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설명] 영상을 막만들어서 개떡같은 설명이 되었네요. 나스닥100의 오르고 내림은 TQQQ가 추구하는 성과입니다. 이거와 별개로, 나스닥100을 세배로 추종하기 위한 구조에서 어쩔 수 없는 (공시되는 직접비용과는 별도로) "구조상의 비용"이 있습니다. 구조의 핵심은 TRS를 이용하여 NAV가 나스닥100의 세배가 되도록 만들고, 구조상 필요한 현금은 안전자산(레포, 국채)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TQQQ 1년 운용시 구조상의 예상 수익/비용은,,, (1) 수익 초단기이자수익(레포) + 단기이자수익(국채) + 나스닥100 예상배당(주식직접보유분) + 나스닥100 예상배당(TRS계약크기만큼, 거래상대방으로부터) (2) 비용 TRS 이자 ------------------------------------------------------------------------------------------------------------------------ 결론: 순비용율 = (비용-수익)/펀드순자산 = 5.31% (2022년 11월 30일 기준) 지난 2022년 11월 30일 이후로 국채단기물 0.5% 상승 / 수익쪽보다 비용쪽에 곱해지는 원금이 크기 때문에 비용이 더 올라갔을 것이나 0.5%보다는 작게 올라갔을 것. 그리고 이 모든 계산은 매일매일의 NAV에 항상 반영되므로, 매수/매도 시에 별도로 차감되지 않을 것.
대단히 꼼꼼하게 상세하게 기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정도 알고서 레버리지에 투자를 해야하는데, 오늘보고서 더 상세히 알게되었네요...
[추가설명] 영상을 막만들어서 개떡같은 설명이 되었네요. 나스닥100의 오르고 내림은 TQQQ가 추구하는 성과입니다.
이거와 별개로, 나스닥100을 세배로 추종하기 위한 구조에서 어쩔 수 없는 (공시되는 직접비용과는 별도로) "구조상의 비용"이 있습니다.
구조의 핵심은 TRS를 이용하여 NAV가 나스닥100의 세배가 되도록 만들고, 구조상 필요한 현금은 안전자산(레포, 국채)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TQQQ 1년 운용시 구조상의 예상 수익/비용은,,,
(1) 수익
초단기이자수익(레포) + 단기이자수익(국채) + 나스닥100 예상배당(주식직접보유분) + 나스닥100 예상배당(TRS계약크기만큼, 거래상대방으로부터)
(2) 비용
TRS 이자
------------------------------------------------------------------------------------------------------------------------
결론: 순비용율 = (비용-수익)/펀드순자산 = 5.31% (2022년 11월 30일 기준)
지난 2022년 11월 30일 이후로 국채단기물 0.5% 상승 / 수익쪽보다 비용쪽에 곱해지는 원금이 크기 때문에 비용이 더 올라갔을 것이나 0.5%보다는 작게 올라갔을 것. 그리고 이 모든 계산은 매일매일의 NAV에 항상 반영되므로, 매수/매도 시에 별도로 차감되지 않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