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0에서 "로마인들은 그들이 전하는 바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심지어 위협으로 여겼어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중앙 집권 국가인 로마에서는 기득권인 황제와 원로원들은 기독교인들이 위협적이라고 느끼지 않았을까요? 국가의 산업은 국민들로 부터 나오며 그들이 국가로 부터 충성도가 높아야 세금 및 징병, 여러 국가 인프라 사업을 수행 할때도 수월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예수라는 사람이 나타나면서 자신이 신의 아들이며 신의 메시아로서 지상의 나타났다면서 자신의 신념과 이념을 전파하며 신도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 로마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행정력이 약화되며 심지어는 마비가 될 가능성이 증가하는데 어느 국가 체계에서 그걸 좌시할수 있을까요? 물론 이건 로마의 문제도 있습니다. 만약 로마가 정치 및 경제적으로 국민들을 편안하게 하며 소수의 자본가 및 기득권들만이 권리를 누리는게 아닌 상당수의 국민들이 혜택을 누렸다면 사람들이 기독교라는 신앙을 믿었을까요? 예수님과 사도 바울이 신념과 이념이 상당히 강한 사람이기는 했지만 상당히 많은 로마 국민들이 기독교라는 신앙을 믿을수 밖에 없었던 것은 불공정, 불공평이 팽배해진 시대였기에 이런 상황이 만들어 진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나약해진 상황에 처해지면 인간은 무언가에 의지하고 싶은데 자본과 계급을 떠나서 공정과 공평을 주장하는 일종의 인권운동이 만들어지니 현혹될수 밖에요. 그런 상황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의지하고 싶기에 기독교를 믿고 싶었을거 같네요. 즉 사회적 상황에 따라서 종교의 유행이 급속도로 퍼지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감사 ㆍ감사 ㆍ감사
많이 많이 만들어주세요~~
ㄳ
사도행전 너무 지명도 많이 나오고 방대해서 이해가 좀 힘들었는데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한 채널이네요
정말 감동적입니다😢 감사합니다❤
최고에요!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
정말감사합니다
오늘 너무 귀한채널 알게 해주심 감사합니다
11:00에서 "로마인들은 그들이 전하는 바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심지어 위협으로 여겼어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중앙 집권 국가인 로마에서는 기득권인 황제와 원로원들은 기독교인들이 위협적이라고 느끼지 않았을까요?
국가의 산업은 국민들로 부터 나오며 그들이 국가로 부터 충성도가 높아야 세금 및 징병, 여러 국가 인프라 사업을 수행 할때도 수월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예수라는 사람이 나타나면서 자신이 신의 아들이며 신의 메시아로서 지상의 나타났다면서 자신의 신념과 이념을 전파하며 신도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
로마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행정력이 약화되며 심지어는 마비가 될 가능성이 증가하는데 어느 국가 체계에서 그걸 좌시할수 있을까요?
물론 이건 로마의 문제도 있습니다.
만약 로마가 정치 및 경제적으로 국민들을 편안하게 하며 소수의 자본가 및 기득권들만이 권리를 누리는게 아닌 상당수의 국민들이 혜택을 누렸다면 사람들이 기독교라는 신앙을 믿었을까요?
예수님과 사도 바울이 신념과 이념이 상당히 강한 사람이기는 했지만 상당히 많은 로마 국민들이 기독교라는 신앙을 믿을수 밖에 없었던 것은 불공정, 불공평이 팽배해진 시대였기에 이런 상황이 만들어 진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나약해진 상황에 처해지면 인간은 무언가에 의지하고 싶은데 자본과 계급을 떠나서 공정과 공평을 주장하는 일종의 인권운동이 만들어지니 현혹될수 밖에요. 그런 상황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의지하고 싶기에 기독교를 믿고 싶었을거 같네요.
즉 사회적 상황에 따라서 종교의 유행이 급속도로 퍼지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anaheim in california
사도행전 맥이 안 잡혔는데 덕분에 도움 많이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직접 제작하산 영상일까요? 아니라면 출처 부탁드려요 다른 내용도 보고 싶어서요!
정말 재밌고 유익해요 정말 👍👍👍Thank you Lord!
구독과 좋아요❤
귀한 채널~~감사드립니다.
👍
내용좋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