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고향이 남창, 어머님의 고향은 방어진! 말씀만 들어도 울산 본토박이인 제에겐 가슴 뭉클합니다. 남창은 저의 직장이 근처에 있어서 자주 갔었고, 남창 장에 가면 돼지국밥집인데, 할매국밥집인가 정말 맛있는 집이 생각납니다. 방어진은 해수욕장과 울기공원 때문에 많이 갔었지요. 아무튼 너무 고맙고 감사합니다.
울산에서 1993년 태어났고 지금 2023년 31살로 살아가고 있음. 내 고향이 노잼도시로 유명하지만 그래도 애착이랄까 확실히 광역시라 살기는 좋고, 내 도시가 이렇게 예전의 모습이 있었다는 것에 감명받고 또 살아 있음에 감사하게 되는 그런 하루인 것 같다. 내 남은 여생은 울산과 함께
어서오세요. 성남동은 옥교동과 더불어 울산에서 최고로 중심가였고 시내였지요. 저는 달동이 고향이라 걸어서 삼신을 지나고 태화다리를 건너야 시내를 갈 수 있었지요. 중고등학교 때에는 시내에 영화보러 갈때면 천도극장, 태화극장, 시민극장, 울산극장 등이 있었고, 복잡한 시내버스를 타고 안내양이 동전을 받고 버스문을 두드리며 오라이하면 출발하던 시절이었지요. 그땐 왜 그렇게 배가 고팠던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울산의 과거 2019년 11월 업그레이드 된 영상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박선생님 좋은 영상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저는 울산에 몇안되는 조상대대로 울산토박이입니다. 친가는 온산읍 방도리출신, 외가는 웅촌 석촌리 학성이씨 출신 입니다. 조상님들이 저런 환경에서 살았다생각하니 정말 신기하네요. 또한 90년대초반 어린시절 풍경이 그대로 있으니 정말 재밌습니다. 어린시절 모드니백화점은 부자들만 가는 곳이었죠. 97년 광역시 승격때 HOT 와서 축하공연한것도 아주 강렬한 기억입니다. 영상후반 무거동 과거 저희집도 나오는데 신복로타리 주변도 2002올림픽 이전엔 전부 갈대밭이었습니다. (대로사우나건물 주위)
울산에 살고 있는 청년입니다 제가 겪어보지 못한 울산의 모습들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뭔가 먹먹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네 부모님들의 유년 시절과 찬란했던 젊음을 담고 있는 듯 하여 그런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적다 보니 눈물이 찔끔 납니다 ㅎㅎ 소중한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Teacher Park, thank you for sharing this. Seeing these photos makes me feel nostalgic as it feels like I'm stepping back in time. I have never been to Ulsan and didn't know much about this city but one day I will visit and love to explore Ulsan. I am currently studying Korean Culture and Language and my interest all started in a city I have never been. I am interested to study everything about Ulsan from its history, people and culture. How can I get to connect with you? Thank you.
I'm just grateful that you visit my website and compliment me. Are you studying abroad in Korea? I am currently working as a social studies teacher at Ulsan Namoe Middle School. My email address is pks1118@hanmail.net.
와우 대단한 자료 영상입니다. 울산을 잘 모르는 저로서는 아주 흥미롭게 봤습니다. 이런 자료들을 어떻게 전부 수집하셨는지 대단한 선생님이십니다. 학생들에게도 그런 정성으로 가르치실 것이라 미루어 짐작이 가네요. 학생들로서는 훌륭한 스승을 모신 행운이구요. 그런데 악기도 잘 다루시니 인기도 많으시겠네요. 좋아요 및 구독버튼 누르고 갑니다. 더욱 많은 훌륭한 영상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은 신정고가 된 우석고.. 저희 아버지와 형이 모두 거길 졸업했죠.. 저는 사정상 다른데를 진학했지만..도시로서의 역사가 한국 근대화의 여정과 궤를 나란히 하는 내 고향 울산! 지금은 동경에서 살아갑니다만, 울산의 자취를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 선생님. 건강히 지내십시오.
@@pks1118 울산 모드니 백화점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에 있었던 울산의 백화점. 개설 모드니백화점은 울산의 향토 기업인 태화와 현대백화점이 경영 제휴 계약을 맺고 문을 연 지역 백화점으로, 지역의 상권 발전과 울산 자본 유치를 위해 건립되었다. 규모는 지상 7층, 지하 2층, 매장 면적 1만 7190㎡였으며, 지상 3층의 별도 주차 전용 빌딩이 마련되었다. 변천 1992년 11월 14일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에 개점하였다. 1997년 37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연간 매출액 900억 원을 올리는 등 중형 백화점으로 성장하였다. 1997년 초부터 인근에 대형 백화점과 할인 매장이 들어서면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였고, 1997년 8월 주리원백화점 아트리움점이 개점하면서 경영 악화에 시달리다 결국 1999년 8월 11일 주거래 은행인 부산은행 울산지점을 비롯, 4개 은행으로 돌아온 약속 어음 3억여 원을 결제하지 못해 최종 부도 처리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수영장과 헬스 클럽, 문화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등 각종 부대 시설을 갖추어 전통 백화점에서 더 나아가 복합 문화 시설로서 기능을 하였다. 1993년 농산물 수입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을 돕기 위하여 전국 각도별 향토물 전시·판매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기도 하였다. 현황 모드니백화점 건물을 2000년 세이브존이 인수하여 2001년부터 세이브존 울산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pks1118 울산 주리원백화점 정의 울산광역시 중구 성남동과 삼산동에 있던 지역 백화점. 설립 목적 주리원백화점은 1984년 12월 상권 발전을 위하여 지역 자본으로 건립하였다. 변천 주리원백화점은 울산광역시 중구 성남동 246-1번지[현 뉴코아아울렛 성남점]에 약 2,000㎡, 연면적 1만 600㎡ 규모로 개장한 후 지역 백화점으로 빠르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IMF 금융 위기 직전인 1997년 8월 남구 삼산동에 지하 7층, 지상 13층 연면적 7만 5900㎡ 규모의 2호점 아트리움점을 개장하고 ubc울산방송을 개국하면서 경영난에 빠져 1998년 초 현대백화점의 운영 업체인 고려개발에 인수되어 현대백화점에 경영권을 넘겨주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개장 이후 연평균 34%의 성장을 하였다. 1995년 4월 29일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중국에 자체 브랜드 매장인 아젤리아를 열었다. 1993년 농산물 수입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을 돕기 위하여 우리 농산물 상설 판매장을 늘렸다. 1997년 8월 개장한 아트리움점은 전통 백화점 역할뿐 아니라 시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 기능과 지역 사회 공동체 창조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백남준·이중섭·박수근의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지역 민방 사업에도 뛰어들어 1996년 11월 지역 민방 사업자로 선정되어 ubc울산방송을 개국하기도 하였다. 현황 현재 본점은 뉴코아아울렛 성남점으로, 아트리움점은 현대백화점 울산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주리원백화점은 울산 최초의 백화점으로, 백화점 개장 이후 유통 시설이 전문화·대형화되었다. 무리한 사업 확장과 투자로 부채가 급격히 늘어났으며 경제난으로 소비 심리 위축으로 경영난을 겪다 경영권을 상실하였다
@@pks1118 울산 올림푸스 백화점 정의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에 있던 지역 백화점. 설립 목적 1990년대 중반 유통 업체의 지방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울산 지역에도 올림푸스백화점을 비롯한 지역 백화점들이 개점하게 되었다. 올림푸스백화점 역시 이러한 경제적 상황 속에서 지역 최대 규모의 백화점으로 개점하였다. 변천 1995년 5월 4일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에 지하 7층, 지상 12층 연면적 약 3만 3000㎡로 울산에서 가장 큰 백화점으로 개점하였으나, 건축비 320억 원을 지불하지 못하면서 이에 따른 자금난을 견디지 못하고 개점한 지 8개월 만인 1996년 1월 15일에 도산하였다. 시공사인 쌍용건설에서 최대 채권자 자격으로 법원 경매를 신청하였으나 임대 보증금과 상품 대금 등을 받지 못한 입주 상인들이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여 영업을 계속하면서 피해 보상을 요구하여서 인수 과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지하 2층 가격 파괴 창고형 매장, 지하 1층 슈퍼마켓, 1층 잡화, 2·3층 여성복, 4층 남성복, 5층 X세대 전용 매장, 6층 유아동복, 7층 가전제품 매장, 8층 가정 잡화 매장으로 구성하여 영업하였다. 현황 1996년 1월에 도산한 후 경매 절차가 진행되었고, 1997년 9월 26일 1차 경매가 유찰된 것을 시작으로 9차례에 걸친 경매 끝에 1999년 의류업체인 이랜드그룹 계열사인 2001 아울렛이 인수하였다. 그러나 자금력 부족과 분양 저조로 다시 2001년 8월 발해로 소유권이 이전하게 되었다. 2002년 8월에 쇼핑몰 전문 업체인 포엠이 인수하여 패션 테마 빌딩으로 재개장할 계획이었으나 리모델링 과정 중에 12층에서 발화된 대형 화재로 인하여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었고 분양 실적 저조까지 겹쳐지면서 또다시 경매 절차가 진행되었다. 2005년 10월 7일에 최종적으로 이랜드그룹 계열사인 뉴코아에서 인수하여 현재는 뉴코아아울렛 울산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1980년대 이후 경제 호황과 유통업 개방이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 당시 울산 최대 규모의 지역 백화점으로 신규 출점한 것에 의의가 있다.
@@pks1118 울산 현대백화점 정의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과 서부동에 있는 백화점. 개설 현대백화점은 1968년 현대그룹에서 백화점 사업으로 설립한 회사이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65[압구정동]에 있으며, 전국 여러 곳에서 백화점을 경영하고 있다. 1985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으로 본사를 이전하였고, 2000년 4월 금강개발산업에서 현대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백화점 사업 외에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설립 목적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과 식품 사업 등 백화점 사업으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변천 1998년 3월 경영난에 처한 주리원백화점 아트리움을 인수하여 삼산동에 현대백화점 울산점으로 개점하였다. 2000년 8월 현대백화점의 최초 지점으로 개점[1977년 8월]한 동구 서부동의 현대쇼핑센터를 현대백화점 울산동구점으로 변경하여 개점하였다. 2005년 현대백화점 울산점의 별관을 증축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현대백화점 울산점과 울산동구점은 유통업, 식료품, 의류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을 하며 복합 문화 시설을 갖추어 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황 현대백화점 울산점은 영업시간이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연장 영업일은 오후 8시 30분]이다. 휴점은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이다. 층별 현황은 지하 2층~지하 7층 주차장, 지하 1층 식품관, 1층 해외 패션·화장품, 2층 패션 잡화, 3층 여성 캐주얼, 4층 여성 의류·구두, 5층 영캐주얼, 6·7층 영플라자, 8층 남성 의류, 9층 골프·스포츠, 10층 아동·유아, 11층 가정용품, 12층 식당가·가전, 13층 문화 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별관은 지하 1층과 6~9층 주차장, 1층 영캐주얼, 2층 가전, 3층 화장품·카페, 3~5층 문고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백화점 울산동구점은 영업시간이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연장 영업일은 오후 8시 30]이다. 휴점은 매월 둘째 주 월요일이다. 층별 현황은 지하 2층 주차장, 지하 1층 식품관·가전용품, 1층 화장품·패션 잡화, 2층 여성 의류·란제리, 3층 영캐주얼·이지캐주얼, 4층 남성 의류·스포츠·아웃도어, 5층 아동및유아용품·침구·식당가, 6층 문화 센터·하늘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현대백화점 울산점과 울산동구점은 울산의 유통업 시장을 성장시키고, 전시 및 공연 공간을 제공하여 문화 예술 발전과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저는 부산이 고향이지만 울산이 저의 태어난 해랑 같은 1997년에 광역시로 승격이 돼서 가끔씩 울산에 가 볼 생각을 했었고, 2016년부터 현재까지 서너번 정도 방문을 했었기에 진짜 감정적인 도시, 역사적인 도시이길래 이 영상을 제 주변 사람들이랑 공유하고 싶네요! 좋은 영상 업로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05년생 울산에 살고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태어나기 전 울산은 이랬군요 귀한 영상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울산의 과거 업그레이드 판도 한번 보세요.
울산에서 28년째 살고 있는 사람인데, 이건 정말 귀한 자료네요. 잘 보고 갑니다. 저한테 친숙한 건 역시 90년대 이후~2010년대 이후의 모습이네요.
고향이 어디인지 묻고 싶습니다. 이젠 울산이 제 2의 고향이 되었네요.
@@pks1118 아.. 울산에서 태어났다는 얘기를 빼먹었네요. 동구에서 태어나서 지금은 중구에 살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만들어 올린 울산에서 사회를 가르치는 박경수입니다. 울산이 고향이라 이런 사진들을 모아서 한번 만들어 보고 싶었고, 지난 날이 그리울 때 가끔씩 열어보면 좋을 듯 싶습니다. 이번에는 1980년대 이후 사진을 추가하였습니다.
저도 울산에서 태어났습니다
선생님 귀한 자료 고맙습니다.
남구쪽 옛날에 뻘이었다,허허벌판이었다 등등 이야기 듣곤했는데 진짜군요.
공업탑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거 정말 신선하네요 ㅎ
잘보고갑니다
제어릴적울산이저랬군요
믿기질않네요
진짜루
우리아버지어머니세대들
고생엉청하셨겠습니다
지금의울산이있기까지의
옛모습들보면서
고맙다고말씀드립니다
귀한자료올려주셔서
대단히고맙습니다
70년개띠올림^^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저는부산에서태어나 47년을부산에서만살았는데 아버지고향이남창 어머니고향이방어진이었습니다 아버지돌아가시기전 남창은 몇번갔고 방어진은5학년때 딱 한번가봤는데 그때 어린기억에 어렴풋이 도로가 아스팔트없는흙이었고 집도울타리쳐진시골집,아궁이있고 재래식화장실 근처에는바닷가가있었던걸로기억합니다 그냥시골이었습니다 집도시골 동네도시골 이제 어머니도떠나신지오래됐고 잠시나마 이런사진들로 옛추억을되새기게해주셔서감사합니다 음악도 예전에 라디오방송에서많이들었던음악인데 너무좋네요
아버지의 고향이 남창, 어머님의 고향은 방어진! 말씀만 들어도 울산 본토박이인 제에겐 가슴 뭉클합니다. 남창은 저의 직장이 근처에 있어서 자주 갔었고, 남창 장에 가면 돼지국밥집인데, 할매국밥집인가 정말 맛있는 집이 생각납니다. 방어진은 해수욕장과 울기공원 때문에 많이 갔었지요. 아무튼 너무 고맙고 감사합니다.
울산에서 1993년 태어났고 지금 2023년 31살로 살아가고 있음. 내 고향이 노잼도시로 유명하지만 그래도 애착이랄까 확실히 광역시라 살기는 좋고, 내 도시가 이렇게 예전의 모습이 있었다는 것에 감명받고 또 살아 있음에 감사하게 되는 그런 하루인 것 같다. 내 남은 여생은 울산과 함께
울산의 발전 과정 : 농업과 어업을 하던 시골 - 60년대 이후 공업 도시 - 최근에는 생태 환경 도시 로 거듭남.
우리 모두가 고향 울산을 사랑하고 아껴야 할 것 같아요.
저도 울산 사람입니다. 시골이 이렇게 발전했다는 것이... 대단하다고... 보여집니다.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어쨌든... 그렇습니다. 그럼... 즐거운 시간되세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맞아요. 울산이 이렇게 발전할 줄이야.
울산에서 79년도 태화동에서 태어나 아직도 태화동사는 저로써는 울산이라는 곳이 애정이가는 곳입니다.
좋은 영상사진 잘봤습니다.감사합니다.
저도 고향이 울산이라 공감합니다. 옛날에 비하면 울산도 많이 좋아졌지요.
저 59년생 울산 성남동서 태어나 지금까지 울산서 살고있어요 내가 겪었던 그 모든것들이 영상에 담겨있네요 눈물납니다 늘 ~궁금했던 어릴적 울산 모습 내가 다닌학교 누비고 다녔던 그 모든 것들이 아련합니다 귀한영상 자주 들러서 추억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어서오세요. 성남동은 옥교동과 더불어 울산에서 최고로 중심가였고 시내였지요. 저는 달동이 고향이라 걸어서 삼신을 지나고 태화다리를 건너야 시내를 갈 수 있었지요. 중고등학교 때에는 시내에 영화보러 갈때면 천도극장, 태화극장, 시민극장, 울산극장 등이 있었고, 복잡한 시내버스를 타고 안내양이 동전을 받고 버스문을 두드리며 오라이하면 출발하던 시절이었지요. 그땐 왜 그렇게 배가 고팠던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울산의 과거 2019년 11월 업그레이드 된 영상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984년도 방어진항 인근 울산 모습을 찾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반갑습니다. 울산의 과거 모습을 보고 도움이 되셨다니 고맙습니다. 울산이 고향이세요?
박선생님 좋은 영상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저는 울산에 몇안되는 조상대대로 울산토박이입니다. 친가는 온산읍 방도리출신, 외가는 웅촌 석촌리 학성이씨 출신 입니다. 조상님들이 저런 환경에서 살았다생각하니 정말 신기하네요. 또한 90년대초반 어린시절 풍경이 그대로 있으니 정말 재밌습니다. 어린시절 모드니백화점은 부자들만 가는 곳이었죠. 97년 광역시 승격때 HOT 와서 축하공연한것도 아주 강렬한 기억입니다.
영상후반 무거동 과거 저희집도 나오는데 신복로타리 주변도 2002올림픽 이전엔 전부 갈대밭이었습니다. (대로사우나건물 주위)
어서오세요. 제 영상이 추억 여행에 도움이 되고 있다니 고마울 따름입니다. 정말 울산이 많이 변했죠?
울산 토박이 잘 보고 갑니다! 20살 젊은이로써 내 고향 울산이 정말 잘 됬으면 좋겠습니다!
울산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많이 느껴집니다. 울산에 살고 있는 고향 사람들 모두의 바램이지요. 고맙습니다.
88년 울산에서 태어나, 방어진, 동구, 남구 살면서 울산의 추억이 마구 떠오르네요! 뭉클해지는 영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지금은 울산을 떠나신 것 같은데, 어디에 살고 계십니까?
@@pks1118 지금은 서울에 살고있지만 1년에 한번씩 본가 울산(공업탑)에 내려갑니다! 예전이랑은 많이 다르면서도 또 비슷하네요~
감사합니다 빠르게 변화는 지금시대에 울산에 옛모습이 그리웠는데 아버지랑 함께 보니 옛생각도 나고 너무좋네요 평생을 울산에서 자라온 저에게 너무 큰 선물입니다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답변이 늦었네요. 울산 어디가 고향이신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저의 조그만 수고가 많은 분들에게 선물이 될 수 있다니 행복합니다.
@@pks1118 울산 반구동에 태어나 10년 살고 복산동에서 30년정도 살고 지금은 삼산동에 거주하고 있네요~^^
성호님! 저의 작은 노력이 다른 사람들에게 이렇게 선물이 될 수도 있다니 너무 고맙습니다. 가끔씩 옛 추억이 생각날 때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학성고등학교 졸업한 울산이 고향인 사람입니다
저도 어느덧 유부남이 되었고 예전 영상들을 보니 아버님 할아버님이 생각나고 좋으네요
저는 학성고 10회 졸업생입니다. 반갑습니다. 동문이시네요.
@@pks1118 제 아버님도 학고 졸업하셨습니다 :) 동문이네요~ ㅎㅎ
울산에 살고 있는 청년입니다 제가 겪어보지 못한 울산의 모습들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뭔가 먹먹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네 부모님들의 유년 시절과 찬란했던 젊음을 담고 있는 듯 하여 그런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적다 보니 눈물이 찔끔 납니다 ㅎㅎ 소중한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이 영상이 울산의 과거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이러한 영상은 오히려 부모님 세대가 많이 보셔야 더 좋을 듯 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역사와 사회과목을 가르치다 보니 이런 것도 만들게 되었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울산에 사는 학생입니다만 최근에 옛날 기차역들에 대해 관심이 생겨서 찾아보는 중인데 혹시 기차역 사진들로만 해서 영상 올려주실 생각 있으실까 해서 이렇게 댓글 남겨봅니다
울산을 사랑하는 학생이시군요. 현재 울산의 과거 사진이 제한적이다 보니 찾기가 힘들어요. 같이 한번 찾아 봅시다.
정말 역사적인 기록사진을 보여주시니 감사드립니다
훌륭한일하셨습니다 칭찬드립니다 !
고맙습니다. 사진은 오래전부터 수집하기 시작했고, 꼭 한번 이런 것 한번 만들고 싶었어요.
은사님 안녕하신지요 세월이 흘러 이렇게 유튜브 영상으로 뵙게됐습니다. 15년전 선생님 제자였습니다. 그때도 울산의 과거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많이 해주셨었는데 나이먹고 가정이루고 살다보니 옛향수에 젖어 찾아보게됐는데 은사님 채널이라 더 반갑고 좋았습니다.
누군지 너무 궁금하다. 정체를 밝혀라. 동평중 제자같은데, 선생님은 현재 남외중에 근무한단다. 한번 연락해라. 반갑고 고맙다.
고향은 부산이지만 76년 울산으로 이사와 지금까지 살고 있는 아조씨입니다...ㅎㅎㅎ
제 2의 고향이 되어버린 울산의 옛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태화강의 갈숲...쪽배...봄이면 신정동 시외버스터미날 뒤편의 태화강가에서 숭어새끼인 모찌를 잡아대곤 했었죠.
중고등학생 시절의 추억이 깃든 울산극장 천도극장 시민극장 태화극장이 그립고 중앙시장의 대명상가였나요? 기억이...ㅎㅎ
지하에 분식집의 쫄면이 그립습니다.
그리고 파란풍차도 있었네요.
좋은 사진을 공유해주셔서 오랜만에 추억에 잠겨 즐거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순악마님! 반갑습니다. 울산이 고향이고 지금도 울산에 살고 있는 저도 중고등학교 때 학교에서 단체로 천도극장, 태화극장, 시민극장을 갔던 기억이 많이 납니다.
학교에서 교련복입고 총검술도 하고, 교련복입고 소풍도 갔었지요. 지금은 아련한 추억이 되었네요. 고맙습니다.
@@pks1118 왠지 비슷한 연배같은데 만나뵙고 싶네요. ^^
저도b05재개발구역인 제일아파트에서30년살다 다허물어진모습을보니 마음이 뭉클하더라구요
울산에 엣모습영상 잘보고갑니다😊
반갑습니다. 제일아파트가 어느 동네였죠? 살던 집이 없어지면 마음이 많이 우울해지지요! 지금은 울산을 떠나 살고 계신다는 말씀이군요.
@@pks1118 복산동입니다
@@99년생현중이올겐우리 큰집이 제일 아파트 301호 이였습니다..😂
고향이 울산인 저로써 이영상을보니 정말 많이 발전한거같아요
울산이 고향이시군요. 반갑습니다. 울산은 가난한 농어촌 - 공업 도시 - 생태 도시 - 문화 도시 이런 순서로 발전하고 있고 있는 것 같아요.
곳곳에 얽힌 추억이 너무 많아 감회가 새롭습니다 감사합니다.
어서 오세요. 울산이 고향이신 가봐요. 조그만 한 수고가 이렇게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가슴이 뭉클해지는군요.
문화적 가치가 있는 영상입니다.
유익한 영상이었다니 고맙습니다. 지나버린 시간은 훗날 아름다운 역사가 되지요.
Teacher Park, thank you for sharing this. Seeing these photos makes me feel nostalgic as it feels like I'm stepping back in time. I have never been to Ulsan and didn't know much about this city but one day I will visit and love to explore Ulsan. I am currently studying Korean Culture and Language and my interest all started in a city I have never been. I am interested to study everything about Ulsan from its history, people and culture. How can I get to connect with you? Thank you.
I'm just grateful that you visit my website and compliment me.
Are you studying abroad in Korea?
I am currently working as a social studies teacher at Ulsan Namoe Middle School.
My email address is pks1118@hanmail.net.
귀한 자료들이 가슴을
뭉클하게 합니다.
과거 100년 훨씬 이전
사진들과 현재의 모습까지
고마운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보잘 것 없는 이 자료를 보시고 칭찬해 주시니 고맙습니다.선생님 얼굴그림이 등대인데, 혹시 울기등대인가요?
울산 동구 방어동
동진 성끝마을 슬도(곰보섬)
등대 입니다.
'파도소리길' 과 이어지는
방파제 입니다.
울산사는 토박이로써 약100년전의 울산모습 넘 신기하고 기분이 묘하네요~~ 한번씩 울산 과거모습이 어땠을까하고 궁금했는데. 소중한 영상이네요
울산이 고향이시군요. 반갑습니다. 요즈음 울산이 많이 발전한 모습인데, 그래도 어려운 시절이 있었지요.
잘 봤습니다. 25년 넘게 살다가 99년에 울산을 떠나 줄곧 서울에서 살고 있는데.. 고향 울산 한동안 생각에 깊이 잠겼었네요. 감사합니다. 옛추억들도 생각나고 말이죠.
반갑습니다. 대학졸업 후 서울에 정착하셨나봐요? 울산 어느 동네에 사셨습니까? 요즈음 울산은 많이 변했습니다. 복산동에 대규모 아파트를 짖고 있는데, 동네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울산현대백화점 동구점은 원래 현대쇼핑센터로 건물도 그냥 2층짜리로 길게 늘어선 건물이었는데.
그렇군요.
내가 울산에 거주한다면 시간을 거꾸로 가서 고등학교를 다시 다니고싶습니다.
울산이 고향인데, 지금 타 지역에 살고 계시나 봐요?
혹시 2014~2015년쯔음 화봉중 다니셨나요? 2015년 졸업생입니다 허허벌판이었던 송정동도 지금은 아파트가 많이 생겼네요
화봉중 근무 첫 해 였는데, 제자를 인터넷에서 만나서 기분이 좋습니다.
이름을 밝혀도 되는데, 지금도 화봉에 살고 있겠네?
@@pks1118 그 당시에 3학년1반 이었고 정욱진 이에요 울산 과거 영상 찾아보다가 이름이 매우 익숙했네요
돌아가신 어머니가 목도에 대해서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사진을 보니 어머니가 많이 그립습니다 좋은사진 감사합니다
혹시 온산이 고향인가요? 목도, 당월, 원산리, 이진, 달포 등등
@@pks1118 돌아가신 엄마는61년생이고 달포에 할머니집이 있었습니다 제가어릴때 달포와 목도의 기억이 어렴풋이 있습니다
정말 귀한자료들 입니다.. 보고 가슴이 벅차오르네요.. 특히 어린시절 아버지따라 기장역에 간다고 야음동에서 9번버스를 타고 학성동에 울산역에가서 비둘기호 타던 그 기억이 새록새록합니다.
반갑습니다. 지금도 울산에 살고 계십니까? 옛날에 비하면 요즈음 울산은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옛날 시내버스에는 안내양도 있었지요.
와우 대단한 자료 영상입니다. 울산을 잘 모르는 저로서는 아주 흥미롭게 봤습니다. 이런 자료들을 어떻게 전부 수집하셨는지 대단한 선생님이십니다. 학생들에게도 그런 정성으로 가르치실 것이라 미루어 짐작이 가네요. 학생들로서는 훌륭한 스승을 모신 행운이구요. 그런데 악기도 잘 다루시니 인기도 많으시겠네요. 좋아요 및 구독버튼 누르고 갑니다. 더욱 많은 훌륭한 영상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JJ님! 감사합니다. 집이 대전인데, 이렇게 찾아와서 격려의 말씀을 해주시니,너무 고맙습니다. 오늘 가을비가 내리는데, 이럴 때에는 이화수 육개장 한 그릇 하면서 우쿨렐레의 아름다운 음악도 들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pks1118 자료정리의 대가! 박겅수 선생님! 앞으로 틈틈이 이러한 자료들을 많이 업로드하시면 유명한 유튜버가 되실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유튜브 알람이 떠서 보니 박 선생님이셨더군요.
저는 지금 독일 출장 중인데 여기 시간으로 새벽 4시 41분입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새벽 단잠을 깨웠군요. 그런데 구미에 계셔야 하는데, 왠 독일입니까?독일 출장 쯤 되면 이미 능력은 최상급! JJ님 가방에 우쿨렐레는 충분히 들어갈 텐데...잊어버린건 아니겠죠?
@@pks1118 제가 맡은 일이 해외업무라서 출장을 다녀야합니다. 지금까지 약 30년간 25개 국가를 다녔고 방문도시로는 약 100여 곳이 넘는 것 같습니다.
출장 중에 악기는 가지고 다닐 수는 업죠~ ㅎㅎ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억을 공유할 수 있어서 고맙습니다.
84년생인데 병영역 사진보니 울컥하네요ㅎ 어릴적 의성 외할매집 갈때 항상 이용하던 역이였는데ㅠ 지금 삼일아파트 자리로 기억하네요
반갑습니다. 어릴 적에 기억은 해가 갈수록 또렷해지고 돌아가고 싶죠! 옛 생각이 날때 마다 종종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도 울산에 살고 계시죠?
삼산동이 엄청나게 발전할줄
감히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울산 사람이시군요. 맞아요. 옛날 삼산동은 논과 허허벌판이었지요. 세월이 참 빠르게 흘러간 것 같아요.
@@pks1118
ㅎㅎ 토박이입니당
올림푸스백화점이 지금생겼으면
롯데나 현대못지않게 성장했을걸로 예상됨
이 많은 자료 어떻게 수집하셨나요?
역사가 되고
기록이 되겠습니다
울산이 고향이고 아끼는 사람으로서
감사
감사드립니다
수고많았습니다!
고맙습니다. 고향 울산에서 역사와 사회를 가르치다보니 울산의 역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 봅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68년도 춘해보건대학교는 원래 부산에있다가 90년대후반에 울산으로 옮겨온걸로 알고있어요~
춘해보건대학교가 원래 부산에서 출발했군요.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네요
지금은 신정고가 된 우석고.. 저희 아버지와 형이 모두 거길 졸업했죠.. 저는 사정상 다른데를 진학했지만..도시로서의 역사가 한국 근대화의 여정과 궤를 나란히 하는 내 고향 울산!
지금은 동경에서 살아갑니다만, 울산의 자취를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 선생님. 건강히 지내십시오.
직장때문에 일본에서 생활하고 계신 것 같은데, 한국은 언제 들어오실 생각입니까? 동경에는 요즈음 코로나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합니다.
감개 무량합니다 젊잖고 학식높은 할아버지의 대대손손 내려온땅 그땅을사랑하고 조국의독립을위해 일하시고 가난한 농민들을 사랑하고 일깨우시던 어르신
나이가 드니 새록새록 새록새록 생각이 납니다
울산이 고향이시군요. 제 채널을 보시고 울산의 과거를 추억할 수 있다니 고맙습니다.
선생님 오랜만입니다 잘지내고 계십니까 저 18년도에 졸업한 키큰학생입니다 아시죠 쌤 존경함다
반갑다. 잊지 않고 찾아 주어서 고맙다. 선생님은 이름이 잘 생각나질 않는구나. 지금은 어느 학교에 있는지?
화봉고 있습니다 ㅎㅎ 담에 찾아뵙겠습니다
옛 울산 풍경을 볼수 있어서 너무 정겹네요ᆢ! 자막 읽을때 화면이 지나가서 조금 아쉽네요ᆢ! 영상을 좀 더 오래 볼수 있었음 좋았겠는데ᆢ! 그래두 감사 합니다ᆢ^^;
맞아요. 영상이 조금 빨리 지나가죠? 준현님이 방법을 잘 말해 주셨네요.감사합니다. 혹시고향을 떠나 살고 계시나요?
지금 내가 이 영상을 보고있는 우리집의 100년전은 어떨지 타임머신을 타고 가보고 싶다..
맞아요. 타임머신이 있으면 정말 좋겠지요. 보고 싶은 돌아가신 부모님 얼굴도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러면 아마 추억이란 단어도 사라지겠지요?
아ᆢ눈물난다ᆢ진짜 눈물난다
'울산이 고향이나 지금은 울산에 살고 있지 않다'라는 말씀이군요.
@@pks1118 지금은 경기도 일산에 살고있습니다
올해 42살이고 33년동안 울산토박이었습니다 사진보니 그시절 옛추억이 떠올라서 울컥ㅎ 감사합니다 꾸벅
귀중한 사진 잘 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고향이 울산입니까?
@@pks1118 예~ 울산입니다
와 추억의 로얄예식장,,,,,
울산이 고향이시군요. 반갑습니다. 로얄예식장을 기억하시는 군요.
ㅎㅎ저희 부모님이 결혼한곳
울산공대 저 사진에 건물이 지금 1호관인 화공관이지 싶네요~ 화공과 화이팅!
울산공과대학교 출신이시네요. 추억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저는61년생친정아버지께서울산에서건설업부사장직을하셨다고늘어머님꺼서말씀하셨는데태화다리공사시민회관등등삼신에서제제소를하셔서그당시가궁금했는데새롭네요감사합니다어릴때태화뚝에서집에가는길에도랑에서부머가바글바글했는데...
소띠시군요. 고향이 울산이군요. 고향에 대한 추억이 그리워 지는 지금, 울산은 점차 옛 모습이 많이 사라지고 있어요.
정말귀한자료ㅜ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울산이 고향인가요?
현대백화점은 1997년 주리원아트리움 개점입니다.
맞습니다. 주리원 백화점 삼산동 아트리움점이었다가 2010년에 울산현대백화점으로 오픈했지요.
1992년에는 모드니백화점(현, 세이브존)이 오픈했고, 2001년에는 울산롯데백화점이 오픈했고, 1995년에는 올림푸스백화점(현, 뉴코아아울렛)이 오픈했지요.
@@pks1118 울산 모드니 백화점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에 있었던 울산의 백화점.
개설
모드니백화점은 울산의 향토 기업인 태화와 현대백화점이 경영 제휴 계약을 맺고 문을 연 지역 백화점으로, 지역의 상권 발전과 울산 자본 유치를 위해 건립되었다. 규모는 지상 7층, 지하 2층, 매장 면적 1만 7190㎡였으며, 지상 3층의 별도 주차 전용 빌딩이 마련되었다.
변천
1992년 11월 14일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에 개점하였다. 1997년 37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연간 매출액 900억 원을 올리는 등 중형 백화점으로 성장하였다. 1997년 초부터 인근에 대형 백화점과 할인 매장이 들어서면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였고, 1997년 8월 주리원백화점 아트리움점이 개점하면서 경영 악화에 시달리다 결국 1999년 8월 11일 주거래 은행인 부산은행 울산지점을 비롯, 4개 은행으로 돌아온 약속 어음 3억여 원을 결제하지 못해 최종 부도 처리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수영장과 헬스 클럽, 문화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등 각종 부대 시설을 갖추어 전통 백화점에서 더 나아가 복합 문화 시설로서 기능을 하였다. 1993년 농산물 수입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을 돕기 위하여 전국 각도별 향토물 전시·판매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기도 하였다.
현황
모드니백화점 건물을 2000년 세이브존이 인수하여 2001년부터 세이브존 울산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pks1118 울산 주리원백화점
정의
울산광역시 중구 성남동과 삼산동에 있던 지역 백화점.
설립 목적
주리원백화점은 1984년 12월 상권 발전을 위하여 지역 자본으로 건립하였다.
변천
주리원백화점은 울산광역시 중구 성남동 246-1번지[현 뉴코아아울렛 성남점]에 약 2,000㎡, 연면적 1만 600㎡ 규모로 개장한 후 지역 백화점으로 빠르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IMF 금융 위기 직전인 1997년 8월 남구 삼산동에 지하 7층, 지상 13층 연면적 7만 5900㎡ 규모의 2호점 아트리움점을 개장하고 ubc울산방송을 개국하면서 경영난에 빠져 1998년 초 현대백화점의 운영 업체인 고려개발에 인수되어 현대백화점에 경영권을 넘겨주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개장 이후 연평균 34%의 성장을 하였다. 1995년 4월 29일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중국에 자체 브랜드 매장인 아젤리아를 열었다. 1993년 농산물 수입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을 돕기 위하여 우리 농산물 상설 판매장을 늘렸다. 1997년 8월 개장한 아트리움점은 전통 백화점 역할뿐 아니라 시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 기능과 지역 사회 공동체 창조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백남준·이중섭·박수근의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지역 민방 사업에도 뛰어들어 1996년 11월 지역 민방 사업자로 선정되어 ubc울산방송을 개국하기도 하였다.
현황
현재 본점은 뉴코아아울렛 성남점으로, 아트리움점은 현대백화점 울산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주리원백화점은 울산 최초의 백화점으로, 백화점 개장 이후 유통 시설이 전문화·대형화되었다. 무리한 사업 확장과 투자로 부채가 급격히 늘어났으며 경제난으로 소비 심리 위축으로 경영난을 겪다 경영권을 상실하였다
@@pks1118 울산 올림푸스 백화점
정의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에 있던 지역 백화점.
설립 목적
1990년대 중반 유통 업체의 지방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울산 지역에도 올림푸스백화점을 비롯한 지역 백화점들이 개점하게 되었다. 올림푸스백화점 역시 이러한 경제적 상황 속에서 지역 최대 규모의 백화점으로 개점하였다.
변천
1995년 5월 4일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에 지하 7층, 지상 12층 연면적 약 3만 3000㎡로 울산에서 가장 큰 백화점으로 개점하였으나, 건축비 320억 원을 지불하지 못하면서 이에 따른 자금난을 견디지 못하고 개점한 지 8개월 만인 1996년 1월 15일에 도산하였다. 시공사인 쌍용건설에서 최대 채권자 자격으로 법원 경매를 신청하였으나 임대 보증금과 상품 대금 등을 받지 못한 입주 상인들이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여 영업을 계속하면서 피해 보상을 요구하여서 인수 과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지하 2층 가격 파괴 창고형 매장, 지하 1층 슈퍼마켓, 1층 잡화, 2·3층 여성복, 4층 남성복, 5층 X세대 전용 매장, 6층 유아동복, 7층 가전제품 매장, 8층 가정 잡화 매장으로 구성하여 영업하였다.
현황
1996년 1월에 도산한 후 경매 절차가 진행되었고, 1997년 9월 26일 1차 경매가 유찰된 것을 시작으로 9차례에 걸친 경매 끝에 1999년 의류업체인 이랜드그룹 계열사인 2001 아울렛이 인수하였다. 그러나 자금력 부족과 분양 저조로 다시 2001년 8월 발해로 소유권이 이전하게 되었다. 2002년 8월에 쇼핑몰 전문 업체인 포엠이 인수하여 패션 테마 빌딩으로 재개장할 계획이었으나 리모델링 과정 중에 12층에서 발화된 대형 화재로 인하여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었고 분양 실적 저조까지 겹쳐지면서 또다시 경매 절차가 진행되었다. 2005년 10월 7일에 최종적으로 이랜드그룹 계열사인 뉴코아에서 인수하여 현재는 뉴코아아울렛 울산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1980년대 이후 경제 호황과 유통업 개방이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 당시 울산 최대 규모의 지역 백화점으로 신규 출점한 것에 의의가 있다.
@@pks1118 울산 현대백화점
정의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과 서부동에 있는 백화점.
개설
현대백화점은 1968년 현대그룹에서 백화점 사업으로 설립한 회사이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65[압구정동]에 있으며, 전국 여러 곳에서 백화점을 경영하고 있다. 1985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으로 본사를 이전하였고, 2000년 4월 금강개발산업에서 현대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백화점 사업 외에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설립 목적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과 식품 사업 등 백화점 사업으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변천
1998년 3월 경영난에 처한 주리원백화점 아트리움을 인수하여 삼산동에 현대백화점 울산점으로 개점하였다. 2000년 8월 현대백화점의 최초 지점으로 개점[1977년 8월]한 동구 서부동의 현대쇼핑센터를 현대백화점 울산동구점으로 변경하여 개점하였다. 2005년 현대백화점 울산점의 별관을 증축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현대백화점 울산점과 울산동구점은 유통업, 식료품, 의류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을 하며 복합 문화 시설을 갖추어 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황
현대백화점 울산점은 영업시간이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연장 영업일은 오후 8시 30분]이다. 휴점은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이다. 층별 현황은 지하 2층~지하 7층 주차장, 지하 1층 식품관, 1층 해외 패션·화장품, 2층 패션 잡화, 3층 여성 캐주얼, 4층 여성 의류·구두, 5층 영캐주얼, 6·7층 영플라자, 8층 남성 의류, 9층 골프·스포츠, 10층 아동·유아, 11층 가정용품, 12층 식당가·가전, 13층 문화 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별관은 지하 1층과 6~9층 주차장, 1층 영캐주얼, 2층 가전, 3층 화장품·카페, 3~5층 문고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백화점 울산동구점은 영업시간이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연장 영업일은 오후 8시 30]이다. 휴점은 매월 둘째 주 월요일이다. 층별 현황은 지하 2층 주차장, 지하 1층 식품관·가전용품, 1층 화장품·패션 잡화, 2층 여성 의류·란제리, 3층 영캐주얼·이지캐주얼, 4층 남성 의류·스포츠·아웃도어, 5층 아동및유아용품·침구·식당가, 6층 문화 센터·하늘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현대백화점 울산점과 울산동구점은 울산의 유통업 시장을 성장시키고, 전시 및 공연 공간을 제공하여 문화 예술 발전과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내 고향 울산 언제나 가고싶습니다
고향이라는 말을 언제나 가슴 뭉클하고 옛 추억을 떠올리게 만들지요. 어디에 사시죠?
울산 초등학교가 없다니이이 ㅠ_ㅠ
영상 앞 부분에 1907년에 개교한 울산초등학교가 나오네요.
와 울산이 저럴때가 있긴 있었구나
ㄹㅇ 격세지감이네
저는 60년을 울산에서 살고 있는데, 동영상에 나오는 장면은 제가 어릴적에 보았던 풍경이예요. 정말 많이 변했어요.
공업탑 분수대에서 수영자주했는데 ㅋㅋ 참 격세지감이네
공업탑 분수대에서 수영했다면 분명 50대 이상인데, 맞죠? 정말 그때가 많이 그립군요. 너무 빨리 지나가 버렸어요.
@@pks1118 아니요 48입니다 ㅋㅋ
음악이 너무 무섭다
반갑습니다. 울산에 살고 계시나요? 그리고 이 영상은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이종환의 밤의 디스크 쇼 시그널로 유명합니다 70년대 생들에게..
@@pks1118 울산에 태어나 아직도 울산에살고있어요
한국의 과거영상을보다가
일부러 울산을검색해보았던거같네요
어서오세요. 반갑습니다.
울산이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태화강도 있고 정말 많이 발전을 했네요.
이제는 울산에 사는 것을 자랑해도 될 것 같아요.
귀중한사진들 잘봤습니다!
저도 울산토박이입니다!
고향이 같은 울산 사람이라서 더욱 반갑습니다. 울산도 많이 변했지요. 60-70년대 공업화 바람이 불어 옛날 농촌의 모습은 사라지고, 공장과 폐수로 얼룩졌다가 요즈음 들어 울산이 자연과 생태도시로 도로 돌아가는 듯 해서 좋습니다. 건강하세요.
21:58 태어나서 지금까지 살고있는 집이 그대로 나오네요...
반갑습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살고 계시는 집이 그대로 나온다."고 하셨는데, 어느 동네를 말씀하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지금은 타지에서 살고 있지만 울산에서 태어나서 25년이상을 산 사람으로서 잠시 추억에 젖어 있었더니 28분이 금방 지나가네요. 정말 한번만이라도 90년대의 울산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너무나 많은 추억들이 떠오릅니다.
저랑 비슷한 분이시네요 ㅎ 저는 태어나서 10년살다 갔지만 역시나 90년대 울산이 그립네요.
지나간 추억은 모두다 아름답지요. 울산을 떠난 이유가 궁금합니다. 요즈음 울산은 태화강 국가정원 개장 행사로 분위기가 업되어 있답니다.
양상식님! 감사합니다. 제 영상자료가 조금이나마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게 해준다니 고맙습니다. 요즘 울산은 기업체가 많이 후퇴하고 문화적으로는 많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저는 부산이 고향이지만 울산이 저의 태어난 해랑 같은 1997년에 광역시로 승격이 돼서 가끔씩 울산에 가 볼 생각을 했었고, 2016년부터 현재까지 서너번 정도 방문을 했었기에 진짜 감정적인 도시, 역사적인 도시이길래 이 영상을 제 주변 사람들이랑 공유하고 싶네요!
좋은 영상 업로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울산과 가까운 부산 분이라 너무 반갑습니다. 부산은 명실상부하게 우리나라 제 2의 도시이죠! 울산에는 친구가 많은 모양입니다. 요즈음 울산은 공업도시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문화와 생태도시라는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