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마지막에 소요산역을 간 게 2019년 2월이었습니다.그땐 통근열차도 다니고 고가다리도 세워지기 전이어서 소요산역의 오래된 모습이 그대로 보였죠. 그런데 2년정도 시간이 지나니 통근열차 승강장을 철거하고 지하철 승강장도 리모델링을 한번 했군요.그뿐만 아니라 선로도 기존 선로에서 살짝 옮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소요산역도 신역이 세워지기 전에 대대로 공사를 한번 한 듯 합니다.
잘 알고 계시는군요, 소요산역이 알게 모르게 몇년 새 많이 변했습니다. 저도 소요산역은 경원선 기차 역 때문에 여러번 갔지만 갈때마다 조금씩 바뀌어 있더군요. 처음 갔을때는 통근열차 승강장과 육교 엘리베이터도 있었는데 모두 철거되고 지금은 승강장도 사라졌죠. 고가교가 공사진행중인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이 변할거 같습니다.
소요산행 열차를 보는 것도 2년이 남지 않았네요. 과연 소요산행 열차 전편성이 연천 연장이 될지, 아니면 기존 소요산행 열차가 동두천행으로 단축되고, 연천-의정부 또는 연천-광운대 계통이 신설될지도 중요한 관전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고가화된 경원선이 정말 많이 기다려지네요.
@김장군 아마도 수요 때문에 의정부까지는 확실하게 기존대로 들어갈 거 같습니다. 만약 광운대역(성북)에서 타절된다면..(인근 분위기가 어떻게 될 지는 개인의 생각에..) 일단은 개인적으로는 양주나 동두천 까지는 기존대로 운행을 할 거 같습니다. 중간타절 했다가는 또 지역반발 등이 있을 수 있고, 의정부 이북 구간은 선로용량이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신소요산역이 예정대로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강일역의 경우 2번출구를 제외하고는 다 완공되었는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관련 문제로 인해 복토작업이 오래걸리는 것 같네요.1번출구는 보도블럭마감한 사진 돌아다니고 3번출구는 복토되어있고 역명판도 설치되어있고, 2번출구쪽에 엘리베이터도 완공되었습니다.
아직 광운대역(성북) 이남으로는 계획이 없습니다만, 일단 4량, 6량 셔틀열차가 아닌 거의 모든 일반 1호선 10량 풀편성 전동차는 이론상 운행이 가능합니다만, 소요산역 이북 구간이 10량을 받을 수 있는 승강장이 준비되어야 하며, 그만큼 수요가 늘어주어야 갑니다. 그래도...경부선 구간은 안 갑니다...(천안, 수원, 병점, 서동탄, 신창 등..) 이유는 너무 멀...
@@francisjin8947 6량열차가 청량리-서울역 간의 직류 구간을 들어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종착을 하려면 경의중앙선이 사용하는 지상 청량리역이나 혹은 광운대역(성북)에서 종착을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경의중앙선 승강장은 선로 용량 때문에 무리이고, 광운대역-청량리 간 구간에서는 회차를 시킬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TrainGo 현 소요산역에서 올라가는 구 경원선 노선은 현 초성리역의 시멘트 적재 시설이 이전하지 않는 이상 이설되지 않고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초성리역 이북은 이미 철길건널목 자리는 아예 레일과 침목을 걷어내고 아스팔트로 모두 매립된 상태입니다. 초성리역에서 매일 1회 시멘트 화차가 출발하고 있는데 이 시설 때문에 소요산~초성리 구간은 아예 폐선은 어렵고 연천까지 전철이 개통 되더라도 계속 운행할것이라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복선으로 설치하는 것이 낭비라서 그렇기도 합니다. 열차 통행량도 동두천 이북 구간은 적고, (구) 초성리역으로 가는 화물열차와 소요산 종착 열차는 연천으로 가는 열차와 승강장이 다른 곳에 설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천으로 가는 수요가 별로 없고, 굳이 복선으로 설치를 하면 비용 및 유지비 낭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추후 대비를 위해서 복선화할 부지는 마련되어 건설될 예정입니다. 현재, 중앙선 역시 대규모의 이설이 진행 중인데, 청량리-안동 간 구간은 복선화로, 안동 이남 구간은 일단 단선+정차역+신호장역으로 구성을 하지만, 추후 수요가 많아질 때를 대비해서 복선화를 대비한 부지가 있습니다. 다만...현재 중앙선 복선화는 청량리~서원주~제천~도담 구간만이 완성되어 있고, 나머지 구간인 도담~풍기~영주~안동 간 구간은 현재는 공사중입니다.
철도가 위로 달리면 지역이 균형적으로 발전하게 되니 긍정적인 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소요산역이나 초성리역이 그렇게 변하는 군요 경기북부는 군지역이어서 접근하기가 꺼려지던 곳이었는데 어느덧 수도권의 북쪽 축으로 자리잡아가는 군요 상세한 설명과 영상 잘감상했습니다..감사합니다^^
최고네요기다려보면개통되겠네요
소요산역이 없어지면 소요산행 열차도 없어지나요?동두천역이나 동두천행 열차는 안 없어지고 계속 있죠?
소요산역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소요산행 종착여부는 아직까지 불투명합니다
물론 동두천역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연천연장이 동두천역에서 시작되므로 중요하죠
저그전철타다가요가방노쿄와서소요산까지갔어요5시간30걸려서요ㅠ
현재 소요산역 폐역되기전에 가서 서둘러서 남겨둬야겠네요
경원선이 경기도 에서 북한 원산시 까지 이어지는 철도였나요?
저 내일 소요산역 신초성리역 전곡역 연천역 보러갑니다 보러가는김에 백마고지역 갑니다
신초성리역은 공사재개가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TrainGo 공사많이됐을걸로 예상합니다
철도 수도권전철에 관심많은1인입니다^^
구독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연천에서 군생활해서 휴가나갈시 전곡역에서 버스타고 소요산역까지가서 지하철타고 갔었는데 추억이네요 ㅠㅠ 예전 전곡역은 기차들 다녔는데 지금은 없어지고 경원선으로 새로 만들고있다니 신기하네요 추억의 동네들 그립습니다
추억이 서린 전곡역사도 연천역처럼 보존이 되었으면 했는데 부서지고 신역사가 들어섰습니다. 이곳에 계셨던 분들은 하나둘씩 예전의 추억들을 가지고 계셨을텐데 말입니다. 안타까운 부분이지만 이젠 전철로 서울에서 연천역까지 온다는게 그나마 위안이 되는군요
쇼요산역 없어지면 동두천역이 종착역이 돼나요?
없어지는게 아니고 새 역이 생깁니다
나중에는 소요산역에도 스크린도어 생기겠군요
그렇죠. 당장은 와닿지 않지만 종착역의 소요산역만의 느낌이 있었는데 하나둘씩 변해가네요
공사 진짜 많이했어요
특히 전곡역 연천역 놀라운 발전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TrainGo 진짜 전곡역 연천역 가보시면 깜짝놀랄겁니다
소요산역은 제가 살고있는 집이랑 멀어서 한두번밖에 못가봤는데 없어진다니....조금 아쉽네요...
그 도로를. 지난다는 다리도 맞은편 다리와 연결되어있더라고요
그렇군요, 다음 촬영이 기다리지네요^^
연천역,전곡역은 신역사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초성리역은 관련 영상이 없어서..ㅠㅠ.아 봄에 초성리역 간다고하셧지 않았나요?
작년 11월에 마지막으로 둘러보고 왔는데 그땐
아직 착공도 안한 상태였습니다. 네 말씀처럼 날풀
리면 드디어 경원선 연장노선을 한바퀴 돌 생각입
니다.
제가 마지막에 소요산역을 간 게 2019년 2월이었습니다.그땐 통근열차도 다니고 고가다리도 세워지기 전이어서 소요산역의 오래된 모습이 그대로 보였죠.
그런데 2년정도 시간이 지나니 통근열차 승강장을 철거하고 지하철 승강장도 리모델링을 한번 했군요.그뿐만 아니라 선로도 기존 선로에서 살짝 옮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소요산역도 신역이 세워지기 전에 대대로 공사를 한번 한 듯 합니다.
잘 알고 계시는군요, 소요산역이 알게 모르게 몇년
새 많이 변했습니다. 저도 소요산역은 경원선 기차
역 때문에 여러번 갔지만 갈때마다 조금씩 바뀌어
있더군요. 처음 갔을때는 통근열차 승강장과 육교
엘리베이터도 있었는데 모두 철거되고 지금은
승강장도 사라졌죠. 고가교가 공사진행중인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이 변할거 같습니다.
군대가 연천이었던지라 휴가 나오고 갈때마다 들렀던곳이네요 2015년 전역했는데 전역할때쯤 1호선 연천연장 소식 들렸는데 아직도 안되있다는게 놀랍네욬ㅋㅋㅋ
맞아요, 그 당시부터 몇년뒤 개통한다 말들이 있었는데 연기가 계속 미뤄졌죠,ㅎ
멀리 소요산역 까지 가서 촬영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내년말 개통은 글쎄요? 철도 개통이 제때 개통된 적이 없지요.
공사 진척상황으로 봐서 내년은 어려울거 같고 23년 하반기 쯤 되어야 할거 같아 보입니다.
그러게요, 개통일정이야 어디까지나
예정이다 보니 지켜진적은 거의 없지요
내년말에라도 개통되길 바래야죠
감사합니다~
1호선 연천 연장은 2023년 5월로 연기되었습니다
소요산행 열차를 보는 것도 2년이 남지 않았네요.
과연 소요산행 열차 전편성이 연천 연장이 될지, 아니면 기존 소요산행 열차가 동두천행으로 단축되고, 연천-의정부 또는 연천-광운대 계통이 신설될지도 중요한 관전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고가화된 경원선이 정말 많이 기다려지네요.
그러게요. 셔틀형태인건 유력한거 같은데 어느구간
부터 운행이 될지가 포인트인거 같습니다.
저도 전철타고 연천역까지 간다는게 매우 신기하고
또한 주변의 풍경도 기대가 됩니다.
? 연천셔틀로 소요산~연천간 운행 한다는데요
연천 광운대 괜찮을것 같네요
옛날 2~3년전 군대 추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휴가때 소요산역을 이용하고 했었는데 지금도 아마 아침 8시부터 10시까지는 군인들이 바글바글 할꺼예요. 물론 오후3시부터 저녁6시까지도 많지만요.
그러고보니 아침 일찍 탔을때는 군인분들이 제법 보이긴 했는데 그런경우군요.
3:00-4:00사이에 통근열차승강장으로 소개하신부분이있는데 그 승강장은 1호선 승강장이고 통근열차 승강장은 완전히 밀렸습니다. 현재 승강장은 임시승강장입니다.
안산행님 정보 감사합니다~
오늘 소요산역 가봤는데 고가쪽 공사많이했더라고요
저도 봄에 갈 예정인데 정보 감사합니다~
장암역도 고가화되면 좋겠어요
건물은 아직 멀쩡한데..... 어떻게 살려쓰면 안되려나요?
외부는 멀쩡한데 내부는 이미 한창 공사가 진행중이죠. 연천역 연장까지의 본선이 고가임을 감안하면 구 역사는 사라질 가능성이 큽니다..
ㄹㅇ///
이미 연천연장분 전동차가 시운전중입니다 6량주둥이에요!!
VVVF 4세대로 알고 있습니다.^^
서해선복선철전도영상나오면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소요산 -- 연천구간이 연장되면 319008,319009,319010편성의 6량의 주둥이가 광운대 -- 연천구간을 운행한다고 하더군요!
1편성에 6량이라고 하죠. 신형 VVVF 4세대인 만큼
열차도 기대되고 신개통 구간도 기대가 됩니다!
소요산행은 아마 있을꺼예요!
없어저도 연천행탑승후 소요산역에 내리면 되니까요. 배차간격은 잘은 모르지만 5분정도 줄었다고는 하네여!.
@김장군 아마도 수요 때문에 의정부까지는 확실하게 기존대로 들어갈 거 같습니다. 만약 광운대역(성북)에서 타절된다면..(인근 분위기가 어떻게 될 지는 개인의 생각에..)
일단은 개인적으로는 양주나 동두천 까지는 기존대로 운행을 할 거 같습니다. 중간타절 했다가는 또 지역반발 등이 있을 수 있고, 의정부 이북 구간은 선로용량이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네! 그래도 319xxx호대는 열차의 고장이 많이 없기 때문에 그래도 양주나 동두천역까지는 양호하게 운행할 것 같아요! (열차의 상태가)
신소요산역이 예정대로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강일역의 경우 2번출구를 제외하고는 다 완공되었는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관련 문제로 인해 복토작업이 오래걸리는 것 같네요.1번출구는 보도블럭마감한 사진 돌아다니고 3번출구는 복토되어있고 역명판도 설치되어있고, 2번출구쪽에 엘리베이터도 완공되었습니다.
그 바람에 출구가 완공되었는데도 복공판이 철거되지 않아, 직진으로 상일동역으로 가면 상일동역5번출구로 갈 수 있는 길인데, 그것이 막혀서 건너서 상일동역 4번출구로 들어가야하니 엄청 불편합니다.
자세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강일역을 얼마전에 다
녀왔는데 제법 진도가 나간거 같군요.
26사 75여단본부 출신인대 휴가나갈때 소요산에서 하철이타고 서울역 가던게 10여년전인대 소요산역 주변 진짜 그때나 지금이나 변한게없네
소요산역 주변은 정말 세월을 간직한 지역입니다.
개통당시의 상황이 지금까지 잘 보존된 느낌이죠
헐... 현재 소요산역도 나중엔 추억이 되버리게되는군요. 사실 경원선 구간은 도봉산과 양주 이북으론 안 가봤는데 대체버스 탑승 겸해서 시간되면 꼭 가봐야겠군요.
아직 시간은 넉넉하니 시간되실때 오셔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양주 이북으로 안와보셨다면 소요산에서
대체버스 타고 백마고지 까지 도시는것도 아주
좋은 관광이 될거 같아요
소요산역이 신역사로 개통하나요?
그런듯 합니다
코로나 영향탄김에 전철이 신탄리역까지 운행할수 있게 공사기간 더 늘리고 끝까지 복선까지 아니여도 역사신축 및 선형개량 전철화공사를 했음 좋겠습니다.
통근열차 닮은 납작이로 추억해야 겠군요.ㅎㅎ
통근열차는 에일리의 보여줄게라는 노래처럼 광주선 운행과 동시에 중검수 외부 재도색 의자 시트 무궁화호와 같은색상으로 교체해 경원선때와는 다르게 때빼고 광내서 다니더군요.ㅎㅎ
통근열차의 새 변신이군요. 일각에선 경원선 전철이 개통되어도 CDC는 노후화 때문에 다시 백마고지까지 뛰기가 힘들거라는데 좀더 지켜봐야 할거 같아요
연천역?까지 연장되면 많은 변화가 생기겠네요 그때되면 답사해주세요!
연천구간은 봄이나 여름쯤 다시 답사를 갈 예정에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소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장항선도 복선대비 노반 단선으로 지어졌습니다.
궁금한 게 있는데 도로 위를 달리는 전철이 트램이랑 거의 비슷한 개념인가요?
트램이 노면전차 입니다. 즉, 도로위를 달리는 철도죠. 트램은 배터리로 달리는 경우도 있지만 전철처럼 전차선으로 전력을 공급받으며 달리기도 하죠
그럼 소요산행이 사라질 확률이 큰가요?
남을겁니다. 연천행은 셔틀형태로 기존 1호선과 다르게 편성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연천행은 독립적인 셔틀열차로 운행되며 기존 1호선은 소요산까지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휴전선 근처 가는 셔틀전철 형식으로 연천까지 다니지 않을까요?
네. 셔틀형태로 연천역까지 운행됩니다
그런데 소요산이 1호선에 1번째 역이여서 100번을 쓰는데 연천까지 가면 모든 역 간판? 이 바뀌나요?
기차역이 전철역으로 편입되는만큼 숫자명이 생길겁니다.
다만 숫자명은 개통전이라 어떻게 될지는 모르죠.
예상하기로는 경의중앙선 처럼 K000 이런식으로 앞에 영문자와 숫자조합이 될거 같습니다.
제생각은 소요산역 역번호가 100이니까 반대로 099,098,097 등으로 될것 같습니다
아니 말끔하고 깨끗하고 소요산역을 재건축해 그냥 오래됀역 많잖아
앗 전 썸네일에 있는 건물이 새로 재건축된 건줄알았네요 ㅋㅋㅋ
기존 건물도 말끔하네요
기존건물도 정말 아담하고 깔끔해요.
주말이면 사람들이 미어터지는 역인데도요..ㅎㅎ
요약을 하자면, 소요산역은 리모델링이 되는거죠? 아, 마지막 부분에 다리가 있는데... 그 다리를 사용하는 건가요?
리모델링이 아니라 새로 지어집니다.
네, 말씀처럼 다리는 동두천부터
이어져서 초성리역으로 갑니다.
내년에 기존 역을 볼 수가 없게 되겠네요..
내년까진 아마 볼수 있을겁니다. 진행상황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겠지만요.
통근열차가 사라져서 공사가 시작한것같네요. 공사 끝나면 어떻게 나올지 보고싶어요.
공사가 끝나면 DMZ열차는 재개가 될거 같아요
소요산역 새로 만드는거였네요
전 알림보고 노선도에서 소요산역이 시라지는줄 알았어요
소요산역은 고가로 통과를 하는만큼 고가다리에
알맞는 신역사가 개통예정입니다.
목포-보성 철도 2022년 12월 개통인데...
소요산역도 이제새로 건설하는군요
15년만에 또바뀌네요
지금부터가 변화의 시작점인거 같습니다.
@@TrainGo 그런것 같군요
다른이유서지만, 태화강역은 24년만에 구역사가 없어집니다.
한달 좀 넘게 남은 상황이죠. 신역사가 완공되기까지....
인천행열차도연천역에서출발하겠죠.
아닙니다. 연천행은 임진강역의 경우처럼 셔틀형태로 운영될거라고 합니다. 현재 거론되는 출발역은
의정부역이나 광운대역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즉 의정부나 광운대에서 연천까지 운행하는거죠
연천역에서오는열차라면 광운대역까지타절시키는게아니고.서울시내를오가는사람이있다고가정하고 서울역이나구로역으로타절시키는게바람직할듯요.
소요산역이 없어지면 어떻게되는건가요?
새로운 소요산역이 탄생합니다.
@@TrainGo 새로운 소요산역이생기면 열차가정차하나요?
@@김용진-z3n6s 물론입니다. 다만 선로위치만
지상에서 고가로 변경되는것입니다.
그래서 역도 새로지어지는것이지요.
@@TrainGo 네~~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난 또 소요산역이 폐역된다는줄 알았네...
건널목 모습 조금이라도 보존됬으면 좋겠네요
저도 건널목은 형태라도 남겨뒀음하는 바램입니다
수도권에서 저런 규모의 철도건널목은 보기가 쉽지
않으니 말이죠
소요산역 폐역 되면 인근 주민들 반발도 있고 소요산으로 등산 가는 등산객분들이 많아서 그런거 같네용
연천까지 전철화 되어도 초성리역은 시멘트 운송때문에 남길거 같았는데. 그쪽도 폐선이라... 동두천 ~전곡갈때 시멘트 화차도 끝을향해 달려가는거 같군요
초성리에서 소요산을 빠져나가는 선로는 모르겠습니다. 거기 말씀하신 시멘트 공장에서 화물을 나르려면 현재 깔린 선로로만 가능할텐데 폐지한다면 화물수송을 더 이상 안한다는 말이 되니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인천까지 연결되면10량이 가지않고 4량차가 운행하지 않나요
연천행 열차는 인천까지 가지 않는것 같습니다.
들리는 말로는 의정부역이나 광운대역에서 출발한
다는 말이 들립니다. 이 말은 임진강역의 경우처럼
셔틀형태로 운용된다는거죠
소요산역이 사라진다구요? 말도안되 ㅠㅠ그럼 만약 새로지으면 역사가 어떻게생기는지궁금하기도하구요ㅎㅎ 그쵸?
초성리역이나 전곡역, 연천역의 조감도는 공개되었
는데 소요산역은 아직 조감도가 없습니다.
다만 2023년 1월께에 현 소요산 역사가 철거된다
는 예정이니 조만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년뒤면 연천역에서 청량리,서울역,구로,인천 방면으로 가는열차가 운행하겠네요.
광운대-연천 으로 운행한답니다
아직 광운대역(성북) 이남으로는 계획이 없습니다만, 일단 4량, 6량 셔틀열차가 아닌 거의 모든 일반 1호선 10량 풀편성 전동차는 이론상 운행이 가능합니다만, 소요산역 이북 구간이 10량을 받을 수 있는 승강장이 준비되어야 하며, 그만큼 수요가 늘어주어야 갑니다.
그래도...경부선 구간은 안 갑니다...(천안, 수원, 병점, 서동탄, 신창 등..)
이유는 너무 멀...
@@storyflight8762 적어도 서울역이나구로에서 타절시키는게 낫지않을까요.인천,수원까지는무리여도.
@@francisjin8947 6량열차가 청량리-서울역 간의 직류 구간을 들어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종착을 하려면 경의중앙선이 사용하는 지상 청량리역이나 혹은 광운대역(성북)에서 종착을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경의중앙선 승강장은 선로 용량 때문에 무리이고, 광운대역-청량리 간 구간에서는 회차를 시킬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소요산역이 사라진다하니 너무아쉽네요ㅜㅜ 그래도 연천연장 연기되지말고 하루빨리개통했으면좋겠네요
내년 말 개통이 예정대로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TrainGo 내년말에 개통했으면좋겠네요
@@TrainGo 개통 정확한 날은 2022/12월25일(크리스마스입니다)
역사는 아직 새건물 같아서 쓸 만할 것 같은데 헐어버리는 게 조금 그렇긴하네요...차라리 저 건물을 그대로 쓰되 증축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일 것 같아요. 사실 이용객도 그렇게 많진 않은 역이니....
저도 멀쩡한 건물을 헐기보단 활용을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소요산역이 운행 중지하는건 아니군요
연장개통시 현 역사가 사라지고 새 역사로 영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2006년에 지어진 건물이라서 그런지 좀 아깝기도 하고 아쉽네요ㅠㅠ
다른역에 비해 너무 이른감이 있긴 합니다.ㅠㅠ
소요산역의 아담한 풍경이 참 운치있었죠.
몇년후면 소요산역의 저 선로도 중앙선의 판대역이나 구둔역 앞을 지나가는 철길처럼 폐선이 되겠군요
그렇죠. 폐선이 될겁니다. 하지만 구둔역은 보존,
판대역은 방치인데 반해서 소요산역은 현역이라
선로가 모두 제거되고 흔적도 안남을거 같아요ㅠㅠ
@@TrainGo 현 소요산역에서 올라가는 구 경원선 노선은 현 초성리역의 시멘트 적재 시설이 이전하지 않는 이상 이설되지 않고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초성리역 이북은 이미 철길건널목 자리는 아예 레일과 침목을 걷어내고 아스팔트로 모두 매립된 상태입니다. 초성리역에서 매일 1회 시멘트 화차가 출발하고 있는데 이 시설 때문에 소요산~초성리 구간은 아예 폐선은 어렵고 연천까지 전철이 개통 되더라도 계속 운행할것이라고 합니다.
@@p.o5996 영상 말미에 지나가는 열차가 초성리에서 출발한 화물열차 입니다. 말씀처럼 공장이 있어서 고가화가 되어도 이 선로는 남겨둘거 같아요. 언제 초성리역에서 출발하는 화물열차를 영상에 포착하고 싶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TrainGo 저는 30대 후반인데 어릴때부터 동두천에 계속 살았어서 비둘기호 시절부터 지금까지 변해온 모습을 제 기억속에 모두 간직하고 있습니다 ㅎ 사진이라도 남겨둘껄 하는 아쉬움도 있네요. 앞으로도 좋은활동 부탁드립니다 ^^
@@p.o5996 동두천을 오가는 비둘기호라 뭔가 상상이 안되는군요ㅎㅎ 동두천에 전철이 다니게 된게 15년전이니 말이죠. 감사합니다~
하는김에 복선으로 건설하면 좋은데... 뭘 또 나중에 늘릴 생각인지...
수요가없음 사람도 많이 안사는데 연결해주는거에 감사해야함
일단 노반 자체는 복선으로 마련했습니다.
@@user_yong 그렇군요. 다행입니다.
현재로서는 복선으로 설치하는 것이 낭비라서 그렇기도 합니다. 열차 통행량도 동두천 이북 구간은 적고, (구) 초성리역으로 가는 화물열차와 소요산 종착 열차는 연천으로 가는 열차와 승강장이 다른 곳에 설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천으로 가는 수요가 별로 없고, 굳이 복선으로 설치를 하면 비용 및 유지비 낭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추후 대비를 위해서 복선화할 부지는 마련되어 건설될 예정입니다.
현재, 중앙선 역시 대규모의 이설이 진행 중인데, 청량리-안동 간 구간은 복선화로, 안동 이남 구간은 일단 단선+정차역+신호장역으로 구성을 하지만, 추후 수요가 많아질 때를 대비해서 복선화를 대비한 부지가 있습니다.
다만...현재 중앙선 복선화는 청량리~서원주~제천~도담 구간만이 완성되어 있고, 나머지 구간인 도담~풍기~영주~안동 간 구간은 현재는 공사중입니다.
@@storyflight8762 정보 감사합니다.
이제 (구) 소요산역 은 사라지고 (신)소요산역 이 생긴건가요
그렇습니다. 고가교의 건설과 함게 신역사도 조금
씩 공사를 진행할거 같습니다.
연천역까지1호선이연장하면 연천역에서 청량리,서울역,구로,인천 방면의열차가 다니겠죠.
@@francisjin8947 광명 셔틀처럼 운행 한답니다
만약에 1호선 연천 연장 이 개통 되면^^헿 좋을것 같습니다
1호선 연천연장은 2023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그래요? 혹시 어디서 들으신건지 여쭤보아도 되나요?
저는 연천연장이 2023년으로 연기되었다는 얘기는 처음 들어봐서요.
납작이: 내가 죽거나 죽기 직전에 소요산 신역사가 생기겠구만
고가로 옮겨 개업 한다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고가선로에 맞춰서 역도 새로 지어집
니다.
(신)소요산 기대가 됩니다 1호선의 큰 변화가 생기겠네요(?)
통근열차로만 가던 곳을 이젠 높은 고가로 가게되니
관광목적으로도 큰 변화가 생길거 같습니다.
소요산~연천역 역 번호는 어떻게 될까요
아직 예측하기 힘들지만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거 같습니다. 100-1, 100-2이런식이나 숫자앞에 영문을 붙여서 구분하던지요. 어차피 기존 소요산까지 운행하던 열차와 다른 열차가 운행하는 노선이라서 역번호도 특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보니까 소요산역이 100번이던데 거기서 위로 더 가면 역번이 어떻게 될런지...
역번도 궁금해지긴 합니다.
99번은 안될테니...
100-1, 100-2 이런식의 상황도 될수 있을듯....
부산 1호선에 099번 역번도있어서 099가 될수도있을거같아요 동매역(100)>장림역(099)
ㅡ
소요산역은 그대로이되 역사만 사라진다는거네요
그렇습니다. 15년간 영업해온 현 역사가 사라집니다.
@@TrainGo 소요산역은 11년 된걸로 아는데
소요산 정말좋았는데 그립당
2029년까지 모든철도를 전철화 한댔는데 연천 이북도 무사하진 못하겠네요
백마고지까지도 전철화를 한다고 한것을 얼핏 들은거 같은데 확실하진 않지만 전철로 백마고지를 넘는 날이 왔으면 좋겠군요
기존 승강장은 당역종착전용으로 계속 쓰인다고 들었는 데, 아닌가요...?
승강장의 경우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만
소요산역사는 새로지어진다고 합니다.
소요산역가야겠네요!
아직 2년정도 남았으니 시간되실때
오셔도 괜찮을겁니다!
(구)소요산역 역사는 사라지고, (신)소요산역 역사가 기존자리에 들어서는군요.
한편으론 아쉽지만 시대의 흐름이라고 봅니다.
그러면 지금의 소요산역은 철거되고 신역사가 생기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고가대교에 알맞는 신역사가 생깁니다
연천복선구간이 연장되면 건널목도 사러지게 됩니다.....
엥? 소요산역이 사라진다고요?
현 역사가 사라지고 새 역사가 만들어집니다.
네 ㅠㅠㅠㅠㅠㅠㅠ
딴지는 아니고 1:02 자막 역활(X)이 아니라 역할(O)입니다.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이 차소리 좀 처리해주실 수 있나요?
너무 시끄럽네요
차도 주변이라 평소보다 차소음이 커진거 같습니다. 이렇게 차도와 밀접하게 촬영하는 경우 차소리가 심할때는 편집시 불륨을 좀 줄여야 겠어요.
제 동네에 있는... 소요산역이 사라진다고요?!!!!!!!!
역사가 사라지는것이지요. 동두천역에서 고가로
소요산역을 통과하므로 소요산역도 초성리역처럼
고가역으로 만들어집니다.
저는 소요산역이랑 동갑입니다
소요산역과 동갑이라 역이
재개발 되는것도 느낌이 다르실거 같아요.
철도가 위로 달리면 지역이 균형적으로 발전하게 되니 긍정적인 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소요산역이나 초성리역이 그렇게 변하는 군요
경기북부는 군지역이어서 접근하기가 꺼려지던 곳이었는데 어느덧 수도권의 북쪽 축으로 자리잡아가는 군요
상세한 설명과 영상 잘감상했습니다..감사합니다^^
요즘 노선 연장되는 부분이 말씀처럼
지역 불균형이 해소되는 느낌이죠.
포천도 7호선이 연장되고,
인천쪽은 석남에 이어 청라까지연장
서해선이나 신림경전철등 도시곳곳에
전철이 놓여져 편의성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동안 마니 소요햇으니 이제 무소유로 돌아갈시간 ㅎㅎ
무소유라 가벼워져 공중에 떠서
역이 2층역이 되나 봅니다.ㅎ
@@TrainGo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통 시기가
서해선 시기랑 같네요..
납작이 할머니 죽지 마세요ㅠㅠ
제목을 소요산 역사 재건축 으로 바꿔주세요..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썸네일을 변경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발 연장하지마라..
1호선 연천 연장은 단선인가요 복선인가요
단선입니다. 차후에 복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소요산역이 공사판이네 ㅠ
개통전까진 어런분위기일거 같습니다.
소요산 역 이 사라진다니
정확히는 현재 소요산역사가 사라지고 신역사가
생기는 겁니다.
오 그렇군요
연천까지 완공되기 전까지는 1호선이 동두천까지로 단축되는 줄 알았네
역번호 다 갈아엎겠네
5호선 마천행 역들처럼 K같은 영문을 숫자앞에
붙일지도 모르겠습니다.
@@TrainGo k1×× 형태의 역번호는 경의중앙선 역들에 붙어있어서 다른 알파벳을 쓸 것 같습니다.
2022년이면 납작이도 슬슬 사라질 시기
납작이가 그동안 참 많은 활약을 했죠
동두천역도 곧 사라집니다!
몄년뒤에는 백마고지역이 종착역?
북한과의 철도경제협력이 잘 진행되면 백마고지
까지 전철화가 될수도 있습니다. 당초 계획으로
백마고지에서 철원역 -> 월정리역 -> 북한으로 넘어
가는 방안이 검토중이니까요, 동해 북부선으로는
제진역에서 감호역으로 북한과 연결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