일본 조동종 세운 선사입니다.
@@블루-n7b 좀지우세요 아바타가
월호스님
항상감사합니다🙏💐
스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