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 베이 센즈 타워'의 경우 건물 세 동이 모두 기울기 55도로 이는 피사의 사탑보다 더 기울어진 형태도 8층에서 만나지만 그 전 시공에서 건물 자체로 서 있을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포스트 텐션'이라는 기법이 도입되는데 이는 대단한 기법은 아니지만 획기적인 적용이라고 볼 수 있죠. 즉, 교량 건설 등에 쓰이는 공법인데 고강도 케이블로 구조물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쌍용 건설은 이 건물을 지을 때 건물 안에 이 포스트 텐션 기법을 도입해 땅에 케이블로 건물을 지지하게 해 급격한 기울기에도 건물이 무너지지 않고 자체로 서 있을 수 있게 했고, 건물과 건물이 만나는 지점에 프레임 구조를 추가해 하중에 집중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그래서 일반 건물을 시공하듯 빠르게 지을 수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 건물의 상단에 있는 배 모양의 구조물은 일본의 회사가 도맡아서 시공했는데 수 천 톤의 구조물을 건물 옥상에 올리는 것이 핵심 기술이었다고 합니다.
젠장 쌍용 또 너야?
ruclips.net/user/shortsTdzXdVdBpHc?si=05QNoVLseFEBISYm
우리아빠 쌍용건설에서 30년차 다되가시는 토목안전관리쪽 부장님인데
싱가폴 랜드마크부터 인천국제공항까지
박사에, 토목 기술사 다 따시고 안정성 검사하면서 다 체크하고다니심. 울아빠지만 이런부분 참 자랑스럽다.
쌍용은 imf뒤로 쪼개지고, 한때는 월급도 잘안나와서, 어쩔수없이 삼성물산에 스카웃되셔서 일하셨는데 쌍용건설 회복되자마자 바로 돌아오셔서 계속일하시는중임.
@@gmini155 그거 자랑스러운거 맞아요. 아버지께 시간나시면 유튜브에 영상올려달라고 권유해주세요. 저희는 그런 전문적인 영상이 필요합니다. 일종의 후학양성이라고 볼 수 있으려나요. ㅎㅎ
@@gmini155대단하시고 국위선양하신 아버님이시네요 정말 리스펙드립니다!!
이러면서 한국 아파트는 왜 그따구야?
그건 하청이 문제지 문디야
@@dokdo7004 그래서 건설사는 책임이 없다?
'마리나 베이 센즈 타워'의 경우 건물 세 동이 모두 기울기 55도로 이는 피사의 사탑보다 더 기울어진 형태도 8층에서 만나지만 그 전 시공에서 건물 자체로 서 있을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포스트 텐션'이라는 기법이 도입되는데 이는 대단한 기법은 아니지만 획기적인 적용이라고 볼 수 있죠.
즉, 교량 건설 등에 쓰이는 공법인데 고강도 케이블로 구조물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쌍용 건설은 이 건물을 지을 때 건물 안에 이 포스트 텐션 기법을 도입해 땅에 케이블로 건물을 지지하게 해 급격한 기울기에도 건물이 무너지지 않고 자체로 서 있을 수 있게 했고, 건물과 건물이 만나는 지점에 프레임 구조를 추가해 하중에 집중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그래서 일반 건물을 시공하듯 빠르게 지을 수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 건물의 상단에 있는 배 모양의 구조물은 일본의 회사가 도맡아서 시공했는데 수 천 톤의 구조물을 건물 옥상에 올리는 것이 핵심 기술이었다고 합니다.
쌍용건설보면 특이한 건축물 많던데 대단하긴하네
마리나 베이센즈는 지금도 대부분 건설사들에게 방법 똑같이 알려줘도 못지음.
이런거 보면 한국 건설 기술 대단하긴 해ㄷㄷ
건축분야 1위 -> 쌍용건설.
한국에도 좀 이렇게 만들어라 순살로 만들지 좀 말고
정상적으로 지으려면 건축비만 평당1500대는 받아야할듯
또 쌍용건설이야?
외국 멋진 도시경관 보면 그렇게 부러울수가없음,
우리나란 전국 어딜가나 똑같은 산&아파트 복붙ㅋㅋ
아니 저걸 2년 3개월만에....??
돈만 주면 다만드노
또용이야?
일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