넹 19번 문제의 그래프에서 주파수 400Hz 에서 A 주파수가 최대로 진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 주파수가 400Hz라 치면, 두번째로 전달되는 소리는 400Hz에 가까울수록 A주파수와 소리의 높낮이가 비슷하니 새롭게 지각되기가 어렵겠죠. 예를 들어, A 주파수가 피아노 음계에서 '솔' 정도라 치면, 그와 비슷한 높이의 소리인 '파'나 '라'는 차폐 현상 때문에, '파'나 '라'가 들리려면 소리의 크기가 더 커야! 뒤에 들리는 '파'나 '라'가 들릴 수 있고, 소리의 높이의 차이가 큰 '도', '레' 이런 소리들은 소리의 크기가 작더라도 '솔'과의 간섭이 작아 소리가 지각될 수 있다는 겁니다. 데시벨의 크기는 파동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만약 비례한다면 그래프가 중간에 솟은 형태로 꺾이지 않고 오른쪽 위로 쭉 뻗은 직선의 모양이겠지요.) 이 글에서 '파동'은 '주파수'와 비례하고, 이는 소리의 높낮이(도레미파솔라시도 떠올리시면 됩니다)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 데시벨은 소리의 크기입니다. 제 목소리는 200Hz대의 주파수를 가질 텐데(여자 목소리의 평균 주파수가 200~250Hz)래요) 제가 작게 속삭일 수도 있고(데시벨이 작고) 크게 소리치며 말할 수도 있겠지요(데시벨이 큽니다.)
수업 자료 다운 링크: blog.naver.com/drjw120808/223404674252
선생님 영상 감사해요. 궁금한데 19번 문제에서 400Hz가 최대로 흔들리는거죠..? 문제에서 데시벨의 크기가 파동에 비례한다는 조건이 있었나요..?
넹 19번 문제의 그래프에서 주파수 400Hz 에서 A 주파수가 최대로 진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 주파수가 400Hz라 치면, 두번째로 전달되는 소리는 400Hz에 가까울수록 A주파수와 소리의 높낮이가 비슷하니 새롭게 지각되기가 어렵겠죠.
예를 들어, A 주파수가 피아노 음계에서 '솔' 정도라 치면, 그와 비슷한 높이의 소리인 '파'나 '라'는 차폐 현상 때문에, '파'나 '라'가 들리려면 소리의 크기가 더 커야! 뒤에 들리는 '파'나 '라'가 들릴 수 있고,
소리의 높이의 차이가 큰 '도', '레' 이런 소리들은 소리의 크기가 작더라도 '솔'과의 간섭이 작아 소리가 지각될 수 있다는 겁니다.
데시벨의 크기는 파동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만약 비례한다면 그래프가 중간에 솟은 형태로 꺾이지 않고 오른쪽 위로 쭉 뻗은 직선의 모양이겠지요.)
이 글에서 '파동'은 '주파수'와 비례하고, 이는 소리의 높낮이(도레미파솔라시도 떠올리시면 됩니다)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 데시벨은 소리의 크기입니다. 제 목소리는 200Hz대의 주파수를 가질 텐데(여자 목소리의 평균 주파수가 200~250Hz)래요) 제가 작게 속삭일 수도 있고(데시벨이 작고) 크게 소리치며 말할 수도 있겠지요(데시벨이 큽니다.)
감사드려요😊
이태준 점경해설은 안올리시나요?
올렸습니다! 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