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q6o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감사합니다. 제가 질문을 이해하기로는 아무것도없는 상황에서 어디에도 광원이나올곳이없다고한다면 현장에서 조명을 리깅을 할 수있는곳을찾으시고 앵글 과 배우동선을 생각하신다음 인물배치를 해보시고 창이있을법한(공간설명이 되지않는다는가정으로)곳에 조명을 오토폴혹은 클램프를 이용하여 창을 설정해서 작업을 한적도 있습니다. 반지하의 식당이였는데 리허설할때 배우동선을 보고 촬영감독님과 상의후에 창을 하나 임의로 설정을 해서 촬영한적이있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도움이되셨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아카-q6o 우선 질문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콘티뉴이티를 유지하는것은 우선 카메라 와 배우의 동선에 크게영향을 받습니다. 예전에 지하에있는 식당에서 아침장면을 촬영한적이있는데 동선과 카메라 리허설을 보고 촬영감독님과 연출감독님과 이야기를 하고 앵글 을 눈높이보다 조금 높게 그리고 50mm혹은 85mm의 렌즈 넓은 렌즈가 40mm로 촬영한적이있습니다. 이때 모티베이션은 2Kw텅스텐이였고 천정에 리깅을 하여 테이블로 떨어지게 만든 적이있습니다. 태양광 이모티베이션이기때문에 언더에서 배경을 조명하였구요. 글로 설명드리니 조금 글이 길어졌습니다. 결론은 가능성이있는 곳을 정해서 촬영할수는있지만 약간의 앵글의 제한이있고 협의가 잘 된다면 결과는 좋을 수 있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독님 사실 실촬영에 적용시키려면 연출에 따라 카메라가 이동하는 상황에 조명의 위치가 바뀌어야하는데 그것이 상당히 시간과 공간적 애로사항이 많지 않습니까 카메라가 가만히 있는 영상조명은 사실 사진조명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수목적이 아닌이상 조명은 화면에서 나오지 않는것이 최선인데 그러한 상황에서 풀샷과 타이트샷의 오차범위를 최대한 줄이는 라이팅을 알려주세여~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우선은 상황 과 장소에따라서 많이 다릅니다. 풀샷과 타이트샷 이라는계념이 우선 풀샷이 50mm이하 타이트샷 50mm이상 이라는 계념일까요? 아니면 동시에 렌즈 차이가 있는샷을 촬영할때 를 말씀하시는것인지 알수가없네요. 카메라앵글의 자율성을 확보하는 조명은 엠비언스 풍부하게주고 Loop lighting방식으로 조명을 하면 카메라움직임에 방해가되지않고 촬영을 할 수 있지만 타이트샷80mm이상의 샷을 촬영할때 는 디테일을 만져줘야합니다. 오차범위라는 것이 사실 조금 은 모호해서 제가 이해하는 것이 맞는 지알려주세요. 답변이되었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BC_kwang8lee177 조명이 인물에 붙어 있는 상황과 카메라 샷사이즈 때문에 조명의 거리가 멀어져야 하는 상황을 말씀을 드려보았어요 예를들어 일반적인 드라마타이즈 식일때 1-2미터의 거리를 둔 두 사람의 투샷을 잡을 경우 마스터샷(풀샷)과 인물클로즈업간의 조명의 오차범위를 줄이는 방법이 궁금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선영 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많이남겨주세요
헐리우드 거장 촬영감독 로저디킨스 촬영감독을 존경의 의미로 코브 조명을 시연해보았습니다.
로저디킨스 촬영감독은 촬영감독의 촬영감독이지요. 즐겁게 감상해주시고 궁금한점 댓글에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영상공부를 하려는데 조명은 늘 3점조명 이야기뿐이 못찾아봤는데 이런 조명 세팅 설명해주시는게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감독님 시연 덕분에 조명적 견문이 넓어졌습니다!!
콘티뉴이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티베이션을 어디에 설정하는 게 좋을까요?
창문이나 프랙티컬 라이트가 없거나 한정적이라면 광원이 나올 수 있을 법한 곳을 임의로 지정해서 라이팅을 해도 될까요?
@@아카-q6o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감사합니다.
제가 질문을 이해하기로는 아무것도없는 상황에서 어디에도 광원이나올곳이없다고한다면
현장에서 조명을 리깅을 할 수있는곳을찾으시고 앵글 과 배우동선을 생각하신다음 인물배치를 해보시고 창이있을법한(공간설명이 되지않는다는가정으로)곳에
조명을 오토폴혹은 클램프를 이용하여 창을 설정해서 작업을 한적도 있습니다. 반지하의 식당이였는데 리허설할때 배우동선을 보고 촬영감독님과 상의후에
창을 하나 임의로 설정을 해서 촬영한적이있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도움이되셨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BCDFILM-v7i관심과댓글 너무귀함말씀 감사합니다.좋은내용으로 보답드리겠습니다.좋은하루되세요.
@@아카-q6o 우선 질문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콘티뉴이티를 유지하는것은 우선 카메라 와 배우의 동선에 크게영향을 받습니다.
예전에 지하에있는 식당에서 아침장면을 촬영한적이있는데 동선과 카메라 리허설을 보고 촬영감독님과 연출감독님과 이야기를 하고
앵글 을 눈높이보다 조금 높게 그리고 50mm혹은 85mm의 렌즈 넓은 렌즈가 40mm로 촬영한적이있습니다.
이때 모티베이션은 2Kw텅스텐이였고 천정에 리깅을 하여 테이블로 떨어지게 만든 적이있습니다.
태양광 이모티베이션이기때문에 언더에서 배경을 조명하였구요. 글로 설명드리니 조금 글이 길어졌습니다.
결론은 가능성이있는 곳을 정해서 촬영할수는있지만 약간의 앵글의 제한이있고 협의가 잘 된다면 결과는 좋을 수 있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귀중한 노하우를 이렇게 자세히 알려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 넘어가는 빛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예쁘게 나오겠내요~~
색할아버지 장난아니네 ㄷㄷ 빛을 가지고 노는 빛할아버지 리스펙입니다. 진짜 ㄷㄷ간달프인줄 ㄷㄷ
@@자유남-v4d 헐 할아버지라뇽!! ㅎㅎ 한창 활동하시는 현역이십니다... 그치만 빛의 간달프는 맞습니다🥹
@@creyongfarm 아 현역이셨군요 ㄷㄷ뭔가 덕션 특유의 날카로움보다는 인자해 보이셔서
와 이건 진짜 감동입니다. 저도 꼭 해볼래요 이거..!!!
@@DAN-ot4vb 이 영상이 상당히 꿀팁인데 많이 못봐서 아쉬워요 ㅠㅠ 주변 영상인 공유도 부탁드립니디😂
@ 물론이죠!! 혼자 알고싶은 팁일텐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조명에 관심이 엄청 많았는데 큰 도움 됐어요 :)
늘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ㅎㅎㅎㅎ 잘 봤습니다ㅎㅎㅎㅎ 이번 편은 특히 크레용팜 님과 감독님의 케미가 돋보이네요ㅋㅋㅋ 다빈치 스튜디오 감동이네요 흑흑 😭 감독님 "사랑입니다(?)" 대사 보고 뿜었네요 증말ㅋㅋㅋㅋㅋ 코브라이트와 공포 분위기 조명 노하우도 정말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많은관심과 댓글 감사합니다.조만간 좋은곳에서 좋은시간에 만나요~~
제대로 알려 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이선영 감독님은 가르치는 것에 진심인 분이세요 ^^
이선영 감독님 항상 좋은 조명 강의 너무 기다려집니다.
혹시 광목천은 몇 수짜리 두께로 사시는지, 구매하신 제품 링크등이 있는지 정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선영입니다.
몇수인지는 모르고 눈으로보고 사는지라...
죄송합니다.
광목천 제가살때 저는 8마를 구매하였습니다. 단위당단가는 1500원정도였던것같습니다.
표백이되어있지않은것이 중요합니다.
링크는 동대문시장이라 없네요.ㅠㅠ
저는 주로 돌아다니다가 눈으로 보고사는 편이라 링크는 없네요.
생선구이 골목 맞은편에 광목천파는데 많아요.
거기서 길가다가 구했어요.
도움되어드리지못해 아쉽네요. ㅠㅠ 다음에는 좀더 노력해보겠습니다.
@@BC_kwang8lee177감독님 많이 바쁘신걸로 아는데 이렇게 상세한 대답 너무 감사합니다.
두께 자체보다는 표백돼있지 않은 누런끼가 따뜻한 색온도를 내기에 중요한것 같네요. 적당한 두께로 사서 따라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듀오는 평생 계속되어야한다
가즈아~🥹 늘 감사합니다🙏😍
감독님 사실 실촬영에 적용시키려면 연출에 따라 카메라가 이동하는 상황에 조명의 위치가 바뀌어야하는데 그것이 상당히 시간과 공간적 애로사항이 많지 않습니까 카메라가 가만히 있는 영상조명은 사실 사진조명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수목적이 아닌이상 조명은 화면에서 나오지 않는것이 최선인데 그러한 상황에서 풀샷과 타이트샷의 오차범위를 최대한 줄이는 라이팅을 알려주세여~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우선은 상황 과 장소에따라서 많이 다릅니다.
풀샷과 타이트샷 이라는계념이 우선 풀샷이 50mm이하
타이트샷 50mm이상 이라는 계념일까요? 아니면 동시에 렌즈 차이가 있는샷을 촬영할때 를 말씀하시는것인지 알수가없네요.
카메라앵글의 자율성을 확보하는 조명은 엠비언스 풍부하게주고 Loop lighting방식으로 조명을 하면 카메라움직임에 방해가되지않고
촬영을 할 수 있지만 타이트샷80mm이상의 샷을 촬영할때 는 디테일을 만져줘야합니다.
오차범위라는 것이 사실 조금 은 모호해서 제가 이해하는 것이 맞는 지알려주세요.
답변이되었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BC_kwang8lee177 조명이 인물에 붙어 있는 상황과 카메라 샷사이즈 때문에 조명의 거리가 멀어져야 하는 상황을 말씀을 드려보았어요 예를들어 일반적인 드라마타이즈 식일때 1-2미터의 거리를 둔 두 사람의 투샷을 잡을 경우 마스터샷(풀샷)과 인물클로즈업간의 조명의 오차범위를 줄이는 방법이 궁금했었습니다
@@잭과콘나물 다음에해야할 컨텐츠주제가 하나늘었군요.여러상황 중 하나를정해서 만들어보겠습니다.워낙광범위한 변수들이 많기때문에 뭐라답을드리기가 조심스럽습니다.
크게움직이지않고 폴리와 약간의 프레임으로조명의오차를줄이려면 큰유닛의조명을 넓고 부드럽게 펴주는것이좋습니다. 이게 설명이 조금복잡하네요.
좋은질문감사드립니다.
@@BC_kwang8lee177 저희야 이렇게 좋은 자료를 제공해주시는것만으로도 ㅎ
다음엔 노하우 담아갈 바구니 큰놈으로 가져와야겠는데여😮
저희도 큰놈으로 준비하겠습니다🫡
두분 사귀나요?
ㅎㅎㅎㅎㅎ
짝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