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드려요 오늘 기초과정 "화성학 기초 이fhs - 3화음 코드 (장조, 단조, 감, 증, sus4)" 잘 공부했습니다 실용음악기초이론 책 병행해 보면서 완전히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aug 코드도 3화음코드인가요? 5음이 ##으로 '레'로 6음으로 올라가버리네요. 계류화음 빼고 어떤 경우이든 3개의 음이 조합되면 3화음 코드가 되는 것인가요?
열심히 공부하신다니 매우 뿌듯합니다. 조금만 더 열심히 하셔서 즐거운 음악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몇가지 질문해 주셨습니다. 이에 답변 올립니다. 1) F#aug도 3화음인가? 네 맞습니다. 이 또한 3화음이며 "증3화음, Augmented 3rd"로 불립니다. 구성음은 F#, A#, C더블# 입니다. 여기서 C더블샵이 실제로는 D를 연주하지만 표기할 때는 C더블샵으로 표시해야합니다. 만약 이것을 D로 표기했다면 이것은 증5도가 아닌 단6도를 표기한 것입니다. 표기에 주의하시며 더블#은 표기 방법이 따로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ruclips.net/video/hleF-DcLRG0/видео.html 2) 어떤 경우든 3개의 음이 조합되면 3화음 코드인가? 계류화음을 제외하면 이를 생략한 모든 코드가 3화음이라고 생각해도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화음은 장3화음, 단3화음, 감3화음, 증3화음만 있으니 이것이 3화음이라고 제한적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어떤 코드가 잘 쓰일지 안 쓰일지는 명확하게 답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많이 봐왔던 코드는 아닙니다. F#aug 혹은 조표에 따라 Gbaug 코드로 쓰이기도 하는데 구성음은 F#, A#, C더블#(D), 혹은 Gb, Bb, D네츄럴(D)로 표기됩니다. 만약 기타로 이 코드를 누를 때는 경우에 따라 많이 달라서 이 또한 명확하게 답변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밴드가 합주를 하는 경우는 근음을 생략해서 잡거나 aug가 텐션의 기능을 하는데 다른 연주자가 적극적으로 이 음을 연주하고 있으면 augmented에 해당하는 음을 생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혼자 연주하는 경우라면 최대한 모든 음을 생략하지 않고 잡아줘야 합니다. 일부이지만 이런 이유 때문에 화성학을 공부하는 중에 소리의 느낌을 듣고 싶은 목적이라면 기타보다는 피아노로 눌러보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2,3,6,7도는 단,장(장3도,단3도,장7도!단7도) 이라고표현 한데 1,4,5도는 왜 단4도,장4도라고 안하고 완전(완전4도,완전5도)라고 하는지요? 그리고 3화음도 디미니쉬라고 할수 있는거예요? 디미니쉬는4화음 이여야 한다고 배웠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요?
용어가 다른 이유는 완전 음정이 진동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완전 1도는 1:1, 완전 8도는 1:2, 완전 4도는 2:3, 완전 5도는 3:4 입니다. 이런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비합리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쓰였기 때문에 지금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디미니쉬는 3화음의 형태와 7화음의 형태도 있습니다. 3화음은 1,b3,b5, 7화음은 1,b3,b5,bb7입니다. 7화음은 디미니쉬 7이라고 부릅니다.
@@ministry7881 아직 기타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았는데 곧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실전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고 이론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초보자분들이 시도해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1. 기타는 직관적이지 않고 2. 화음을 솔직하게 잡기 쉽지 않으며 3. 7화음, 텐션으로 갈수록 왼손이 4손가락만 사용하는 기타로 잡기 불가능한 코드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실전에서 기타로는 중요도가 낮은 음을 생략하거나 보이싱을 바꿔주는 식으로 잡으면 되긴 합니다만 이미 초보자가 이론을 공부하는 목표와는 멀어져버립니다. 차라리 이론을 공부할 때는 피아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곧 이 이론들과 함께 기타로 적용해볼 수 있도록 강의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lennon4044 그저 주로 사용되는 진행으로 직접 만들어 연주한 것입니다. 대신 비슷한 진행을 사용한 곡을 소개해 드리면 Whitney Houston의 Greatest Love Of All , 영화 냉정과 열정 사이 OST인 Ryo Yoshimata 의 What A Coincidence 정도가 있습니다.
댓글을 안달수가 없네요..! 교회 찬양팀 인도하면서 정말 궁금했던 내용들이었는데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차근 차근히 다른 영상들도 배워가겠습니다!
제가 실용음악 화성학 책을 구입했어요.
괭장히 잘 만드셨던데요~
이해가 쏙쏙 잘 되요
좋은책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까이 계시면 배우러 가고 싶습니다.
정말 알기 쉬운 레슨~훌륭한 채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레슨 너무 감사합니다 잘배우고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있어요
수고하세요~
학원 다니고 있는데 보충 수준이 아니라 이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 기~ 상어! 역시 재미있는 강의!
유익한강의 정말 감사드립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그래도 이걸 코드로 그려주면 더욱 감사합니다
이해는 됐지만 이번편은 쪼끔 어려웠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감사드려요 오늘 기초과정 "화성학 기초 이fhs - 3화음 코드 (장조, 단조, 감, 증, sus4)" 잘 공부했습니다 실용음악기초이론 책 병행해 보면서 완전히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aug 코드도 3화음코드인가요? 5음이 ##으로 '레'로 6음으로 올라가버리네요. 계류화음 빼고 어떤 경우이든 3개의 음이 조합되면 3화음 코드가 되는 것인가요?
열심히 공부하신다니 매우 뿌듯합니다. 조금만 더 열심히 하셔서 즐거운 음악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몇가지 질문해 주셨습니다. 이에 답변 올립니다.
1) F#aug도 3화음인가?
네 맞습니다. 이 또한 3화음이며 "증3화음, Augmented 3rd"로 불립니다.
구성음은 F#, A#, C더블# 입니다.
여기서 C더블샵이 실제로는 D를 연주하지만
표기할 때는 C더블샵으로 표시해야합니다.
만약 이것을 D로 표기했다면 이것은
증5도가 아닌 단6도를 표기한 것입니다.
표기에 주의하시며 더블#은 표기 방법이 따로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ruclips.net/video/hleF-DcLRG0/видео.html
2) 어떤 경우든 3개의 음이 조합되면 3화음 코드인가?
계류화음을 제외하면 이를 생략한 모든 코드가 3화음이라고 생각해도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화음은 장3화음, 단3화음, 감3화음, 증3화음만 있으니 이것이 3화음이라고 제한적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F#aug 코드 반주와 연주에서 잘 쓰이는 코드인가요? 또 운지는 어떻게 하나요? 感謝.
어떤 코드가 잘 쓰일지 안 쓰일지는 명확하게 답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많이 봐왔던 코드는 아닙니다. F#aug 혹은 조표에 따라 Gbaug 코드로 쓰이기도 하는데 구성음은 F#, A#, C더블#(D), 혹은 Gb, Bb, D네츄럴(D)로 표기됩니다.
만약 기타로 이 코드를 누를 때는 경우에 따라 많이 달라서 이 또한 명확하게 답변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밴드가 합주를 하는 경우는 근음을 생략해서 잡거나 aug가 텐션의 기능을 하는데 다른 연주자가 적극적으로 이 음을 연주하고 있으면 augmented에 해당하는 음을 생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혼자 연주하는 경우라면 최대한 모든 음을 생략하지 않고 잡아줘야 합니다.
일부이지만 이런 이유 때문에 화성학을 공부하는 중에 소리의 느낌을 듣고 싶은 목적이라면 기타보다는 피아노로 눌러보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2,3,6,7도는 단,장(장3도,단3도,장7도!단7도)
이라고표현 한데 1,4,5도는 왜 단4도,장4도라고 안하고 완전(완전4도,완전5도)라고 하는지요?
그리고 3화음도 디미니쉬라고 할수 있는거예요? 디미니쉬는4화음 이여야 한다고 배웠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요?
용어가 다른 이유는 완전 음정이 진동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완전 1도는 1:1, 완전 8도는 1:2, 완전 4도는 2:3, 완전 5도는 3:4 입니다. 이런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비합리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쓰였기 때문에 지금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디미니쉬는 3화음의 형태와 7화음의 형태도 있습니다. 3화음은 1,b3,b5, 7화음은 1,b3,b5,bb7입니다. 7화음은 디미니쉬 7이라고 부릅니다.
음정이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을 먼저 참고해주세요.
ruclips.net/video/cpaRH71JTkk/видео.html
@@ministry7881 아직 기타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았는데 곧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실전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고 이론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초보자분들이 시도해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1. 기타는 직관적이지 않고
2. 화음을 솔직하게 잡기 쉽지 않으며
3. 7화음, 텐션으로 갈수록 왼손이 4손가락만 사용하는 기타로 잡기 불가능한 코드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실전에서 기타로는 중요도가 낮은 음을 생략하거나 보이싱을 바꿔주는 식으로 잡으면 되긴 합니다만 이미 초보자가 이론을 공부하는 목표와는 멀어져버립니다. 차라리 이론을 공부할 때는 피아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곧 이 이론들과 함께 기타로 적용해볼 수 있도록 강의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해피엠기타의 음악이론을 모은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이 출간되었습니다.
elementaryharmony.modoo.at/
어그먼트는 소리가 이상해서 버리는 코든줄 알았는데 이렇게 쓸수도 있군요. 혹시 어그먼트 예제 첫번째곡 제목좀 알 수 있을까요?
삼바나 보사노바곡의 인트로, 엔딩 등에서 종종 활용되는 진행입니다. 영상의 진행은 제가 편곡한 상어가족에서 사용했습니다. ruclips.net/video/AOagypFqfE8/видео.html
@@mrleee01 1:50초에 등장하는 곡 어떤곡인지 알 수 있을까요?
@@lennon4044 그저 주로 사용되는 진행으로 직접 만들어 연주한 것입니다. 대신 비슷한 진행을 사용한 곡을 소개해 드리면 Whitney Houston의 Greatest Love Of All
, 영화 냉정과 열정 사이 OST인 Ryo Yoshimata
의 What A Coincidence 정도가 있습니다.
@@mrleee01 답변 감사합니다 ! 들어볼게요 ㅎㅎ
1:45 텐션이 뭘 말하는거죵?
다음 강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uclips.net/video/aet8X9gKTEo/видео.htmlsi=RDqJk-6Bt0_QU9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