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ㅠㅠ 안정성에 대한 모든 요소들을 다루지 못하였네요. 말씀하신대로 다이나믹 엑스레이를 활용을 한 안정성에 대한 관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안정성에 대한 여러 정의 중 한가지의 관점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 관점에 대한 각자의 불안정성의 정의는 있지만 각 관점들이 동시에 인정을 하고 있는 불안정성이라는 정의는 아직 합의가 덜 되어있습니다. 그럼 이를 기준으로 수술을 진행한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해서는 수술을 집도하시는 의사선생님의 경험과 이외의 요소들이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사선생님께서도 다이나믹 엑스레이만을 기준으로 판단을 하시지는 않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로 의료 진단을 내릴 때는 한 두가지증상만으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증상들을 통해 증거의 가중치(weight of evidence)를 메겨 확률적으로 진단명을 찾아갑니다. 이와 같이 여러 요인들이 합쳐졌기에 그러한 가이드라인이 언급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관련된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럼 확인 후 자세한 답변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선생님! Back Pain 을 수강하신 선생님이신 것 같은데 맞나요?실제로 Listhesis 가 있는 사람들 중 흔하지 않게 신경학적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Dura mater 는 체세포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조직이라고 보기 어려운 해부학적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Listhesis 로 인해 Neurological sign 을 호소하기 전에 먼저, Nociception 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사람의 따라 Nociception 이 Referred pain 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해부학적으로는 Referred pain 이 선행 된 후에 Neurological sign 이 나타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 왜냐하면 신경 조직은 아주 작은 압력이라고 할지라도, 해결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압력구배' 현상이 나타나면서 신경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양측성 척추분리증을 우연히 진단받았습니다. x-ray에서는 판별이 어렵고 CT를 찍었는데 발견했습니다. 웨이트(고중량 스쿼트나 데드X)랑 배드민턴을 즐기고 있는데(주4일정도) 이 정도는 괜찮을까요? 신경증상이나 허리쪽에 통증은 없습니다. 운동을 즐기곤 있지만 뭔가... 시한폭탄을 달고 하는 느낌이랄까요... 마지막에 겁먹지 말라고 하셔서 뭔가 위안이 되네요.
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역학적으로 수동적인 구조가 버텨낼 수 있는 정도는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 있으나 능동적이고 반사적인 구조물을 잘 단련시킨다면 잘 훈련시키며 발전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더 필요할 수 있으니 가능한 선에서 단련한다는 생각으로 운동을 해주세요!! 많은 경우 영상학적인 요소가 통증의 원인이 아님에도 아픈데 영상을 찍으니 비정상적이더라는 이유로 원인으로 둔갑될 때가 있습니다 ㅠㅠ 그러니 무작정 걱정하기보다 내가 할 수 있는 정도와 방법을 찾으주시고 어려울 경우 코치짐의 인사이트를 통해 내가 몰랐던 방법을 추천받는 것도 도움됩니다 😊
넘 짧아요.^^더 길게 해주세요😊
더 길면 강의가 되니 ㅎㅎㅎ
그래도 흥미롭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드디어 아침밥이... 너무 배가 고팠어요..
간헐적 단식이 너무 길었죠??ㅠㅠ
불안정성을 다루는데 다이나믹 엑스레이를 언급을 안하는건 왜죠? 외과의사들이 수술이 필요하다는 전제에 유합술이 필수적인지 감압으로 층분할지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불안정성인데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ㅠㅠ
안정성에 대한 모든 요소들을 다루지 못하였네요. 말씀하신대로 다이나믹 엑스레이를 활용을 한 안정성에 대한 관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안정성에 대한 여러 정의 중 한가지의 관점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 관점에 대한 각자의 불안정성의 정의는 있지만 각 관점들이 동시에 인정을 하고 있는 불안정성이라는 정의는 아직 합의가 덜 되어있습니다.
그럼 이를 기준으로 수술을 진행한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해서는 수술을 집도하시는 의사선생님의 경험과 이외의 요소들이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사선생님께서도 다이나믹 엑스레이만을 기준으로 판단을 하시지는 않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로 의료 진단을 내릴 때는 한 두가지증상만으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증상들을 통해 증거의 가중치(weight of evidence)를 메겨 확률적으로 진단명을 찾아갑니다. 이와 같이 여러 요인들이 합쳐졌기에 그러한 가이드라인이 언급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관련된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럼 확인 후 자세한 답변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혹시 척추협착증이 dura mater를 압박해 연관통을 유발시킬 수도 있나요? 그럼 그런 반응이 나타난다면 이후에 신경학적 증상이 점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Back Pain 을 수강하신 선생님이신 것 같은데 맞나요?실제로 Listhesis 가 있는 사람들 중 흔하지 않게 신경학적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Dura mater 는 체세포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조직이라고 보기 어려운 해부학적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Listhesis 로 인해 Neurological sign 을 호소하기 전에 먼저, Nociception 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사람의 따라 Nociception 이 Referred pain 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해부학적으로는 Referred pain 이 선행 된 후에 Neurological sign 이 나타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
왜냐하면 신경 조직은 아주 작은 압력이라고 할지라도, 해결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압력구배' 현상이 나타나면서 신경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ackPain-physio ㅎㅎ 완전 처음에 수강했었습니다! 혹시 답변을 전위증으로 주셨는데 협착증도 동일하게 봐도 되겠죠??
@@밍멩몽-z7d협착증도 같은 개념입니다 :)
@@K-MovementOptimists-nj8eq 넵 감사합니다!!
@@밍멩몽-z7d 아이고 제가 난독증이 있었나봅니다 ㅠㅠ.. 협착증 또한 Neruological sign 없이 Duramata 를 자극할 수 있겠지만, 역시나 매우 작은 압력이라도 지속적으로 작용한다면 결국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키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양측성 척추분리증을 우연히 진단받았습니다. x-ray에서는 판별이 어렵고 CT를 찍었는데 발견했습니다. 웨이트(고중량 스쿼트나 데드X)랑 배드민턴을 즐기고 있는데(주4일정도) 이 정도는 괜찮을까요? 신경증상이나 허리쪽에 통증은 없습니다. 운동을 즐기곤 있지만 뭔가... 시한폭탄을 달고 하는 느낌이랄까요...
마지막에 겁먹지 말라고 하셔서 뭔가 위안이 되네요.
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역학적으로 수동적인 구조가 버텨낼 수 있는 정도는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 있으나 능동적이고 반사적인 구조물을 잘 단련시킨다면 잘 훈련시키며 발전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더 필요할 수 있으니 가능한 선에서 단련한다는 생각으로 운동을 해주세요!!
많은 경우 영상학적인 요소가 통증의 원인이 아님에도 아픈데 영상을 찍으니 비정상적이더라는 이유로 원인으로 둔갑될 때가 있습니다 ㅠㅠ
그러니 무작정 걱정하기보다 내가 할 수 있는 정도와 방법을 찾으주시고 어려울 경우 코치짐의 인사이트를 통해 내가 몰랐던 방법을 추천받는 것도 도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