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프 르두는 대니얼 데닛의 다중 초안 이론(Multiple Drafts Theory)을 변형된 고차이론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핵심은 의식에 관한 대니얼 데닛의 주장도 일종의 고차이론으로 평가된다는 것이고 고차이론에서는 작업기억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서사적 자아는 작업기억에서의 처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이 서사적 자아가 추상적인 중력의 중심 역할을 한다. ("The Self as a Center of Narrative Gravity".)
대니얼 대닛까지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책 정말 재밌게 읽었는데 또 정리가 되는 기분이었습니다.
조만간 뇌 과학책은 아닌데요, 서사에 관한 책 하나 또 올릴 예정입니다.
조지프 르두는 대니얼 데닛의 다중 초안 이론(Multiple Drafts Theory)을 변형된 고차이론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핵심은 의식에 관한 대니얼 데닛의 주장도 일종의 고차이론으로 평가된다는 것이고 고차이론에서는 작업기억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서사적 자아는 작업기억에서의 처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이 서사적 자아가 추상적인 중력의 중심 역할을 한다. ("The Self as a Center of Narrative Gra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