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 이런거 신경쓰기보다 스위치를 이미지랑 똑같이 맞춘 후 소리가 나는 것을 찾아서 소리가 나면 이미지에 적혀있는 값을 그대로 표시하면 되네요.. 괜히 자동,수동,A,M 등등 의미 하나하나 신경써서 외우려고 하니까 헷갈렸네용 ㅠㅠ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깨우치고 가네요 ㅎㅎ
궁금한것이 있어서 하나 질문드립니다. 11시=M, 1시=A 라고 주어졌을 때를 가정. 셀렉터스위치 자체적으로 단자부분에 써져있는 NC, NO 글자가 있는데요. 이를 무시하고 11시에 위치시킨후 네개의 단자중 두개의 단자에 벨댔을때 소리나는곳을 M(수동,NC)로 보고 1시에 위치시킨후 다른 두개의 단자에 벨갔다댔을때 소리나는곳을A(자동,NO)로 본다고 이해했습니다. 여기서 문제인게 11시(M,수동NC)에 위치시킨후 벨을 갔다댄곳에 자체적으로 적힌 글자가 NC라 써져있지않고 NO라 써져있다면, 그걸 무시하고 내가 NC라 임의로 정해놓고 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바로 이겁니다. 셀렉터 스위치는 NC, NO가 아무 의미가 없는데 왜 적혀 있는지. 오히려 오해하기 쉽게 돼 있어요. 왜냐? 셀렉터 스위치랑 푸쉬 버튼은 전혀 다른 구조입니다. 푸쉬 버튼은 용수철에 의해 통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끊어져 있고 눌러서 작동하면 A접점, 그 반대는 B접점이니까 그 의미가 있지만, SS는 그런 구조가 아니거든요. 굳이 NC, NO의 의미를 찾자면, 공통 단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NC와 NO의 단자 하나씩을 연결해서 공통 단자로 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3로 스위치처럼, A이냐 M이냐는 벨 테스트기를 사용해서 찾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니까, 이 채널에서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정통적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yongsumalpt 아.. 시험문제를 설명하신거구나... 전 그냥 스위치를 별도로 설명한건줄 알았네요.. 그럼 기능사 시험문제를 설명한거라고 답변을해주셨어야지.. 기냥 도면에 있다고하니 뭔 도면을 말하는거지? 라고 한참 햇갈렷네요.. 아래 덧글들 보다 보니 알겠네요..
이보다 쉽게 완벽한 강의는 없습니다 많이 아는것보다 설명하는것은 다릅니다. 쉽게 누구나 알기쉽게 설명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정말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는 명강의 입니다.
진짜 아랫분 말씀처럼 이보다 더 쉽고 완벽한 강의가 없습니다..
도움이 된것같아 다행입니다.
잘 준비하셔서 합격하세요^^
선생님 덕분에 어제 전기기능사 실기 합격했습니다. 학원에 다니고 있으면서도 잘 이해되지 않던 부분이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 이해가 잘 되었으며, 공개문제 1~18번까지 친절한 설명 감사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행복하세요^^
최고의 강의 감사합니다
강의 내용 최고입니다. 셀렉트스위치에 대한 완결판입니다. (설명하시느라)단자에 테이프까지 붙여서 완전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그래서 조금 길긴 합니다만, 이 동영상만 보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3단셀렉트스위치까지 설명해주셨네요.
고맙습니다.
좋아요만 눌러주셔도 되는데 이렇게 답글도 달아주시고...
복받으실거예요^^
진짜 최고입니다.
셀렉터스위치 자동 수동 반대로 할 때가 많았는데 한번 듣고 이해했습니다.
수요일이 시험인데 합격 하겠습니다.
실습할 수 있는 장소때문에 학원을 가야했는데 이렇게 성의있게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정말 잘 배웠습니다 이제야 확실히 셀렉트
스윗치에 대해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원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긴 쉽지 않을겁니다. 아무튼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확실히 이해가 되었네요,강의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해하기 쉽게말씀해 주시네요 잘듣고갑니다
최고의 명강의!!
특히 목소리에 인품이 묻어있군요
고맙습니다^^
용수말 채널의 여러재생 목록의 영상도 참고하세요~
ruclips.net/channel/UCP2HSh-SIBK0m2mKEDp_1gw
최고의 강의입니다
깔끔한 강의 내용
듣기 좋은 목소리
교수님 정말 이해가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쵝오의 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매번 초보자도 알기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셀렉트 스위치 확실히
이해했습니다 뭐라 감사드려야 할지
모르겠네요 수많은 강의중 배우는 사람입장에서 정확히 안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많이 했갈렸는데 명확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일 이해가 잘되네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정말 대단합니다 선생님!!
진짜 감사합니다
완벽한 강의입니다
덕분에 3회기능사 합격 SS와 FLS나왔네요
지금도 확실히기억 되고 있습니다 ^^
A, M 이런거 신경쓰기보다 스위치를 이미지랑 똑같이 맞춘 후 소리가 나는 것을 찾아서 소리가 나면 이미지에 적혀있는 값을 그대로 표시하면 되네요.. 괜히 자동,수동,A,M 등등 의미 하나하나 신경써서 외우려고 하니까 헷갈렸네용 ㅠㅠ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깨우치고 가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이제 막 전기기능사 필기를 취득하고
실기시험을 준비해야하는데 좋은 교수님을 만난 것 같네요 합격 까지 화이팅 해보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을 누르고 재생목록에서 보시면 순서대로 시청할수 있습니다.
잘 준비하세요^^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이 영상 보고 셀렉터스위치를 이해했습니다! 근데 한가지 질문 드릴게있는데 혹시 10:00 에 그림에 나오는것처럼 시험에 수동단자가 오른쪽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나요?
공개문제는 모두 오른쪽이 자동이지만, 과년도 출제문제는 오른쪽이 수동인 경우도 많았죠.
원리만 이해하면 오른쪽이 자동이든 수동이든지 쉽게 해결할수 있습니다.
꼭 소리가 나는 단자의 아래쪽이어야 하나요? 아니면 소리가 나는 단자 중에 공통을 넣을 곳과 수동 혹은 자동을 넣을곳은 마음대로 정하면 되나요?
소리나는 단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동-수동 동작이 됩니다.
아 이걸 일찍알앗더라면 ;;
실기시험 떨어지고 납득안가서 찾아봣는데 알거같아요;; 하..
확실하게 알면 쉬운데, 이것 때문이라연 아쉽게 되었네요...
다음에는 꼭 합격하실 겁니다^^
베리굿
공통단자와 서로 소리가 나는 부분이 수동과 자동 부분인 건가요?
맞습니다~
학원에서 M수동은 B접점, A자동은 A접점 이렇기 배웠는데 결선할때도 그 개념으로 하면 맞는건가요. M이 11시 A가 1시 항상 이렇게만 하다가 반대상황을 유튭으로 처음봤네요. 어쨌든 스위치 표시부분이 가리키는 방향, (N-C)상태에서 소리나면 맞는건가요?
스위치 구성도대로 돌려놓은후 단자를 찾아야 정확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3단 셀렉터 스위치는 실제 시험에 안나오나요? 2단 셀렉터 스위치만 나오나요?
문제가 공개된 이후로 현재까지는 모두 2단 셀렉터스위치만 사용되었습니다.
@@yongsumalpt 셀렉터스위치는 항상 동일한 방식으로 출제 되나요? 수동은 항상 11시방향, 공통은 위 또는 아래 2개단자, A는 아래 왼쪽, M은 아래 오른쪽. 항상 이렇게 되나요?
현재 까지는 그렇습니다.
@@yongsumalpt 다르게 출제가 된다면 어떤방식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있나요?
@@aaa-up9oq 공개문제 이전에는 3단, 2단이 섞여서 나왔고, 자동/수동 위치도 바뀌어서 출제되었었네요.
궁금한것이 있어서 하나 질문드립니다.
11시=M, 1시=A 라고 주어졌을 때를 가정.
셀렉터스위치 자체적으로 단자부분에 써져있는 NC, NO 글자가 있는데요. 이를 무시하고 11시에 위치시킨후 네개의 단자중 두개의 단자에 벨댔을때 소리나는곳을 M(수동,NC)로 보고 1시에 위치시킨후 다른 두개의 단자에 벨갔다댔을때 소리나는곳을A(자동,NO)로 본다고 이해했습니다.
여기서 문제인게
11시(M,수동NC)에 위치시킨후 벨을 갔다댄곳에 자체적으로 적힌 글자가 NC라 써져있지않고 NO라 써져있다면, 그걸 무시하고 내가 NC라 임의로 정해놓고 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셀렉터스위치에서 NC, NO 단자 이름은 아무 의미 없어요. 지시방향과 소리나는 단자에 연결하세요~
바로 이겁니다. 셀렉터 스위치는 NC, NO가
아무 의미가 없는데 왜 적혀 있는지.
오히려 오해하기 쉽게 돼 있어요.
왜냐? 셀렉터 스위치랑 푸쉬 버튼은 전혀 다른 구조입니다.
푸쉬 버튼은 용수철에 의해 통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끊어져 있고 눌러서 작동하면 A접점, 그 반대는 B접점이니까
그 의미가 있지만, SS는 그런 구조가 아니거든요.
굳이 NC, NO의 의미를 찾자면,
공통 단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NC와 NO의 단자 하나씩을 연결해서 공통 단자로 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3로 스위치처럼, A이냐 M이냐는
벨 테스트기를 사용해서 찾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니까,
이 채널에서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정통적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기 질문이 있는데요.. 접점? 이름은 수동 자동이라고 하는데 그게 무슨 뜻 인가요? 뭐가 수동이고 자동이라는건지요?
셀렉터스위치는 자동, 수동 위치가 있는데 그 위치를 찾는 과정을 설명하는것 입니다.
@@yongsumalpt 그러니깐 그 셀럭터 스위치의 두가지 위치를 왜 자동, 수동 이라고 하는지를 문의 드린겁니다.
그냥 접점 1,2? 아니면 a, b 로 접점이 2개(2채널?)이고, 그 접점을 선택하는 건데 그걸 왜 자동, 수동 이라고 하는지를 질문 한겁니다.
@@fgk6974 도면에서 셀렉터 스위치의 두 위치가 A, M 으로 표시되어 있으니 단자의 이름도 A(자동), M(수동) 그렇게 사용하는 겁니다. 셀렉터 스위치에 표시된 a접점 b접점은 아무 의미가 없어요.
@@yongsumalpt 아.. 시험문제를 설명하신거구나... 전 그냥 스위치를 별도로 설명한건줄 알았네요..
그럼 기능사 시험문제를 설명한거라고 답변을해주셨어야지..
기냥 도면에 있다고하니 뭔 도면을 말하는거지? 라고 한참 햇갈렷네요..
아래 덧글들 보다 보니 알겠네요..
@@fgk6974 영상의 표지에 전기기능사 실기 라고 써있어요...
셀렉터 스위치 결선시 고리를 만드는게 더 낫지 않나요?
한쪽을 구부려 넣어도 충분했습니다.
직접 해보시고 그래도 불안하면 고리를 만들어 접속하면 될것 같습니다.
맛도리
선을 꼬고 결선 하신게 영상의 단점 전선을 꼬고하는 아주 나쁜 버릇
결선시 선을 꼬아놓고 하면 미친놈이죠.
결선 연습시 선을 보지말고 벨시험기로 찾아가면서 하라는 의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