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에 공감합니다. 결국에 절대적인 정답은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 거 맞습니다, 우리 각자의 정답이 있을 뿐. 말씀하신 그대로 영상에 나온 드럼 사운드에서는 컴프-이큐의 순서가 본인의 정답이신 거구요, 다른 분 중엔 이큐-컴프가 정답인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 이큐와 컴프의 세팅을 아주 조금이라도 바꾸는 순간, 컴프-이큐를 선택한 본인 마저도 아주 쉽게 반대의 순서를 선택하실 수가 있다는 변수, 그리고 더 큰 문제는 각자의 정답을 도출하기 까지의 과정과, 그 선택의 이유가 마지막 결과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 그걸 우린 절대로 잊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소중한 의견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여기서 더 명확해지는거같아요. 첫단에 이큐로 뒷단 컴프에서 캐치할수있게 원하는 악기가 부각될수있는 주파수 다이나믹을 올리면 뒷단 컴프에서 그 주파수 다이나믹 레벨기점으로 컴프가 먹으니까 어택릴리즈 잘 조절하면 그 포인트는 살리면서 다른거는 눌리게되고, 결과적으로 스네어를 부각시킬수있게 되는거같아요. 이게 맞다면 이러한 부분을통해서 믹스를 듣고 첫단에 이큐를 건건지, 컴프 뒷단에 이큐를 건건지 구별할수있게 될수있을거같아요.. 그래서 컴프뒷단의 이큐는 쉘빙이큐를 사용하게되는거구나...믹스된 소스를 컨트롤하니까..?
진짜 컴프 이큐 왜 쓰는 건지도 몰랐었는데 형님 영상 초급자 편부터 이해될때까지 계속 돌려보니깐 번뜩 하고 시야가 열렸습니다 진ㅁ자 지립니다 감사해요 이제부턴 프리셋값 주사위 돌리는 노예가 아니라 제가 사용하고 싶은 의도 대로 플러그인을 활용 할 수 있을거같아서 너무 신나고 흥분되네요!! 😭😭
와우... 음악을 창작하는걸 너무 좋아하는 입장에서 계속 음악 생각만하면서 다니고 작업실에서도 계속 공부하고 메이킹하는데 항상 어떤 영상을 봐도 다 알고 싶고 궁금해하는데 엄청 질 높은 정보라 보는데 너무 기쁘고 행복하네요 감사합니다 제가 음악을 정말 좋아하는지 좋은 강의에 너무 기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아직도 이큐걸어서 들으며 이리저리 만져보고 하면서 완성하면 엉망이 되는게 많은데 ㅎㅎ, 선생님의 영상 몇개 안봤는데 뭔가 이미 머리에서 시물레이션이 돌아가는 느낌입니다. 머리로 먼저 원하는 소리를 만들어내긴 하는데 이것이 생각과 실제가 같아지는 날이 빨리 오면 좋겠습니다. 기대가 됩니다. 감사드립니다!
우와아 너무 재미있네요 동일한 세팅의 EQ를 앞뒤로 걸어보니 확연한 증명이 되네요!! 개인적으로 궁금한건, 앞에 건 EQ가 2.5k대역에 부스트를 걸었으니 뒤에서 소리를 감지하는 컴프 입장에선 튀는 소리가 있으니 억누르려고 할 것 같은데, 오히려 어택이 살아나는 결과가 나온다는게 의아하네요. .......물론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이라 이런 기초적인 것도 모르고 있는것일수도 있습니다 ㅋㅋㅋ
컴프레서를 건다는거 자체가 다이나믹레인지가 좁아지니 같은 큐값(Q factor)이면 컴프레서 전후의 대역폭이 다르겠죠.그런데 후자에 이큐를 걸때 밴드윗을 좁히면 거기서 거기 아닌지요 예전에 파라메트릭으로 좁혀 사용한 거기서 거기던데..아날라이져상에도 큰변화없고.. 잘 보고갑니다..
06:25 이큐-컴프로 인한 스네어의 트랜지언트/어택의 증가 07:05 컴프-이큐로 인한 전체적인 미드하이 주파수의 증가 어쩌면 이 두개의 차이가 미묘하게 들리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미묘한 차이가 그 이후의 프로세싱이 계속 진행되면서 그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지고 완전히 다른 결과물로 도달하게 됩니다.
결국에 정답은 없다는게 영상을 보고난 후에 제 결론이네요.. 하지만 영상에 나온 드럼 사운드만 보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컴프-eq순서가 더 좋게 들리네요.
말씀에 공감합니다. 결국에 절대적인 정답은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 거 맞습니다, 우리 각자의 정답이 있을 뿐.
말씀하신 그대로 영상에 나온 드럼 사운드에서는 컴프-이큐의 순서가 본인의 정답이신 거구요, 다른 분 중엔 이큐-컴프가 정답인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 이큐와 컴프의 세팅을 아주 조금이라도 바꾸는 순간, 컴프-이큐를 선택한 본인 마저도 아주 쉽게 반대의 순서를 선택하실 수가 있다는 변수,
그리고 더 큰 문제는 각자의 정답을 도출하기 까지의 과정과, 그 선택의 이유가 마지막 결과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
그걸 우린 절대로 잊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소중한 의견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여기서 더 명확해지는거같아요. 첫단에 이큐로 뒷단 컴프에서 캐치할수있게 원하는 악기가 부각될수있는 주파수 다이나믹을 올리면 뒷단 컴프에서 그 주파수 다이나믹 레벨기점으로 컴프가 먹으니까 어택릴리즈 잘 조절하면 그 포인트는 살리면서 다른거는 눌리게되고, 결과적으로 스네어를 부각시킬수있게 되는거같아요. 이게 맞다면 이러한 부분을통해서 믹스를 듣고 첫단에 이큐를 건건지, 컴프 뒷단에 이큐를 건건지 구별할수있게 될수있을거같아요..
그래서 컴프뒷단의 이큐는 쉘빙이큐를 사용하게되는거구나...믹스된 소스를 컨트롤하니까..?
거의 다 맞으십니다. 이걸 기본으로 더 자유롭고 더 변화무쌍하게 만들어 보시면 놀랄만한 결과물들을 만드실 수 있게 되실 거예요~ 감사합니다!!
사실상 정해진 루트를 따르기보단
내 귀를 믿고
여러가지 시도해보는 게
제일 좋은 것 같네요
그러다보면 점점 더
나만의 루틴이 생기고
스타일로 굳어지는 거겠죠
와...진짜 설명 미쳤다... 너무 완벽한 설명에 소름 돋네요;;;
아... 말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고 하시니까 큰 보람이 느껴지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런 개념 강의 정말 처음 접합니다. 매우 매우 감사드립니다.
말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와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새로운 접근이 머릿속에 자리잡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알려주세요 최고입니다!
앞으로도 도움되는 정보를 많이 만들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와... 충격먹은 영상입니다. 단순히 플러그인 거는 순서에 따라 사운드가 달라지는건 알고 있었는데
비유에서 첫번째로 충격 받았고, 뒤 시현영상 두번째 충격 먹었습니다... 정말 깔끔한 설명이네요
도움이 되셨다니 너무 기쁘네요~ 말씀 감사드립니다...!
진짜 컴프 이큐 왜 쓰는 건지도 몰랐었는데
형님 영상 초급자 편부터 이해될때까지 계속 돌려보니깐 번뜩 하고 시야가 열렸습니다
진ㅁ자 지립니다 감사해요
이제부턴 프리셋값 주사위 돌리는 노예가 아니라
제가 사용하고 싶은 의도 대로 플러그인을 활용 할 수 있을거같아서 너무 신나고 흥분되네요!! 😭😭
아... 말씀 덕분에 너무 너무 큰 보람이 느껴지네요... 말씀 너무 감사드립니다 ㅠ ㅠ 앞으로도 큰 도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댓글!! 너무 잘 보고있습니다!! 이런 꿀같은 영상을 볼 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ㅠㅠ
와... 엄청 빠르시네요...! 최고이십니다~
비유 맛집이에요 ㅎㅎㅎㅎ👍👍항상 잘보구있습니다!
@@정다윤-f1f 멋진 주말 되세요!
@@masteredbybk bk!님두 멋진 주말보내세요!!!
와우... 음악을 창작하는걸 너무 좋아하는 입장에서 계속 음악 생각만하면서 다니고 작업실에서도 계속 공부하고 메이킹하는데 항상 어떤 영상을 봐도 다 알고 싶고 궁금해하는데 엄청 질 높은 정보라 보는데 너무 기쁘고 행복하네요 감사합니다 제가 음악을 정말 좋아하는지 좋은 강의에 너무 기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말씀 덕분에 저도 너무나 기쁘네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재미있는 설명이네요! 덕분에 이해가 빠르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어서빨리 컴프에관한 다음영상을 보고 싶어지는군요
편하게 이해하셨다니까 너무 기쁘네요~ 기대에 꼭 부응하겠습니다
너무 좋은강의입니다!!
아… 말씀 감사합니다…
아이고 선생님, 감사합니다. 지금 선우정아님 곡 나오는 처음부터 영상 보고 있는데 감동을 받아 댓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말씀 너무 감사드립니다~ 도움 되신다는 말씀이 저는 제일 기뻐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오 바쁘실텐데 답글까지 감사합니다. @@masteredbybk
와우 선생님 항상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 열심히 정진 하겠습니다 ! 좋은 주말들 되세요 !
말씀 너무 고맙습니다~ 멋진 주말 되세요!
설명 미쳤습니다… 와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시는분은 처음이에요ㅠㅠㅠ
아... 가능한 편안하게 이해하시도록 사력을 다해 설명을 했는데, 말씀에 너무나 큰 보람을 느낍니다~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
진짜
명강입니다
말씀 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영상으로 컴프의 원리와 목적은 끝이네요. 컴프를 자유자재로 쓸수 있을거 같다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컴프만 잘 고르면 되겠네요 ㅎ
맞는 말씀입니다. 근데 여기까지가 컴프와 이큐의 순서이구요, 이 이후로는 복수의 더 복잡한 EQ 컴프의 시리얼 체인으로 살벌한 프로세싱이 가능한 부분들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masteredbybk 와... 벌써 기대됩니다ㅠㅠㅠ 한편도 놓치지 않을 거야
이건 dk형이 요리를 잘하니깐 할수잇는 설명이네요 ㅎㄷㄷ 야채보끔 맛나겟다 ㅎㅎ
감사합니다, 근데 저는 dk가 아니라 bk!입니다~ㅎㅎ
영상 감사합니다~ 아직도 이큐걸어서 들으며 이리저리 만져보고 하면서 완성하면 엉망이 되는게 많은데 ㅎㅎ, 선생님의 영상 몇개 안봤는데 뭔가 이미 머리에서 시물레이션이 돌아가는 느낌입니다. 머리로 먼저 원하는 소리를 만들어내긴 하는데 이것이 생각과 실제가 같아지는 날이 빨리 오면 좋겠습니다. 기대가 됩니다. 감사드립니다!
오오 말씀하시는 내용 상, 조만간 곧바로 프로세싱을 멋지게 하실 거 같습니다~!!!
와 진짜 어디서 듣기힘든 레벨업 강좌네요 감사합니다
👏👏👏 와 쩐다
감사합니다~, 편안한 휴일 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와아 너무 재미있네요 동일한 세팅의 EQ를 앞뒤로 걸어보니 확연한 증명이 되네요!!
개인적으로 궁금한건, 앞에 건 EQ가 2.5k대역에 부스트를 걸었으니 뒤에서 소리를 감지하는 컴프 입장에선 튀는 소리가 있으니 억누르려고 할 것 같은데, 오히려 어택이 살아나는 결과가 나온다는게 의아하네요.
.......물론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이라 이런 기초적인 것도 모르고 있는것일수도 있습니다 ㅋㅋㅋ
아닙니다, 오히려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청음하셨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컴프의 어택 부분의 효과는 제가 컴프의 세팅을 어택이 살아나서 여러분이 쉽게 구별하실 수 있도록 조정한 부분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컴프전에 이큐....정말 생각도못한내용입니다. 요즘은 컴프도 안쓸려구 노력중인데 정말 이타적이지만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많이배우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평소에 컴프 많이 사용하셔야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요👍👍👍👍
감사합니다👍👍👍👍👍
음식 하던 사람이라 접수가 잘 됐습니다
맛있습니다
오오... 최적의 시청자이셨네요~ 멋지십니다!!!
와 EQ를 소금, 컴프를 볶는과정. 미쳤습니다 ㄷㄷ
말씀 너무 감사드립니다~!
컴프 이전에 이큐에 대해서 설명하신 개념을 멀티밴드컴프에 적용 해도 되나요?
네 당연히 가능합니다~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사람들에게 멀티밴드컴프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단 저부터 멀티밴드컴프의 결과들을 싫어하거든요~
소금치고 볶고 소금치고 ㅋㅋㅋ 표현이 예술입니다
아… 정말 그렇게 밖에 설명을 못하겠어요… 정확한 예를 들기가 너무 힘든 개념입니다~ 감사합니다!
컴프레서를 건다는거 자체가 다이나믹레인지가 좁아지니 같은 큐값(Q factor)이면 컴프레서 전후의 대역폭이
다르겠죠.그런데 후자에 이큐를 걸때 밴드윗을 좁히면 거기서 거기 아닌지요 예전에 파라메트릭으로 좁혀 사용한 거기서 거기던데..아날라이져상에도 큰변화없고..
잘 보고갑니다..
아마도 계속 사용해 보시다 보면 또 다르게 들리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날라이저 너무 믿지는 마세요, 어떤 부분은 정확하지만 또 어떤 부분은 아날라이저가 동일해도 전혀 다른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그럼 한 번 살짝 볶고 (Subtle Compressing), 소금 간하고 (Eqing), 그 다음 볶아서 (Major Compressing) 완성시키면 어떨까요. 맨 재료에는 소금간이 잘 안 뭍지만, 아주 살짝 데친 후에 소금간 하면 더 잘 뭍더라구요
완전 죽이죠~ 저도 너무 좋아하는 레시피입니다~ㅎㅎㅎ
06:25 이큐-컴프로 인한 스네어의 트랜지언트/어택의 증가
07:05 컴프-이큐로 인한 전체적인 미드하이 주파수의 증가
어쩌면 이 두개의 차이가 미묘하게 들리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미묘한 차이가 그 이후의 프로세싱이 계속 진행되면서 그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지고 완전히 다른 결과물로 도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