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지적이십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기초자산과 옵션매도시 매도 대상이 되는 SPY가 서로 달라서 괴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단 상투적인 답변을 드리자면, 기초자산과 옵션매도자산의 가격 변화가 달라서 발생하는 일종의 가격 변동성 차이에 따른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설명드린 ETF가 편입하고 있는 자산의 대표격인 SCHD와 SPY간의 1999년 이후 상관관계를 계산해보면 0.9정도 되어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그리 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아마 운용사쪽에서도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전략을 짠 것 같습니다. 또한 두 자산간의 차이로 인한 매도커버비율이 들쭉날쭉 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는데, 데일리 커버드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일 이 비율이 정해진 비율로 조정된다는 점. 그리고 이 비율이 투자설명서에서 포트폴리오:콜 매도 = 100:10로 고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 리스크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생각해볼 리스크들이 있겠으나, 전반적으로 두 자산이 달라서 발생하는 위험성은 크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다만, 투자의 세계에서 절대, 무조건, 확실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위험하죠. 확실하게 위험이 없다고 말씀드릴수는 없는 것이 아무리 두 자산간의 상관관계가 높더라도 시장 상황에 따라 주가 움직임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고, 기초자산은 팍팍 떨어지는데 SPY가격은 쭉 올라버린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ETF에 투자할 경우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습니다. 결론은 말씀드리자면 두 자산간의 차이로 인한 리스크가 있으나,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높고, 콜 매도 주기가 데일리라 그 위험이 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스크가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니 SCHD와 SPY의 상관관계를 모니터링하면서 위험 관리를 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ser-bwrodin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었는데 혹시라도 틀리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질문드려봤습니다 그런데 혹시 죄송합니다만 언급하신 내용 중 '기초자산 가격은 떨어지는데 spy 가격은 오를 때 최악의 경우가 될 수 있다'라고 하셨는데요, 제가 이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 부족해서 그러는데 그 이유가 뭔지 알 수 있을까요?
배당금재투자시 좋을꺼 같습니다
절세계좌활용
104번째 구독자입니다! 조만간 떡상하실거같아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어멍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공유 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 눌렀습니다! (제가 100번째 구독자입니다 :)) 떡상기원
와우 너무 감사합니다 세리수라니 깜짝 놀랐습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혹시 기초자산과 옵션매도자산이 다른 것에 대한 위험성은 얼마나 될 거라고 보시나요?
좋은 지적이십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기초자산과 옵션매도시 매도 대상이 되는 SPY가 서로 달라서 괴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단 상투적인 답변을 드리자면, 기초자산과 옵션매도자산의 가격 변화가 달라서 발생하는 일종의 가격 변동성 차이에 따른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설명드린 ETF가 편입하고 있는 자산의 대표격인 SCHD와 SPY간의 1999년 이후 상관관계를 계산해보면 0.9정도 되어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그리 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아마 운용사쪽에서도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전략을 짠 것 같습니다.
또한 두 자산간의 차이로 인한 매도커버비율이 들쭉날쭉 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는데, 데일리 커버드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일 이 비율이 정해진 비율로 조정된다는 점. 그리고 이 비율이 투자설명서에서 포트폴리오:콜 매도 = 100:10로 고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 리스크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생각해볼 리스크들이 있겠으나, 전반적으로 두 자산이 달라서 발생하는 위험성은 크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다만, 투자의 세계에서 절대, 무조건, 확실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위험하죠. 확실하게 위험이 없다고 말씀드릴수는 없는 것이 아무리 두 자산간의 상관관계가 높더라도 시장 상황에 따라 주가 움직임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고, 기초자산은 팍팍 떨어지는데 SPY가격은 쭉 올라버린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ETF에 투자할 경우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습니다.
결론은 말씀드리자면 두 자산간의 차이로 인한 리스크가 있으나,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높고, 콜 매도 주기가 데일리라 그 위험이 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스크가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니 SCHD와 SPY의 상관관계를 모니터링하면서 위험 관리를 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ser-bwrodin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었는데 혹시라도 틀리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질문드려봤습니다
그런데 혹시 죄송합니다만 언급하신 내용 중 '기초자산 가격은 떨어지는데 spy 가격은 오를 때 최악의 경우가 될 수 있다'라고 하셨는데요, 제가 이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 부족해서 그러는데 그 이유가 뭔지 알 수 있을까요?
이건 그림그려가며 설명해야되서 따로 영상이나 블로그로 포스팅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상승은 90%반영. 하락은 100%이상 반영 😮
분배금있잖아요
만약 8월초에 엔케리 같은 혹은 코로나같은 이슈로 하루에 지수가 10%가빠지는 그런날에는 10% 청산되는건가요? 주가가 10%빠지게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최악의 경우 어떻게되는건지...
하락시에는 그냥 같이 하락한다고 보시면되요. 수취하는 콜 프리미엄때문에 이론상 소폭 방어가 되긴 합니다만, 맘 편하게 하락시에는 같이 하락!으로 보시면 됩니다. (10퍼 하락)
광고인가요?
그럴리가요 광고 받아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