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중력 탈출을 이해하려면 상식이라 다 아시겠지만 '뉴턴의 대포'라고도 불리는 아이작 뉴턴의 탈출 속도 분석법을 알면 아무리 중력이 크고, 기체행성이든 암석행성이든 탈출이 불가능한 행성은 없습니다. 또한 행성에 대기가 있느냐 없느냐, 대기가 지구에 비해 얼마나 옅은지 두터운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행성의 반지름과 무게를 계산하기 보다는 로켓의 속력을 따져야 맞습니다. 즉 고정된 높이에서 일정 높이를 유지한다면 궤도를 형성하게 된다는 말이죠 탈출 속도는 방향성을 기술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아니라 속력의 개념입니다. 탈출 속도를 유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질량 M의 행성 중심으로부터 r의 거리에 있는 초기 속도 ve의 질량 m의 물체를 생각해본다면 해당 물체, 즉 행성을 탈출하려는 로켓의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만이 존재하므로, 초기 상태와 최종 상태의 에너지의 합이 동일하다는 에너지 보존 법칙을 사용하면 다음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K+Ug)i=(K+Ug)f 중력장을 간신히 벗어날 정도의 에너지, 즉 무한대의 거리에서 속력이 0일 조건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최종 상태에서의 운동에너지 및 위치 에너지 Kf 와 Ugf는 모두 0입니다.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주시면 성심 성의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질문요
지구촌의 멕시멈 로켓기술로 탈출 불가능한 중력을 갖는 행성의 반지름과 무게는 얼마인가요 ? (기체행성 , 암석행성)
먼저 중력 탈출을 이해하려면 상식이라 다 아시겠지만 '뉴턴의 대포'라고도 불리는 아이작 뉴턴의 탈출 속도 분석법을 알면 아무리 중력이 크고, 기체행성이든 암석행성이든 탈출이 불가능한 행성은 없습니다. 또한 행성에 대기가 있느냐 없느냐, 대기가 지구에 비해 얼마나 옅은지 두터운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행성의 반지름과 무게를 계산하기 보다는 로켓의 속력을 따져야 맞습니다. 즉 고정된 높이에서 일정 높이를 유지한다면 궤도를 형성하게 된다는 말이죠
탈출 속도는 방향성을 기술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아니라 속력의 개념입니다. 탈출 속도를 유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질량 M의 행성 중심으로부터 r의 거리에 있는 초기 속도 ve의 질량 m의 물체를 생각해본다면 해당 물체, 즉 행성을 탈출하려는 로켓의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만이 존재하므로, 초기 상태와 최종 상태의 에너지의 합이 동일하다는 에너지 보존 법칙을 사용하면 다음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K+Ug)i=(K+Ug)f
중력장을 간신히 벗어날 정도의 에너지, 즉 무한대의 거리에서 속력이 0일 조건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최종 상태에서의 운동에너지 및 위치 에너지 Kf 와 Ugf는 모두 0입니다.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주시면 성심 성의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로켓은 만들어도 인간은 못가 ..1년 안팎동안 똥오줌 걸러먹고 그 지옥불속에 갈인간이 있기나 할까? 수백억씩 들이고 ..3일만 백명 몰아넣어도 혈겁일어난다 인간1명이 1년간 소비하는 물자는 ?
맞습니다 유인우주여행이 가능하려면 여러 가지 생리 현상을 해결해야 가능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