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감합니다. 가장 우선적인 욕구에 '생리적 욕구'를 둘 것이 아니라, '생리적 욕구(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더 깊은 차원의 욕구'가 말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해질 때, 우리들 안에 생물학적인 존재를 넘어서는 더 깊은 존재의 차원이 있음에 눈을 열어주는 일이 될 수 있죠. 최고의 동기는 생각보다 더 깊은 차원에서 스스로가 느끼고 있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확신, 자신의 존재를 꿰뚫는 인식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예수가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아버지가 계셔서 그의 일을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을 때의 심리적 상태처럼 말이죠
신이 되고자 하는욕구가 1등임. 이건 모든 존재가 그러함.
심리적 지적탐구 자기초월의욕구 3단계 생존안정관계명예자아실현 5단계
동감합니다. 가장 우선적인 욕구에 '생리적 욕구'를 둘 것이 아니라, '생리적 욕구(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더 깊은 차원의 욕구'가 말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해질 때, 우리들 안에 생물학적인 존재를 넘어서는 더 깊은 존재의 차원이 있음에 눈을 열어주는 일이 될 수 있죠.
최고의 동기는 생각보다 더 깊은 차원에서 스스로가 느끼고 있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확신, 자신의 존재를 꿰뚫는 인식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예수가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아버지가 계셔서 그의 일을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을 때의 심리적 상태처럼 말이죠
죽음 앞에서 신을 찾지 않는 사람은 없음. 인간 차원에서 신이 되고자 함을 숨기고 살아갈 뿐임. 욕구는 신이되고자 하면 이룰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임.
뒤통수를 때려맞은 듯한 느낌입니다. 조지프 캠벨로 검색해서 들어왔는데...꼭 책을 읽어봐야 겠습니다. 인생의 진리를 찾고 있는 고딩에게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갈매기 조나단 같은 우린님 응원합니다a
갈매기 조나단 같은 우림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