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영문법 가르침에 머리 숙여 감사합니다. 생각문법 네 권을 다 구입해서 보았습니다. 오래전 10대 때부터 이런 문법책을 보았더라면 영어공부 지름길 직진했을텐데.... 이제 중년 나이지만 영어문법 다시 공부합니다. 우리 때는 일본영어 베낀 '성문 영어'가 한국영어 다 망쳤지요. 선생님도 언급하셨듯이. 이제야 제대로 된 문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오담도원님, 우선 책을 구입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생각문법 책 4권을 모두 보시기가 만만치 않으셨을 텐데,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예전에, 영어에 한이 맺힌 분이 계셨는데요. 죽기 전에 영어문법이 이해하는 공부라는 것을 알게 되어 마음이 편해지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이제는 편한 마음으로, 페인트칠이 한 번에 안 되듯이, 생각문법 책을 곁에 두셨으면 합니다. 책에서 못다 한 이야기가 영상으로 많이 올라갑니다. 유튜브도 꾸준히 시청하시고요. 또 뵙겠습니다. 책 구입,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쌤~ 잘 들었습니다. 집안에 사정이 생겨 한동안 공부를 못했네요. 조금씩이라도 다시 들어야할거 같습니다. 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새로운 내용이라 여러번 들어야하는 안타까움.. 내 머릿속이 백지라면 참 좋을텐데...ㅎㅎㅎ 이러네요. 쌤~ 그럼 명사 + 명사 연결해 주는 전치사는 of 하나뿐인가요? ^^
앗, Pink님! 반가워요~^^ 오랜만에 뵙습니다. 가다가 힘들면 쉬어가고, 일이 생기면 돌아가고, 아무튼 별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명사와 명사 사이에는 of만 쓰는 것은 아니고요. 부사로 쓰이는 out과 away를 제외하면 다 쓰입니다. out과 away 뒤에 명사를 쓰려면, 아래와 같이 of와 from을 써야 합니다. out of+명사 away from+명사 오늘도 즐겁게 보내시고요. 자주 뵙겠습니다.
i have a friend to help.에서는 목적어인 a friend 를 to help가 설명하는데 비슷한 문장인 i have a friend to help me,에서는 목적어인 a friend 가 to help me의 주어처럼 설명되잖아요? i have a friend to help me 이 문장이 5형식은 아니잖아요 근데 보기에는 5형식 같잖아요? 초등4학년들에게 일관성있게 설명할 수 잇는 방법이 있을까요? 영어듣기를 염두에 두고 들으면서 이해한다고 봤을때요?
질문드립니다. 명사+to부정사 이런 모양은 5형식문장에서는 목적어로 명사가 오고 목적보어로 to부정사가 오면 목적어가 주어역할을 하고 to부정사가 동사 역할을 한다는 것은 쉽게 알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I ordered him to start early, 나는 명령했다 그가 출발해야한다고 이렇게 이해할 수 있는데, 초등 5학년 아이랑 공부하다가 He has an idea to solve this problem.을 아이가 그는 가지고 있다. 아이디어가 이문제를 푼다 이렇게 해석하면되 하는데 저는 옛날 학교다닐 때 to부정사의 형용사적용법이라 선생님 말씀대로 명사설명어 옛날식으로 '이 문제를 풀 아이디어야' 이렇게 설명했는데~~아이가 자꾸 이해가 안된다해서~명사 뒤의 to부정사가 목적보어인 경우와 명사 설명어인 경우를 어떻게 설명해 줘야할까요? 그냥 5형식으로 쓰는 동사들을 좀 외우게 해야할까요? 명사 뒤의 to부정사가 목적보어인 경우와 명사 설명어인 경우가 똑같은 것 아니냐고 하는데 답을 못했습니다.
좋은 질문하셨습니다. 이른바 "문장의 형식"은 "전형적인 문장"을 말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문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문장의 형식입니다. 사람들이 보통, 이런 말을 할 때는 이런 형식으로 말하더라, 이런 것입니다. (전형적이라, 생각문법에서는 "문장의 유형"이라고 하고 있고요.) * I ordered him to start early. 위 예문은 to 이하가 목적보어입니다. 목적보어라 함은 문장을 이루는 성분으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목적보어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있어야 온전한 문장이 된다는 뜻입니다. to 이하가 없으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죠. * He has an idea / to solve this problem. 위 예문은 to 이하가 없어도 의사소통은 됩니다. 즉, to 이하를 목적보어로 볼 수 없습니다. to 이하는 뒤에서 명사를 설명하는 형용사구로서, "추가적인 설명어"입니다. (목적보어와 같은 "필수적인 설명어"가 아닙니다.) 위 예문은 보통 문법책 기준, 3형식 문장이고, 명사 뒤에 추가적인 설명이 덧붙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 He has an idea that will solve this problem. 참고로, 위 예문의 형용사절(관계사절) that 이하를 목적보어로 보지 않죠. an idea의 추가적인 설명으로 보죠. 아이에게 필수적이냐, 추가적이냐, 이것을 말해 주시면 됩니다. (필수적인 설명어냐, 추가적인 설명어냐, 이 구별은 문법에서 중요하고,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문장편, "문장의 7유형"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감사합니다.
보어 역할은 명사도 하고, 형용사도 합니다. 아래는 명사 보어와 형용사 보어의 차이입니다. * Betty's father is a doctor. 베티 아빠는 의사다. - a doctor: 명사 보어 - father (사람) = doctor (사람) (‘The doctor is Betty's father.’ 이렇게 도치해도 말이 됨) * Betty's father is busy. 베티 아빠는 바쁘다. - busy: 형용사 보어 - Betty's father (사람) ≠ busy (상태) [‘Busy is Betty's father(?)’ 도치하면 말이 안 됨] 아래는 목적보어 자리에 부정사가 왔습니다. * They considered him to be a suspect. 그들은 그 사람을 용의자로 여겼다. - to be a suspect: 명사 보어 - him (사람) = suspect (사람) * I believed him to be honest. 나는 그 사람이 정직하다고 믿었다. - to be honest: 형용사 보어 - him (사람) = honest (상태) 명사 보어는 명사적 용법, 형용사 보어는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 I want you to see a doctor. - to see: 목적보어, 목적어[you]를 형용사적으로 설명, 형용사적 용법 감사합니다.
@@thinkinggrammar 네 감사합니다. 답변을 보니~ 질문을 수정합니다. I want you to see a doctor. 에서 to see는 형용사적 용법인가요?? 명사적 용법이라고 해도 맞나요?? 혹은 명사적 용법인가요?? 보어는 명사적 용법?? 명사 보어는 명사적 용법~ 형용사 보어는 형용사적 용법~ 아닌가요??
저도 호주 유학 시절 절절히 느꼈던 부분입니다. 실제로 말이 오가는 상황에서 말을 배워야 하는데, 특히 어렸을 적에 ... 동양인인 한국인이 서양어인 영어를 배우기가 참 어렵습니다. 다만, 말을 배우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말이 오가는 상황을 설명해야 하니까요. 간접적으로나마 상황을 익혀야겠지요. 생각문법이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바로 잡습니다.]
(5분 54초) [수정 전] 'to see you' => [수정 후] 'you to see'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흥미진진하고 다음편도 고대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다음 영상도 기대해 주시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들을 강조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시니.... 고민하고 연구하신 노력이 강의에 나타납니다.
응원의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 영상도 기대해 주시고요. 즐걸운 하루 되세요~^^
목적보어 VS. 명사설명어 역시 최고입니다. 세 번은 들어야 정말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 압축된 강의. 흘려들을 게 1도 없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다른 구독자님들도 숑님님처럼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시면 참 좋겠습니다. 제가 요즘 무리를 좀 했습니다. 이번 주 수요일은 쉽니다. 부정사편 다시 한 번 복습해 보시고요. 토요일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thinkinggrammar 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 푹 잘 쉬셔서 꼭 컨디션 회복해주세요^^ 복습할 시간이 생겨 다행입니다. 복습하고 있겠습니다!
선생님 수준 높은 명강의 감사합니다.
중간에 소리가 조금 작아지는 현상이 있네요.
다음 강의도 벌써 기대됩니다.
네, 감사합니다. 녹음할 때 좀 더 신경 쓰겠습니다. 다음 영상도 기대해 주시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선생님 영문법 가르침에 머리 숙여 감사합니다. 생각문법 네 권을 다 구입해서 보았습니다.
오래전 10대 때부터 이런 문법책을 보았더라면 영어공부 지름길 직진했을텐데....
이제 중년 나이지만 영어문법 다시 공부합니다. 우리 때는 일본영어 베낀 '성문 영어'가 한국영어 다 망쳤지요. 선생님도 언급하셨듯이.
이제야 제대로 된 문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오담도원님, 우선 책을 구입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생각문법 책 4권을 모두 보시기가 만만치 않으셨을 텐데,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예전에, 영어에 한이 맺힌 분이 계셨는데요. 죽기 전에 영어문법이 이해하는 공부라는 것을 알게 되어 마음이 편해지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이제는 편한 마음으로, 페인트칠이 한 번에 안 되듯이, 생각문법 책을 곁에 두셨으면 합니다. 책에서 못다 한 이야기가 영상으로 많이 올라갑니다. 유튜브도 꾸준히 시청하시고요.
또 뵙겠습니다. 책 구입,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5:54 옥의 티를 발견했습니다. 'to see you'가 아니라 'you to see' 인거죠?
명강의 감사합니다. 사역동사는 어떻게 풀어주실지.. 그리고 이후 명사 설명어에 대한 추가적인 강의가 너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네, 감사합니다. 어이쿠, 오타, "you to see"가 맞습니다. 다음 영상도 기대해 주시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쌤~ 잘 들었습니다. 집안에 사정이 생겨 한동안 공부를 못했네요. 조금씩이라도 다시 들어야할거 같습니다. 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새로운 내용이라 여러번 들어야하는 안타까움.. 내 머릿속이 백지라면 참 좋을텐데...ㅎㅎㅎ 이러네요.
쌤~ 그럼 명사 + 명사 연결해 주는 전치사는 of 하나뿐인가요? ^^
앗, Pink님! 반가워요~^^ 오랜만에 뵙습니다. 가다가 힘들면 쉬어가고, 일이 생기면 돌아가고, 아무튼 별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명사와 명사 사이에는 of만 쓰는 것은 아니고요. 부사로 쓰이는 out과 away를 제외하면 다 쓰입니다.
out과 away 뒤에 명사를 쓰려면, 아래와 같이 of와 from을 써야 합니다.
out of+명사
away from+명사
오늘도 즐겁게 보내시고요. 자주 뵙겠습니다.
@@thinkinggrammar 네네 천천히 각겠습니다. 쌤~ 그럼 명사 명사의 연결어도 나중에 배우면 어떤걸 연결시켜야하는지 알겠죠?^^
@@Pink-m3m 전치사 선택의 문제는 전치사를 알면 저절로 해결됩니다.
i have a friend to help.에서는 목적어인 a friend 를 to help가 설명하는데 비슷한 문장인 i have a friend to help me,에서는 목적어인 a friend 가 to help me의 주어처럼 설명되잖아요? i have a friend to help me 이 문장이 5형식은 아니잖아요 근데 보기에는 5형식 같잖아요? 초등4학년들에게 일관성있게 설명할 수 잇는 방법이 있을까요? 영어듣기를 염두에 두고 들으면서 이해한다고 봤을때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6분3초 you to see 를 반대로 설명된 것 같아서 알려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고정댓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질문드립니다. 명사+to부정사 이런 모양은 5형식문장에서는 목적어로 명사가 오고 목적보어로 to부정사가 오면 목적어가 주어역할을 하고 to부정사가 동사 역할을 한다는 것은 쉽게 알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I ordered him to start early, 나는 명령했다 그가 출발해야한다고 이렇게 이해할 수 있는데, 초등 5학년 아이랑 공부하다가 He has an idea to solve this problem.을 아이가 그는 가지고 있다. 아이디어가 이문제를 푼다 이렇게 해석하면되 하는데 저는 옛날 학교다닐 때 to부정사의 형용사적용법이라 선생님 말씀대로 명사설명어 옛날식으로 '이 문제를 풀 아이디어야' 이렇게 설명했는데~~아이가 자꾸 이해가 안된다해서~명사 뒤의 to부정사가 목적보어인 경우와 명사 설명어인 경우를 어떻게 설명해 줘야할까요? 그냥 5형식으로 쓰는 동사들을 좀 외우게 해야할까요? 명사 뒤의 to부정사가 목적보어인 경우와 명사 설명어인 경우가 똑같은 것 아니냐고 하는데 답을 못했습니다.
좋은 질문하셨습니다.
이른바 "문장의 형식"은 "전형적인 문장"을 말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문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문장의 형식입니다. 사람들이 보통, 이런 말을 할 때는 이런 형식으로 말하더라, 이런 것입니다. (전형적이라, 생각문법에서는 "문장의 유형"이라고 하고 있고요.)
* I ordered him to start early.
위 예문은 to 이하가 목적보어입니다. 목적보어라 함은 문장을 이루는 성분으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목적보어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있어야 온전한 문장이 된다는 뜻입니다. to 이하가 없으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죠.
* He has an idea / to solve this problem.
위 예문은 to 이하가 없어도 의사소통은 됩니다. 즉, to 이하를 목적보어로 볼 수 없습니다. to 이하는 뒤에서 명사를 설명하는 형용사구로서, "추가적인 설명어"입니다. (목적보어와 같은 "필수적인 설명어"가 아닙니다.)
위 예문은 보통 문법책 기준, 3형식 문장이고, 명사 뒤에 추가적인 설명이 덧붙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 He has an idea that will solve this problem.
참고로, 위 예문의 형용사절(관계사절) that 이하를 목적보어로 보지 않죠. an idea의 추가적인 설명으로 보죠.
아이에게 필수적이냐, 추가적이냐, 이것을 말해 주시면 됩니다. (필수적인 설명어냐, 추가적인 설명어냐, 이 구별은 문법에서 중요하고,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문장편, "문장의 7유형"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감사합니다.
Thanks
5형식에서~
목적격 보어로 to-R을
명사적 용법 이라고 하는 견해는
틀린건가요??
다른건가요??
보어 역할은 명사도 하고, 형용사도 합니다. 아래는 명사 보어와 형용사 보어의 차이입니다.
* Betty's father is a doctor.
베티 아빠는 의사다.
- a doctor: 명사 보어
- father (사람) = doctor (사람)
(‘The doctor is Betty's father.’ 이렇게 도치해도 말이 됨)
* Betty's father is busy.
베티 아빠는 바쁘다.
- busy: 형용사 보어
- Betty's father (사람) ≠ busy (상태)
[‘Busy is Betty's father(?)’ 도치하면 말이 안 됨]
아래는 목적보어 자리에 부정사가 왔습니다.
* They considered him to be a suspect.
그들은 그 사람을 용의자로 여겼다.
- to be a suspect: 명사 보어
- him (사람) = suspect (사람)
* I believed him to be honest.
나는 그 사람이 정직하다고 믿었다.
- to be honest: 형용사 보어
- him (사람) = honest (상태)
명사 보어는 명사적 용법, 형용사 보어는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 I want you to see a doctor.
- to see: 목적보어, 목적어[you]를 형용사적으로 설명, 형용사적 용법
감사합니다.
@@thinkinggrammar 네 감사합니다. 답변을 보니~ 질문을 수정합니다.
I want you to see a doctor.
에서 to see는 형용사적 용법인가요??
명사적 용법이라고 해도 맞나요??
혹은 명사적 용법인가요??
보어는 명사적 용법??
명사 보어는 명사적 용법~
형용사 보어는 형용사적 용법~
아닌가요??
@@보라9-l1y 답변이 자세하지 못했네요. 송구합니다. 답변을 수정해 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thinkinggrammar 넵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잘 하고 있습니다. 공짜로 선생님의 노고를 제것으로 만드는 것 같아서 쬐금 송구합니다. 이 문장들이 사실 실제상황과 소리로 먼저 트레이닝 되고 문법을 보면 참 당연하고 쉬운 내용인데...우리는 반대로 하려니 참 어렵고 돌아갑니다.
저도 호주 유학 시절 절절히 느꼈던 부분입니다. 실제로 말이 오가는 상황에서 말을 배워야 하는데, 특히 어렸을 적에 ... 동양인인 한국인이 서양어인 영어를 배우기가 참 어렵습니다.
다만, 말을 배우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말이 오가는 상황을 설명해야 하니까요. 간접적으로나마 상황을 익혀야겠지요. 생각문법이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hinkinggrammar 당연히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선생님의 티칭방법이 굉장히 마음에 들어서 이렇게 문자를 남깁니다. 오해 마셨으면 해요. 제가 추천 구독 답글을 남기는 이유는 선생님의 가르침이 다른 많은이들에게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이어서 입니다~~
@@룩업
오해라니요. 전혀 그런 거 없습니다. 생각문법을 응원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자주 뵈었으면 합니다. 고견 또한 부탁 드립니다. 늘 건강 챙기시고요.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