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농기계 사고, 어떻게 피하나? / YTN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7 фев 2025
- [앵커]
농촌 지역에서는 요즘 같은 농번기에 농기계로 인한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특히 농촌 인구가 노령화하면서 사고 위험이 더 높아졌기 때문에 안전한 농기계 운용과 도로 주행이 필요합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논두렁을 넘어가다 쓰러진 트랙터.
좁은 농로를 지나다 쓰러진 트랙터도 있습니다.
농기계가 차도로 달리다 일어난 사고도 흔합니다.
밤에 차도를 달리는 농기계는 더욱 사고를 당하기 쉽습니다.
이 같은 농기계 사고는 일 년 중 모내기 철인 오뉴월에 가장 많아 30%가 발생하고 해마다 10~20%씩 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농촌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로 60세 이상 된 농민이 농기계를 몰다 일어난 사고가 70%나 차지합니다.
[김용민, 경기도 화성시 상신리]
"콤바인 작업 하러 높은 논두렁을 올라가다가 콤바인이 전복하는 바람에 큰 사고가 나서 다리를 많이 다쳤습니다."
따라서 농기계 작업과 도로 운행 중 사고를 막기 위해 안전 지침을 익히고 안전 장치를 제대로 부착해야 합니다.
농기계로 논두렁을 넘을 때는 직각으로 넘어야 쓰러지지 않고 비탈길을 내려올 때도 속도를 줄이고 불규칙한 지면을 주의해야 합니다.
논 작업을 한 뒤에는 비상등과 반사판이 잘 보이도록 물로 닦은 뒤 도로를 주행해야 합니다.
방향지시등이나 비상등, 야간 반사판 등도 밤길에 없어서는 안될 안전 장치들입니다.
[강지원, 농진청 농산업기계교육 팀장]
"농작업 할 때는 너무 과신하지 마시고 음주운전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그리고 도로를 주행할 때는 등화안전장치 등을 부착한 상태에서 운전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농기계는 안전 장치가 일반 차량 보다 부족해 교통사고 때 사망률이 일반 교통사고의 몇 배나 높은 만큼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YTN 김학무[mookim@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www.ytn.co.kr/_...
▶ 제보 안내 : 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매년 농기계 사고로 수백명이 부상을 입고 수백명이 죽습니다. 보도가 안돼 일반인이 잘 모릅니다. 관리기, 경운기에도 사고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내리막에 클러치를 잡으면 농기계가 쏜살같이 떠내려 갑니다. 좁은길 내리막 운전시 밑에서 차량이 올라오면 주 클러치를 절대로 잡지말고 시동을 꺼야 됩니다. 관리기, 경운기 등은 브레이크커라는게 없습니다. 그래서 내리막에는 조향클러치가 반대로 작동합니다; 시동이 꺼진상태에서 조향 컬러차를 조금 조금 조절하여 옆으로 비켜야 안전합니다. 저도 내리막에서 올라오는 승용차를 피하려고 주 클러치를 잡아 쏜살같이 내려가는 관리기를 죽는 힘을 다해 옆으로 3미터 언덕 아래로 굴렀습니다. 어깨가 박살이 났지만 승용차를 들이 받지 않았으니까 변상 안해도 되니 다행이었습니다. 내가 부상 입은건 내가 치료하면 되니까 안심했죠, 지금도 한쪽 어깨뼈가 튀어 올라 있습니다 전 국회의원 최형우 동생은 감나무 과수원에 경운기를 몰고 가다 나무애 목이 걸려 목이 빠져 죽었습니다. 조심 조심~
경운기랑트랙터.콤바인등을운전할때조심하게하고트랙터로논을갈때는안전운전해야합니다해가지기전에논밭에서일끝내고집으로농기계를몰고와야합니다
좁은길 운전미숙 그리고 음주운전.사고원인 그리고 노령의 운전자
농기계타고 국도 다니는 농민들 보면 ㅉㅉ 욕만 나옴
신필립 ㅂㅅ새기; 그럼 어디로 다니냐 씹 ㅎ구새기
ㅋㅋ 어디로 다니나요?ㅋㅋㅋ 국도 다녀서 문제되면 경찰이 잡고 그러겠죠. 그러면 차는 농로 다니면 안되겠어요ㅋㅋ
니네나라가서살어 찡찡대지말고
이런싸발통 얌마이나라국토 지키려 군대 같다왔어 내나라땅 내가다니는데. 이걸그냥 경운기로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