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트램 들어온다고 했을 때 든 생각이 있죠. 얘들 진짜 트램 선로에 정치생명을 내던지고 싶나. 의정부랑 용인에 경전철 도입하고 나서 뭔 꼴 났는지 생각도 못하나... 뭐 트램과 경전철은 궤가 다르긴 하지만, 섣불리 도입하면 수요예측 빗나가서 지자체 예산을 후루룩 말아먹는 건 똑같더라고요.
인구밀도 기준도 같이 보셔야 할 겁니다. 제 비키니 시티의 인구밀도는 홍콩이나 서울, 뉴욕과 비슷하거나 더 높아서 그 자료대로 배치하면 모자랄 겁니다. 만약 유럽처럼 중밀도로 가득 채운다면 딱 적당해 보입니다. 미국 교외처럼 저밀도로 가득 채운다면 해당 자료대로 설치해도 대중교통 사용량이 많이 떨어질 테구요.
국내에서 볼일이 없는 요소들은 직관적으로 이해가안되긴하는듯ㅋㅋ
저도 몇 번이나 다시 읽어봣네요 ㅋㅋ
우리나라에 트램이 있으면 백퍼 사고날 것 같음요
특히 부산
@@dr.poston3289 쓰울은 트램 만들고 있긴 해요
@@user-qp7ye2dx8k 트램이 다닐 공간이 있을지 의문이긴 하네요
동탄이랑 위례?는 이미 트램을 기획하고 만든 거여서 트램 만들 공간이 있다는데 다른 도시 특히 인구가 많은 광역시에 트램 만들면 교통 좆됨
트램은 환상적인 노선이지만 교통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노선을 짜야하긴 합니다.. 저번에 뭣 모르고 막 트램 설치했다가 다른 교통수단에도 영향 끼쳐서 제대로 망해버리는 사태가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분리형 도로면 차선이 적어지는 데다가 일반이어도 차선을 공유하게 되니 잘못하면 교통 흐름이 확 막히긴 하죠.
2:06 급발진 겁나 웃기네 ㅋㅋㅋㅋㅋ
플랑크톤 임마는 핀란드까지와서도 억까를...
사실 억까가 아닐 수 도 있습니다 (소곤소곤)
ㅋㅋㅋㅋ 마지막 뉴스에서 빵터졌네요.
넘 현실적이고 재밌어요.
3:20 종착역 되돌림운행 되는 줄 몰라서 1처럼 회차선 만들어 쓰고 있었음요...
되돌림 운행은 종착역이 분리형 도로일때 가능합니다. 일반 도로에서는 철로가 교차하지 않고 평행하게 깔려서 끝부분에서 유턴할 수 있도록 철로를 추가로 깔아주어야 합니다.
아니 ㅋㅋ 뉴스 속보 센스가... 님 방송 쪽 일하시죠
뭐랄까 트램은 빠르거나 편리한 다른 교통들과는 다르게 도시관광에 더 잘어울리는 느낌이 있네요~ 우리나라에는 없어서 그런건가
그럼 지하도로를 만들어서 트램을 운용하면 되지않늘까요? 뭐라고요? 그럼 지하철이랑 다를게 뭐냐고요? 뭐든 없는거보다 낫지않을까요?ㅎㅎ 우리 시장님은 돈이 많으니까
2:06 시장님이 중요한 이야기하고 있는데 머하는짓이야??
시장 막말논란 ㅋ
개 병형신겜 계단없는게 ㄹㅇ 화남
뭐 휠체어 배려용이냐고 ㅋㅋ
모드면 해결이 되는데 모드를 풀어주지 않으니 화가 날 수 밖에요.
@@법규15 아 2500여개의 다양한 에셋 어디있냐고 ㅋㅋ
고가 다리를 올릴거면 지상전철을 쓰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네요. ㅎㅎ
멘트가 넘 웃겨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뉴스 코멘터리 직이네...
ㄹㅇ거의 뉴스로 써도 손색이 없을듯.
법규 시장을 탄핵하고 플랑크톤 의원님 시장출마를 응원합니다! -깡통식"당"-
헉
저는 버스, 트램은 교통체증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서 머리아파지니 그냥 포기함..
한국화할 때
기차 지하철 전철이 아니라
광역철도 전철 트램으로 했으면 훨 나았을듯
대전에 트램 들어온다고 했을 때 든 생각이 있죠. 얘들 진짜 트램 선로에 정치생명을 내던지고 싶나. 의정부랑 용인에 경전철 도입하고 나서 뭔 꼴 났는지 생각도 못하나... 뭐 트램과 경전철은 궤가 다르긴 하지만, 섣불리 도입하면 수요예측 빗나가서 지자체 예산을 후루룩 말아먹는 건 똑같더라고요.
@int_kim2949그렇죠. 근데 문제는 트램 도입하려 했던 대전시장이...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건 지자체 내부의 정치적 문제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아서 딱히 언급하고 싶지 않네요.
용인은 아주 잘 타고 다니던데요 사람도 많고..
울산처럼 지하철 없고 버스도 빈약한곳이면 트램이 어느정도 유효하다고 보는데 대전에 트램? 그 지하철 있고 버스 빵빵한곳에?
@@naga319그거 에버랜드까지 확장되기 전에는 원금 대비 손실률만 90%까지 갈뻔했던 걸로 기억함. 대놓고 세금낭비 모범(?)사례로 손꼽힐 정도로 용인시가 휘청댔고. 지금이야 자리잡았지만 도입 당시만 해도 지방 경제가 통째로 죽네사네 했어요.
대전은 2호선이 원래 고가 자기부상열차로 추진되고 있었지만 모 대전시장이 트램으로 갈아엎어서 아직 착공도 못한 꼴이 되었죠..
이걸 1부터봤는데 버스보다 좋은게 뭘까 아직도 모르겠음
트램 볼때마다 드는 생각: 걍 버스 하위호환 아님?
세이브 파일좀 얻을수있을까요 ㅠ 2 너무 어려워요...
한국에 트램이 없어서 어떻게 운용해야할지 이해가 안되는...
뭔가 지하철하고 버스 사이에 애매하게 낀 느낌도,,, (외국 영상에선 트램 많이 쓰던데..)
현실에서는 비용이 문제지만 시티즈에서는 비용이 문제 될 일은 거의 없으니 대충 도로가 넓으면 트램, 좁으면 버스를 쓰면 됩니다.
@@법규15 이전에 외국자료 보다가
도심지 기준 버스는 500m~1km
트램은 700m~1.5km
지하철은 1km~2km에 한 정거장을 두는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했는데 시티즈에선 이런 요소는 반영이 되었을지 아닐지 모르겠군요...
인구밀도 기준도 같이 보셔야 할 겁니다. 제 비키니 시티의 인구밀도는 홍콩이나 서울, 뉴욕과 비슷하거나 더 높아서 그 자료대로 배치하면 모자랄 겁니다. 만약 유럽처럼 중밀도로 가득 채운다면 딱 적당해 보입니다. 미국 교외처럼 저밀도로 가득 채운다면 해당 자료대로 설치해도 대중교통 사용량이 많이 떨어질 테구요.
흠.. 보니까 트램라인이 보행자도로에도 설치 가능하던데 차라리 도보인셈치고 아예 도시 내부를 가로지르는 트램용 보행자도로를 설치하는건 어떨까요?
역시나 육교를 설치하기 까다롭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낮다는 점은 여전할 것 같습니다. 또한 고가도로는 남발할 경우에 도시 미관을 많이 해치기 때문에 저라면 고가로 올리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도 고가도로가 있는 마을은 그 분위기 때문에 대부분 슬럼화가 된다고 합니다.
@@법규15고가도로가 아니라 도시를 가르는 지상 보행자 전용 도로를 깔고 거기에 트램을 까는건 어떠냐는 아이디어 같아요!
그런 경우라면, 보행자 도로에서 차량을 금지할 방법이 아직 없는데다 단순히 트램철로를 따로 깔아주는 게 낫습니다. 또한 트램 속도가 도로 속도 제한을 따라 가는 것 같아서 아마 보행자 도로에 깔면 트램이 많이 느려질 겁니다.
플라크톤 일 잘하네
그럼 트램이랑 버스랑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되나요?
도로 폭이 감소하거나 통행이 방해 받는 것을 감안해서 사전에 도로망을 필요치보다 넓게 짜놨다면 대체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왕복 4차선 이하의 도로들은 버스로 짜는 것이 낫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버스-트램-지하철-(기차, 비행기, 배) 순으로 적절히 배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머리가 아픕니다.
오 글쿤요 답변 감사합니다
80명 타는 버스와 200명 정도 타는 트램은 수송량이 엄청 차이납니다. 버스를 지나치게 잘 짜놓으면 차를 아무리 넣어도 감당이 안 되는데 트램은 기차 환승객도 한 두대로 받아줄만큼 많은 인원을 수송할 수 있죠.
100만 도시 가능하신가여 ?
7950x로 업그레이드 해야 할 지 고민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