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 카메라는 제가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는 부분입니다.ㅠ;; 다만 들리는 소문으로는 후지 바디가 원활히 공급이 안되서 구매하고 싶어도 구매가 어렵고 리셀가가 높아지는 기현상이 있다고 하는데 바람직한 방식이 아닌것 같습니다. 해당 바디들이 그럴지는 잘 모릅니다.^^;;;; 후지는 모두 크롭바디로 나오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렌즈군만 훌륭하다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검색해보니 바디가격은 200만원 중후반대로 보이네요. 렌즈까지 구축하면 300~400만원 정도 생각하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유의 색감이 있는것으로 아는데 그게 끌린다면 대체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니콘은 말씀하신 Zfc, Zf 둘다 실사용 했고 현재 Zfc는 판매한 상태입니다. Zfc도 후지와 마찬가지로 크롭바디인데 사실 제일 불만이였던점은 쓸만한 렌즈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Z마운트 28mm, 40mm, 16-50, 12-28 렌즈를 이용해 이런저런 촬영을 했는데, 4k 영상용으로는 꽤 쓸만했는데 막상 사진에서는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24mm 1.7 렌즈가 제일 최근 나온 DX 렌즈인것 같은데 그나마 40mm 렌즈와 비슷한 느낌을 내줄수 있을것으로 보이지만 이도 저도 아닌 렌즈인것으로 판단되어 구매하지 않았었습니다. 이종교배나 FTZ를 이용해 SLR 렌즈를 이용해볼수도 있었으나 zfc나 zf의 디자인을 해치는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판단되서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무튼 Zfc의 결론은 쓸만한 렌즈가 없었다는 점이 제일 아쉬웠습니다. 렌즈는 천차만별이지만 저렴한 렌즈군으로 시작한다면 바디포함 100만원 초반대에 구축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데일리 카메라로 사용하는 Zf는 영상과 사진 모두 마음에 드는 바디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상용으로 메인으로 사용하는 12-28 렌즈는 환산화각 18-42mm 가 나오기 때문에 광각과 표준화각 정도까지 커버하며 브이로그용으로 좋은것 같습니다. 단렌즈는 28mm, 40mm SE 렌즈군으로 사용하면서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선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Z 마운트도 충분히 사용할만하기 때문에 렌즈군 선정으로는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바디만 288만원이니 렌즈까지 구축하게 되면 300만원 초~ 400만원까지 갈것 같습니다. 사용성이 어떠실지 모르지만 가장 가성비 면에서는 Zfc가 압도적일것 같네요. 저에게 고르라면 후지를 잘 몰라서 지금 현재 사용하는 것처럼 Zf 를 사용하게 될것 같습니다.^^;;;;
@@hankyuYG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메인바디 소니 a7m4쓰고 서브 바디를 하나 구매하고 싶은데 클레식한 디자인 제품으로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고민입니다. 오늘도 강남에 후지필름 파티클(x-t5,t50)만지작 하다가 또 일렉트로마트로 가서 니콘 zf(c) 총 4가지 카메라 바디를 만지작 만지작 하며 이동하는 중간중간 여러 리뷰 보고 하다보니 또 고민이네요. 일렉트로마트에있는 제품들은 도난방지 안전장치가 있어 제대로된 그립감을 확인할수도 없다보니 실제 제품보고도 쉽사리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ㅎㅎ
@@첨예 그래도 행복한 고민을 하시고 계시네요.ㅎㅎ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전 Zfc는 플라스틱느낌, Zf는 쇠덩이 느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식한 바디에 플라스틱은 좀 덜 어울리는면이 있어 전 Zf가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후지 바디들은 어떤 느낌일진 모르겠지만 어쨌든 클래식한 바디는 특유의 투박함이 있어야 될것 같습니다.ㅎ
아 저도 현재 니콘 zfc 살까 말까 고민중인 사람입니다 사진만 찍을용도인데 가성비 면으로는 좋은편인가요? 그리고 호환 가능한 렌즈가 뭐가 있을까요 현재 크롭바디 캐논꺼 쓰다가 니콘 zfc 디자인이 너무 이쁘기도 하고 가성비 면에서 봐도 좋다고해서 넘어 갈려고 하는데 알려주실수 있나요..!😂
저의 경우에서는 솔직히 사진으로는 적응 실패 했다고 할까요.... 역시나 크롭바디이기 때문에 심도면에서도 그렇고 선택할만한 렌즈가 없는것 같습니다. FTZ를 사용해 DSLR 렌즈를 사용하거나 테크아트 변환링을 이용해 mf렌즈를 af렌즈처럼 사용 할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지출도 만만치 않고 그럴바에는 zf라는 훌륭한 대안이 생겼고, 오히려 호환이나 여러 렌즈를 사용해보려면 dslr의 DF바디가 더 좋을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저 같은 경우는 zfc를 4k 영상 촬영용으로 활용 하였습니다. 기능도 손맛도 화질도 모두 좋았어도 저에게는 막상 활용할 렌즈가 없었다는게 참 아쉬웠습니다. FTZ라도 거슬리지 않는 두께와 디자인으로 나왔었다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되었을수도 있었겠지만, 현실은 차가웠습니다......ㅠㅠ
니콘 20년차 사용자로써 씁쓸하지만 아직 안망했습니다.ㅎㅎㅎㅎ 개인적으로는 다른 타사들이랑 괜히 스펙싸움 하지말고 이런 아날로그적인 감성으로 잘 밀고 나가주는것도 꽤나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듭니다.ㅋ 다른회사들은 못하는 니콘만의 해리티지가 아직 건재하다고 봅니다.ㅋ 앞으로는 좀 더 흥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영상 잘 봤습니다.
구매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a7c2와 고민하다가 zf를 질렀는데 잘 한 선택같아요.
도움 되셨다니 뿌듯하고 감사하네요.ㅎㅎ
Zf 유저들이 많아져서 SE 렌즈들이 많이 출시되면 좋겠습니다.ㅋ
개인적으로는 지금 현행 Z렌즈들보다 SE렌즈가 Zf 뿐만 아니라 다른 Z바디들에도 잘 어룰리는것 같습니다.
캬…. 바디 진짜 이쁘다
네. 역시 디자인이 이뻐야 들고 다닐 맛도 나는것 같습니다.ㅎㅎ
실물로 봤는데 바디 정말 이쁩니다. 영상 아니면 z6iii보다 zf가 더 좋은 스펙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저도 그립감 때문에 망설여 지긴합니다. 니콘 렌즈군들도 잘 갖추어져 있어서 충분히 구매할 매리트는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영상 잘 보고 가요
바디 디자인이 장점이면서 동시에 단점이 되기도 하는 녀석이네요.ㅎㅎ;;
SE 렌즈가 더 나왔으면 하는 바램인데 소식이 없는것 같아 아쉽습니다.
영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Zfc vs Zf vs x-t5 vs x-t50 고민중입니다. 무엇을이 최선일까요..
후지 카메라는 제가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는 부분입니다.ㅠ;;
다만 들리는 소문으로는 후지 바디가 원활히 공급이 안되서 구매하고 싶어도 구매가 어렵고 리셀가가 높아지는 기현상이 있다고 하는데 바람직한 방식이 아닌것 같습니다.
해당 바디들이 그럴지는 잘 모릅니다.^^;;;;
후지는 모두 크롭바디로 나오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렌즈군만 훌륭하다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검색해보니 바디가격은 200만원 중후반대로 보이네요.
렌즈까지 구축하면 300~400만원 정도 생각하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유의 색감이 있는것으로 아는데 그게 끌린다면 대체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니콘은 말씀하신 Zfc, Zf 둘다 실사용 했고 현재 Zfc는 판매한 상태입니다.
Zfc도 후지와 마찬가지로 크롭바디인데 사실 제일 불만이였던점은 쓸만한 렌즈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Z마운트 28mm, 40mm, 16-50, 12-28 렌즈를 이용해 이런저런 촬영을 했는데, 4k 영상용으로는 꽤 쓸만했는데 막상 사진에서는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24mm 1.7 렌즈가 제일 최근 나온 DX 렌즈인것 같은데 그나마 40mm 렌즈와 비슷한 느낌을 내줄수 있을것으로 보이지만 이도 저도 아닌 렌즈인것으로 판단되어 구매하지 않았었습니다.
이종교배나 FTZ를 이용해 SLR 렌즈를 이용해볼수도 있었으나 zfc나 zf의 디자인을 해치는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판단되서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무튼 Zfc의 결론은 쓸만한 렌즈가 없었다는 점이 제일 아쉬웠습니다.
렌즈는 천차만별이지만 저렴한 렌즈군으로 시작한다면 바디포함 100만원 초반대에 구축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데일리 카메라로 사용하는 Zf는 영상과 사진 모두 마음에 드는 바디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상용으로 메인으로 사용하는 12-28 렌즈는 환산화각 18-42mm 가 나오기 때문에 광각과 표준화각 정도까지 커버하며 브이로그용으로 좋은것 같습니다.
단렌즈는 28mm, 40mm SE 렌즈군으로 사용하면서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선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Z 마운트도 충분히 사용할만하기 때문에 렌즈군 선정으로는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바디만 288만원이니 렌즈까지 구축하게 되면 300만원 초~ 400만원까지 갈것 같습니다.
사용성이 어떠실지 모르지만 가장 가성비 면에서는 Zfc가 압도적일것 같네요.
저에게 고르라면 후지를 잘 몰라서 지금 현재 사용하는 것처럼 Zf 를 사용하게 될것 같습니다.^^;;;;
@@hankyuYG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메인바디 소니 a7m4쓰고 서브 바디를 하나 구매하고 싶은데 클레식한 디자인 제품으로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고민입니다. 오늘도 강남에 후지필름 파티클(x-t5,t50)만지작 하다가 또 일렉트로마트로 가서 니콘 zf(c) 총 4가지 카메라 바디를 만지작 만지작 하며 이동하는 중간중간 여러 리뷰 보고 하다보니 또 고민이네요. 일렉트로마트에있는 제품들은 도난방지 안전장치가 있어 제대로된 그립감을 확인할수도 없다보니 실제 제품보고도 쉽사리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ㅎㅎ
@@첨예 그래도 행복한 고민을 하시고 계시네요.ㅎㅎ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전 Zfc는 플라스틱느낌, Zf는 쇠덩이 느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식한 바디에 플라스틱은 좀 덜 어울리는면이 있어 전 Zf가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후지 바디들은 어떤 느낌일진 모르겠지만 어쨌든 클래식한 바디는 특유의 투박함이 있어야 될것 같습니다.ㅎ
제가 zfc에서 t50왔는데 만족중입니다. 렌주군때문에 왔는데 필름시뮬 레시피도 은근 맘에 들어서요/ 필름시뮬 다이얼은 쓸때없긴 합니다
레트로 감성 바디 디자인에.....최신 테크노 디자인 Z마운트 렌즈 --- 이게 어울린다고 보진 않아요. 카메라는 바디와 렌즈의 조합룩인데 말이죠
네. 더 많은 SE 렌즈의 출시나 기존 slr렌즈의 사용을 더 할수 있게 FTZ 변환 마운트가 SE 버전으로 출시했으면 좋겠습니다.ㅎ
@ 변환 마운트가 댭이라 보세요? 제 말의 핵심을 못 짚으신 듯
일반 Z렌즈의 디자인이 ZF나 Zfc의 레트로 디자인에 안 어울린다는 말씀 아니신가요?
그에 대해 더 많은 SE렌즈의 출시나 FTZ 가 레트로 스럽게 나왔으면 한다고 말씀드린겁니다.
최신 테크노 디자인 Z마운트 렌즈가 어울린다고 보진 않는다는 말씀의 핵심이 무엇일까요?
@@hankyuYG 레트로 바디를 뒷 받침할 렌즈가 거의 없다는 겁니다. 고로 zf 구입은 시기 상조라는 거죠!!!
@@ksun-21 아. 무슨 이야기 하시는지 이해했습니다. 전 구매 이후를 이야기하고 교선님은 구매전을 이야기 하시는군요.
zf가 매니악한 카메라이기 때문인지 더이상 SE렌즈 소식이 없는것 같습니다. 아쉬운 부분이네요.
똥같은 라이카보다 10배는 나은 기계.
라이카를 사용해보지 못해서 잘 판단이 안서네요.ㅎㅎ;;
워낙에 아날로그적인걸 좋아하는 타입이다보니 불편하다는 라이카를 만져보면 새로운 감성을 느끼게 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ㅋㅋ 카메라라는게 성능과 스펙 그 이상의 무언가가 있기는 하지요.?!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라이카의 그 조작감 누가 따라옵니까?
@@watchbeing 그걸 따라가야할 필요가 있나? 그냥 광신도들이 팬덤형성에서 억지로 의미부여한거지
@@JohnSmith-jz7hu 억지로 의미부여? 그래서 수요가 있다 없다?
니콘은 ... 화면 빨....
화면빨이라는게 촬영하고 컴퓨터로 보면 액정에 보이는것만 못하다는 이야기실까요? 아님 화면으로 볼때만 카메라가 이쁘다는걸까요?ㅎㅎ 잘 이해를 못했네요.ㅎㅎ
아 저도 현재 니콘 zfc 살까 말까 고민중인 사람입니다 사진만 찍을용도인데 가성비 면으로는 좋은편인가요? 그리고 호환 가능한 렌즈가 뭐가 있을까요 현재 크롭바디 캐논꺼 쓰다가 니콘 zfc 디자인이 너무 이쁘기도 하고 가성비 면에서 봐도 좋다고해서 넘어 갈려고 하는데 알려주실수 있나요..!😂
저의 경우에서는 솔직히 사진으로는 적응 실패 했다고 할까요.... 역시나 크롭바디이기 때문에 심도면에서도 그렇고 선택할만한 렌즈가 없는것 같습니다.
FTZ를 사용해 DSLR 렌즈를 사용하거나 테크아트 변환링을 이용해 mf렌즈를 af렌즈처럼 사용 할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지출도 만만치 않고 그럴바에는 zf라는 훌륭한 대안이 생겼고, 오히려 호환이나 여러 렌즈를 사용해보려면 dslr의 DF바디가 더 좋을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저 같은 경우는 zfc를 4k 영상 촬영용으로 활용 하였습니다.
기능도 손맛도 화질도 모두 좋았어도 저에게는 막상 활용할 렌즈가 없었다는게 참 아쉬웠습니다.
FTZ라도 거슬리지 않는 두께와 디자인으로 나왔었다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되었을수도 있었겠지만, 현실은 차가웠습니다......ㅠㅠ
@@hankyuYG 그런가요 가성비 면에서는 좋다고 하기도 하고 렌즈도 생각보다 많아서 ㄱㅊ다고 하던데 그리고 전 풀프는 사용 안해봐서 현재 크롭에 불편함이 없어서 디자인적으로도 zf 이쁜데 zfc가 눈이 더 가서
@@idhh2794 렌즈는 어떤 렌즈군을 선호하시는지 몰라서 조심스럽기는 하나 전 렌즈캡이다 라고 할만한 렌즈를 만나지 못한게 현실이였습니다.ㅠ 24mm 1.7 렌즈가 출시해서 살까말까 고민은 했었지만 역시나 포기했던건 se렌즈군으로 나오질 않았었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저의 의견일 뿐이지만 zfc가 zf 에 비해 셔터감도 더 좋았고 더 가벼워서 부담 없었던건 사실입니다. 활용만 잘 할수 있는 렌즈가 있었다면 저도 굳이 Zf를 구매하진 않았을것도 같습니다.
16-50, 28se, 40se, 12-28 렌즈를 사용했었습니다.
16-50은 광각이 아쉬워 12-28 렌즈로 바꿨었고, 28se, 40se는 애매한 화각과 심도로 적응 불가였습니다.
현 z5 와 zf 를 사용하면서는 동일 렌즈로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기 입문용으로 괜찮은가요?
소니 a7c2는 비용적으로 부담이고
Zfc생각중인데 어떤게 좋은선택일지요
@@Q1w2e3r4-gu5dszfc
니콘 안망했나?
니콘 20년차 사용자로써 씁쓸하지만 아직 안망했습니다.ㅎㅎㅎㅎ
개인적으로는 다른 타사들이랑 괜히 스펙싸움 하지말고 이런 아날로그적인 감성으로 잘 밀고 나가주는것도 꽤나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듭니다.ㅋ 다른회사들은 못하는 니콘만의 해리티지가 아직 건재하다고 봅니다.ㅋ
앞으로는 좀 더 흥했으면 좋겠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