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성' 또 숨긴 군함도…한국 요구 '외면' / SBS /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7 фев 2025
- 일본이 유네스코에 제출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 관련 후속 조치를 담은 보고서입니다.
현장이 아닌 도쿄에 세운 정보센터에 유산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설명, 해설사 역량 강화, 개관일 확대 등을 조치로 내세웠습니다.
역사 왜곡을 시정하고, 강제 노역 등 전체 역사를 반영하라는 요구가 대부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우리 정부가 한국인 강제동원 피해자 증언을 전시하라고 요청했지만, 한국인 노동자 증언 관련 연구용 참고자료를 센터 서가에 비치했을 뿐이었습니다.
또 강제동원 시설에서 다수의 한국인 등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로 노역'한 전체 역사를 설명하라고 요청한 것도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2023년 9월 일방적으로 도쿄센터에 설치한 한일 강제병합 합법성 전시물과 강제동원 부정 자료 등을 철거하라는 요청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일본이 지난 2015년 강제노역 현장인 일명 군함도 탄광을 포함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했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겁니다.
지난해 9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유산 등재 후속 조치에 대해 관련국과 대화하고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외교부는 대변인 논평을 내고 일본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들이 충실히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에 다시 한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에 성실히 대화에 임할 것을 촉구하고, 유네스코 틀 내에서도 일본의 약속 불이행 문제를 제기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파행을 겪은 사도광산 추도식에 이어 이번 후속조치는 일본이 과거사 문제에서 진정성이 없다는 점이 재확인됐다는 평가입니다.
(취재: 김수영 / 영상편집: 우기정 / 제작: 디지털뉴스편집부)
☞더 자세한 정보
news.sbs.co.kr...
☞[D리포트] 기사 모아보기
news.sbs.co.kr...
#SBS뉴스 #군함도 #일본
▶SBS 뉴스 채널 구독하기 : n.sbs.co.kr/yo...
♨지금 뜨거운 이슈, 함께 토론하기(스프 구독) : premium.sbs.co.kr
▶SBS 뉴스 라이브 : n.sbs.co.kr/yo... , n.sbs.co.kr/live
▶SBS 뉴스 제보하기
홈페이지: n.sbs.co.kr/in...
애플리케이션: 'SBS뉴스' 앱 설치하고 제보 - n.sbs.co.kr/App
카카오톡: 'SBS뉴스'와 친구 맺고 채팅 - pf.kakao.com/_...
페이스북: 'SBS뉴스' 메시지 전송 - / sbs8news
이메일: sbs8news@sbs.co.kr
문자 # 누르고 6000
전화: 02-2113-6000
홈페이지: news.sbs.co.kr/
페이스북: / sbs8news
X(구:트위터): / sbs8news
카카오톡: pf.kakao.com/_...
인스타그램: / sbsnew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독도 또한 엄연히 우리 대한민국의 절대적 영토임을 잊지들 말며 삽시다!!
저 비열한것들. 세월이 지나도 변치않네.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선 안된다. 전쟁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
한두번도 아니고 계속 속으면 속는애가 머다 ㅋ
역사의 진실을 결코 외면해서는 안된다! 일본은 지난 해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를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행동과 실천에 나서야 한다.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만 이행했어도 이지경은 아닐텐데
유네스코 문화유산은 인류에게 보존될 가치가 있는 교훈과 역사가(긍정적인 부분, 부정적인 부분 *반면교사의 의미) 있다고 인정하는 건데, 그것을 숨기면 스스로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가치를 없애는 것이고 단순한 관광지 그 이상도 안됨을 자인하는것
예상했잖아...?
으그 순진한거야 멍청한거냐
중국 일본 믿지말아라
으그
역사왜곡하고 일본침탈에 동조하는 뉴라이트들이 너무 많음
일본이 그렇지 뭐.. 이게 일본의 수준인듯
가해자와 피해자라는 역사적 입장은 천년 만년의 역사가 흘러도 변할 수 없다!!
피해본나라의 억울한 장소을 유네스코에 올리려는 나라다 그런데 무슨 반성을 하겠나 찬성해준게 잘못이지 중국과일본은 정말 우리을 피곤하게함 천년의원수 백년의원수가 맞음
우리나라 보수는 머다?
뭐긴 뭐야? 전체주의자들이지.
보수는친일파
찢주당과 찢재명과 문재앙과 민노총은 대단히 다양성 있는 조직이였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윤뚱 대통령비서실에서 '마음이 중요하다' 했다
2찍들 그것도 좋다하던데
역시나 민도가 높은 나라가 맞구만
화면 속에 건물이 40년대 콘크리트로 건축된 현대식 아파트의 모습이다. 60년대까지 고소득을 올리던 군함도였다.(인터넷 찾아보면 다 나온다.) 저런 섬을 강제로 잡아다 노예처럼 부려먹는다? 당췌 이해가 안 되더라. 저 작은 섬도시에 유곽까지 존재했던 건 그만큼 소득이 높았다는 증거.
일본정부도 독일처럼 역사적 과오를 잊지 말고 이번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온전히 실천으로 옮겨서 미래 세대에 교훈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이게 도대체 뭔데? 한국의 국익에 실질적으로 도움이됨?
일본이 이럴거란거 몰랐음?
일본은 좋겠네... 강제징용배상도 한국스스로 해결하고... 위안부배상도 박근혜 때 일본이 위로금 준다하니 냉큼 받아가고... 위안부,강제징용 해결했으니 이제 다케시마만 먹으면 되겠네.
사도광산도 그렇게 대주더만ㅋㅋ
일본이 입벌구 용산 굥 도야지란 어쩜 똑 같을 까요?
강제노역 좋아하네 돈받고 하는 강제노역도 있나....
군대도 월급받고 일하는 바캉스인데
쪽비닐 믿은 윤도리...😅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선 안된다.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
역사의 진실을 결코 외면해서는 안된다! 일본은 지난 해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를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행동과 실천에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