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와 관련된 건축양식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히 시청했습니다. 엄청나게 흥미로웠는데요. 모든 종교와 관련된 이야기들은, 고증을 거치고 난 이후에, 정보 전달의 역할을 해주신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건출물들을 깊이있게 들여다볼 수 있어서 매우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정규편성 응원드립니다. 우리나라 전통 건축물이라든지, 시대적 배경을 안고 있는 건축물이라던지, 궁금한 것 투성이인데요. 정규편성 해주신다면, 알람 설정하고 기다리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봐도 너무 좋을 프로그램 같아요.
유현준씨, 권력을 나타내기 위해서 높게 지은게 아니라 높고 높으신 하느님의 권위를 표현하기 위해 높게 지은 것입니다. 성당은 예수님이 현존하는 성체성사를 하는 제대와 감실이 있는곳으로 거룩한 미사를 집전하는 곳이고요, 일반 예배와는 좀 다르지요. 물론 크게 보면 미사도 하나의 예배라고 할수 있지만 카톨릭에서는 제대가 없는 경당이나 특정한 공간에서 기도할때 예배라고 하지요. 우리말 미사가 적합함에도 왜 굳이 예배라고 하는 개신교식 표현을 하십니까? 그리고 그당시 아직 태동도 하지 않았던 개신교를 포괄하는 '기독교'라는 개념을 쓴 것도 적절치 않습니다. 그렇게나 과대 왜곡하여 카톨릭을 배척하고 물어뜯는 개신교가 이럴때는 통합적인 용어인 '기독교'라는 표현을 쉽게 쓰시네요. 카톨릭교회로 표현해야 맞지요. 교리가 상당히 다르지 않습니까? 굳이 정확한 표현 놔두고 개신교식 표현을 쓰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하는 여자분이나 답변하는 유현준씨나 개신교 신자이신가요?? 당신들이 이끌고자 했던 결론은 성당건축물은 결국 교회의 권력을 나타내는 건물이라는 결론을 내고 싶었던 것입니까??
@@아리울-u5k 성찬예배는 어쩌다 한번씩 하는 개신교 예배이고. 실체변화가 있는 거룩한 미사와는 구별이 됩니다. 그래서 성찬례라 하지 않고 성체성사라고 하지요. 개신교는 원래 카톨릭의 성사를 형식이라 치부했으나 훗날 일부 종파가 깨닫고 성찬례에 신경쓴거로 알고 있습니다.
한양 절충식?? 동서양 절충식 이라면 몰라도.. 아니 용어 선택이 너무 낯설어요;;; 홍진경님 유현준님을 좋아해서 열심히 보고는 있는데.. 다른분들은 첨뵙지만 차분하시고 진중하셔서 좋습니다. 물론 분량차이는 지금은 아쉽지만 차츰 나아지겠죠. 근데 이 조은 분들을 데려다가 이렇게밖에 활용을;; 현재까지는 프로그램 자체는 너무 아쉽네요.. 자료화면을 계속 저렇게 미니 패드로만 보여주는것도 그렇고.. 정규편성 하고싶은 마음이 있는건지;;
천주교와 관련된 건축양식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히 시청했습니다.
엄청나게 흥미로웠는데요.
모든 종교와 관련된 이야기들은, 고증을 거치고 난 이후에,
정보 전달의 역할을 해주신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건출물들을 깊이있게 들여다볼 수 있어서 매우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정규편성 응원드립니다.
우리나라 전통 건축물이라든지, 시대적 배경을 안고 있는 건축물이라던지,
궁금한 것 투성이인데요. 정규편성 해주신다면, 알람 설정하고 기다리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봐도 너무 좋을 프로그램 같아요.
다음엔 미리내성지 가나요?ㅋ
익산 나바위 성당도 비슷한 사례임.
유현준씨, 권력을 나타내기 위해서 높게 지은게 아니라 높고 높으신 하느님의 권위를 표현하기 위해 높게 지은 것입니다.
성당은 예수님이 현존하는 성체성사를 하는 제대와 감실이 있는곳으로 거룩한 미사를 집전하는 곳이고요, 일반 예배와는 좀 다르지요. 물론 크게 보면 미사도 하나의 예배라고 할수 있지만 카톨릭에서는 제대가 없는 경당이나 특정한 공간에서 기도할때 예배라고 하지요. 우리말 미사가 적합함에도 왜 굳이 예배라고 하는 개신교식 표현을 하십니까?
그리고 그당시 아직 태동도 하지 않았던 개신교를 포괄하는 '기독교'라는 개념을 쓴 것도 적절치 않습니다. 그렇게나 과대 왜곡하여 카톨릭을 배척하고 물어뜯는 개신교가 이럴때는 통합적인 용어인 '기독교'라는 표현을 쉽게 쓰시네요. 카톨릭교회로 표현해야 맞지요. 교리가 상당히 다르지 않습니까? 굳이 정확한 표현 놔두고 개신교식 표현을 쓰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하는 여자분이나 답변하는 유현준씨나 개신교 신자이신가요?? 당신들이 이끌고자 했던 결론은 성당건축물은 결국 교회의 권력을 나타내는 건물이라는 결론을 내고 싶었던 것입니까??
그거 아십니까 지금의 미사는 개신교인들이 참여해서 자질구레한거 걷어낸거
유현준씨는 개신교인이 맞습니다 우린 저런 자질구레한게 없습니다
성찬예배를 미사라고 하는겁니다...
@@에라이-t9r 루터회나 성공회나 감리회 등 전통적인 개신교회들도 있습니다...
@@아리울-u5k 성찬예배는 어쩌다 한번씩 하는 개신교 예배이고. 실체변화가 있는 거룩한 미사와는 구별이 됩니다. 그래서 성찬례라 하지 않고 성체성사라고 하지요. 개신교는 원래 카톨릭의 성사를 형식이라 치부했으나 훗날 일부 종파가 깨닫고 성찬례에 신경쓴거로 알고 있습니다.
세분이 꿔다놓은 보릿자루라 정규편성된다면 고려하심이 조을듯.
패널들간 분량차이 너무하네..
유튜브엔 영상을 쪼개서 올리니까 당연히 그렇게 보이지...
한양 절충식?? 동서양 절충식 이라면 몰라도.. 아니 용어 선택이 너무 낯설어요;;;
홍진경님 유현준님을 좋아해서 열심히 보고는 있는데.. 다른분들은 첨뵙지만 차분하시고 진중하셔서 좋습니다. 물론 분량차이는 지금은 아쉽지만 차츰 나아지겠죠.
근데 이 조은 분들을 데려다가 이렇게밖에 활용을;; 현재까지는 프로그램 자체는 너무 아쉽네요..
자료화면을 계속 저렇게 미니 패드로만 보여주는것도 그렇고.. 정규편성 하고싶은 마음이 있는건지;;
이럴거면 세명만 하지 뭐하러 6명하냐
그럴거면 당신이 PD하지 뭐하러 댓글다냐
본편엔 나오신 분들 각자 다녀오신 곳이 있고 자기분량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