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소 산소 조경수 옥향 전지, 정지전정하기, 기본틀 잡는 방법과 가꾸는 요령1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4 сен 2024
  • 묘소 산소 조경수 옥향 전지, 정지전정하기, 수형의 기본틀 잡는 방법과 가꾸는 요령
    안녕하십니까
    팔공산조경과구들장입니다.
    너무 급하게 트리마, 전정기를 휘두르기 보다가는, 한두번으로 충분히 소화를 할 수 있게, 천천히 비질을 하듯이 쓸어 내리는 것과 같이 전지를 해나가면 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는 일정한 방법으로 사능하면 원형에 가깝게 돌아가며 수형의 미관상 무게중심을 잡아 내는것입니다.
    오가위로 작업을 하실때에도 트리머로 하는것과 같은 방법으로 기본틀을 잡아 줍니다.
    초보자들은 자기 자신도 모르게 디테일한곳에 마음을 뺏겨서 한바퀴 돌고나면 한쪽으로 치우쳐 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면 같은 자세를 유지하며 한바퀴를 다 돌고 나면 비률이 맞는지를 살펴보고 보완할 곳에 조금 손질을 더 하여, 큰틀을 완성해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내려갈 때 잘리는 가지가 있고 반대로 올라올 때 잘잘리는 가지가 있으니 특정가지 몇 개가 덜 잘렸더라도 신경쓰지 마시고, 같은 자세를 유지한다는 기분으로 일정하게 작업하시는게 요령이라는 말씀입니다.
    가까이서 볼 때 잘 보이지 않던것도 조금 떨어져서 전체를 둘러보면 너무 잘보이는 것이 전체적인 틀의 모양새입니다.
    옥향은 둥근향나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옥향은 모래성분이 많은 땅에서 잘 자라고, 향나무와 비슷하지만, 원줄기가 하나로 자라지 않고, 땅에서 올라오면서 여러 가지가 갈라져서 자라기 때문에 나무 수형이 둥글게 된다는 것입니다.
    산소 입구부에 나지막하고 둥글게 생긴 나무들이 있다면 그것은 대부분 옥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산소에 나무를 심을 때에는 주택의 정원에 심는 나무를 그대로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원수는 전지를 해주어야 하는데 묘지에 있는 나무는 자주 가볼 수 없기 때문에, 관리가 쉽지가 않습니다.
    키가 봉분보다가 큰나무는 북향에 심어 겨울세찬 바람을 막아주고, 남향인 앞쪽부분에는 봉분높이와 같거나 조금 낮게 키울 수 있는 수종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산소 뒤편에는 나무가 다 자랐을 때, 키의 2배 정도 떨어진 곳에 소나무와 잣나무, 출입구나 한쪽 가편에 배롱나무, 산소 앞에 한나무 또는 여러나무를 줄지어 향나무나, 회양목 등 봉분높이 정도로 가꿀 수 있는 나무를 심는 것이 좋겠습니다.
    묘지 주변관리하기
    봉분 위의 잔디는 지붕 역할을 하고, 바닥의 잔디는 비와 바람에 흙이 쓸려가지 않게 세굴방지용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묘지조경의 범위는 진입로와 묘 주변으로 하는데, 자연임분 상태로 자연과 가장 비슷하게 묘지 주변에는 나무를 많이 심지 않는 편이 좋겠습니다.
    초겨울 묘지 관리 요령
    산소 봉분의 흙을 만지면 흙이 부드러워서, 두더지나 멧돼지들이 파헤치기 좋게 되어 마구 파헤치는 경우가 있으니 야생동물들이 먹이감이 부족하기 시작하는, 초겨울에 잔디 관리를 잘 해주는게 좋겠습니다.
    삽으로 봉분주위를 두들겨서 잔디와 흙사이 간격을시 밀착시켜 주시면 잔디도 잘 살수 있고, 봉분도 무너지지 않게 되겠습니다.
    오늘은 조상님 산소에 이끼제거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이 좋으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팔공산조경과구들장이였습니다.
    끝까지 시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향나무전지
    #옥향
    #옥향나무
    #옥향전지
    #정지전정
    #트리머
    #팔공산조경과구들장
    #조경과구들장
    #묘소조경
    #산소조경
    #전정가위
    #전지가위

Комментарии • 10

  • @변사또-h5o
    @변사또-h5o 3 года назад +5

    꼼꼼하게 전지를 잘하십니다
    묘소에 저런나무들이있으면
    일이 더많아지겠습니다

  • @이계연-e3d
    @이계연-e3d 2 года назад +3

    역시 고수십니다

  • @윤순학-x5m
    @윤순학-x5m 4 месяца назад

    영상시청 잘했습니다.
    부모님산소에 회향목을 심어 놨는데요 20년 정도 된것같네요.
    밑부분은 잎이없이 목대만 올라오고 중간이후부터 머리부분만 잎사귀가 나는데요 밑부분부터 둥글게 수형을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조경과구들장-c7t
      @조경과구들장-c7t  4 месяца назад

      밑부분에 잎이 없다면 영양부족, 병충해감염, 노화가 진행 되었을때 등입니다.
      원인을 찾아서 처리하고 나무가 원기를 회복할수 있게 한다믐 전정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 @kks5594
    @kks5594 2 года назад +2

    옥향은겨울에영하몇도까지에서피해를입지않습니까

    • @조경과구들장-c7t
      @조경과구들장-c7t  2 года назад +1

      원산지가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내한성이 강하여서 우리나라 기후에서는 거의 피해가 없습니다.
      모래성분이 많은 땅에서 잘 자라고, 내한성이 강해 산소를 꾸밀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종입니다.

    • @이계연-e3d
      @이계연-e3d 2 года назад +1

      좋은엉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진은 어느계절에 하고
      몇년 주기로 하는지요?

    • @조경과구들장-c7t
      @조경과구들장-c7t  2 года назад +1

      상록수는 5∼6월, 9∼10월경 하면 되겠고, 낙엽수는 7∼8월, 11∼2월 사이에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울타리 전지시기는 5월 ~ 11월 사이에 3회 정도 하는데, 방법은 불필요한 도장지 등을 먼저 정리한 후, 일정한 폭으로 양면을 정리한다음, 윗부분을 정리하여 주면 되는데, 가지가 빈곳이 있다면 허전하게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가지를 당겨 유인하여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