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동터널(여기서 통과한 사동항 - 통구미 입구 구간)은 430m인데, 아직 관통없이 170m 까지만 굴착했을 당시(2021. 7), 터널 양쪽 막장 속을 지질조사했었습니다. 가두봉 등대앞 절벽 쪽도 조사했었고요. 울릉공항(활주로)은 사동 방파재 앞 바다 (15-20m 수심)를 매립하여 건설합니다. 그 매립석이 바로 가두봉입니다. 가두봉을 전부 사용하면 매립석 약 900 m3 분량으로 계산되었어요. 그런데 정밀조사 결과, 그 분량이 1/3 로 줄었습니다. 실제 하단부에는 푸석한 응회각력암(화산재와 암괴가 혼합)이 상당히 두껍게 분포하고, 가두봉 상단부에만 단단한 조면암이 분포합니다. 애초에는 가두봉 일대 전체가 조면암인줄 알고 그렇게 매립석 조달문제를 고려했던 것입니다. 실상은 상당한 난관을 만난 것입니다. 사동바다에 10층높이 규모의 거대한 콘크리트 사각박스형 구조물인 캐이슨을 가라앉히고, 그 틈새를 매립석으로 채워넣고, 활주로를 지상 20m 해발고도 높이에다 걸설하게 됩니다. 지금도 포항 흥해신항만에서 캐이슨을 제작중인데, 이것을 울릉까지 운반하는것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조용한 바닷날씨에 바지선에 싣고 가야 하니까요. 가두봉을 몽땅 잘라 수장시키더라도 매립석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고, 암질도 문제가 많습니다. 무조건 활주로 확장해라, 가두봉 사라지는 것이 뭔 대수냐 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상당한 난관이 있습니다. 현재 설계이든, 확장 변경하든,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어제 어떤 사진을 보니, 가두봉-사동항 사이 언덕위는 나무가 다 잘렸고, 굴착, 제거 공사중이었습니다. 당초 공사비는 6,500억인데, 자재비 인상과 공시 차질로 인해, 공사비는 조 단위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드론으로 가두봉 남쪽을 보니, 반갑고, 좀 애처롭습니다. 여기 현장 조사땜 십여년 전부터 많이 다녔던 곳입니다. 그래도 영상으로 기록 남겨주셔 고맙습니다.
감상에젖어있을수없다 공사는계속되어야항ㄴ다..
군공항 겸용으로 확대해서 건설해라, 석양이니 환경파괴니 하는 얘기는 이젠 접어둬라.
공군이사용할부지없서요 민간공항입니다
가두봉 깎은 것으로 울릉도에 일부 바다를 매립을 꼭 하게 되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사동터널(여기서 통과한 사동항 - 통구미 입구 구간)은 430m인데, 아직 관통없이 170m 까지만 굴착했을 당시(2021. 7), 터널 양쪽 막장 속을 지질조사했었습니다. 가두봉 등대앞 절벽 쪽도 조사했었고요.
울릉공항(활주로)은 사동 방파재 앞 바다 (15-20m 수심)를 매립하여 건설합니다. 그 매립석이 바로 가두봉입니다. 가두봉을 전부 사용하면 매립석 약 900 m3 분량으로 계산되었어요. 그런데 정밀조사 결과, 그 분량이 1/3 로 줄었습니다. 실제 하단부에는 푸석한 응회각력암(화산재와 암괴가 혼합)이 상당히 두껍게 분포하고, 가두봉 상단부에만 단단한 조면암이 분포합니다. 애초에는 가두봉 일대 전체가 조면암인줄 알고 그렇게 매립석 조달문제를 고려했던 것입니다. 실상은 상당한 난관을 만난 것입니다.
사동바다에 10층높이 규모의 거대한 콘크리트 사각박스형 구조물인 캐이슨을 가라앉히고, 그 틈새를 매립석으로 채워넣고, 활주로를 지상 20m 해발고도 높이에다 걸설하게 됩니다. 지금도 포항 흥해신항만에서 캐이슨을 제작중인데, 이것을 울릉까지 운반하는것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조용한 바닷날씨에 바지선에 싣고 가야 하니까요. 가두봉을 몽땅 잘라 수장시키더라도 매립석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고, 암질도 문제가 많습니다. 무조건 활주로 확장해라, 가두봉 사라지는 것이 뭔 대수냐 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상당한 난관이 있습니다. 현재 설계이든, 확장 변경하든,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어제 어떤 사진을 보니, 가두봉-사동항 사이 언덕위는 나무가 다 잘렸고, 굴착, 제거 공사중이었습니다. 당초 공사비는 6,500억인데, 자재비 인상과 공시 차질로 인해, 공사비는 조 단위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드론으로 가두봉 남쪽을 보니, 반갑고, 좀 애처롭습니다. 여기 현장 조사땜 십여년 전부터 많이 다녔던 곳입니다. 그래도 영상으로 기록 남겨주셔 고맙습니다.
뿌듯 하시겠어요~~^^
덕분에 잘 이용 하고 있네요
울릉공항이 우선이다~
산은 가두봉 가닷물 돌아서 도동
서쪽으로는 통구미 마을 지나 남양으로 옛 남양이름 골계라 불렀답니다
鄕 소식 감사 합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렵네요
어떤 사람들은 지금 계획 보다 공항을 더 크게 만들어야 한다고 하고,,,,
가두봉... 가두봉... 가두리봉 아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