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을 안주셔서 댓글을 남겨드리겠습니다^^ 순발력과 말센스에 대해서 궁긍하신 부분인거 같습니다. 먼저, 고백할 부분은 저는 낭독증이 심하고 누구나 앞에 나와 말을 할때에 센스있게 하는 센스형이 아닌 노잼형이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강사님의 고민이 이해가되고 공감이되어 댓글을 진지하게 남기게 됐습니다. 첫 번째, 순발력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순발력은 사실 훈련의 영역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현재도 하고있는 훈련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연령대의 공감대를 분석한다. a. 연령대가 좋아하는 음악과 가수는 누구일까? 기준은 모두가 알고있는 댄스부분이 있는 댄스음악, 모두가 부를 수있는 떼창포인트로 선호하는 음악을 찾습니다. 이렇게 조사를 하면 자연스럽게 현재 가장 핫하고 따르고 연령대별 선망하는 연예인과 유명인 또는 유튜버 분석이 가능합니다. b. 고민과 공감할 수있는 포인트를 찾는다. 가족, 연애, 남편, 아내, 상사와 부하관계, 직장, 취업 등... 2. 인터뷰와 순간 애드립에 관한 순발력 훈련법 a. 목적성을 가진다. 유머, 의미, 칭찬 등.. 인터뷰에서 목적성을 확실히 가지고 내가 이끌어가는 강의 또는 행사에 임하고 있는 케릭터에 맞는 mc의 색깔에 맞는 인터뷰기법을 준비합니다. b. 혼자 질문하고 혼자 답하기 아주 어린시절 언어를 익히고 배우는 과정에서 20고개 질문법 했던 거 기억나시나요? 그렇게 질문하고 답하고 질문하고 답합니다. c. N행시 훈련법 오늘부터 당장에 보이는 모든 단어를 N행시로 만들어보세요. 보이는 단어를 문장으로 구성하는 능력이 탁월해지실 겁니다. 또, N행시를 하시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어휘를 사용하실겁니다. 그렇게 풍성한 표현력과 나의 부족한 어휘력을 깨닫고 보강하실겁니다. 두 번째, 센스있는 말하기를 할 수있는 "키워드 1분 스피치" 훈련법 예를 들어, "습관, 행복, 사랑, 여자친구, 돈, 카레, 마이크, 강의 등..." 하나의 키워드로 1분 동안 최대한 논리있는 말하기를 해보는 겁니다. 단, 그냥 혼자서 중얼거리시면서 하는 것이 아닌 핸드폰으로 영상을 촬영해 내가하는 스피치를 촬영하고 복귀하는 과정을 꼭!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1분동안 하나의 키워드로 스피치를 연습하시면 스피치의 구성과 순발력이 좋아지실 수 밖에 없습니다. 10,000% 보장합니다. 또, 촬영된 영상을 보시면서 처음은 무지 힘들 겁니다. 짜증날 정도로 나의 스피치능력에 화가나고 부끄러울 수있어요. 그래도 지금의 나를 사랑해주세요. 그리고 좋아질 나를 기대해주세요. 절대, 포기하지 말고 보완할 점고 칭찬할 점을 찾아가면서 "말을 하고이쓴 나"라는 사람을 사랑해주면서 자존감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뛰는 아이가 없고, 실패와 실수없는 성공도 없습니다. 보완해야할 논리, 재미, 흥미, 나의 잘못된 언어습관, 시선처리 등... 보완해 나가며 좋아질 나를 상상하며 하루하루 묵묵히 1분 스피치를 쌓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느 순간 나다운 말하기로 언어의 마법사가 되어있을 겁니다. 위의 방법을 저는 저의 매일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잘하시는 강사(김창옥, 김미경, 행사MC들의 영상, 내가 먹고 살고있는 분야 내가 잘하고 싶은 분야의 유명인)의 스피치를 카피하는 것을 취미처럼 하고 있습니다. 또, 개그프로그램과 스텐딩코미디, 스피치를 잘하는 유튜버 ( 스피치를 잘하는 기준 내 분야에 적용 가능한 자,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말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등을 찾아보며 개그관련 프로그램에서는 "재미와 시대적 공감대"를 강의와 행사관련 영상에서는 "행사진행법과 스토리텔링과 유머"를 스피치를 잘하는 유튜버들에게는 "스피치의 구성과 논리구조"를 많이 배우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초보강사입니다 강의랑 강사를준비하던중에 정말 진행을잘하시는걸 보고 배우려고 구독했는데요 , 혹시 강사나 mc하기에 역량을키우려면 순발력이나 말센스가 좋아야하는데 어떻게 키우면 좋을까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인스타그램을 찾아 DM주시면 친절히 알려드리겠습니다
instagram.com/mc_haru_?igsh=YzVkODRmOTdmMw==
DM을 안주셔서 댓글을 남겨드리겠습니다^^
순발력과 말센스에 대해서 궁긍하신 부분인거 같습니다.
먼저, 고백할 부분은 저는 낭독증이 심하고 누구나 앞에 나와 말을 할때에 센스있게 하는 센스형이 아닌 노잼형이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강사님의 고민이 이해가되고 공감이되어 댓글을 진지하게 남기게 됐습니다.
첫 번째, 순발력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순발력은 사실 훈련의 영역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현재도 하고있는 훈련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연령대의 공감대를 분석한다.
a. 연령대가 좋아하는 음악과 가수는 누구일까?
기준은 모두가 알고있는 댄스부분이 있는 댄스음악, 모두가 부를 수있는 떼창포인트로 선호하는 음악을 찾습니다.
이렇게 조사를 하면 자연스럽게 현재 가장 핫하고 따르고 연령대별 선망하는 연예인과 유명인 또는 유튜버 분석이 가능합니다.
b. 고민과 공감할 수있는 포인트를 찾는다. 가족, 연애, 남편, 아내, 상사와 부하관계, 직장, 취업 등...
2. 인터뷰와 순간 애드립에 관한 순발력 훈련법
a. 목적성을 가진다. 유머, 의미, 칭찬 등.. 인터뷰에서 목적성을 확실히 가지고 내가 이끌어가는 강의 또는 행사에 임하고 있는 케릭터에 맞는 mc의 색깔에 맞는 인터뷰기법을 준비합니다.
b. 혼자 질문하고 혼자 답하기
아주 어린시절 언어를 익히고 배우는 과정에서 20고개 질문법 했던 거 기억나시나요? 그렇게 질문하고 답하고 질문하고 답합니다.
c. N행시 훈련법
오늘부터 당장에 보이는 모든 단어를 N행시로 만들어보세요. 보이는 단어를 문장으로 구성하는 능력이 탁월해지실 겁니다.
또, N행시를 하시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어휘를 사용하실겁니다. 그렇게 풍성한 표현력과 나의 부족한 어휘력을 깨닫고 보강하실겁니다.
두 번째, 센스있는 말하기를 할 수있는 "키워드 1분 스피치" 훈련법
예를 들어, "습관, 행복, 사랑, 여자친구, 돈, 카레, 마이크, 강의 등..." 하나의 키워드로 1분 동안 최대한 논리있는 말하기를 해보는 겁니다.
단, 그냥 혼자서 중얼거리시면서 하는 것이 아닌 핸드폰으로 영상을 촬영해 내가하는 스피치를 촬영하고 복귀하는 과정을 꼭!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1분동안 하나의 키워드로 스피치를 연습하시면 스피치의 구성과 순발력이 좋아지실 수 밖에 없습니다. 10,000% 보장합니다.
또, 촬영된 영상을 보시면서 처음은 무지 힘들 겁니다. 짜증날 정도로 나의 스피치능력에 화가나고 부끄러울 수있어요. 그래도 지금의 나를 사랑해주세요. 그리고 좋아질 나를 기대해주세요.
절대, 포기하지 말고 보완할 점고 칭찬할 점을 찾아가면서 "말을 하고이쓴 나"라는 사람을 사랑해주면서 자존감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뛰는 아이가 없고, 실패와 실수없는 성공도 없습니다.
보완해야할 논리, 재미, 흥미, 나의 잘못된 언어습관, 시선처리 등... 보완해 나가며 좋아질 나를 상상하며 하루하루 묵묵히 1분 스피치를 쌓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느 순간 나다운 말하기로 언어의 마법사가 되어있을 겁니다.
위의 방법을 저는 저의 매일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잘하시는 강사(김창옥, 김미경, 행사MC들의 영상, 내가 먹고 살고있는 분야 내가 잘하고 싶은 분야의 유명인)의 스피치를 카피하는 것을 취미처럼 하고 있습니다.
또, 개그프로그램과 스텐딩코미디, 스피치를 잘하는 유튜버 ( 스피치를 잘하는 기준 내 분야에 적용 가능한 자,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말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등을 찾아보며
개그관련 프로그램에서는 "재미와 시대적 공감대"를
강의와 행사관련 영상에서는 "행사진행법과 스토리텔링과 유머"를
스피치를 잘하는 유튜버들에게는 "스피치의 구성과 논리구조"를 많이 배우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