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30년 된 아파트로 메인에 단상3선식 누전차단기가 설치되었던 곳입니다. 전기공사법이 변경되어 메인에 배선용차단기를, 분기에 누전차단기를 설치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분기차단기는 전부 누전차단기로 교체하였는데 메인차단기가 불량이어서 교체작업을 하는것입니다. 배선용, 또는 누전 어느것을 사용하더라도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선용은 분전반에 맞지 않아 원래 사용하던 누전차단기로 교체한 것입니다. 신설 공사를 할 때에는 당연 배선용과 누전차단기를 구분해야 될 것입니다. 좋은 지적의 말씀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말씀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말씀대로 매인을 배선용으로, 부스바도 교체하고, 또 분전함도 교체하면 아주 말끔하게 작업이 마무리되었을 텐데 말입니다... 큰 문제점이 없었기에 간단한 작업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같이 일하시는 분께서 매인 차단기를 교체하려면 활선작업을 못 하시고 7세대를 전부 방문하여 정전 양해를 부탁하고 작업시간을 2시간 정도 소요하십니다. 활선작업내용을 보여드릴 수 없어 영상을 만든 것입니다.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전기일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모두 전문가, 또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 이시죠 저와 같이 전기기사로 일 하시던 분들 대부분 세대 메인차단기를 교체하기 위하여 최소 6세대를 방문하여 정전의 양해를 구하고 배전함 차단기를 OFF상태로 세대 매인차단기를 교체하십니다. 활선상태로 차단기 교체하는 영상 좀 올려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선생님 지적하신 데로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절대 따라하면 안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기존 누전차단기 위에 1차 측선이 빨강, 흰색, 검정에서 흰색은 안 쓰고 빨강, 검정만 새 누전차단기 물려주는 이유' 30년 전에 건축된 아파트로 단상 3 선식 전원(110V, 220V 겸용)을 사용하였습니다. 흰색을 공통선으로 - 빨강, 흰색 = 110V, 흰색, 검정 = 110V, 빨강, 검정 = 220V로 입력된 전기입니다. 현재는 110V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뽑아 놓은 것입니다. - 활선 상태에서 볼트 쪼임 해도 괜찮은지요? - 활선상태라도 부하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는 전원을 차단하고 연결하는 것과 같습니다. 분기 차단기를 올려놓고 작업하게 되면 스파크가 발생되며 아크 전압의 입력으로 부하에 연결된 전등이나 가전제품이 손상될 경우도 생깁니다. 부하를 꼭 차단하고 작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전기기술인입니다. 단상3선식 차단기를 단상 2선식으로 중앙 110V 공통선을 뽑으셨나 봅니다. 중앙선을 뽑았으면 110V 전기가 안 들어 오는 것인데 혹시 그 콘센트에 110V, 220V 후리볼트로 사용하는 제품은 아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3선식 차단기로 연결하였을 때 사용하던 콘센트가 110V 전기가 들어오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정상적인 220V 전기가 들어오던 콘센트였다면 차단기 전에 입력되는 전기가 단상3선식 겸용전기가 아니고 단상2선식 220V 전기가 들어오는 변압기로 교체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테스터기로 체크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전기기술인입니다. 단상3선식 차단기를 단상 2선식으로 중앙 110V 공통선을 뽑으셨나 봅니다. 중앙선을 뽑았으면 110V 전기가 안 들어 오는 것인데 혹시 그 콘센트에 110V, 220V 후리볼트로 사용하는 제품은 아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3선식 차단기로 연결하였을 때 사용하던 콘센트가 110V 전기가 들어오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정상적인 220V 전기가 들어오던 콘센트였다면 차단기 전에 입력되는 전기가 단상3선식 겸용전기가 아니고 단상2선식 220V 전기가 들어오는 변압기로 교체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테스터기로 체크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예전에는 누전차단기 값이 비싸서 메인으로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누전이 되어도 각 분기회로마다 차단되는 방식으로 메인을 배선용 차단기로 분기를 각각 누전차단기로 설치합니다. 요즘 방식이 사용에는 편리합니다. 전기공사업 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은 행복입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끝판왕입니다. "백색 케이블 하나 테이프 작업 위로 올려놓은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전기는 처음 110V를 사용하다가 1973년부터 220V로 승압을 시작하여 2005년에 220V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1973~2005년 사이에 신축한 건물에는 단상 3 선식 (110V 220V 겸용) 전기공사를 했습니다. 입력 전기는 단상 3 선식이고 220V만을 사용하므로 부하 측 중앙선이 연결이 없습니다. 백색 선은 110V 공통선으로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테이핑 한 것입니다. 백색 선을 중심으로 좌측 110V, 우측 110V, 좌측과 우측선이 220V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활선인데 전동임팩 갖다 대어도 감전 안되나요?" 감전은 HOT선이 몸을 통하여 지면으로 전류가 흐를 때 발생됩니다. 참새가 전기줄에 앉아도 감전이 안되는 것 처럼 몸과 지면이 절연이 좋아 전류가 통하지 않는 상태라면 전기는 흐르지 않습니다. 마른 나무의자나 습기가 없는 책 등 절연이 좋은 물체가 지면과 몸을 무한대 절연으로 분리시킨다면 전선 한가닥을 맨손으로 직접 만지더라도 감전사고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절연이 좋은 상태라 하더라도 습기가 많은 곳, 즉 안개가 짙게 낀 날에는 공기중으로도 전류가 흐른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전기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으시면 무조건 차단기를 내리고 단전상태에서의 작업이 원칙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전기 시설관리하는 초보인입니다. 콘센트 작업을 수행하는데 차단기를 내릴 수 없는 상황이어서 활선상태로 작업을 많이합니다. 콘센트와 전선을 분리했을 때 전원선(H), 중성선(N), 접지선(G) 이렇게 3가지 전선이 있는데요 1. 전원선 피복이 벗겨져 있는 선= 동선 을 뻰치나 드라이버로 건들여도 감전이 되지 않는이유가 뻰치나 드라이버의 저항, 절연장갑, 안전화 때문에 인체의 저항이 높아서 느끼지 못하는 것인가요? 2. 만약 동선을 드라이버나 뻰치로 건들였다면 저항이 아무리 높아도 저항(옴)에 해당하는 누설전류가 흐르는데 이 누설전류로 인해서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3. 만약 동작을 한다면 제 생각에는 전원선(H) → 인체(부하) → 대지 → 차단기로 들어가서 폐회로가 구성이 되는데 왜 누전으로 판단을 하는지 4. 만약 동선을 절연장갑을 착용한채로 만지면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선배님들의 말로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가 봐온것이랑 머리속의 이론이랑 너무 햇갈려서 질문해봅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Q 1. 전원선 피복이 벗겨져 있는 선= 동선 을 뻰치나 드라이버로 건들여도 감전이 되지 않는이유가 뻰치나 드라이버의 저항, 절연장갑, 안전화 때문에 인체의 저항이 높아서 느끼지 못하는 것인가요? A 네 맞습니다. 피복이 벗겨져 있는 선= 동선에 전기가 와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 드라이버, 뺀치로 동선에 닫으면 쇠 부분까지 전기가 옵니다 약간의 저항은 있지만 철은 도체이기에 저항이 없다고 봐야 됩니다. 드라이버, 뺀치의 손잡이에 고무나 플라스틱의 절연체를 거치며 전기는 통과할 수 없게 됩니다. 동선 -> 뺀치 -> 손잡이절연체 (통과못함) X 인체 ->절연장갑 절연화 및 대지와 인체사이 절연체가 존재하게 되면 X (전기는 대지로 통과하지 못함) 대지 절연체가 없이 전류가 흐를 때 감전사고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Q 2. 만약 동선을 드라이버나 뻰치로 건들였다면 저항이 아무리 높아도 저항(옴)에 해당하는 누설전류가 흐르는데 이 누설전류로 인해서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A 누전차단기가 동작되는 전류는 차단기 동작전류 30㎃의 경우 15㎃이상에서 누전차단기가 동작함 오옴의 법칙 I = V / R 에서 R = 220V / 0.015 A = 220000/15 = 15000 Ω 은 약15KΩ 입니다. 이 정도의 저항치수에서 감전사 될 수 있기에 차단기가 트립되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의 손에서 발 끝까지의 저항치수는 200KΩ ~ 1MΩ 정도(맑은 날씨)입니다. 몸이 물에 젖은 상태에서는 5KΩ 이하까지도 도달하게 됩니다. 아래 표에 오옴의 법칙을 대입하여 어느 정도의 저항 수치로 전류가 몸으로 흐르게 되면 감전의 느낌을 받게 되는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1mA -- 인체에 1mA 정도 전류가 흐르면 감전이 되었다고 느낀다. 5mA -- 찌릿한 경련을 일으킨다. 10mA~15mA -- 아주 불쾌해지지만, 스스로 전원에서 떨어질 수 있는 한도 15mA~30mA -- 강한 경련을 일으키고, 통전 경로의 신경이 마비된다. 50mA~100mA -- 신경이 마비되어 스스로 그 전원에서 떨어질 수 없게 되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 Q 3. 만약 동작을 한다면 제 생각에는 전원선(H) → 인체(부하) → 대지 → 차단기로 들어가서 폐회로가 구성이 되는데 왜 누전으로 판단을 하는지 A 인체를 거쳐서 대지로 전류가 흐르게 되면 감전사고로 정상적인 부하회로가 아니므로 누전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Q 4. 만약 동선을 절연장갑을 착용한채로 만지면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선배님들의 말로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A 2번의 답변에서 이해가 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풀리지 않는 궁금증은 카페로 오셔서 게시판에 질문 주시면 cafe.daum.net/dream4050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활선작업을 하는 이유는? 배전함 차단기가 4세대씩 연결되어있습니다. 차단기를 내리면 4세대가 동시에 전기가 차단됩니다. 상가 건물 같은 곳에도 이렇게 배선 된 곳이 종종 있습니다. 단독으로 차단기가 따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을 말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활선 작업을 해야 되는 경우 참고하시라고 올린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전이 최고 우선 입니다 항상 조심 하세요 활선 작업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메인은 배선차단기 분기는 누전차단기입니다 법이 바꼈다고 들었어요 ㅋㅋ 왜냐면 메인이 누전이면 누전발생할때 메인이 내려가겠쮸? 그럼 누전난 선로외에 선로 전기가 끊기면 안되잖슴꽈 그래서 메인은 배선용(과전류)을 사용하고 분기는 누전을 사용합니닷~! 과부하 발생하면 메인이 내려가고 누전이 발생하면 분기가 내려가쥿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30년 된 아파트로 메인에 단상3선식 누전차단기가 설치되었던 곳입니다.
전기공사법이 변경되어 메인에 배선용차단기를, 분기에 누전차단기를 설치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분기차단기는 전부 누전차단기로 교체하였는데 메인차단기가 불량이어서 교체작업을 하는것입니다.
배선용, 또는 누전 어느것을 사용하더라도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선용은 분전반에 맞지 않아 원래 사용하던 누전차단기로 교체한 것입니다.
신설 공사를 할 때에는 당연 배선용과 누전차단기를 구분해야 될 것입니다.
좋은 지적의 말씀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예전 단상 3선식이네요
교체하실거면 차단기를 누전 보다는 배선용으로 하는게 낫지 안을까요??
2차라인도 부스를 교체하시는게 더 좋앗을듯 싶네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말씀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말씀대로 매인을 배선용으로, 부스바도 교체하고, 또 분전함도 교체하면 아주 말끔하게 작업이 마무리되었을 텐데 말입니다...
큰 문제점이 없었기에 간단한 작업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같이 일하시는 분께서 매인 차단기를 교체하려면
활선작업을 못 하시고
7세대를 전부 방문하여 정전 양해를 부탁하고
작업시간을 2시간 정도 소요하십니다.
활선작업내용을 보여드릴 수 없어 영상을 만든 것입니다.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전문가들에게 맡기세요. 교체하는것 별로
어렵지는 않아요 하지만 어느 상황에서
위험이 발생할지 모는거니까요.
그 위험상황을 알고 대비해 교체하는게
전문가들이니까요
일문이 불여 일견이지만 일견은 불여일행
단지 영상만으로는 경험많은 숙련자가
될순 없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전기일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모두 전문가, 또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 이시죠
저와 같이 전기기사로 일 하시던 분들 대부분 세대 메인차단기를 교체하기 위하여
최소 6세대를 방문하여 정전의 양해를 구하고 배전함 차단기를 OFF상태로
세대 매인차단기를 교체하십니다.
활선상태로 차단기 교체하는 영상 좀 올려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선생님 지적하신 데로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절대 따라하면 안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이제야 알았습니다. 왜 저희집 차단기가 녹았는지. 차단기 나사를 꽉 조이지 않은 상태에서 전열기를 돌렸더니 탄 냄새가 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메인 차단기 활선이 오른쪽에 연결되 있어 전등 중선선이 활선으로 검진기에 측정되는데. 이경우 메인 차단기 활선을 왼쪽으로.바뀌주면 될까요, 아니면 상관없을 까요. 전등 하나 추가 작업하다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기기술인입니다.
질문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다시한번 설명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선생님! 전기 초보 입니다 기존 누전차단기 위에 1차측선이 빨강, 흰색, 검정에서 흰색은 안쓰고 빨강, 검정 만 새 누전차단기 물려주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활선 상태에서 볼트 쪼임해도 괜찮은지요?
'기존 누전차단기 위에 1차 측선이 빨강, 흰색, 검정에서 흰색은 안 쓰고 빨강, 검정만 새 누전차단기 물려주는 이유'
30년 전에 건축된 아파트로 단상 3 선식 전원(110V, 220V 겸용)을 사용하였습니다.
흰색을 공통선으로 - 빨강, 흰색 = 110V, 흰색, 검정 = 110V, 빨강, 검정 = 220V로 입력된 전기입니다.
현재는 110V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뽑아 놓은 것입니다.
- 활선 상태에서 볼트 쪼임 해도 괜찮은지요? -
활선상태라도 부하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는
전원을 차단하고 연결하는 것과 같습니다.
분기 차단기를 올려놓고 작업하게 되면
스파크가 발생되며 아크 전압의 입력으로
부하에 연결된 전등이나 가전제품이 손상될 경우도 생깁니다.
부하를 꼭 차단하고 작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정말 아주 좋은 질문 입니다....ㅎ
흔치 않지만 간혹 저런방식이 보입니다 ㅎ
@참후기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활선작업의 감전 위험은 영상으로 충분한 설명이 된것이라 생각됩니다.
부하측 차단기를 ON 상태로 차단기 볼트를 연결 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느냐? 라는 질문으로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참후기 안녕하세요
아닙니다 무례하다는 생각 안했습니다.
누구나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기에
아무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깊은 관심 갖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참후기 활선 상태에서 나사 조일 때 감전 안되려면 절연장갑 끼고 신발 신고 있으면 괜찮을까요
빨강(핫선) 220V 흰색(핫선)110V 검정(뉴트럴) 맟나요 2상 3선식상이2개) 상이220V하나 중앙110V하나 마지막 검정은 뉴트럴 이게 맟을까요
3선 메인차단기
가운데110볼트구요
220봍트용 2선식 30 a
교체하였는데요.
정수기하고 콘센트 1개가 안들어 오내요.
기본 3선식으로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전기기술인입니다.
단상3선식 차단기를 단상 2선식으로 중앙 110V 공통선을 뽑으셨나 봅니다.
중앙선을 뽑았으면 110V 전기가 안 들어 오는 것인데 혹시
그 콘센트에 110V, 220V 후리볼트로 사용하는 제품은 아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3선식 차단기로 연결하였을 때 사용하던 콘센트가 110V 전기가 들어오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정상적인 220V 전기가 들어오던 콘센트였다면
차단기 전에 입력되는 전기가 단상3선식 겸용전기가 아니고 단상2선식 220V 전기가 들어오는
변압기로 교체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테스터기로 체크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110선은 테이프로 마감
해놓은 상태입니다.
아님 3선으로구해서
교체해야 합니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전기기술인입니다.
단상3선식 차단기를 단상 2선식으로 중앙 110V 공통선을 뽑으셨나 봅니다.
중앙선을 뽑았으면 110V 전기가 안 들어 오는 것인데 혹시
그 콘센트에 110V, 220V 후리볼트로 사용하는 제품은 아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3선식 차단기로 연결하였을 때 사용하던 콘센트가 110V 전기가 들어오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정상적인 220V 전기가 들어오던 콘센트였다면
차단기 전에 입력되는 전기가 단상3선식 겸용전기가 아니고 단상2선식 220V 전기가 들어오는
변압기로 교체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테스터기로 체크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궁금 한것이 있는데요
배선 차단기가 아닌 누전 차단기로 교체 하는시는 이유 물어봐도 될까요?
셀프로 교환 할려고 알아봤는데
메인은 배선차단기로 하고 분기 차단기는 누전
차단기로 한다는걸 봤거든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예전에는 누전차단기 값이 비싸서 메인으로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누전이 되어도 각 분기회로마다 차단되는 방식으로
메인을 배선용 차단기로 분기를 각각 누전차단기로 설치합니다.
요즘 방식이 사용에는 편리합니다.
전기공사업 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은 행복입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전기기술인 요즘은 메인을 배선차단기로 써야 합니다.
법이 그렇더라구요
@@mathnfish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네 잘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몇가지 아쉬운 점은 메인 배선용차단기 1차측에 N(뉴트럴)선이 녹아서 살짝 피복이 벗겨져 있었는데 그대로 접속 하신 점과.. 메인배선용차단기 1차측과 전등,전열 누전차단기 1차측 부스바와 접촉 되어 있다는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ㅎㅎ 고생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말씀 참고하여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활선인데도 드라이버로 나사돌려도 스파크 안튀네요
안녕하세요
활선이어도 부하를 차단시키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스파크는 안튑니다.
자세히 보시면 오른쪽 분기차단기를 전부 OFF상태인 것이 확인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백색케이블하나
테이프작업
위로올려놓은것은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끝판왕입니다.
"백색 케이블 하나
테이프 작업
위로 올려놓은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전기는 처음 110V를 사용하다가 1973년부터 220V로 승압을 시작하여
2005년에 220V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1973~2005년 사이에 신축한 건물에는 단상 3 선식 (110V 220V 겸용) 전기공사를 했습니다.
입력 전기는 단상 3 선식이고 220V만을 사용하므로 부하 측 중앙선이 연결이 없습니다.
백색 선은 110V 공통선으로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테이핑 한 것입니다.
백색 선을 중심으로 좌측 110V, 우측 110V, 좌측과 우측선이 220V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활선인데 전동임팩 갖다 대어도 감전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활선인데 전동임팩 갖다 대어도 감전 안되나요?"
감전은
HOT선이 몸을 통하여 지면으로 전류가 흐를 때 발생됩니다.
참새가 전기줄에 앉아도 감전이 안되는 것 처럼
몸과 지면이 절연이 좋아 전류가 통하지 않는 상태라면 전기는 흐르지 않습니다.
마른 나무의자나 습기가 없는 책 등 절연이 좋은 물체가 지면과 몸을 무한대 절연으로 분리시킨다면
전선 한가닥을 맨손으로 직접 만지더라도 감전사고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절연이 좋은 상태라 하더라도 습기가 많은 곳, 즉 안개가 짙게 낀 날에는
공기중으로도 전류가 흐른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전기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으시면 무조건 차단기를 내리고 단전상태에서의 작업이 원칙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테이프를 더 감으셔야 하는데 아쉽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전기 시설관리하는 초보인입니다.
콘센트 작업을 수행하는데 차단기를 내릴 수 없는 상황이어서 활선상태로 작업을 많이합니다.
콘센트와 전선을 분리했을 때 전원선(H), 중성선(N), 접지선(G) 이렇게 3가지 전선이 있는데요
1. 전원선 피복이 벗겨져 있는 선= 동선 을 뻰치나 드라이버로 건들여도 감전이 되지 않는이유가 뻰치나 드라이버의 저항, 절연장갑, 안전화 때문에 인체의 저항이 높아서 느끼지 못하는 것인가요?
2. 만약 동선을 드라이버나 뻰치로 건들였다면 저항이 아무리 높아도 저항(옴)에 해당하는 누설전류가 흐르는데 이 누설전류로 인해서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3. 만약 동작을 한다면 제 생각에는 전원선(H) → 인체(부하) → 대지 → 차단기로 들어가서 폐회로가 구성이 되는데 왜 누전으로 판단을 하는지
4. 만약 동선을 절연장갑을 착용한채로 만지면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선배님들의 말로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가 봐온것이랑 머리속의 이론이랑 너무 햇갈려서 질문해봅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Q
1. 전원선 피복이 벗겨져 있는 선= 동선 을 뻰치나 드라이버로 건들여도 감전이 되지 않는이유가 뻰치나 드라이버의 저항, 절연장갑, 안전화 때문에 인체의 저항이 높아서 느끼지 못하는 것인가요?
A
네 맞습니다.
피복이 벗겨져 있는 선= 동선에 전기가 와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 드라이버, 뺀치로 동선에 닫으면 쇠 부분까지 전기가 옵니다 약간의 저항은 있지만
철은 도체이기에 저항이 없다고 봐야 됩니다.
드라이버, 뺀치의 손잡이에 고무나 플라스틱의 절연체를 거치며 전기는 통과할 수 없게 됩니다.
동선 -> 뺀치 -> 손잡이절연체 (통과못함) X 인체 ->절연장갑 절연화 및 대지와 인체사이 절연체가
존재하게 되면 X (전기는 대지로 통과하지 못함) 대지
절연체가 없이 전류가 흐를 때 감전사고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Q
2. 만약 동선을 드라이버나 뻰치로 건들였다면 저항이 아무리 높아도 저항(옴)에 해당하는 누설전류가 흐르는데 이 누설전류로 인해서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A
누전차단기가 동작되는 전류는
차단기 동작전류 30㎃의 경우 15㎃이상에서 누전차단기가 동작함
오옴의 법칙 I = V / R 에서 R = 220V / 0.015 A = 220000/15 = 15000 Ω 은 약15KΩ 입니다.
이 정도의 저항치수에서 감전사 될 수 있기에 차단기가 트립되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의 손에서 발 끝까지의 저항치수는 200KΩ ~ 1MΩ 정도(맑은 날씨)입니다.
몸이 물에 젖은 상태에서는 5KΩ 이하까지도 도달하게 됩니다.
아래 표에 오옴의 법칙을 대입하여 어느 정도의 저항 수치로 전류가 몸으로 흐르게 되면
감전의 느낌을 받게 되는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1mA -- 인체에 1mA 정도 전류가 흐르면 감전이 되었다고 느낀다.
5mA -- 찌릿한 경련을 일으킨다.
10mA~15mA -- 아주 불쾌해지지만, 스스로 전원에서 떨어질 수 있는 한도
15mA~30mA -- 강한 경련을 일으키고, 통전 경로의 신경이 마비된다.
50mA~100mA -- 신경이 마비되어 스스로 그 전원에서 떨어질 수 없게 되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
Q
3. 만약 동작을 한다면 제 생각에는 전원선(H) → 인체(부하) → 대지 → 차단기로 들어가서 폐회로가 구성이 되는데 왜 누전으로 판단을 하는지
A
인체를 거쳐서 대지로 전류가 흐르게 되면 감전사고로
정상적인 부하회로가 아니므로 누전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Q
4. 만약 동선을 절연장갑을 착용한채로 만지면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하나요? 선배님들의 말로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A
2번의 답변에서 이해가 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풀리지 않는 궁금증은 카페로 오셔서 게시판에 질문 주시면
cafe.daum.net/dream4050
@@전기기술인 감사합니다! 덕분에 확실해졌습니다!!
왜 활선상태에서 작업하시는건지 원래 그렇게 해야하는 작업인가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활선작업을 하는 이유는?
배전함 차단기가 4세대씩 연결되어있습니다.
차단기를 내리면 4세대가 동시에 전기가 차단됩니다.
상가 건물 같은 곳에도 이렇게 배선 된 곳이 종종 있습니다.
단독으로 차단기가 따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을 말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활선 작업을 해야 되는 경우 참고하시라고 올린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접속저항이 아니라 접촉저항 이겠지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네 맞습니다. 접속을 잘못하면 발생되는 접촉저항입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말을 하시면서 좀 가르켜 주면 좋았을건데
그러게요 미안합니다.
같이 근무하는 분께서 몇 번을 봤는데도 따라할 수 없다고 하여
만든 영상이기에 음성작업은 안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뭐지 이 답답함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영상을 편집해서 올릴 것을 잘못 올렸나 봅니다.
영상 올릴 때 꼬 ~~~ 옥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답답함을 느끼셨다면 작업자가 매우 침착하게 잘하신거네요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지 않습니다
깝깝하다 일속도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전기 일 배우는 사람이 있어서 천천히 25분 걸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깝깝하다고요?
내가 보기엔 그쪽이 깝깝한데요.
전기 모르죠? 모르니까 그따위 소릴하고 있는겁니다.
영상 올리신분 활선작업하면서 안전하고 침착하게 잘하시는데,
알지도 모르면서 까불지 마세요
@@전기기술인 님. 활선 작업 침착하게 잘 하시는데요. 느린게 결코 아니죠.
빨리 하고 싶어도 그렇게 안되더라구요
@@mathnfish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향이 서로 다르니까 답답하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에 대한 좋은 평 감사드립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이런 아재가 꼭 빨리빨리 추구하다가 훅 가더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