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결과를 기대하지말고, 행동하는 과정을 기대하고, 그것을 실천하면서 그 과정들을 세뇌하기. 도파민 분비는 당장의 쾌락을 추구하는 것에 집중하도록하는 단점이 있고 그행위가 반복될수록 그것을 받아주는 수용체는 계속 줄어들어 자극적인 대상을 계속 찾게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그얘기는 더 강력한 쾌락이 있어야하고, 이걸 점점 더 자주해야하고, 이게 없으면 쾌락을 경험할 수 없는 형태로 뇌가 변하는거죠. 흥미로운건 뇌 안에 이 회로만 존재하는게 아니라 여러개의 도파민 회로가 있는데 그중 뇌의 앞부분까지 이어지는 도파민 중피질 회로는 아무리 많이 자극해도 수용체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게 동기부여: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고, 뭔가를 이룩했을때 뿌듯함을 느끼는 도파민이 이 회로를 통해서 나옵니다. 우리가 미래에 생산적으로 꿈을 이루기 위해 과정을 몰입하고, 자아를 실현하고, 얼마나 저축을 많이하고, 결혼을하고 아이를 낳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이 중피질 회로를 좀 더 많이 쓰는 훈련을 해야한다고합니다. 그 원리를 잘 활용한게 이영상에서 소개하는 동기부여 목표를 세우고 그 과정 자체를 기대하면서 겪는것(과정 몰입하기)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너무나 감사합니다.
결과 기대가 아닌 과정 기대하면서 몰입하기의 가장 큰 팁은 결과 생각 '잘라내기' 시냅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 나는 화가가 될거야. -> 근데 성공 못하면 어떡하지? 돈벌이가 안되면 어떡하지? (뇌가 자연스럽게 계산적으로 따집니다.) 그렇게 따지는데는 2가지 가설이 있는데 진화론적으로 인간이 생존을 위해서 결과를 미리 시뮬레이션하여 추측하는 부분이 있고, 현대론적으로 보면 원하는 정보와 컨텐츠를 쉽고 빠르고 많이 접할 수 있는 도파민 중독으로 결과(쾌락)만을 추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2가지 가설의 문제접 전부 타파하는 방법: 성공유무 상관없이 간절히 원하는 자아실현 등의 꿈이나 원하는것 목표가 있다면 결과를 생각하지말고, 그과정만 생각하기. -> 뇌에서 계산하는 성공유무(결과) 그 자체를 동영상 편집하듯이 잘라내기하는 겁니다. 그리고 과정을 기대하고 과정에 몰입하는겁니다. 처음엔 잘 안될지라도 지속적으로 행동으로 옮기세요. 난이도와 상관없이 잊지 말아야할 것은 (결과 잘라내기) 작업입니다. 대한민국 여러분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책 읽는 것이 즐거운데 책도 읽지 말아야 겠고, 운동 규칙적으로 하는 게 즐거운데 그 것도 잠시 끊어야 겠고, 술안마시고 건강한게 즐거운데 그것도 그만둬야 하나~이번 파리올림픽 선수들이 그 과정을 극복하고, 그냥 묵묵히 나만의 게임을 하자고 말한 TV프로그램 유투브를 보는 게 넘 즐겁고 좋은데...이런 것 시청하는 것도 잠시 중단하고...그냥 멍하니 누워 있어야 하나...아~~!
이 영상을 보니 제가 문득 생각 하나가 떠오른 게 있네요 도파민 중독에 빠지면 점점 내성때문에 더 큰 도파민을 갈구하게 되는데, 숏츠같은 걸 보다가 어느순간 무뎌지는 걸 느낄 수 있음을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ㅠ이런 영상을 보고 내성을 의도적으로 낮추게한뒤 숏츠로 다시금 돌아오게하려는 유튜브의 크 그림 음모가 생각나네요
부자들 90%가 매일 반복하고 있는 2가지 행동
ruclips.net/video/NouSecuUbFM/видео.html
쾌락이 아닌 고통을 추구하라 책읽기는 고통이다 감사합니다
완전 동의합니다.
책읽기도 보다보면 고통이 아니게됨 ㅋㅋㅋ
@@가지나무-e3m 이 또한 동의합니다.
고통은 아니지 재미지
ㅇㄷ
오히려 재밌고 자극적인것만 보다가 지루했는데 오랜만에 이렇게 건설적인 이야기보니까 이거 또한 재미….
공교롭게도 '기상 직후', '화장실'에서 이 영상을 정주행했네요ㅋㅋ
오늘부터 실천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뭔가 제 자신을 돌아보게 해주는 채널 같네요. 열심히 듣고 변화된 삶을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25 아침 저녁 감사일기 비스므리한거 목록
읽었던 책들이고 들었던 말들인데 논리적으로 한번에 쫙 정리 해주시니 너무 명쾌합니다!! 저와 이런 비슷한 고민을 나눴던 지인들에게 꼭 공유 하고 싶은 영상이에요 감사합니다.
이런영상 정말 감사드립니다
너무 게을러서 생산적인 일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 요약: 결과를 기대하지말고, 행동하는 과정을 기대하고, 그것을 실천하면서 그 과정들을 세뇌하기.
도파민 분비는 당장의 쾌락을 추구하는 것에 집중하도록하는 단점이 있고 그행위가 반복될수록 그것을 받아주는 수용체는 계속 줄어들어 자극적인 대상을 계속 찾게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그얘기는 더 강력한 쾌락이 있어야하고, 이걸 점점 더 자주해야하고, 이게 없으면 쾌락을 경험할 수 없는 형태로 뇌가 변하는거죠.
흥미로운건 뇌 안에 이 회로만 존재하는게 아니라 여러개의 도파민 회로가 있는데 그중 뇌의 앞부분까지 이어지는 도파민 중피질 회로는 아무리 많이 자극해도 수용체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게 동기부여: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고, 뭔가를 이룩했을때 뿌듯함을 느끼는 도파민이 이 회로를 통해서 나옵니다. 우리가 미래에 생산적으로 꿈을 이루기 위해 과정을 몰입하고, 자아를 실현하고, 얼마나 저축을 많이하고, 결혼을하고 아이를 낳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이 중피질 회로를 좀 더 많이 쓰는 훈련을 해야한다고합니다. 그 원리를 잘 활용한게 이영상에서 소개하는 동기부여 목표를 세우고 그 과정 자체를 기대하면서 겪는것(과정 몰입하기)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너무나 감사합니다.
이게 좋군요. 엑셀런트.
😂
감사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기대하기...실천해봐야겠습니당!
결과 기대가 아닌 과정 기대하면서 몰입하기의 가장 큰 팁은 결과 생각 '잘라내기' 시냅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 나는 화가가 될거야. -> 근데 성공 못하면 어떡하지? 돈벌이가 안되면 어떡하지? (뇌가 자연스럽게 계산적으로 따집니다.)
그렇게 따지는데는 2가지 가설이 있는데 진화론적으로 인간이 생존을 위해서 결과를 미리 시뮬레이션하여 추측하는 부분이 있고, 현대론적으로 보면 원하는 정보와 컨텐츠를 쉽고 빠르고 많이 접할 수 있는 도파민 중독으로 결과(쾌락)만을 추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2가지 가설의 문제접 전부 타파하는 방법: 성공유무 상관없이 간절히 원하는 자아실현 등의 꿈이나 원하는것 목표가 있다면 결과를 생각하지말고, 그과정만 생각하기.
-> 뇌에서 계산하는 성공유무(결과) 그 자체를 동영상 편집하듯이 잘라내기하는 겁니다. 그리고 과정을 기대하고 과정에 몰입하는겁니다. 처음엔 잘 안될지라도 지속적으로 행동으로 옮기세요. 난이도와 상관없이 잊지 말아야할 것은 (결과 잘라내기) 작업입니다. 대한민국 여러분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동감합니다
자연을 가까이 살면 그 순간만은 멀리할 수 있어요 ㅎㅎ
산책가거나, 등산하거나, 공원에 가거나 일상속 의도적으로 새로운 환경을 가는 것도 꽤 도움 되더라구요.
지금까지 본 영상중 도파민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해 준 영상이네요
내가감사하게 여기는거 3가지
오늘을 기분좋게 만드는거 3가지
오늘의 다짐 3가ㅣ
오늘 있었던 굉장한일 3가지
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는지 3가지
감사합니다
존아침입니다 오늘도 잘듣고가요😮
오늘 출근길도 덕분에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폰 금지해야하는데 이 영상을 폰으로 보고 있네😢
처음엔 목소리만 있는 영상인데 상상했던 모습이랑 실제랑 비슷하네요. 똑똑하게 생기셨어요
현대적 를 읽은 느낌!
알고 있어도 실천을 못했는데 북토크님 덕에 도전해보겠습니다!
최고 유익해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7:40 기대감,얻었을때
8:30 상상과 현실이 다를때
11:20 방법
13:15 정의
굿
귀에 쏙쏙쏙!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
책 읽는 것이 즐거운데 책도 읽지 말아야 겠고, 운동 규칙적으로 하는 게 즐거운데 그 것도 잠시 끊어야 겠고, 술안마시고 건강한게 즐거운데 그것도 그만둬야 하나~이번 파리올림픽 선수들이 그 과정을 극복하고, 그냥 묵묵히 나만의 게임을 하자고 말한 TV프로그램 유투브를 보는 게 넘 즐겁고 좋은데...이런 것 시청하는 것도 잠시 중단하고...그냥 멍하니 누워 있어야 하나...아~~!
감사합니다^^
와.. 고통 속에 행복이 온다는 말이 왜 인지 이제 깨달았어요. 그건 바로 도파민의 양면성 때문에 그런거군요. 쾌락을 추구한다면 계속 쇼츠보고 릴스보면 현타라는 고통이 오는데, 내가 열심히 노력하는 고통을 이겨내면, 결국 인정 받는 다는 쾌락이 오는 군요!!
이 영상을 보니 제가 문득 생각 하나가 떠오른 게 있네요
도파민 중독에 빠지면 점점 내성때문에 더 큰 도파민을 갈구하게 되는데, 숏츠같은 걸 보다가 어느순간 무뎌지는 걸 느낄 수 있음을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ㅠ이런 영상을 보고 내성을 의도적으로 낮추게한뒤 숏츠로 다시금 돌아오게하려는 유튜브의 크 그림 음모가 생각나네요
지나가는 방송음향과 학생입니다. 녹화 환경에서 노이즈가 심해요
마이크나 인풋쪽 채널 개선 부탁드립니다 ! 훨씬 듣기 편안할듯해요 !
아 사는건 굉장히 힘든거군요. 차라리 도닦는게 쉬울것 같습니다.
북토그 영상만 보고 진짜 이용한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정말 유익한 영상입니다 ~!!
오.. 맞아 자살 생각하게 돼요. 하지만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더 좋죠:) 그래서 '어떻게'를 고민하게되었고 나는 어떻게하면 얻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생각하고 찾아보니 방법을 찾을 수 있었어요
주식에 물려있을때 꿀팁이네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고👍
와 내 얘기인줄..숏츠 엄청 재밌지 않은데 계속 넘기고 있음.!
저요저요~ 도파민 중독~ 늘 후회해요~
귀여워
"그냥 바보죠" 아주 진심이시네요 ㅋㅋㅋㅋㅋㅋ 덕분에 웃고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도파민 금지실천으로 북토그 구독을 취소합니다
노잼
구독도 안했자나
ㅋㅋㅋㅋㅋㅋㅋㅋ
콘서타 한알 무라
영상 안 봤수 무조건 금지가 아니라고
이 영상을 보는 도중에도 옆에뜨는 알고리즘을 보면서 다음엔 뭐볼지 생각하고있는나
그럼 '괜히 난폭하게 쌈박질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이런 사람들도 더 자극적인 것을 찾다보니까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인가요? 싸움만큼 화끈한게 없으니까요?
도파민망령입니다, 영상에나온괴리감이 극에딜했을때 주체할수없는스트레스를 혐오로푸는거셈, 마음이죽어버린사람이라고생각하삼
싸움에서 이기는 쾌감을 위해서
북토크짱
좋은데 마이크 잡음이 너무 커요 ㅠㅠ
아.. 소풍가기 전 날 설랬던 게 도파민 뿜뿜 한거였군요.
혹시 이에 관련한 내용을 다루는 책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세뇌: 북토크 유익하게 보기
6:04
07:03 유부남의 순발력...
노인과 바다가 명작인 이유
아이덴티퐈이
최두호 선수 두번 다시 지지 말아주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