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교민입니다. 여기는 봉쇄 되자마자 정부가 해고 안하는 조건으로 최저임금의 100%를3개월동안 지원해줬고 이후 6개월동안은 50% 지원해줬습니다. 찾으면 방법은 다있습니다. 회사도 직원도 모두가 살아남아야 이후를 도모 할수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우리나라의 재난지원금같은 방식말고요
코로나로 부자는 더 부자가 되었고 서민은 더 거지가되었음. 이걸로 자본주의는 끝났다고 봄. 중국의 제3의길을 따라가야 한다고 봄. 시장은 자유시장, 분배는 사회적 합의로..! (돈을 얼마를 벌건 모두 같은 %의 소득세를 메기는것) 코로나인데도 5%이상 유일하게 성장하는 나라가 중국임...! 이것이 팩트...! 2차 세계대전 이후 수정자본주의로 쭉 왔으면 온 인류가 행복하게 살았겠지만 80년대 이후부터 시작한 상위10%를 위한 신자유주의로 지금 이상황이 된거임..! 무한경쟁시대의 폐해
@@_SangSeonYakSu You made the point. most of the Asian people have a wrong understanding of the differences among Socialism, Capitalism, Democracy and dictatorship. Due to the hate for dictatorship, they are denying the making correction of pure capitalism. But to make more clearance, chinese is still under the dictatorship.
금융전문가들이나 많은 경제학자들이 강조하여 항상 말하기를 기부하고 서로 도와야 한다는 점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다큐를 보고 왜 그런가를... 마지막에 자크 아탈리에 경제학자가 이기적인 이유때문에 이타적이 되어야 한다는 말들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저도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그런 기부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네요
미국에 약 33년째 거주중이며 성경을 믿습니다. 결론은 사람이 하나님의 법도를 떠나 스스로 만들어낸 사회와 시스템에 발이 묶여 신음하는 건데요, 지금이라도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으로 회복하는 수 밖에요. 나만이 아니라 서로가 살수있도록 나누고 베풀때 사회가 순환되겠죠. 개인과 사회의 연대감이 회복되고 서로 협력할때 나, 사회, 국가, 인류가 모두 존속할수 있다라는 것, 어쩌면 너무 당연한데 펜데믹을 통해 기본원리서 너무 멀어진 우리들의 모습을 다시 성찰해 봅니다. 유익한 영상제작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우리만 힘든것이 아니어서 무슨 말로 위로가 될지 할말을 잃었습니다. 다만 이 시기를 극복한다면 새로운 희망이 보일거라는 실 한오라기 희망을 가져봅니다. 자영업이 무너지고.일자리 잃은 분들이 길거리에 넘쳐나고 공장이 멈추고 산업 기반이 멈추고.모든것이 힘들고 여럽습니다. 백신은 만병 통치약인줄 알고 맞겠다는 나라가 늘고있죠. 예방주사일뿐인데.당장 급한건 치료약 입니다.치료제가 개발되려면 몇년 걸린다고 하는데 아직 치료제는 찾지못하고 있는 상황 .당장 아침에 일어나면 먹고 살아야하는 일반 시민들의 생활이 문제입니다. 일자리도없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조차 방향도 없는 지금 현실은 정신상태마저 펜데믹상태로 몰아갑니다.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하는지 길을 잃은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의.식,주.는 해결되어야할 지원책일겁니다. 정부와 민간.관.군,각 단위부터 누가 먼저라고 우선순위를 정하지말고 급한곳부터 찾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부 어렵습니다.모두 힘듭니다. 하지만 살아 남아야 합니다.우리 민족은 강한 민족입니다. 잘 이겨내고 건강하게 일어설수 있도록 정부와 대 재벌.중소기업.자영업.모든 분야에 골고루 신경 써야 할때 입니다.
확실히 코로나 이후, 차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대부분은 이제 막 차에서 생활하기 시작했다는게 눈에 보이구요. 이틀 전에는 반려견과 같이 차에서 지내는 분도 봤습니다. 이동장도 있고 이런저런 물품들이 차 안에 쌓여있는 걸 봤네요. 두어달 전에는 일부러 저녁시간에 개 공원에 갔었는데, 깨끗한 차량에서 엄마와 아들 둘이 공원에 있는 수돗가에서 물을 받고 있더군요. 차 안에는 이불, 옷, 박스같은 게 많이 있었구요. 월세는 그대로인데 수입은 줄고, 식료품은 오히려 비싸졌어요. 집 근처 아파트 단지들은 입주자를 구하는 표지판이 빠짐없이 걸려있어요. 그 곳에 살던 사람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요? 정부에서 총 2번 코로나 지원금이 나왔지만 현재 월세와 비교해서는 택도 없는 금액이었어요. 그 두 번을 다 합쳐도 스튜디오 룸(원룸) 한 달 월세도 못냅니다. 이 와중에도 주식은 뻥뻥 뛰더군요. 돈이 돈을 불린다고 하는 말이 맞아요. 돈 없는 사람들은 당장 한끼 식사를 하기도 힘든데, 다른 누군가는 돈으로 돈먹기 게임을 하고 있는 셈이죠. 코로나 때문에 생활에 문제없던 사람들이 거지가 되어버리고, 힘겹게 살던 사람들은 아예 파산해서 길거리로 쫓겨나버렸는데, 돈 있는 사람들은 더 부자가 되었어요. 전 LA에 살진 않지만 LA 카운티 병원들은 코로나 환자들을 모두 다 감당할 수가 없어서, 살 가망이 없는 환자는 병원으로 데려오지 말라고 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언론에서 말하는 것보다 상황이 많이 안 좋구요. 더 나빠지면 나빠졌지, 곧 나아질 것 같진 않아요. 감염자 수가 어마어마하고 통제도 안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인간에게 가르쳐준 것: '흔해 빠진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 무엇을.., 평범한 일상에 고마움을 모르고 살던 사람에게 그 무엇을.. 삿대질 그만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인생의 2/3를 삿대질 하면서 살았다면 그 인생은 이미 나의 것이 아니었던 것이죠
@@guard244 국민의변 놈들이 정부에서 재난지원금 준다하면 국민들 버릇나빠진다, 아직 때가 아니다 이런 말하다 정부에서 머뭇거리면 줘야된다하고.. ㅋㅋ 민주당 무능해서 싫다해도 저 당 처다보면 민주당으로 다시 마음 돌아오게되있습니다. 저놈들이 대놓고 정부 비판, 방역비판을 해도 지들도 아무런 대책과 비전이 없다는걸 알기에 저는 절대 그 당은 안찍습니다.
다큐를 보며 다시한번 우리나라 국민성은 어느나라와 비교해도 건전하며 마음이 따뜻한 것 같아요, 국민을 부자가 되게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소외받고 있는 사람들이 위로받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공급받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장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훌륭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제작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jaehoonha6 그렇게 단순하게 생각할게 아님. 너무 자유시장에 맡긴 자본주의는 무너질수도 있거든요. 삶의 목적을 생각하면, 인간의 존재 자체를 생각하면, '공생'의 길을 택한다면 이런 상황에선 분배하는게 맞음. 결국 다 인간이 사는 세상이고 부자도 거지도 사람이니까요 ㅇㅇ
@@Yangharin 어설프게 배운게 더 해롭다더니 딱 그말을 증명하시는군요. 빨갱이가 왜 무서운거냐하면 이번 우한폐렴이 전세계에 퍼지게 된게 다 공산주의식 선동과 정치적 술수 때문입니다. 자신들의 권력유지를 위해 조작, 은폐로 일관하다가 전세계로 퍼진거 아닙니까? WHO가 중국의 지원금덕에 운영되니 중국 감싸돌며 문제 해결에 밍기적대고 분석과 결과발표를 중공 눈치보며 비벼대다가 초기대응 골든타임조차 놓쳤고 말이죠. 만약에 코로나19가 중국 우한이 아니라 유럽이나 미국에서 발병했다면 지금처럼 되었을까요? 유럽은 말그대로 판데믹조치를 할정도로 정치나 경제적인 부분을 제껴버리고 발동되는 프로토콜이 살아있는 공간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쩜.5단계 말장난하는 곳이 아니고 은폐 조작이 불가능한 지역이죠. 미국 확진자 많다고 비웃는게 얼마나 우스운꼴인지 아시나요? 미국의 확진자수 만큼 투명한게 또 없기 때문이죠. 의료시스템이 민간영역이라 국가가 개입할 수 없습니다. 헌데 중국은 우한이 극복했다고 나오죠. 어디에 더 믿음이 갑니까? 중요한 건 사회시스템에 대한 믿음입니다. 이점에서 분배를 하냐마냐에만 매달리고, 프로파간다로 조작 선동질해대는 좌빨들때문에 근원적인 문제가 해결이 안되는 겁니다. 부자도 사람이고 거지도 사람이지만 믿을 수 있는 세상은 엄연히 다르게 존재합니다. 중요한건 부자도 거지도 자기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세상인겁니다. 개인의 의지와 자유를 짓밟는 빨갱이들은 만들 수 없는 세상이죠.
우연히 클릭하고 2시간반짜리 영상을 끝까지 다봤어요 kbs 걸작하나 만드셨네요 단순히 코로나19만 다룬게 아니라 코로나19로 적나라하게 내비쳐진 전세계 양극화 문제 해결 방법까지 다루다니요 학교다닐때 배운거 생각나네요 케익을 여러 사람이 나눌때 누구한테 어떤 조각이 돌아갈지 모르면 (큰조각이 나한테 올지 작은 조각이 나한테올지) 공정하게 같은 조각으로 자른다고요~ 맞는 예인지는 모르겠지만.. 코로나피해가 어떤 형태로 언제 나한테 닥칠지 모르니 이미 피해보고 계신분들이 더 많지만요 주변을 돌아보고 이타적으로 생각해야 이 시련도 이겨낼 거 같네요
저도 투자를 하지만 자본가를 미워하기보단 모든사람들이 자본에대해 더 공부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자본주의에서 자본가를 이길순 없습니다. 단순히 생각해서 매일같이 세계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떤 기업이 유망한지 어떻게 해야 극복할지 매일 체크하고 공부하는 인간을 아무것도 하지않는 인간이 따라잡을리 만무합니다 결국 더더욱 금융공부를 많이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건져내야하는게 이 사회의 목표라고 봅니다.
1-2부에서는 특정한 견해없이 현 사태를 뉴스처럼 보도하는 느낌을 받았는데 3부에서야 비로소 기획의 의도가 드러났고 존경하는 지성인 자크아탈리가 마지막을 장식하면서 울림있게 끝이 나네요. 역시 새시대의 가치를 제안하며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다큐의 힘인 것 같습니다. 개인화를 부추기는 펜데믹의 역습 속에서 공동체의 가치를 깨닫는 것이 회복의 열쇠라는 본 다큐의 메시지에 크게 공감했고 감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sm1120517전 워싱턴주 사는데 매일 3000명정도 나와요. 제가 아싸라 가까운 지인중에는 아직 코로나 걸린 사람은 없는데 회사에서만 감염된 사람 두명 나왔고 감염자랑 접촉했다는 친구도 있어요 이제. 작년 중반까지만 해도 주변에 아무런 소식도 없어서 안심했는데 10월 11월쯤부터 꽤 들었어요.
국민분열을 획책하는 현재의 더불어민주당의 토착왜구타령, 과거의 자한당의 빨갱이타령... 대한민국에 치명적인 바이러스같은 것들이죠. 주변에 일베틀딱들이나 문슬람달창들이 보이면 잘 타일러 그 정신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시길 바랍니다. 과거에 빨갱이타령이라는 거대한 쓰레기캠페인이 있었다면 요즘은 거대한 친일매국노 쓰레기캠페인이 있죠. 두 종류의 쓰레기들이 일소될 때까지 정상인들이 최선을 다해 정신병자들을 치유하는 것에 앞장섭시다.
해외까지갈필요도 없는데... 국내만 봐도 어마어마한데..지금 해외에서 사업하는 분들이 많은데.. 거기 상황들 물어보면 대부분 정부에서 자금 풀고 지원하는게 우리나라랑 비교안됨;; 경제규모면이나 ppp.gdp 비슷한 유럽국가들이나 아시아권 국가들중에 정부지원책 보면 하고도 욕먹는 지원 수준임 우리나라..
세금 증세도 증세지만 그전에 국가도 사업을 해서 수익을 얻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국가가 세계를 상대로 수익사업을 하지 말라는 법이 있나요? 왜 맨날 없는 시민들 허리를 비틀어 짜낼 생각만 하나요 그리고 2채 이상 부동산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 부터 정리 하세요 집에 대한 부담만 없어져도 세금 증세 효과 일어납니다.
"바이러스는 부자와 가난한자를 가리지 않았지만 그 결과는 완전히 달랐다"
진짜 공감되는 말이다...
부자들은 더부유해지고 가난한자는 더 가난해지는건가?
6:03
부자들은 집안에서 않나와도 먹고 살겠지만
가난한 사람은 아픈 몸을 끌고 나오지 않는
다면 굶어 죽을 수도 있으니 그래서 정부 지원금을 풀수 밖에 없고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또한 필요하죠
그래서 이 펜데믹이 기본소득에 관한 논의로 이어지는 듯. 개인이 살아갈 수 있는 기초적인 여건을 국가가 보장하라는 거죠
@발터모델 LG 가 핸드폰 사업 다른 회사에 넘겼데요 핸드폰사업이 다 잘 되는건 아닌가봄
어떤식으로든 중국은 그 댓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
중국 코로나의 배후는 미국이란다. 미국의 딥스테이트
빌게이츠
문재인정부에 공정이 있기는 한거냐.! 공정을 외치는 문재인정부가 불공정을 만들지않았냐. 그놈의 소득주도성장 경제3법 경제나 살려라. 중국이나 모시고 북한이나 퍼주는 정부에 무슨 공정이 있고 경제를 외치냐.
@@hurtlocker1040 중국코로나의 배후는 미국
미국 코로나의 배후는 중국
@@hurtlocker1040 얘는 저세상에서 살다왔냐? 아니면 니조국이 쭝꿔냐?
이런 취재가 정상적인 취재이며 많은 국민들에게 공유되고 지지받아야 합니다.
윤미향에게 더 세금 퍼주자고 하는 이야기로 들림.
@@IQstrategy
귓구멍이 없어요로 들린다? 자중하자.
정말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제발 정치인들이나 이사회의 기득권층들도 꼭 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독일의 예가 흥미롭네요 .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해 일자리를 보존하고 월급의 80’% 를 받지만 일자리 잃을 걱정을 안 하는게 장기적으로 보면 사회 안정에 도움이 될것같아요.
민주노총 발작합니다. 문재앙도 덩달아
말레이시아교민입니다. 여기는 봉쇄 되자마자 정부가 해고 안하는 조건으로 최저임금의 100%를3개월동안 지원해줬고 이후 6개월동안은 50% 지원해줬습니다. 찾으면 방법은 다있습니다.
회사도 직원도 모두가 살아남아야 이후를 도모 할수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우리나라의 재난지원금같은 방식말고요
@@우정수-h7d 안타깝지만, 우리나라 기재부를 위시한 정부는 그만한 지원책을 내놓을 배짱도 없을 뿐더러, 국민들 역시 그만한 지원을 받을만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답니다^^ 채권발행으로 재원조달하면 나라망한다고 벌벌 떠는대 수십조의 지원책을 마련하지도 받을 마음도 없지요^^ 이래저래 불쌍한 건 영세한 자영업자들과 최저빈곤층이겠죠;;;
저게 현답임
한국은 절대 저런발상을 못함 ㄷㅅ새키들
우리나라의 정책 입안자와 국무회의 참석자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보단 이해관계로 뽑힌 사람들 같아서 전문성이 부족해보임
코로나때문에 빈부격차가 더 선명하게 보인다..
코로나로 부자는 더 부자가 되었고 서민은 더 거지가되었음. 이걸로 자본주의는 끝났다고 봄. 중국의 제3의길을 따라가야 한다고 봄. 시장은 자유시장, 분배는 사회적 합의로..! (돈을 얼마를 벌건 모두 같은 %의 소득세를 메기는것)
코로나인데도 5%이상 유일하게 성장하는 나라가 중국임...! 이것이 팩트...!
2차 세계대전 이후 수정자본주의로 쭉 왔으면 온 인류가 행복하게 살았겠지만 80년대 이후부터 시작한 상위10%를 위한 신자유주의로 지금 이상황이 된거임..! 무한경쟁시대의 폐해
@@_SangSeonYakSu You made the point. most of the Asian people have a wrong understanding of the differences among Socialism, Capitalism, Democracy and dictatorship. Due to the hate for dictatorship, they are denying the making correction of pure capitalism. But to make more clearance, chinese is still under the dictatorship.
@@_SangSeonYakSu 你这是什么意思? 你上次不是说你不会忘记天安门而且必定找回民主主义吗。上次说要为香港示威加油的是什么?你为什么隐藏了对武汉的访问?
@@_SangSeonYakSu 나는 중국이 싫습니다. 신장-위구르 지역을 비롯한 수 많은 소수민족들이 중국의 탄압에서 벗어나 자주 독립하길 희망하고 천안문에 자유의 깃발이 휘날리며 중국이 5호 16국으로 분할되는 그날을 기도합니다.
중국몽을 한국어와 영어로 씨부리지만 우린 이걸 티키타카라고하지
이리도 공감되는 다큐가 있다니.. ㅠ 감사히 시청중입니다
풉ㅋㅋ ㅂㅅ
아이고 너무 공감이 많이되서 눈물이 나네요ㅜㅜ
@@cwk1645 ㅇㅇ 니얘기
금융전문가들이나 많은 경제학자들이 강조하여 항상 말하기를 기부하고 서로 도와야 한다는 점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다큐를 보고 왜 그런가를... 마지막에 자크 아탈리에 경제학자가 이기적인 이유때문에 이타적이 되어야 한다는 말들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저도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그런 기부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네요
좋은 방송 잘 봤습니다. 이타적이어야 한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보면 볼수록 공감이 갑니다~ 또한 마음속 눈물이 흐르네요~ 펜데믹을 이겨낼때까지 대한민국 국민 모두 화이팅입니다!!
진짜 좋은 내용이네요.
사표 낼까 생각 중인데..
마음을 잡아 주네요.
웃프지만 현실이네요...
저도...ㅠ
버티세요 ㅠ
옮길곳 있으면 사표내셔도 되지요
미국에 약 33년째 거주중이며 성경을 믿습니다. 결론은 사람이 하나님의 법도를 떠나 스스로 만들어낸 사회와 시스템에 발이 묶여 신음하는 건데요, 지금이라도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으로 회복하는 수 밖에요. 나만이 아니라 서로가 살수있도록 나누고 베풀때 사회가 순환되겠죠. 개인과 사회의 연대감이 회복되고 서로 협력할때 나, 사회, 국가, 인류가 모두 존속할수 있다라는 것, 어쩌면 너무 당연한데 펜데믹을 통해 기본원리서 너무 멀어진 우리들의 모습을 다시 성찰해 봅니다. 유익한 영상제작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KBS에서 좋은 다큐를 하나 만들어냈네요. 계속 이런 다큐 만들었으며 좋겠네요. 함께 사는 사회라는 주제하에!
현재 상황에서 필요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들어 주신 취재자님,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의도야 어쨋든 코로나팬데믹으로 가장 큰 정치적 경제적 이득을 얻은건 중국이네...
미안해하기는 커녕 뻔뻔하고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이 역겹다!
@코카콜벳cccb01닷com
돌아다니며 엉뚱한 짓거리 하지마
무슨 경제적 이득을봐 ;
참 여러모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고 현실을 직시하게 해주는 좋은 다큐멘터리 잘 봤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봐야할 영상
한국이 얼마나 부러우면 다 자기꺼라고 우기더만
정작 전세계를 이리 만든 코로나는 자기꼐 아니라니
어처구니가 없음
하루벌어 하루먹고사는 사람들이나 자영업자들, 가난한 취준생 대학생 등 우리나라도 심각한 듯 보입니다.
미국에서산지 35년인데 미국은 복지국가가 아닙니다. 절대적인 자유경쟁국가 입니다.
미국은 정글이자 세렝게티 초원임 겉만보면 진짜 아름다운데 막상까보면 피비린네나고 드럽규 잔인한 곳.......
@@saint7672 cov 19 때문에 직장을 잃었다고 증명할수 있으면 월세를 안내고 산다고합니다. 아주 소수는 쫓겨난경우도 있다고 뉴스에서 보았는데 현재 법적으로 쫓아낼수있는 없읍니다.
@@saint7672 미국은 전세개념이 없다고 하던데욤. 그리고 은행에 돈모으는 사람도 없구. 하루벌어 하루먹고 사는 사람들이 많은. 그러니 직장잃으면 집세못내고 밥굶는 사람들이 많아보여용..
@@jiya02 미국에서 조금만노력하면 부부가 일년수입 일억이상은벌어요. 대학교육을 받지않았거나 게으른 사람들은 살기가힘이듭니다. 제가볼때 밥못먹는사람들은 그사람의 선택입니다. 저는한달에 두번정도 무료급식소에서 밥배급 자원봉사를 하는데 왠만한 싼부페보다도 메뉴가좋아요. 식사끝나고 나갈때 커피의 도너츠 까지줍니다. 지금은 cov19 때문에 봉지에 넣어서 일인용씩 줍니다.
@@richiecha6365 본인이 잘산다고 못사는사람을 게으르다하는건 좀 보기그렇네요.
시작인 우한은 정상화 어이가없다
45
ㅆㅂㅁㅅㅇㅎㅇ
진짜 중국 꼴보기싫다ㅜㅜ
똥싸서 뿌리고 집청소후 똥맞는곳 안타깝네요 하는꼴.
계속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도 있죠. 그리고 정말 바이러스 퇴거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정부 방치하에 무분별하게 죽어간사람들 무덤위에 세워진건데 믿기지도 부럽지 않습니다.
독일의 저런 정신이 유럽 1위 국가, EU의 지도자로 만든거지. 대단하네
우리만 힘든것이 아니어서 무슨 말로 위로가 될지 할말을 잃었습니다. 다만 이 시기를 극복한다면 새로운 희망이 보일거라는 실 한오라기 희망을 가져봅니다.
자영업이 무너지고.일자리 잃은 분들이 길거리에 넘쳐나고 공장이 멈추고 산업 기반이 멈추고.모든것이 힘들고 여럽습니다.
백신은 만병 통치약인줄 알고 맞겠다는 나라가 늘고있죠. 예방주사일뿐인데.당장 급한건 치료약 입니다.치료제가 개발되려면 몇년 걸린다고 하는데 아직 치료제는
찾지못하고 있는 상황 .당장 아침에 일어나면 먹고 살아야하는 일반 시민들의 생활이 문제입니다. 일자리도없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조차 방향도 없는 지금 현실은
정신상태마저 펜데믹상태로 몰아갑니다.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하는지 길을 잃은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의.식,주.는 해결되어야할 지원책일겁니다.
정부와 민간.관.군,각 단위부터 누가 먼저라고 우선순위를 정하지말고 급한곳부터 찾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부 어렵습니다.모두 힘듭니다.
하지만 살아 남아야 합니다.우리 민족은 강한 민족입니다. 잘 이겨내고 건강하게 일어설수 있도록 정부와 대 재벌.중소기업.자영업.모든 분야에 골고루 신경 써야 할때 입니다.
기본소득제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덕에 좀 더 빨라 지는거 뿐이겠죠
이 시국에 아무 이상없이 제 날짜에 월급 받는 분들은 정말 행복한 줄 아셔야 합니다
남들이 불행하다고 내가 행복한건 아닙니다.
상대적인 행복인것이지...
그렇다고 행복하진않아요
다행인거지 행복은 아님
ㅜㅜ 지구야 힘내...세계 사람들 모두 응원합니다 ㅜ
@@limowreck 그건 그래요 ㅋㅋㅋㅋ 빨리 정화하고 깨끗이 태어나길
이거보니깐 또 유럽이 매일 대모한것도 다른 면에서 이해가 가기도 하네.
데모
@@dolgum826 Big Mama
확실히 코로나 이후, 차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대부분은 이제 막 차에서 생활하기 시작했다는게 눈에 보이구요. 이틀 전에는 반려견과 같이 차에서 지내는 분도 봤습니다. 이동장도 있고 이런저런 물품들이 차 안에 쌓여있는 걸 봤네요. 두어달 전에는 일부러 저녁시간에 개 공원에 갔었는데, 깨끗한 차량에서 엄마와 아들 둘이 공원에 있는 수돗가에서 물을 받고 있더군요. 차 안에는 이불, 옷, 박스같은 게 많이 있었구요. 월세는 그대로인데 수입은 줄고, 식료품은 오히려 비싸졌어요. 집 근처 아파트 단지들은 입주자를 구하는 표지판이 빠짐없이 걸려있어요. 그 곳에 살던 사람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요? 정부에서 총 2번 코로나 지원금이 나왔지만 현재 월세와 비교해서는 택도 없는 금액이었어요. 그 두 번을 다 합쳐도 스튜디오 룸(원룸) 한 달 월세도 못냅니다. 이 와중에도 주식은 뻥뻥 뛰더군요. 돈이 돈을 불린다고 하는 말이 맞아요. 돈 없는 사람들은 당장 한끼 식사를 하기도 힘든데, 다른 누군가는 돈으로 돈먹기 게임을 하고 있는 셈이죠. 코로나 때문에 생활에 문제없던 사람들이 거지가 되어버리고, 힘겹게 살던 사람들은 아예 파산해서 길거리로 쫓겨나버렸는데, 돈 있는 사람들은 더 부자가 되었어요. 전 LA에 살진 않지만 LA 카운티 병원들은 코로나 환자들을 모두 다 감당할 수가 없어서, 살 가망이 없는 환자는 병원으로 데려오지 말라고 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언론에서 말하는 것보다 상황이 많이 안 좋구요. 더 나빠지면 나빠졌지, 곧 나아질 것 같진 않아요. 감염자 수가 어마어마하고 통제도 안되고 있습니다.
기재부 깨달으라고 재정안정성 추구도 좋지만 국가의 역할을 하라는 거잖음
훌륭한 다큐다 강추
좋은 다큐멘터리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영상이지만 끝까지 시청했습니다. 우리사회의 시스템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하고 또 우리 미래세대를 위해 어떤 사회를 만들어야 할 지 그라기 위해 어떤 정치 집단으로 우리의 한 표를 던져야 할 지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의 각각의 이익은 이타적인 사람이 되는 것에서 온다, 이기적인 이유 때문에 이타적이 되어야 한다"
가슴에 와 닿네요.. 2:23:27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동시에 유전자는 이기적이죠.우리의 개인은 이타적인데 단체는 애타적이여야 되는데...
여러나라의 사례들도 참고할 수 있는 것도 좋았고. 코로나 상황에서 여러가지의 사회의 과제와 국가의 역할 그리고 같이 살아가는 가치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너무 감동깊게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코로나가 인간에게 가르쳐준 것: '흔해 빠진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 무엇을.., 평범한 일상에 고마움을 모르고 살던 사람에게 그 무엇을..
삿대질 그만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인생의 2/3를 삿대질 하면서 살았다면 그 인생은 이미 나의 것이 아니었던 것이죠
대출은 늘어나지만 그 금액을 갚지 못하게 된다면 경제는 어떻게 될까요? 평범하게 살고 있는 개개인에게 닥칠 위험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회적 연대라는 방향을 제시한 다큐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노동자들....응원합니다.
함께 버텨주시길....
우리나라도 이번 기회에 국가재정기반과 사회적약자를 위한 제도를 정비해야 할 듯 하네요
재난지원금 3조 풀었다고 공산주의소리 나오는 나라에서 풀긴 멀 풀어요. 다른 나라는 수십조,수백조 푼다고 난리인데 세계10위 경제국에서 3조 풀었다고 공산주의 ㅋㅋㅋㅋㅋ공짜돈 주면은 사람들 버릇 나빠진다잖아요. 재정풀려고 하면은 "역대 최대 빛잔치!!! 젊은세대는 나라빛 갚다 죽는다!!" ㅇㅈㄹ 하고있는데 ㅋㅋㅋㅋㅋ
@@guard244 와 진짜 공감.... 젊은 세대가 나중에 갚을 때 힘든게 문제가 아니라 당장 죽어가는데... 당장 집에 불났는데 물 사는 돈 아깝다고 불 안끄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진작부터 하고 있답니다.
근데 현정부가 잘하면, 집권여당이 잘하면 야당이나 기존의 권력층이 힘을 잃으니까 아무것도 안하는 것처럼 왜곡시키는 거죠.
할거 다 하고 있어요.
보수언론이 제일 문제예요ㅠ 나라빚이 어쩌니 저쩌니 재정건전성은 우리나라가 미국,일본보다 좋은데!!!망할 언론들
@@guard244 국민의변 놈들이 정부에서 재난지원금 준다하면 국민들 버릇나빠진다, 아직 때가 아니다 이런 말하다 정부에서 머뭇거리면 줘야된다하고.. ㅋㅋ
민주당 무능해서 싫다해도 저 당 처다보면 민주당으로 다시 마음 돌아오게되있습니다.
저놈들이 대놓고 정부 비판, 방역비판을 해도 지들도 아무런 대책과 비전이 없다는걸 알기에 저는 절대 그 당은 안찍습니다.
다큐를 보며 다시한번 우리나라 국민성은 어느나라와 비교해도 건전하며 마음이 따뜻한 것 같아요, 국민을 부자가 되게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소외받고 있는 사람들이 위로받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공급받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장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훌륭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제작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거 진짜 공감간다...사실상 준전시 상황이고 그래서 사람들도 생업이 어려워지는걸 받아들이는건데...왜 국가는 전쟁중에 (코로나중에) 재정건전성을 이유로 군사에 (서민지원에) 투자하지 않는가?...
분배는 빨갱이
@@jaehoonha6 갑부야?
@@jaehoonha6 과얀 뇌에 뭐가 든건지
@@jaehoonha6 그렇게 단순하게 생각할게 아님. 너무 자유시장에 맡긴 자본주의는 무너질수도 있거든요. 삶의 목적을 생각하면, 인간의 존재 자체를 생각하면, '공생'의 길을 택한다면 이런 상황에선 분배하는게 맞음. 결국 다 인간이 사는 세상이고 부자도 거지도 사람이니까요 ㅇㅇ
@@Yangharin 어설프게 배운게 더 해롭다더니 딱 그말을 증명하시는군요. 빨갱이가 왜 무서운거냐하면 이번 우한폐렴이 전세계에 퍼지게 된게 다 공산주의식 선동과 정치적 술수 때문입니다. 자신들의 권력유지를 위해 조작, 은폐로 일관하다가 전세계로 퍼진거 아닙니까? WHO가 중국의 지원금덕에 운영되니 중국 감싸돌며 문제 해결에 밍기적대고 분석과 결과발표를 중공 눈치보며 비벼대다가 초기대응 골든타임조차 놓쳤고 말이죠. 만약에 코로나19가 중국 우한이 아니라 유럽이나 미국에서 발병했다면 지금처럼 되었을까요? 유럽은 말그대로 판데믹조치를 할정도로 정치나 경제적인 부분을 제껴버리고 발동되는 프로토콜이 살아있는 공간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쩜.5단계 말장난하는 곳이 아니고 은폐 조작이 불가능한 지역이죠. 미국 확진자 많다고 비웃는게 얼마나 우스운꼴인지 아시나요? 미국의 확진자수 만큼 투명한게 또 없기 때문이죠. 의료시스템이 민간영역이라 국가가 개입할 수 없습니다. 헌데 중국은 우한이 극복했다고 나오죠. 어디에 더 믿음이 갑니까? 중요한 건 사회시스템에 대한 믿음입니다. 이점에서 분배를 하냐마냐에만 매달리고, 프로파간다로 조작 선동질해대는 좌빨들때문에 근원적인 문제가 해결이 안되는 겁니다. 부자도 사람이고 거지도 사람이지만 믿을 수 있는 세상은 엄연히 다르게 존재합니다. 중요한건 부자도 거지도 자기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세상인겁니다. 개인의 의지와 자유를 짓밟는 빨갱이들은 만들 수 없는 세상이죠.
우연히 클릭하고 2시간반짜리 영상을 끝까지 다봤어요 kbs 걸작하나 만드셨네요 단순히 코로나19만 다룬게 아니라 코로나19로 적나라하게 내비쳐진 전세계 양극화 문제 해결 방법까지 다루다니요
학교다닐때 배운거 생각나네요 케익을 여러 사람이 나눌때 누구한테 어떤 조각이 돌아갈지 모르면 (큰조각이 나한테 올지 작은 조각이 나한테올지) 공정하게 같은 조각으로 자른다고요~ 맞는 예인지는 모르겠지만.. 코로나피해가 어떤 형태로 언제 나한테 닥칠지 모르니 이미 피해보고 계신분들이 더 많지만요 주변을 돌아보고 이타적으로 생각해야 이 시련도 이겨낼 거 같네요
나라의 대표가 누구냐가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지를 절실하게 느끼는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다. 한국에 태어나 살고 있다는 것에대해 이토록 감사함을 느낀적이 여태 없었다. 그저 감사할 뿐이다.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국민을 잘 보호하는 국가가 경제도 잘 돌아갑니다.
그런 국가의 근본이 바로 국민들이 만드는겁니다.
기득권은 이정도 위기에 꿈쩍도 안하지... 전세계 인구의 절반쯤 죽는다면 모를까 서민들 좀 죽어나가도 자기들 이익에는 큰 변화가 없으니까
자본주의에서는 자본가가 모든걸 갖는다... 그게 로직이다....
저도 투자를 하지만 자본가를 미워하기보단 모든사람들이 자본에대해 더 공부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자본주의에서 자본가를 이길순 없습니다.
단순히 생각해서 매일같이 세계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떤 기업이 유망한지
어떻게 해야 극복할지 매일 체크하고 공부하는 인간을 아무것도 하지않는 인간이 따라잡을리 만무합니다 결국
더더욱 금융공부를 많이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건져내야하는게 이 사회의 목표라고 봅니다.
자본가와 그들에게 돈받는 언론(광고주로부터의 수혜)과 정치권력의 결탁.. 노민주주의
@@lemonchello6205 당신이 2%로 한번이겨 2만원을 벌때, 자본가는 2%로 한번 이겨 2억을 법니다. 그게 당신이 공부하는 자본주의의 근본입니다.자 365일 매일 2%로 벌어보세요. 언젠간 자본가를 이길수있을겁니다. 그렇죠?
@@eugene_sjlee5700
이론상 그렇습니다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제 세계 1위의 부자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30년전 세계 기업순위에서 현재까지 순위권에 든 기업은 없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도태되고 떠오르고를 반복하며 자본주의는 성장합니다.
많은걸 돌아보고 깨닫게 해주는 다큐네요..
아.. 공항노동자분들 나오는데 아는 이름 슥슥 지나가는데 다 잘리셨구나...
2021년엔 더 나아지면 좋겠네요
1-2부에서는 특정한 견해없이 현 사태를 뉴스처럼 보도하는 느낌을 받았는데 3부에서야 비로소 기획의 의도가 드러났고 존경하는 지성인 자크아탈리가 마지막을 장식하면서 울림있게 끝이 나네요. 역시 새시대의 가치를 제안하며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다큐의 힘인 것 같습니다. 개인화를 부추기는 펜데믹의 역습 속에서 공동체의 가치를 깨닫는 것이 회복의 열쇠라는 본 다큐의 메시지에 크게 공감했고 감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귀에쏙쏙 잘듣고 갑니다.
최고의 다큐, 나아갈 길을 제시해주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자체가 불공평한 시스템임
이 다큐 전국민이 봤음 좋겠다
진짜 중국이 큰 똥을 쌌네..
1:20:32 월셋방을 구하지 못해 모텔에서 지내는 모녀.. 정말 짠합니다. 이정도까지 인줄 몰랐습니다... 순간 욱하네요 ㅜㅜ
정말 공감되는 다큐입니다,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정치인들도 100%다 시청하면 좋겠읍니다.
힘들지만 다들 힘내세요!! 화이팅!!
숙련된 기술공들이 기업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독일의 기업들처럼 우리나라도
노동자분들의 대우가 좋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유익한 방송 감사합니다!
중국 때문에 전세계가 고통받네.. 나중에 이 바이러스가 끝나면 전세계가 합심해서 피해 보상금 받아야 합니다
여행사 사장님 근성 장난아니시네. 이런건 본받아야.
기녕씨는 취직했습니다 ㅎㅎㅎ 방송후에 취직됬어요~
좋은 프러그램이네요
잘 봤습니다
저는 2020년의 학교생활이 기억나질 않습니다. 담임선생님 얼굴은 한번도 보질 못했구요.
이웃사촌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낍니다..그리고 택배 기사님께 작은 간식 준비해주신것 그부분이 참 따뜻하게 느껴지네요..
이기적인 이유 때문에 이타적인 되어야한다.
개인적으로도 합리적으로도 이타적이되어야 이익이돌아온다.
영상 끝까지 잘 시청했습니다.
택배기사님들 수고하십니다!!!감사합니다
비상상황에서는 비상대책이 꼭 필요하다.
일단 임대료지불을 정지 시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건물주들은 팬데믹이던 말던 월세를 꼬박꼬박 받아서 피해가 없다는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고통을 부담하는 차원에서라도 임대료를 지불을 정지시켜야 합니다.
건물주라고 전부 자기자산 일거라 생각하는게 단순무식 ㅋㅋㅋㅋ
건물주들이 피해가 없다는 것은 무슨 증거로 하시는 말씀인가요?
다큐 이럴게 다 봉 수 잇어서 너무 좋아요
이런거 보면 한국 사람은 착하네
코로나 전에도/중에도
이명박근혜 정권이었으면 이미 난리났지
대한민국 돈많은회사들 이것보고좀배워라 참감사합니다 자동문 저의안방에 달고싶내용 복평생많이받으세요 멋진분들 다힘내시고화이팅합시다.이또한 지나가리라
진짜 걱정이네요...우리나라는 특히 자영업 비율이 높아서 부채도 나중에 터지기 시작할 테고, 개인이 다 책임질 수도 없는 상황이라 유럽처럼 임대료 지원해줘야 하는데 자칭 보수언론에서는 지원금 얘기도 못 꺼내게 포퓰리즘이라고 욕만 하고 있고...
KBS 제작진께 경의를 표합니다 ()
기본소득을 지불하는 것이 대세가 되는 모양입니다. 빈부의 차이가 극단적이라서 이런 것이 있어야합니다. 이렇게 함 동네경제가 살아나죠. 돈이 없어서 동네 상가는 다 죽어가고 있죠. 돈은 찍는 중앙은행, 대형은행 대기업에 다 몰려있고, 내려오지 않죠.
감동입니다.
공동체와 구성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부ㆍ기업ㆍ시민이 공동체를 유지하고 안전하게 지키기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한 바이러스' 혹은 '중국 바이러스'로 이름부터 바꿉시다.
전세계를 사상 유례 없는 펜데믹으로 몰아넣고 이렇게나 염치 없고 책임감 없을수가 있는건가요?
일말의 미안함도 보이지 않는 중국.. 참 혐오스럽습니다.
많은 생각과 많은 에너지를 받았으며
내 자신이 건강해야 다른사람의 모습도 더 따뜻하게 볼 수 있을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
좋은시간이였습니다
코로나 주변에 걸린사람들이 없어서 그런가 아직도 못믿는다는 놈들이 있네 ㅋㅋㅋㅋ 질병이야 어떻게 번진건지 몰라도 코로나는 실화다
코로나 안믿는 사람들 보면 기초과학 지식이 수준미달.... 그렇다보니 인터넷에서 근거없이 떠도는 가짜뉴스들에 속아넘어갈수밖에 없죠. 일반인들은 "인터넷에 별 개소리를 다 써놨네 ㅋㅋ" 하며 지나갈 가짜뉴스에도 이 사람들은 인터넷에 올라왔으니 무조건 사실인줄 알아요;;
캐나다 살고 있는데 나 정말 주위에 걸린 사람을 아직 못봤다. 이곳 지역에서만 매일 천명 넘게 나온다는데@@“
@@sm1120517전 워싱턴주 사는데 매일 3000명정도 나와요. 제가 아싸라 가까운 지인중에는 아직 코로나 걸린 사람은 없는데 회사에서만 감염된 사람 두명 나왔고 감염자랑 접촉했다는 친구도 있어요 이제. 작년 중반까지만 해도 주변에 아무런 소식도 없어서 안심했는데 10월 11월쯤부터 꽤 들었어요.
@@Killing_Field 하루 3000명씩 죽는거 진짜 레알이죠?! 뉴스에 나오는대로 ???!!!
와.. 정말 대 재앙이네요 하...미국 사람들 너무 불쌍해 ..ㅠㅠ...
@@goodjobkim8650 사망자가 적을땐 하루 천명대로 나올때도 있는데 매일1000명~3000명 들쑥날쑥 해요...
좋은 다큐 감사드립니다~
인류의 역사에서 한 체제의 변화와 질서의 재편은 거대한 팬더믹에서 시작된다!!! 우리가 어떤 흐름을 타게 될지는 모르지만, 최소한 국민이 분열해서는 안된다...
국민분열을 획책하는 현재의 더불어민주당의 토착왜구타령, 과거의 자한당의 빨갱이타령... 대한민국에 치명적인 바이러스같은 것들이죠.
주변에 일베틀딱들이나 문슬람달창들이 보이면 잘 타일러 그 정신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시길 바랍니다.
과거에 빨갱이타령이라는 거대한 쓰레기캠페인이 있었다면 요즘은 거대한 친일매국노 쓰레기캠페인이 있죠.
두 종류의 쓰레기들이 일소될 때까지 정상인들이 최선을 다해 정신병자들을 치유하는 것에 앞장섭시다.
작년 11월까지 겪었던 내 경험을 간접체험하네 다들 힘내세요.
세계 경제가 활성화되야 우리나라 경제도 살아날텐데 아직까지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안보이니까 답답하다.....
돼야
k-방역 든든합니다. 계속 이렇게 해주세요
정치인들 표얻으려는 분탕질, 건실하지않은 기업의 세금 미납세, 세금 추징의 의지 부족, 이번기회로 확실히 자리잡아나가야 할듯 싶습니다.
우와.. 오랜만에 티비보듯 엄청 잘 봤어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코로나 발생국 중국 china는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았다...
근래에 본 가장 훌륭한 다큐맨터리다
문제는....방역을 포기하고 경제만 생각하기위해 스웨덴의 집단면역에서조차도 경제면에서 실패했음.
그 어떤봉쇄조치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도 너무많이 죽어나갔고, 경제도 같이 무너짐.
결국 돈도 쓸수있는 사람이 살아있어야 경제가 돌아간다는 얘기아닐까 합니다.
청바지가게 사장님, 회뜨시는 여행사 사장님 보면서 용기얻습니다!
코로나 블루라 연락하기조차 무서운 시대네요...다들 상태가 별로인지라
팬더믹머니 보다 먼저 나온 다큐군요.
훌륭한 다큐! 감사합니다.
해외까지갈필요도 없는데...
국내만 봐도 어마어마한데..지금
해외에서 사업하는 분들이 많은데.. 거기 상황들 물어보면
대부분 정부에서 자금 풀고 지원하는게 우리나라랑 비교안됨;;
경제규모면이나 ppp.gdp 비슷한 유럽국가들이나 아시아권 국가들중에 정부지원책 보면
하고도 욕먹는 지원 수준임 우리나라..
모두들 힘내세요 !! 님들의 과거 노력과 헌신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으며 오늘의 역경속에서도 미래의 밝은 희망의 끈을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중국 너무 화난다...
감사합니드
영화같은일이 실제로 생기다니 참담하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우리나라는 세금높아져도 공무원들이 도둑놈들이 많아서 다 훔쳐갈듯..도둑출근하고 수당가져가는거 봐라. 그래도 솜방망이 처벌..지들끼리 다 해먹는 거지
세금 증세도 증세지만 그전에 국가도 사업을 해서 수익을 얻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국가가 세계를 상대로 수익사업을 하지 말라는 법이 있나요? 왜 맨날 없는 시민들 허리를 비틀어 짜낼 생각만 하나요 그리고 2채 이상 부동산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 부터 정리 하세요 집에 대한 부담만 없어져도 세금 증세 효과 일어납니다.
굿 10000%동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