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히 잘 듣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몇가지 생겼습니다. 1. 532nm = 532 * 10 * (7) cm 이므로 이 수를 역수 취하면 18,797 값이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요 ..? 2. 변화된 파장값을 x축으로 하면 안되는 건가요 ? 꼭 파수로 변환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ㅜㅜ 너무 궁금하네요
"박형진"님 안녕하세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라만 영상에서 편극도에 대해서 언급할 예정입니다. 영상으로 설명드리겠지만, 간단하게라도 답변드리면 진동모드에서 편극도 변화가 있는 모드만 라만 활성이 있으며, 편극도 변화가 크면 라만 신호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분자의 편극도는 크더라도, 진동 모드의 종류에 따라 편극도 변화가 작은 것을 라만 스펙트럼상에서 잘 나타나지 않고요.
"Kwang Ho Kim"님 안녕하세요. 네 광학에서는 Long pass filter로 주로 명칭합니다. 분석기기회사에서도, 혹은 filter를 판매하는 장비업체에서도 위의 명칭으로 판매하고요. 아마도 전자나 제어에서는 진동수를 중심으로 설명하기에 low나 high같은 단어가 어울리지만, 광학에서는 특히 filter를 설명할 때에는 파장으로 설명하는 것이 직관적이고 원리를 풀어내기도 쉬우니 long이란 단어가 사용되는 것 같네요. 광학분야의 책을 읽어보시면, 위의 내용처럼 에너지나 회절같이 다루는 주제에 따라서 사용하는 단어들이 다르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owoo"님 안녕하세요. NMR분석으로 고분자의 중합률을 분석할수는 있지만 조건이 까다로울꺼예요. 우선 일반적인 액체 NMR로 분석하려면, 고분자가 잘 녹아야하는데... 대개 용해도가 나빠요. 그래서 용해도가 좋은 저 중합체가 아니라면 힘들어요. 아니면 용해도 이슈에서 자유로운 고체 NMR로 접근해야하는데, 고체 NMR이 살짝 까다로워요. 고체 NMR로 측정하면 어느정도 중합률을 분석할 수 있어요. 다만 개인적으로 주위에서 연구하는 것을 보면 고분자의 고체 NMR은 다른 구조분석에 주로 활용하지, 중합률은 다른 분석장비로 어느정도 쉽게 분석할 수 있어서 굳이 NMR을 사용하지는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라만에 대한 이해가 하나도 없이 시작했음에도 이해가 쏙쏙 되는 강의입니다 ㅠㅠ 영상 감사드려요!! 👍🏻👍🏻
이 세계 최고의 "명강의"
제대로 공부되네요. 감사해요
"Taeuk oh"님 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이해 쏙쏙 입니다. 바쁘실텐데 좋은 강의 정말 감사드려요~
"Some Where"님 감사합니다, 좀더 많은 시간을 쏟지 못해 매번 늦게 올려드리네요;,
하지만 천천히라도, 다른 라만 영상을 순서대로 올릴께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choijaesun 많은 시간 쏟지 않으셔도 이정도인데, 다음 영상도 기대뿜뿜입니다.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좋은 주말을 보내기가 힘든 요즘이지만 편안한 주말이 되시기를 바래요~
@@d.w.inthedfw2523 님, 좀더 노력해볼께요 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듣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몇가지 생겼습니다.
1. 532nm = 532 * 10 * (7) cm 이므로 이 수를 역수 취하면 18,797 값이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요 ..?
2. 변화된 파장값을 x축으로 하면 안되는 건가요 ? 꼭 파수로 변환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ㅜㅜ 너무 궁금하네요
강의 내용이 유익한데 혹시 세미나 강의자료로 써도 괜찮을까요??
물의 상태에 따라서 라만 산란이 달리 관측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온도 변화에 따른 순수 물 (3차 증류수)의 밀도변화에 따라 라만 산란이 변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라만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중에 UV 장비를 통해 광을 쬐주는 경우 측정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까요?
영상 최고에용!!! 감사합니닷
"Momory"님 감사합니다! 주말부터 다시 영상들을 올릴께요! ㅎㅎ
👍👍👍최고예용
"nerd 999"님 고맙습니다👍
좋은영상 !!!! 감사합니다
"d simon" 댓글 감사합니다!!
요즘 공부하고 있는 내용인데 정말 감사합니다! 질문 하나만 드려도 괜찮을까요? 라만의 경우 편극도에 의한 영향이 굉장히 크다고 알고있는데 라만 산란과 물질의 편극 사이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형진"님 안녕하세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라만 영상에서 편극도에 대해서 언급할 예정입니다.
영상으로 설명드리겠지만, 간단하게라도 답변드리면 진동모드에서 편극도 변화가 있는 모드만 라만 활성이 있으며, 편극도 변화가 크면 라만 신호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분자의 편극도는 크더라도, 진동 모드의 종류에 따라 편극도 변화가 작은 것을 라만 스펙트럼상에서 잘 나타나지 않고요.
안녕하세요 화공 학부생인데 올리신 영상들 정말 도움이 많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석사하는 분이신가요..? 멋있어용
"김예은"님 안녕하세요. 석사는 아니고요, 박사 중퇴한 연구원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ㅎㅎ
라만에 대해 1도 모르는 사람인데요.... 제어공학이나 전자공학에서는 LPF가 low pass filter라는 의미로 쓰이는걸 흔히 봤는데 화학에서는 long이 맞는지... low가 맞는지 헷갈리네요....
"Kwang Ho Kim"님 안녕하세요. 네 광학에서는 Long pass filter로 주로 명칭합니다. 분석기기회사에서도, 혹은 filter를 판매하는 장비업체에서도 위의 명칭으로 판매하고요.
아마도 전자나 제어에서는 진동수를 중심으로 설명하기에 low나 high같은 단어가 어울리지만, 광학에서는 특히 filter를 설명할 때에는 파장으로 설명하는 것이 직관적이고 원리를 풀어내기도 쉬우니 long이란 단어가 사용되는 것 같네요.
광학분야의 책을 읽어보시면, 위의 내용처럼 에너지나 회절같이 다루는 주제에 따라서 사용하는 단어들이 다르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인 있습니다. NMR분석으로 중합율을 구할 수 있나요??
"howoo"님 안녕하세요. NMR분석으로 고분자의 중합률을 분석할수는 있지만 조건이 까다로울꺼예요.
우선 일반적인 액체 NMR로 분석하려면, 고분자가 잘 녹아야하는데... 대개 용해도가 나빠요. 그래서 용해도가 좋은 저 중합체가 아니라면 힘들어요.
아니면 용해도 이슈에서 자유로운 고체 NMR로 접근해야하는데, 고체 NMR이 살짝 까다로워요. 고체 NMR로 측정하면 어느정도 중합률을 분석할 수 있어요. 다만 개인적으로 주위에서 연구하는 것을 보면 고분자의 고체 NMR은 다른 구조분석에 주로 활용하지, 중합률은 다른 분석장비로 어느정도 쉽게 분석할 수 있어서 굳이 NMR을 사용하지는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소리가 너무 작게 나와요 ㅠㅠ
일반고 고등학교 2학년 입장으로 무슨 말인지 온통 모르겠어요 ..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