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zz music - improvisation] 재즈블루스는 무엇인가? 블루스의 역사와 폼 형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0 фев 2025
- 🔊올어바웃 째즈 구독▶ / @allaboutjazz465
1. 재즈 블루스는 무엇인가?
재즈 블루스는 F 키나, B♭ 키를 많이 사용한다. 왜냐하면 재즈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앞에 나서서 하는 악기 중에 하나가 테너 색소폰, 알토 색소폰, 트럼펫 이런 악기들인데. 그러한 악기들은 트랜스 포즈를 해야 하는 악기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재즈 악기들에 맞추기 위해서 이러한 키들을 많이 선호하게 되었다.
일반 블루스의 코드를 변형시켜 여러 가지 색깔을 만들어 낸다. 코드 프로그레션에 차이점이 있다. 특히 재즈에서 많이 쓰이는 투-파이브-원 진행이 조금 들어가게 된다. 코드가 많아지면 음들도 더 변화 있게 들어가고, 스케일에도 변화가 온다. 그리고 마지막 두마디를 턴어라운드라해서 원 -식스 -투 -파이브 진행이 들어가게 된다.(되돌아가는 코드)
재즈 연주자들이 블루스 형식을 가지고 재즈의 느낌대로 선법을 사용하고, 화성을 더 깊이 있게 사용하고, 리듬을 더 복잡하게 가면서 재즈 블루스가 되었고 재즈 연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크게 된 것이다.
마이너블루스
블루스 코드 진행이 도미넌트 코드를 이용해서 이런 12마디 진행을 변형 시켰는데 재즈 블루스에는 마이너를 중점으로 해서 가는 블루스가 또 있다.
마이너 코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블루스 진행의 형식을 말한다. 12마디 진행에서 1도 마이너 코드와 4도 마이너 코드를 중심으로 움직인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 존 콜트레인 의 “Equnox”, “Mr.PC” 등의 곡들을 말한다.
메이저블루스(=백 사이클 블루스: 메이저블루스진행을 부르는 다른 명칭으로 5도 권 사이클 진행의 시계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하여 백 사이클 블루스라고도 한다)
메이저 코드를 사용하는 블루스 진행이 있다.
메이저 코드를 1도 코드로 하여 4도권 진행으로 움직이는 복잡한 화성진행으로 이루어진 블루스 형식을 말한다. 대표적인 곡으로는 찰리 파커의 “Blues for Alice”라는 곡이 있다.
재즈 블루스에서는 도미넌트 코드를 사용한 도미넌트 블루스가 있었고, 마이너 코드를 사용한 마이너 블루스가 있었고, 메이저 블루스가 있다.
이러한 것들이 처음 시작된 그 블루스 진행의 원리에서 재즈로 들어오면서 화성 적으로 변형을 주고, 또 변화를 주어서 새로운 방법으로, 새로운 진행으로 재즈 연주자들이 연주를 하면서 이것들이 굉장히 즉흥연주를 하는 중요한 틀이 되었다.
#jazzblues #도미넌트코드 #메이저블루스
셋이서 어보이드 인게 매력이네요 ㅋㅋ
다양한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역시 한국인들은 말이 많아서 배가 산으로ᆢ
형택님 설명 쉬우셔요ㅎㅎ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질이 고르지 못한 분들은 이어폰을 이용하시면 더 좋은 사운드로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블루스는 좋아하지만 재즈는 어려운 1인 ㅠㅠ 그나마 불루지한 재즈여야 듣기가 좋드라구요
선생님 너무 멋있어요!!
감사합니다.
세분이 다 리더급. 화합이. 힘들겠습니다 ㅎㅎㅎ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ㅜㅜ나는정녕막귀인가~~^^;;더열씸히들어야겠네욥!!아자~~
팁만 따로 편집해서 올리는 작업 중입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