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족의 역사서 "만주원류고" 에 보면, 자기 조상종족들을 죽 나열했는데, 삼한,부여,백제, 신라, 발해, 말갈, 건주, 숙신, 읍루 라고 했죠. 몽골은 빠졌고, 고구려 와 고조선 도 빠져 있는데, 백제는 곧 고구려의 별종, 삼한은 고조선의 후예 인데, 왜 뺐는지는 알기 어렵죠.
만주 입장에서 고구려는 자신들보다 몽골계에 더 가깝습니다. 발해말갈(진)과 정확한 계열을 조금 구분했지요. 썩 감정이 좋지 못했던 만몽관계에서 유래한 역사인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선의 경우 한족 사서에 기술된 것을 따라 우리 식대로 쓰는 표현이고 만주 입장에서는 숙신입니다.
필사 컨텐츠 감사합니다🙏🙏👍👍
열심히 따라써봐야겠습니다!!
늘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
네, 기본적으로 끊어쓰지 않고 쭈욱 이어쓰기를 하셔야 합니다. 쓰는 장면이 잘 보아지 않는다면 카메라 각도를 다시 조정해 보겠으니 피드백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심 갖어 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huumiichin 저의 경우엔 각도가 쓰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
마지막에 정면샷 찍어주신것도 넘 좋았어요!!
몰라서 묻는데요. 청어 혹은 만주어 아닌가요?
삼전도비의 한 쪽면에는 별도로 만주어가 표기 되어 있습니다. 몽골문자가 변형되어 만주문자가 되었으니 비슷해 보이실겁니다. 제가 올린건 몽골어 입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전문가싶니다
대청국의 복받은 카안은 덕과 지혜를 몸에 익힌 것이다. (익힌 분이다)---다이칭 울루순 복다 카간우 에르덤 빌릭이 다고리스각산 베이---
와 요즘 빠진 언어!!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주족의 역사서 "만주원류고" 에 보면, 자기 조상종족들을 죽 나열했는데,
삼한,부여,백제, 신라, 발해, 말갈, 건주, 숙신, 읍루 라고 했죠.
몽골은 빠졌고, 고구려 와 고조선 도 빠져 있는데,
백제는 곧 고구려의 별종, 삼한은 고조선의 후예 인데, 왜 뺐는지는 알기 어렵죠.
만주 입장에서 고구려는 자신들보다 몽골계에 더 가깝습니다. 발해말갈(진)과 정확한 계열을 조금 구분했지요.
썩 감정이 좋지 못했던 만몽관계에서 유래한 역사인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선의 경우 한족 사서에 기술된 것을 따라 우리 식대로 쓰는 표현이고 만주 입장에서는 숙신입니다.
비문 다 쓸려면 며칠 걸리겠네요. 역사에서 사라진 이유가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