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문제만 없으면 zf 추천하구요. 사용하기가 훨씬 편할겁니다. 그 외 작품 결과는 비슷할거라고 생각 되네요. 일단, 조작하는 면에서 기계식 다이얼로 위쪽에 전체 배열되어 있어서 엄청 편합니다. 다만, 셔터 우선으로 할 경우. 최대 4초 이후엔 Bulb 촬영인데, 이건 디지털로 30초 이상까지 늘릴 수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최대 30초든, 30초 이상이든 지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만 문제 없으면 zf에 한표. 그게 문제 된다면 Z5에 한표입니다.
안녕하세요!! 사진을 좋아하는 학생입니다! 저는 주로 풍경하고 인물 사진을 찍는데 소니a7m3와 니콘z5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어떤걸 사는게 좋을지 너무 고민입니다 ㅠㅠ 소니는 서드파티 렌즈군이 많고 니콘은 z마운트 렌즈들이 비싸고 ㅠㅠ 후지x100v를 쓰다가 똑닥이의 한계 때문에 바꿀려고 하고있습니다 ㅠ
주얼리 등 접사촬영은 기본적인 몇가지 상식만 있으면 문제 없습니다. 카메라 문제가 아니구요. 일단, 렌즈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접사로 카메라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렌즈에 대해서는, 접사 기능이 있느냐를 따져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좋은(밝은)렌즈를 쓸 필요가 없는 것이 밝은렌즈를 쓰면 너무 심도가 깊어서 전체적으로 늘 문제가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주얼리에서는 F5.6~F8를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사실, 이런 사유때문에... 저에게 개인적으로 질문이 온다면 주얼리의 경우. 너무 좋은 카메라를 쓰는 것을 권장하기보다 SLR카메라가 아닌 일반 보급형 카메라에서 접사기능이 있는 보급형 치고는 밝은 렌즈를 장착한 카메라를 권하고 싶네요. 보급형은 하도 많아서 제가 다 추스릴 수는 없는데... 보급형에서는 F2.8 고정 정도 해도 SLR 카메라의 5.6~8 과 비슷한 심도를 나타내므로 F2.8 고정형 보급형 카메라를 찾으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보급형 컴펙트 카메라여도 F2.8이 지원된다면 가격이 아주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아는 카메라는 소니 RX10 이나 파나소닉 FZ1000 같은 류의 카메라면 가격이 아주 저렴하지는 않아도 주얼리 찍기에는 Z5나 RP 보다는 더 편하게 찍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리고 주얼리는 후보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후보정을 잘 해주면 오히려 이게 더 낫다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인물은 아무래도 촬영할 때 아웃포커싱이 잘 되는게 좋을텐데... 기본은 24-70mm f2.8렌즈를 가장 추천하지요. 그 외에는 70-200mm f2.8이 최고의 렌즈인데... Z 렌즈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 FPZ 어댑터를 사용해서 F 마운트 렌즈들을 가지고 있던걸 써서요.
색감과 선예도에서 캐논보다는 니콘을 더 추천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얼만큼 정확히 세팅하느냐가 더 큰 관건일 듯 하구요. 치아를 찍는 경우엔 반드시 조리개를 충분히 조이셔서 F8 정도로 찍어야 문제가 없습니다. 카메라의 컨트라스트, 선예도, 화이트밸런스, 노출보정을 디테일하게 세팅하셔야 하는데... 치과의 조명과 환경등을 고려해 정확히 찾아가는 것이 우선일 듯 하고... 그래도 답이 없으면 니콘으로 가보심도 괜찮지만... 마찬가지로 디테일한 세팅을 다시 하셔야 합니다.
가격은 캐논이 조금 더 나가지만 금액 문제는 큰 문제가 될 것 같지 않구요. 카메라 마감을 보면 그래도 니콘이 우세합니다. 손떨리 보정방식도 니콘이 우세하지요. 다만, 연사나 무게 면에서는 캐논이 유리하고 4K 60프레임이 장점이김 하지만, 손떨리 보정이 있고 없고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가성비 면에서는 니콘 압승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실제로 포커스 문제도 니콘이 훨씬 압도하고 있다는 것은 원래 정평이 나 있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니콘 Z5 바디 모양이 이쁘네요. ^^
저는 아직 DSLR 을 못 버리고 D810 쓰고 있는데 중고가도 비슷하고
팔고 갈아 타기 생각을 고려 해봐야겠네요, :D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영상 잘 봤습니다. 질문같지 않겠지만 zf와 z5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로 미술 작품촬영을 위한 풍경, 인물, 작품등을 찍을 계획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자금 문제만 없으면 zf 추천하구요. 사용하기가 훨씬 편할겁니다. 그 외 작품 결과는 비슷할거라고 생각 되네요. 일단, 조작하는 면에서 기계식 다이얼로 위쪽에 전체 배열되어 있어서 엄청 편합니다. 다만, 셔터 우선으로 할 경우. 최대 4초 이후엔 Bulb 촬영인데, 이건 디지털로 30초 이상까지 늘릴 수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최대 30초든, 30초 이상이든 지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만 문제 없으면 zf에 한표. 그게 문제 된다면 Z5에 한표입니다.
@@Isoo_JaehoonKim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매물이 조금씩 풀려서 구매했고 300과800 쓰다가 넘어와 보니 새로운 새상이 열렸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사진을 좋아하는 학생입니다! 저는 주로 풍경하고 인물 사진을 찍는데 소니a7m3와 니콘z5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어떤걸 사는게 좋을지 너무 고민입니다 ㅠㅠ 소니는 서드파티 렌즈군이 많고 니콘은 z마운트 렌즈들이 비싸고 ㅠㅠ 후지x100v를 쓰다가 똑닥이의 한계 때문에 바꿀려고 하고있습니다 ㅠ
소니 사세요. ^^ 저는 니콘 렌즈군에 갖혀 있어서 그렇긴 한데, 새로 장만해야 하는 상황이면 소니를 더 추천드립니다.
@@Isoo_JaehoonKim혹시 z5 보다 소니를 추천하시는 이유가있나용
제품 촬영용으로 괜찮은 제품인가요? 주로 냉장고 입니다!
당연히 괜찮은 제품입니다.
내용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z5 하고 캐논 eos rp 비교하고는 좀 어떤가요? 주얼리촬영 (접사)용으로요!
주얼리 등 접사촬영은 기본적인 몇가지 상식만 있으면 문제 없습니다. 카메라 문제가 아니구요. 일단, 렌즈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접사로 카메라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렌즈에 대해서는, 접사 기능이 있느냐를 따져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좋은(밝은)렌즈를 쓸 필요가 없는 것이 밝은렌즈를 쓰면 너무 심도가 깊어서 전체적으로 늘 문제가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주얼리에서는 F5.6~F8를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사실, 이런 사유때문에... 저에게 개인적으로 질문이 온다면 주얼리의 경우. 너무 좋은 카메라를 쓰는 것을 권장하기보다 SLR카메라가 아닌 일반 보급형 카메라에서 접사기능이 있는 보급형 치고는 밝은 렌즈를 장착한 카메라를 권하고 싶네요. 보급형은 하도 많아서 제가 다 추스릴 수는 없는데... 보급형에서는 F2.8 고정 정도 해도 SLR 카메라의 5.6~8 과 비슷한 심도를 나타내므로 F2.8 고정형 보급형 카메라를 찾으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보급형 컴펙트 카메라여도 F2.8이 지원된다면 가격이 아주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아는 카메라는 소니 RX10 이나 파나소닉 FZ1000 같은 류의 카메라면 가격이 아주 저렴하지는 않아도 주얼리 찍기에는 Z5나 RP 보다는 더 편하게 찍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리고 주얼리는 후보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후보정을 잘 해주면 오히려 이게 더 낫다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최근 입문용 카메라로 고민이 많았었는데 이 영상을 계기로 z5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혹시 인물을 찍을 때 추천 할만한 렌즈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원거리와 근거리 렌즈 두개다 궁금해서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인물은 아무래도 촬영할 때 아웃포커싱이 잘 되는게 좋을텐데... 기본은 24-70mm f2.8렌즈를 가장 추천하지요. 그 외에는 70-200mm f2.8이 최고의 렌즈인데...
Z 렌즈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 FPZ 어댑터를 사용해서 F 마운트 렌즈들을 가지고 있던걸 써서요.
안녕하세요 평소에 캐논 eos rp를 가지고있는데 목적은 구강내 치아사진을 찍는것입니다 보통 색감때문에 니콘으로 다들 찍는다고하는데.. z5로 기변을 해야할까요?
색감과 선예도에서 캐논보다는 니콘을 더 추천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얼만큼 정확히 세팅하느냐가 더 큰 관건일 듯 하구요.
치아를 찍는 경우엔 반드시 조리개를 충분히 조이셔서 F8 정도로 찍어야 문제가 없습니다. 카메라의 컨트라스트, 선예도, 화이트밸런스, 노출보정을 디테일하게 세팅하셔야 하는데... 치과의 조명과 환경등을 고려해 정확히 찾아가는 것이 우선일 듯 하고... 그래도 답이 없으면 니콘으로 가보심도 괜찮지만... 마찬가지로 디테일한 세팅을 다시 하셔야 합니다.
잘 봤습니다~!
혹시 최근 출시한 캐논 r8이랑 z5의 비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가격은 캐논이 조금 더 나가지만 금액 문제는 큰 문제가 될 것 같지 않구요. 카메라 마감을 보면 그래도 니콘이 우세합니다. 손떨리 보정방식도 니콘이 우세하지요. 다만, 연사나 무게 면에서는 캐논이 유리하고 4K 60프레임이 장점이김 하지만, 손떨리 보정이 있고 없고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가성비 면에서는 니콘 압승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실제로 포커스 문제도 니콘이 훨씬 압도하고 있다는 것은 원래 정평이 나 있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이 제품도 출시가 3년이 다 되어가는데 후속 제품이 나올까요?
Z6와 Z7을 기준으로 본다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가성비 극강이라는 측면에서 니콘의 고민은 깊겠죠.
잘 봤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