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J! 선생님의 영상을 보았고 너무 마음에 들어요. 응원합니다(좋아요! 누르고 가요). 유튜버로써 선생님은 정확한 세계관과 문제에 정확히 직면하는 용기를 갖고 계시는 보기 드문 분이십니다. 존경합니다. 어떤 국가이든, 어느 민족이든, 또 어느 시대나 어떤 사회제도에서나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은 존재합니다. 중국사람, 한국사람, 한족, 조선족(또는 동포) 모두 예외가 아닙니다. 특정 루머나 욕설 그리고 협박을 하는 사람들은 그냥 무시해주십시오. @wangcharles5151님, 좋은 댓글 고맙습니다. 이 유튜버님이 중국어를 모르신다고 해서 제가 번역해봤습니다. 선생님의 좋은 뜻과 진심어린 응원이 "쫑쫑걸음"님에게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주신 @wangcharles5151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저도 언제 연변에 가보고 싶어요.
칭다오에서 무역일을 8년동안하면서 느낀점은.. 그냥 조선족은 한국에 관심을 안가지고, 중국인으로써 살고 한국인으로 만나는게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끝이 안나는 싸움인데. 중국에서 가르치는 역사가 그렇다면 그렇게 믿으시고 한국의 정치와 경제, 한중관계에 대해 그냥 나라와 나라의 민족으로써 대하는 시대가 오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한국에 사시기로 했다면 한국의 역사를 배우는게 맞습니다. 귀화한 조선족과 동포비자로 유지하는 조선족간에도 의견차이는 많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귀화의 길은 열어두데 조선족에 대한 동포비자는 없애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법무부가 본다면 제발 참고하길)
12년째 중국 거주하고 있고 주변에도 조선족 많습니다. 제가 12년째 살면서 정리한 바로는 조선족은 한국말을 잘하는 중국인으로 보면 정확합니다. 조선족이라서 한국말을 잘해서 한국인이라고 생각하면 절대 오산입니다. 사상,생각이 완전 다릅니다. 중국인이라고 생각하고 대하고 지내면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만 말 통한다고 한국인으로 생각하면.....
우린 국적이 중국이니 중국인이라고 말하고 다니는겁니다. 피 민족 인종 말고 국적으로 얘기하는거에여. 조선족인걸 뻔히 알면서 중국인이냐 한국인이냐 하는 질문 자체가 유리하다고 생각되고 대답듣고 쟤넨 스스로 본인이 중국인이라고 한다 라고 말하는것 역시 깨지 못했다고 생각돼요. 잘 알고 판단하고 얘기합시다.
@@binny6633 대대수는 한국인들 이용하고 뒷통수치고 앞에서도 대놓고 예의 없게 구는 사람들이 90프로입니다 이건 어떻게 설명하실건가요? 유럽도 보세요 백인들이 나름 문명화 되었다고 강력하게 안하니 매일 이민자들이 폭동을 일으킵니다 한국, 일본인들도 중국사람들이 들어와 범죄일으키고 거짓말하고 사소한 사기치면 당하고 있어요~ 한국인들이 당하면 당했지 뭐 조선족들 괴롭히나요?
@@섬나라에게대륙국가의 조선족은 시진핑을 깔 수는 있고? 그리고 여행 온 처음본 외국인 눈앞에두고 욕하는건 무슨 경우? 조선족은 한족지도자는 끽소리도 못하면서 같은 동포 대통령을 깐다는게 우습다는거다. 분별력도 없어서 저런 무매너를 옹호하네 딱봐도 한국에 긁혀서 한탄이나 하며 사는 노인네구만
한국에선 동포라고 온갖 대우 다 해줬죠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데 일반적인 외국인은 비자받고 일하기도 힘듭니다 취업제한에 비자연장도 힘들고요 근데 조선족들은 비자도 쉽게 내주고 취업제한도 없애줬습니다 근데 돌아온게 있나요? 오히려 한국전쟁 침략미화 동북공정 옹호하는 조선족들까지 있던데 잘해줘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딱히 동남아 중앙아 사람들 보다 일을 잘하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솔직히 이런식이면 정책도 재검토 해야 한다 봅니다
연길 사는 한국 사람입니다. 세상 어디든 다 사람 사는 세상이고 그곳의 문화와 법이 다 다릅니다. 한국인의 눈에서 보면 이상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많겠지만 그것은 단지 우리와 다를 뿐입니다. 나쁜 것이 아니고 다른 것입니다. 단편적인 생각..한국인의 입장에서만 생각하면서 맘에 들지 않는다 나쁘다라고 말하는 것은 생각이 지극히 편협하다고 할 수 있겠죠. 어디에 있던지 그곳의 문화와 관습과 법에 맞추어 살면 그리 불편하지 않습니다. 다만 조선족은 우리와 같은 민족은 맞지만 국적은 중국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고 그중에는 다른 이에게... 특히 한국인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매우 친절하고 좋은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나무만 보고 숲을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한복이 중국것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조선족 전통복장은 한복,조선족은 중국인,그러므로 한복은 중국것이라는 논리로 밀어부치는것이에요 한국문화,조선족문화를 지키는게 아니라 조선족문화를 중국문화에 편입시키는것이고 한한령으로 한국 여행 못가게 연변을 한국대신하게 정책으로 만들어서 그럽니다.
난 그런 주장을 한국에서만 들었고 중국에서는 들어본 적이 없음! 중국이 한복이 중국거라 주장한다는 그 주장은 한국측 주장입니다! 건국이래 중국은 다민족포용정책으로 각 민족이 각자 자기 민족 언어와 학교 풍습을 유지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쳤고 설날이나 각 행사에도 각 민족 대표들이 각 민족의 무용 등 공연을 선보입니다. 조선족도 조상들로부터 유산으로 받은건데… 조선족이 공식성상에서 자기 민족 정체성을 나타내는 한복 입으면 한복이 중국것이 되는것임? 그리고 중국에서 말하는 한汉복과 한국에서 말하는 한韩복은 한자 자체가 완전 달라서 완전 다른 물건을 말하는건데… 그걸 오해하는 사람은 한국인 밖에 없네요! 중국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면 어이없어서 코웃음 지을것임!
이 글 꼭 봐주세요... 전 조선족이지만 진짜 쫑쫑님 맘 이해갑니다...제 주변에 아는 친척형놈이 있는데 한국음식이랑 영상,물건들이랑 프로그램은 그렇게 좋아하면서 한국은 싫다면서 북한좋아하고자빠짐...북한은 쌀밥에 고깃국먹는 잘사는 국가라면서 625전쟁 남침인지 북침인지도 모름ㅋㅋ 심지어 적화통일지지하고 내가 북한비꼬는 영상 보면서 한국좋아하니까 그걸보더나 물건던지며 뺨때림...진짜 조선족이 이래서 문제인거지...심지어 웃긴건 이 형놈은 조선족이라고도 부르기 싫을 정돈데 조선족이 중국에서 사라지고 조선족이 한족으로 통일되도 상관없다며 나는 중국인이라며 그러는데 정작 지는 지 엄빠가 둘다 한국가서 한국기업에서 돈벌고 그돈으로 용돈 받아서 생활하는 백수돼지임...심지어 미제가 만든 인스타 릴스랑 유튜브 영상이랑 쇼츠를 한국인이 만든걸 보면서 도파민 채우는데 중국을 비판하거나 문제점을 이야기는 영상은 채널 관심없음 누름 ㅋㅋㅋ 에휴 이러니까 조선족이 욕먹지 본인은 중국인이라면서 조선족이라는 정체성 따윈 필요없다며 미국한국 겁나싫어함 ㅋㅋㅋㅋㅋㅋ 그렇다고 제가 중국을 싫어하는건 아니지만 제발 조선족들 정신차리길 바람...
지는 한국에서 유행하는 유행어쓰면서 나무보지 말고 숲봐라면서 나보고 우물안 개구리라는데 정작 그말은 자기한테 말해야함...맨날 자기보고싶은것만 보고 북한이 잘사는 국가라고 생각하고 ㅋㅋ 내가 논리적으로 반박하면 똑같이 반박할 생각은 못하고 폭력쓰면서 뺨때리거나 주먹으로 때리면서 욕하기만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돼지놈 ㅋㅋ 진작 북한에서 살아보고싶냐고 하면 싫다하면서 북한의 실체를 누구보다 잘암 ㅋㅋ😂😂😂 중국인들도 싫어하는 북한을 지가 빤다는것부터 말다한거임
심지어 내가 북한이 얼마나 안좋은 국가인지 말하면 걍 쳐 때리면서 폭력쓰는데 논리적으로 반박도 안함 걔는 ㅋㅋ 맨날 지 말이 다 옳다하고 유튜브나 인스타도 지 좋아하는 양지계 영상만 보고 북한아 고깃국에 쌀밥먹는 잘사는 나라라면서 정작 북한실체는 가장 잘알고 거기서 살기싫어함 ㅋㅋㅋ 나보고 우물안 개구리 이러면거 나무를 보지말고 숲을 보라는데 그건 내가 하고싶은 말임 그리고 얘는 몸에 폭력이 절여진 애라서 논리적으로 반박도 못함 ㅋㅋ 조금이라도 하면 형한테 반항한다는둥 깝친다는둥 지가 다 옳다는둥 하면서 말도되지 않는 억까 하면서 때림 얘 주변친구도 대부분 정상은 아니더라 조선족 20대 남자는 매우 주의하시는게 좋음 그냥 야만인임 586 젊음세대라고 생각하심되요
모든 한국의 교포중에 유독 조선족이랑만 트러블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뭘까를 생각해보면 됨. 전 세계에 몇 개 없는 '공산주의' 나라에서 사상과 가치관, 역사를 배워왔기 때문에 유일하게 맞질 않음. 일본 교포, 미국 교포, 아르헨티나 교포 많고 많지만 유독 조선족이랑만 트러블. 문제는 어디에 있을까..?
문제는 너가 역사를 잘 몰라서 잘못 인식하고 있어서 그래. 1. 일본교포는 두가지 그룹이 있다고 본다. 첫번째 그룹: 조센진/조센징(분단전에 일본에 이미 건너간 조선 사람 즉 일본어 그대로 조센진이라고 하지); 두번째 그룹: 1948년 8월 15일 이후 즉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정식으로 정립되고 그 뒤에 에 일본에 이민간 한국 사람들. 즉 다시 말하면 정체성을 이미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정립하고 일본에 이민간 사람들이니 당연히 한국사람일테고. 첫번째 그룹인 조센진은 정말로 자기들이 대한민국 사람이라고 생각할까? 아니면 남북분단전 조선사람이라고 생각할까? 2. 미국교포의 경우는 분단이후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이 정식으로 만들어지고 난 뒤, 즉 한국국민이 미국으로 이민가서 미국교포가 된거야. 아르헨티나 교포도 같은 경우고. 그 외에 요즘은 멕시코에도 한국교포들이 많이 생겨났어. 3. 조선족하고 교려인들은 일본교포 첫번째 그룹과 비슷한 면이 있으나 또 다른면도 없지 않아 있어. 남북분단전에 중앙아세아 쪽으로 강제이송되여간 사람들은 한국사람들이 말그대로 고려인이라고 이름을 부쳐줬어. 즉 민족은 같다고 쳐줬으니 "고려"라는 단어를 써주었겠지. 허나 국적은 한국국적이 아니니 "한국사람" 이라고 불러주진 않았잖아. 중국조선족도 남북한 분단전에 조선사람 즉 일본에서 "조센진 혹은 조센징"으로 불려지는 사람들과 같은 그룹이다. 다만 중국으로 건너갔으니 일본식이 아닌 중국식으로 "조선족"으로 불려진거야. 일본에 사는 조선사람들과는 좀 다른 상황에 처해있었는데 그게 뭐냐면, 일본에서 조선사람들은 그 당시 상황을 보면 일본이 조선반도를 침략했기때문에 반일감정이 있었고 일본으로 건너간 조선사람들은 일본정부와 우호적이지 않았지. 그래서 일본국적을 거부하고 그냥 조센진으로 남아있는거고. 중국에 이주한 조선인은 역사적으로 봤을때 명나라때도 그렇고 청나라때도 그렇고 조선과 중국사이는 관계가 괜찮았어. 그리고 중국인과 조선인사이에 감정도 나쁘지 않았고, 또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대체로 중국으로 이주한 조선사람들에게 우호적이었어. 또 조선족을 56개민족의 하나의 민족으로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받아들였고 중국변경내에서 생활하고 있기때문에 중국국적을 줬어. 소수민족 정책이 대체로 괜찮았기 때문에 중국변경내에서 사는 조선족은 조선어를 배울수 있고 자기 민족의 풍습대로 살수 있었던거야. 중앙아세아쪽으로 강세이동으로 간 고려인들은 이런 환경이 없었기때문에 조선어 혹은 한국어를 거의 못하는거고. 정리해보면, 현재 대한민국에서 사는 한국사람들은 고려인을 고려인이라고 하고 한국사람이라고 불러주진 안았잖아. 고려인들에게 함 물어봐, 이분들도 자기가 "한국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러시아버전으로 "조선사람"이라고 할꺼야 아마. 일본에 조센징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처럼말이야. 조선족도 마찬가지야. 중국국적이고 남북분단전의 정체성을 지닌 즉 중국에서 사는 조선사람 => 조선족. 조선족이 자기가 한국사람이라고 하면(대한민국 국적도 아닌데), 북한한테 미안하잔아. 어쨌든 남북한 사이에서 중립을 유지하면서 양쪽을 다 포옹해야하니까 (중국 만주로 이주할 당시 남북한 분단전에 한반도 남쪽이 고향인 사람들도 있고 한반도 북쪽이 고향이었던 사람들도 있어). 앞으로 남북한이 통일이 되고 나라이름이 정해지면 그때는 공식적으로 그 통일된 한반도 "나라이름"뒤에 "사람"을 살짝 부쳐주면 그것이 세계 여러나라에 다양한 이름으로 널려있는 한민족의 정체성 및 공식이름이 되겠지.
다른 유투버들 보면 연변에 아주 좋은 인상을 주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어디가나 좋은 사람 착한 사람 나쁜사람 악한 사람있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맑으면 어디서나 항상 좋은 세상만 구경하게 됩니다. 쫑쫑걸음님 세상은 어떤 입장 ,보는 시점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름답습니다. 세상을 도량있게 넓고 맑은 비단 같은 마음으로 살아보세요.
한국에 거주 중인 중국동포입니다. 어느 지역에나 착한 사람 이상한 사람 있듯 ’조선족‘도 그렇다고 생각하시고 근거없는 댓글에 상처받지 마시길 바랍니다(주워들은 얘기를 뇌를 거치지 않고 무식하게 내뱉는 사람들임). 연변에만 있으면 올바른 역사를 알 수 없는 것은 사실이에요. 같은 민족이 뿔뿔이 흩어져, 제대로 된 역사를 모른채 서로 삿대질하는 현실이 늘 안타깝네요ㅠㅠ 반면에 우리 민족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 정체성이 뚜렷한 중국동포 청년들도 많으니 서로의 배경을 알아가려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미디어를 통한 ‘조선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너무 강한데 실제로 안그래요^^ 편견은 시야를 더 좁게 만든다는 점!! (같은 중국동포라도 이미지 깎아먹는 동족은 저희도 싫어해요…)
올바른 판단을 가지고 계신 분이네요.대부분의 한국인도 중국동포를 같은 언어를 쓰는 같은 민족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것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우선 조선족 분들은 한국이 북한과 아직도 서로 주적이라는 경계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세계 어느나라 교민들도 한국국적을 포기하고 그나라 국적으로 살아가도 한국말을 한마디도 못하더라도 한국이 모국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그런 의미에서 한국인들과 동질감을 갖거 되지요.반면에 조선족분들은 한국을 조부모들의 고향일 뿐 모국이라는 생각을 갖지않고 있는듯 합니다.그렇다면 한국인들도 그들을 완전한 중국인으로 외국인으로 취급을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요? 또한 조선족분들도 한국에서 해외동포로서 대우 받기를 포기해야지 서운한 감정도 없을 것 입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정체성을 갖고 있는 한국에서 좌경화된 정치인들이나 사회주의 사상을 가진 정책에 지지하고 마치 중국인들이 이웃국가 공산화 만들듯이 행동하면 누가 그들을 반길 수 있나요. 한번은 일본에서 한국말을 하는 조선족을 만나 한민족이라는 반가움에서 "한국분이세요 "하고 물었는데 아주 차갑게 "아뇨 중국인이에요"하는 대답을 듣고 싸늘한 전율을 느낀적이 있습니다. 적어도 이런 경우에는 중국 국적인데 조선족입니다 또는 중국교포라고 표현을 했으면 그렇게 싸아 한 분위기는 안되어쓸텐데요.
영면을 못하죠.. 같은 민족끼리 갈라서기를 하니 모순이고 문제인거죠.. 윤동주시인이 연변용정출신이면 중국입장에서는 자기의 땅에서 태어났으니 자기사람이라 생각하고 한국은 한민족이니 자기 사람이라 생각하는거죠.. 민족이 일심동체여야 되는데 그러지 못하다는게 너무 안타까울뿐입니다..
조선족은 조선학교에서 북한과 똑같은 교육을 받았기에 6.25전쟁을 북침이라고 함. 나는연변에 민속촌이 있는 것을 영상으로 보면서 별로 안좋게 생각 하네요. 중국이 조선족 문화, 음식이 중국 문화라고 우기기 때문에 민속촌 모습도 자신들 것이라 생각할것이 뻔함! 어느 나라나 호불호 인간들이 있기는 하지만 한국인은 거의 99.9% 남의 문화와 우리 문화를 구분 할줄 압니다. 그래서 조선족의 조상은 한국인 일수 있지만, 지금은 중국인이 맞습니다. 나의 선조가 중국인이였지만 현재 한국인이라 자부하는 것처럼... 20년전 중국에는 그나마 중국인이 순진한 면이 있었지만, 지금은 너무 발전한 나머지 남의 좋은 것을 너무 탐내고 있음. 정신은 발전을 따라가지 못함. 조선족들 쫑쫑걸음님께 욕할거면 한국도 오지 마소! 한국서 돈 벌어서 한족들보다 잘 살게 되니깐 싸가지들이 없네!
친할머니쪽 친척 누나가 조선족이었는데요. 우리 할머니 족보 덕분에 형제들이랑 다 귀화해서 살고계시는데 우리나라에서 한국에 돌아오려는 조선족을 안 받아주는게 마음아팠습니다.. 너무 좋은 친척들인데 말이죠ㅠㅠ 고생고생 끝에 흥신소로 큰돈들여서 우리 찾지 못했다면 그 일가족도 중국에서 고생하고 살다가 끝났을거에요 그 친척들 인정많고 너무 열정있고 좋은 똑같은 한국인이에요 할아버지세대때 한국에 못 돌아와서 그렇게 된거아닌가요..
저는 중국 항저우 이우에서 한국업체 책임자로 10여년 근무를 한 자로써 동포라 하는 조선족을 직원으로 채용했어는데 그들의, 속마음은 자기들은 한국인이 아니라 대국 중궈런이라고 100이면100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한국인들을 이용할뿐이라고 합니다.그순간 저는 소스라치게 늘랬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말하는 한국말 할 하는 중국인일 뿐이라 생각이된다. 그들은 한국인이 아닌 중국인이다.
@@Ji-lieQuan 조선족 대표 이번에 공산당 입당 실패했다며? 본국인 중국에선 너흴 자국민 취급 안해주고, 한국에선 버러지 기생충들이라고 무시하지? 뿌리도 없고, 그나마 운 좋게 한국말 할줄 알아서 기어들어와 발전한 한국사회에 무임승차해서 사는 너희들이 난 불쌍하다. 힘내라.
스스로 아니라는데 제발 그만 합시다. 아마 중국에서도 비주류 한국에서도 비주류 미국이나 세계 어딜 가도 정체성이 없는 조선족 국적도 편한대로 중국인도 하다 한국사람이라고도 하다 조선족이라고도 하는 그냥 경제적 이득만 따져서 오로지 현실적 이익만으로 살아가는 부류로 그냥 끝입니다.
연변사람인데 용정사람이고 어렷을 때 부터 한복이라고 듣고 자랐습니다.조선옷인데 왜 한복이라고 부를까라고 어릴적에 궁금할 정도로 조선족이라면 다 한복이라고 불렀습니다.그런데 우리민족복장을 한복이라고 부르는데 댓글이 한복이라고 부른다고 쌍욕을 하니 나도 너무 당황스럽습니다. 머리속에는 의문이 가시지 않습니다. 왜,왜,왜 혹시 요즘 20대들이 한족화 되어서 그런가?어쨋든 56:45 너무 이해가 안 가고 미칠 노릇인데 이 분도 얼마나 당황스럽겠는가,나는 조선족 3세 ,81년생인데, 4세는 완전히 조선민족이 아니네
'한복'이라는 명칭이 생긴게 1800년대 후반 조선말 개항이 되면서, 서양옷이 들어오기 시작하니까, 조선옷이랑 서양옷을 구분하기 위해서 우리옷을 한복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던 거예요. 19세기후반부터 한민족 모두가 부르던 말이니까 조선족들도 썼던게 당연하죠. 한(韓)이라는건 옛날 7세기 이전 삼국시대에 삼한(三韓)이라고 불렀던 데서 따온 거고요. 조선 고종이 1897년에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1910년에 일본에 강제병합된 후에, 1919년 조선인들이 합력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세워졌고요. 1945년 해방 후에 통일정부를 세우고자 했으나, 한반도 전체가 소련과 미국의 기싸움에 휘말리는 바람에 통일정부를 못 세우고, 북쪽에서 세력잡은 김일성은 이미 소련의 사주를 받고있었기 때문에, 남쪽만이라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뒤를 계승하는 정부를 만들자 해서 그게 '대한민국'이고 줄여서 '한국'입니다. 한韓민족 이라는게 갑자기 나온 단어가 아니구, 한복도 옛날에 우리가 나눠지기 이전부터 불린 단어예요.^^
북한 인민들이 주체사상에 세뇌당한 것처럼 선족이들도 중화사상에 세뇌당해서 상식이 통하지 않음.. 우리나라 사람 200만 명이 프랑스에 귀화하면 우리나라 문화가 프랑스 꺼고, 우리나라에 러시아인 200만이 귀화를 하면 러시아 문화가 한국께 된다는 논리인데 이런 말도 안 되는 억지가 통하는 게 중국임. 게
@@faustisfaust5339 한국인들 알사람들 다 알아 반대로 이런건 모르지? 대학입시 가산점 없어지는 추세 그런건 한국에도 농어촌특별전형으로 잘만있음 소수민족 둘째는 산아제한하는 중국이 이상한거지 그게 특혜니? 그외 생활보조금은 웃음만 나오네 그 이상의 생활보조 사회복지서비스 중국보다 수십년먼저 한국에 있었단다. 과연 어버이 중국이 잘 키워져서 인구 절반이상이 해외 떠돌아다니게 만들었구나 주장은 조선족 부주장 한족 또는 그 반대 시작부터 현재까지 한족들 손바닥아래서 모든 정책 지방자치 부분하나하나 한족들 입맛에 맞게 제약받고 거기에 길들여지고 한족조차 조선족 못믿어서 당서기급 안만들지 중국에서 조선족이 살아남는 방법은 철저하게 한족에 매달리고 친중이 되는것일뿐 한국의 경우 조선족들 위해 f4비자 신설해서 한국에서 2년만 별탈없이 거주하면 바로 영주권취득가능하게 해줘 2년만에 영주권 신청가능한 국가가 세상에 얼마나 될까? 지금은 조선문화가 아니라 한중수교이후 한국문화 배워가서 창업하고 은근슬쩍 조선족문화라는식으로 한족들한테 팔아먹고 이상한 자부심인지 세뇌인지 자신들이 한반도 주체민족보다 조선의 얼을 잘 보존하고 지키고 있다고 단체로 착각하고 지내는데 조선족이 배우는 조선글 다 한족이 검수하고 한족이 통과시켜서 배우는건 아세요? 쉽게 말해보면 님들이 좋아하는 친일파 이야기로 들면 일본인들이 조선력사 가르치고 일본인들 입맛대로 통과댄 검증 따라서 조선글 조선력사 배우는게 님들임. 이제는 중국당국 정책에 따라 중국어위주 간판달게하고 조선글도 없어지고 그렇게 사라져가는데 열심히 정신승리하면서 좋아하세요
곧 10만 구독 가즈아~쫑쫑님 화이팅! 매번보면 느끼지만 진짜 영상 편집 프로급입니다 . 컷편집 하는거 보면 알지요 저도 영상관련업을 예전에 해봐서 ^^ 중국 조선족분들은 한국에 정치에 대해 비판할수있으나.편향된 시각으로 한쪽만 비판하면 안됩니다.중국 지도자 시진핑주석을 비판할수있는분은 자유롭게 비판하세요.(중국에서는 아마 못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언어 한글(조선글)을 공부하고 후세들에 교육 전파 해야합니다. 가슴속에 늘 조상의 모국은 한국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10년 지나면 조선족들이 중국화되여 민족이 말살 한족에 융화된다고 걱정하는 조선족 분들도 많은 걸로압니다. 우리글과 우리민족의 예법과 전통 한복의상을 외곡 변형 시켜 장사하거나 입지말아야합니다 . 그리고 김치는 100% 우리 민족의 고유 식품입니다. 조상의 고향이 북조선이라면 북조선이 모국이라는분도 있을겁니다. 이해합니다 .그러나 한국 사람 앞에서 북한을 찬양 자랑 정치 옹호하는 분들은 자제 부탁합니다 . 끝으로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 사시는 교포들처럼 한국에 대한 애정이있다면 걱정해주고 도움을 주고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더많은 한국인들이 연변. 심양. 용정 단둥 하얼빈등 동북지방에 많은 한국인들이 여행을 할것입니다 . 조선족 자부심 민족 정체성을 절때 잊으시면 안됩니다. 언젠가는 대한민국 주도로 한반도 통일이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연변조선족자치주 간판 글자 사용 규칙: 중국어(한자漢字)와 조선어(한글)를 병기해야 하며 정부기관, 주요 시설(병원, 상점, 식당 등)은 반시 병기해야... 예전에는 조선어 명칭을 윗쪽 또는 왼쪽 또는 크게, 중국어 명칭을 아래쪽 또는 오른쪽 또는 작게 써야 하는데 최근에는 한중 역사 논쟁과 중화사상 고취로 정부의 규칙 변경으로 위치가 역전되었습니다.
@@권영-u6y 조선족 대표 이번에 공산당 입당 실패했다며? 본국인 중국에선 너흴 자국민 취급 안해주고, 한국에선 버러지 기생충들이라고 무시하지? 뿌리도 없고, 그나마 운 좋게 한국말 할줄 알아서 기어들어와 발전한 한국사회에 무임승차해서 사는 너희들이 난 불쌍하다. 힘내라.
같은 민족이라기엔 너무 오래 떨어져 나간 아프게 남은 비극사지요. 다만 그들을 같은 국민으로 받아 들이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 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현시점에서 북한을 기성세대들과 헌법에서 명시 해왔던 것 처럼 같은 나라라고 할수 있고 같은 국민으로 볼수 있느냐는 문제와 보다 약한 고리라고 생각합니다. 우린 순진하고 우리가 바라는데로의 착각속에 사는 걸지도 모릅니다. 어떤 조선족이 말하더군요. 미국사는 같은 민족을 미국교포라 부르는 것 처럼 중국사는 교포라고 스스로를 정의하더라구요. 그말이 맞고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당기간 정치권에서 너무나도 사악한 의도로 악용해서 무장해제 시키게 하고 견제하지 못하도록 가스라이팅 당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gefullte9185 한족은 중국에 대한 통제력을 잃지 않았다고 말해야 한다. 몽골 제국 시대 건국 수상도 한족, 공식 문자, 제도도 한족에서 나온 것이다! 아리불형 반한족이 북한족의 지원을 받아 쿠빌라이가 공식 언어, 문화, 제도, 문자를 모두 한족의 원제국으로 만들어 몽골 제국과 송제국을 소멸시켰다! 청제 국군은 한족 팔기, 몽골 팔기, 여진팔기가 주도하고, 정부는 완전히 한족에서 왔다! 이 밖에 어떤 조대든 당대, 한대, 주대, 상대는 모두 완전한 한족 지상주의로 유목부족이든 다른 아시아 국가든 한족의 노예일 뿐이다! 특히 인제 제도가 폐지되기 전에 외국인들은 한족 사고에서 그렇지 않았다
저의 생각은 북한과 일부중국조선족사람들은 전통은 조선에서 왔다고 생각하는데 한국의 모든 전통문화는 한국이란 "한"자가 들어있는데서 문화적 입장차이가 난다고 봅니다. 그쪽에서는 아직 한국이란 "한"자를 완전 받아들이지 안았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분열로 생긴문제 인것같네요.
한 을 못 받아들인다는건 결국 역사교육의 부재 때문이네요... 한(韓)이라는건 옛날 7세기 이전 삼국시대 전부터 삼한(三韓)이라고 불렀던 데서 따온 건데.. 조선 고종이 1897년에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1910년에 일본에 강제병합된 후에, 1919년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세워지고. 그를 계승하는 정부를 만들자 해서 그게 '대한민국'이고 줄여서 '한국'인건데.. 한韓민족 이라는게 갑자기 나온 단어가 아니구, 한복도 옛날에 우리가 나눠지기 이전 19세기 말부터 불린 단어인데, 그걸 모르고 조선 이라는 국호만 고집하니까 한(韓)이 낯설지.
조선족 중에도 한족하고 결혼한 혼혈조선족이 많습니다. 그 분들 정체성은 한족 그러니까 중국과 전혀 다를게 없습니다. 한국이 혈연중에 동포다 하면 무조건 동포로 인식하고 판단하는것부터 한국이 무른거라 생각해요. 세상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고 순수한 사람들만 있는게 아니거든요. 그리고 조선족 대부분은 민족사를 따로 배우지 않습니다. 중국 바이두 백과에 나오는 차오센주의 정의. 조선반도의 주체민족. 즉, 자신들이 조선반도의 현지 사람들보다 원형 조선을 더 잘 간직하고 중심이다는 숱한 세월동안 외지에서 살아남기위해 민족적 자부심과 자존심을 키우는방법이 그렇게 삐뚤어지게 형성된거라 생각해요. 이미 자신들의 의식주 모든 양식 생활방식 문화 식습관 전부 중국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중국에 관리감독하에 형성됐고 중국인의 최종판단과 중국과 혼합해서 형성되었다는 생각은 자연스러운것이니 불편하게 생각하지말고 받아들였으면 좋겠어요. 윤동주는 룡정에서 출생했을뿐 주된 활동지는 조선반도였고 그의 작품 전부가 조선말로 쓰였고 조선반도에서 활동하던 시기에 세워졌죠. 시인의 대표적 시인 별 혜는 밤에서는 중국을 이국(다른나라)라고 직접 표현했죠. 윤동주를 중국인으로 만드려한다면 그 진행과정에서 중국이 생각하는 위인과의 괴리감 때문에 막히는게 한두개가 아닐텐데... 어떻게 포장해놨는지 소개문구 보러 가봐야겠어요 궁금하네요
지금 조선족..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 아버지,어머니 세대까지는 그나마 동포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 분들의 할아버지나, 아버지 세대가 북한이나 우리나라가 고향인 분들이 많고 본관이 어디고. 몇 대손이고.. 이런걸 기억하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근데 mz세대는 완전히 다르죠. 부모님이 한국으로 돈벌러 가거나 갔었던 분들이 많고..그래서 그런지 가정교육 자체가 부족한 느낌? 이고.. 동포갬성? 그런거 없고 그냥 조선족 말하는 중국인.
조선족 문화 자체가 거친 거 같아요. 조선족 보면 처음부터 소리 지르거나, 아니면 처음에는 평범하게 말하다가 자기 뜻대로 안되면 또 바로 소리 질러요. 이렇게 하면서 서로 맞춰 가는 거 같더라고요. 이런 문화여서 그런지, 조선족은 딱 두종류에 인간밖에 없어요. 신경질 부리는 사람과 신경질 안부리는 사람. 신경질 부리는 사람은 한없이 신경질 부리고, 신경질 안 부리는 사람은 부처 같고 그러더라고요. 우리 기준에서 양극단에 있는 사람이, 조선족은 대다수를 차지한다고 보면 됩니다.
일본에서 사는 조선족 동포입니다.연변사람도 사람나름입니다.한국말 잘하는 중국사람인것도 맞구요.나름 한국후예로써 자부심을 가지고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저의 아버지는 연변에서 태여나 60살까지 연변에서 살면서 나름 공산당에도 가입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한국에 갈수 있다는 희망으로 사셨고 저희들한테도 별도로 고구려 발해 고려역사를 가르쳤어요.드넓은 땅을 가졌던 광개토왕을 가장 좋아하셨고 세종대왕을 존경했어요.죽어도 일본사위 한족사위는 안본다는 꼰대구요.그렇게 한국을 좋아했지만 결국 한국사기군한테 된통당하고 가세가 기울고 배신감에 쩔어하셨어요.그모습에 저도 한국아닌 일본귀화을 한 영향이 많구요.어쩌면 한국분들도 조선족한테 안좋은 감정이 있으신 분이 많으신것 같은데 어쩌면 6.25같은 역사적 배경이 그런데 일조했죠.연변사람이 왜 재일교포보다 더 중국화됐냐를 일본와서 조금 이해됐는데 역사적으로 연변사람들은 태여나서 선택권없이 중국국적으로 중국내에서 조선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은적은 없어요.그러니 중국에 대한 반감도 없어요.반면 재일교포들은 애들한테 학교에서 한국피가 흐른다는걸 말하지 말라고 부모한테 교육받을 정도도 심한 차별을 받았으니 당연히 한국네 대한 향수가 연뱌사람보다 높은거 같아요.그점이 한국분들이 마음에 안드는 부분일텐데 지금이야 한국이 잘살아서 그렇지 예전에서는 해외동포를 챙길 여력니 없었으니 해외동포들이 각자도생하다보니 어쩌면 본인이 살아온 환경조건에 따라 한국에 대한 인식이 다른건 어쩔수 없죠.
이 모든게 작은서울 이라는 표현 하나때문에 촉발됐다는게 웃기지도 않네요 얼마나 그릇이 작은지 완전 소인배들이네.. 솔직히 어이없어서 황당해서 웃음만나옴. 영상 보니 비추가 10분의 1비율로 평소영상보다 많네요. 참 신기해요. 자기들은 윤동주생가 하나 조선인애국시인 단어바꾸는것조차 배려하려 하지않으면서 소질낮은애들인지 별 갓잖은 단어 하나에 광적으로 과몰입해서 비추테러하고 수준떨어지게 협박하고 정말 이 사람들은 왜 이럴까요? 이런데 한국인이 경계안하는게 이상한거 아닌가요? 더 웃긴건 정작 중국에서는 연변을 한국대체 관광지로 이용하고 있다는겁니다. 한국하고 엮이기 싫으면 철저하게 분리하던가 그것도 아니고 한중수교 이후 한국에서 자생된 한국식 식문화까지 중국 돌아간 조선족들 중에 은근슬쩍 한식당이 아니라 조선족식당 조선족 자영업으로 창업해서 이용해먹는거 아세요? 많이들 들려오는데 그 사람들 한중 분리된 이후 문화에도 한국문화라고 안써놓는데도 많습니다. 이렇게 동북공정에 이어 은근슬쩍 현대 한국문화도 마치 예전부터 있던 공유하는 조선족 문화인것마냥 이용해먹는거죠 왜냐 돈이 되니까 한국 써먹어야되니까 이런데 한국인들이 이상할걸까요? 저번 동계올림픽때도 한국식 개량한복을 입어서 문제된거죠 이 사람들 계속 이래요 음흉한지 계산적인지 은근슬쩍 경계 허문답시고 이용해먹는다니까요 그렇게 문화전유하면서 한국에는 배타적이게 굴죠 이렇게 시덥잖은걸로 테러나 하지
China not only has Koreans, but also Russians, Dais, Uyghurs, Mongolians, and Tibetans. The places where every ethnic minority live are tourist attractions for the Chinese people. Stop thinking of yourself as the most special. China There are not only Yanbian, but also Russian-style streets, the Tibetan Potala Palace, the Dai temples, and the Mongolian yurts. Why are the co-owners of other cultures not angry? Are only Koreans angry? The cultures of Dai and Thailand are very similar. They have the same festivals, the Water Splashing Festival, and similar temples. I have never seen Thai people angry because China is a country with many neighboring countries, so China has a lot of cultural fusion, especially In the border area, South Korea has no other neighbors except China. You cannot understand China’s situation.
Xishuangbanna in Yunnan is called "Little Thailand" because Yunnan is very close to Southeast Asia, so they have similar cultures. "Little Thailand" is just a promotional tool for the tourism industry. I have never seen Thai people angry. Why are only Koreans stingy? ? Similar culture does not mean plagiarism from each other. It doesn't even have anything to do with plagiarism. It's just because you are in the same area, so the culture and language are similar. This is the result of thousands of years of cultural integration. Koreans have no right to be arrogant towards the Koreans in Yanbian, because your cultures were born at the same time and merged with each other. Yanbian is called Little Seoul just because Yanbian is too small, not because Yanbian copied South Korea
다음 영상부터는 🇰🇵 북한 관련 영상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북한 관련 영상이라니 기대됩니다..!
남 양 으로 가주세요
형고향 가는거야??😂😂😂
현기증 나니까 후딱 올려줘여 😂
기대됩니다❤
조선족인데 저는한국분들 너무좋습니다 한국에있을대 도움을많니받았습니다...조선족들 댓글싱경쓰지마세요 ...유튜브 대박나세요~~
@@lIlllIlllIlllll굿
@@连花蒋 감사합니다~
형 순식간에 10만 되셨어요
알고리즘 어쩌다가 떠서 몰아보기 다 봤어요
10만 축하드립니다
您好,JJ!看了您的视频,我很喜欢,为您点赞!我同意您的很多观点,作为youtuber,您是少数具有正确的世界观且敢于直面问题的人,我很佩服。不论哪个国家,哪个民族,什么朝代,什么社会制度里,都会有好人和不好的人。中国人、韩国人,汉族、朝鲜族(或者同胞)也一样。对于那些留言辱骂、恐吓您的人,请无视。
안녕하세요, JJ! 선생님의 영상을 보았고 너무 마음에 들어요. 응원합니다(좋아요! 누르고 가요). 유튜버로써 선생님은 정확한 세계관과 문제에 정확히 직면하는 용기를 갖고 계시는 보기 드문 분이십니다. 존경합니다.
어떤 국가이든, 어느 민족이든, 또 어느 시대나 어떤 사회제도에서나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은 존재합니다. 중국사람, 한국사람, 한족, 조선족(또는 동포) 모두 예외가 아닙니다.
특정 루머나 욕설 그리고 협박을 하는 사람들은 그냥 무시해주십시오.
@wangcharles5151님, 좋은 댓글 고맙습니다.
이 유튜버님이 중국어를 모르신다고 해서 제가 번역해봤습니다.
선생님의 좋은 뜻과 진심어린 응원이 "쫑쫑걸음"님에게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주신 @wangcharles5151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저도 언제 연변에 가보고 싶어요.
칭다오에서 무역일을 8년동안하면서 느낀점은.. 그냥 조선족은 한국에 관심을 안가지고, 중국인으로써 살고 한국인으로 만나는게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끝이 안나는 싸움인데. 중국에서 가르치는 역사가 그렇다면 그렇게 믿으시고 한국의 정치와 경제, 한중관계에 대해 그냥 나라와 나라의 민족으로써 대하는 시대가 오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한국에 사시기로 했다면 한국의 역사를 배우는게 맞습니다. 귀화한 조선족과 동포비자로 유지하는 조선족간에도 의견차이는 많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귀화의 길은 열어두데 조선족에 대한 동포비자는 없애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법무부가 본다면 제발 참고하길)
옳으신 말씀입니다
가짜조선족을 만나싯군요
연변 20년전갔을때 거의 거지촌이었는데... 그때는
한국사람이라면 다가와서 얼마나 친절하게 대해주었는지 .....
@@denis-kp5sc 조선거지?
@@yhyg24 긁혔냐
12년째 중국 거주하고 있고 주변에도 조선족 많습니다.
제가 12년째 살면서 정리한 바로는 조선족은 한국말을 잘하는 중국인으로 보면 정확합니다.
조선족이라서 한국말을 잘해서 한국인이라고 생각하면 절대 오산입니다. 사상,생각이 완전 다릅니다.
중국인이라고 생각하고 대하고 지내면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만 말 통한다고 한국인으로 생각하면.....
말만 통하는 중국인이게 정답인듯요.
중국에 왜갔니
@@lucaskim8061 국적이 중국이면 중국인이다 중국조선족이다 한국인과 같은민족이지만 한국인이아니다
@@casijo8687 조선족들은 주권이없는한국인들이 미국에이용돼서 이간질해대는 썩어빠진정치에 관심이없다 공산당이던 국민당이던 신경꺼라
@@casijo8687 국적이 중국이니까 당연중국 조선족이다 한국인들은 미국에 쇠뇌돼서 70년동안 미국식미지노예가됐냐 북한은 인권은없지만 외국군이없는 주권국가고 식민지는아니다
저도 동포비자는 없애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제가 만난 연변 동포는 자신을 중국인으로 생각해요. 우리는 동포라고 여기지만 그들은 전혀 그런 생각 없구요, 그냥 혜택만 챙길뿐이었어요.
우린 국적이 중국이니 중국인이라고 말하고 다니는겁니다. 피 민족 인종 말고 국적으로 얘기하는거에여. 조선족인걸 뻔히 알면서 중국인이냐 한국인이냐 하는 질문 자체가 유리하다고 생각되고 대답듣고 쟤넨 스스로 본인이 중국인이라고 한다 라고 말하는것 역시 깨지 못했다고 생각돼요. 잘 알고 판단하고 얘기합시다.
@@binny6633 대대수는 한국인들 이용하고 뒷통수치고 앞에서도 대놓고 예의 없게 구는 사람들이 90프로입니다 이건 어떻게 설명하실건가요?
유럽도 보세요 백인들이 나름 문명화 되었다고 강력하게 안하니 매일 이민자들이 폭동을 일으킵니다
한국, 일본인들도 중국사람들이 들어와 범죄일으키고 거짓말하고 사소한 사기치면 당하고 있어요~
한국인들이 당하면 당했지 뭐 조선족들 괴롭히나요?
제가 20년전에 한국에 갓엇는데요 저도 똑같이 355님처럼 동포대접 못받앗어요~~ ㅋㅋ 동포라고 인정안해주더라고요 ~~
얼빤한
조선족을 동포라는개념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그저 한국말할줄아는 중국인일뿐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여타 다른
국적사람들과의 처우를 똑같이
하길바란다
남북통일되고,동북3성이 어지될찌 모르지만,
그때가면 조선족은 설자리가
마땅치 않을것이다
쫑쫑님것 한번 보기 시작해서 정주행 하고 있는데 멈출수가 없네요 쫑뽕님 너무 매력있음!
마자요 저도 계속 찾아보게 되네요 쫑쫑님 유익한 영상 조아요
조선족 우리동포가 아닙니다. 6.25때 쾡가리들고 왔다는 글 많이 봤습니다. 중국여행하는분들 배낭여행하는분들 위험한 중국 왜 가는지 모르겠습니다.조심조심 여행 안전하게 하세요
조셍징
그때 배치로 전쟁 안 나가면 모태동한테 죽습니다.
@@dameiQUAN ㅋㅋㅋㅋㅋ
@@BanzaiJapanEmpire 쪼빠리 ㅋㅋ
@@NOVITA_Tv 조선족이 동포가 아니다,,, 한심하군 배 아프시면 중국 조선인 역사 배우시던가 아니면 항미원조 즉 6. 25전쟁을 다시 배우시오 왜서 항미원조에 조산인이 참여 했는지를
일본으로 시집간 어머니들편 봤을땐 그들이 우리 교포이고 눈물을 흘리면서 까지 반가워하고 하나라도 더 챙겨주고 교통안좋다고 바래다 주고 그랬는데 ..버릇없이 남의 나라 대통령 까고 한국에 일한땐 동포라며 돈 벌고 돌아가선 욕이나 해대고..한국말을 하는 중국인 맞네요.
내로남불이 오지네. 지네들은 시진핑을 까면서 중국은 윤석열을 까면 안됨? ㅋㅋㅋ
@@섬나라에게대륙국가의일면식도 없는 여행객한테 타국 대통령 쌍욕하는 건 정상인이 할 행동은 아님.
@@섬나라에게대륙국가의 조선족은 시진핑을 깔 수는 있고? 그리고 여행 온 처음본 외국인 눈앞에두고 욕하는건 무슨 경우? 조선족은 한족지도자는 끽소리도 못하면서 같은 동포 대통령을 깐다는게 우습다는거다. 분별력도 없어서 저런 무매너를 옹호하네 딱봐도 한국에 긁혀서 한탄이나 하며 사는 노인네구만
@@섬나라에게대륙국가의연변족 부들대는거 보소 난징대축제 마려웠냐?
@@nanjing_festival
관동대축제 마려웠는데?
“조센징이 우물에 독 탓다”
안녕하세요 일본사는 조선족 92년생 아줌마입니다. 연변을 찾아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안좋은일들 이상한 댓글을 쓴 조선족들은 잊으시고 앞으로 유트브도 대박나세요🎉
92년생이면 애기다 애기☺️😚
국적이 한중일 다있네 허허...
^^
92년생은 아줌마 아닌데요
@@fflglr-ur2pd ㅎㅎ
저희 고향 연변으로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재밌게 봤어요
응원합니다 👍
욕하시는분들 무시하시고 좋은추억만 갖고 가길 바랍니다 ^^
참 동포
한국에선 동포라고 온갖 대우 다 해줬죠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데 일반적인 외국인은 비자받고 일하기도 힘듭니다 취업제한에 비자연장도 힘들고요 근데 조선족들은 비자도 쉽게 내주고 취업제한도 없애줬습니다 근데 돌아온게 있나요? 오히려 한국전쟁 침략미화 동북공정 옹호하는 조선족들까지 있던데 잘해줘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딱히 동남아 중앙아 사람들 보다 일을 잘하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솔직히 이런식이면 정책도 재검토 해야 한다 봅니다
ㅋㅋ 그럼 한국은 조선족을 적은노임을로 언어교육시킬 필요없이 일시켜먹엇는데 뭐니들만 퍼준척이니 ?
어느민족이나 나뿐사람은 다소 얼마있습니다,맹인 코끼리 만지는 소리
@@zoa98우리나라에서 일하겠다는 동남아 중앙아 젊은 인력이 넘치는데 늙은 조선족 써주면 퍼준거지ㅋㅋㅋ
@@zoa98애는 지들이 비싼 줄 아네ㅋㅋㅋ 니넨 그냥 쓰고 버리는 일회용 소모품이야 주제 좀 알그라ㅋㅋ
@@이름성-n9q6v ㅋㅋ 넘치는데 왜 안썻는지 .동포라서 ? 낮은 로임과 언어교육이필요없으니까 조선족을 허용한거잖아 .
댓글로 욕하는 분들 우마오당입니다. 모니터링해서 한국과 분열시키기 위해 이간질 시키는 일을 합니다. 몇 십년째 주의기울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게 있었군요...
그럼 한국에 사는 사람들은 아니고 중국거주인데 한국 유튜브에 악플을 다는 거군요?
아니면 한국에 있는데 한국에 대한 악플을 다는 사람이거나요?
@@rcabcrc 간첩질을 한다는 말입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말은 아닐텐데..
이상한 댓 자꾸 쓰니까 제목 매운거봐라 진짜 욕한인간들 반성해라 ㄹㅇ
자기나라 시진핑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 못하면서( 한마디라도 비판하는순간 잡혀감)
남의 나라 대통령은 개xx 라는 거친욕을 그냥 서슴없이 하는 조선족을 보고 있잖니
왜 사람들이 조선족을 멀리하고 욕하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기 시작함
你们韩国不尊重别人 好意思说😅
@@tianlezheng6829수용소 만들어서 강제노동 시키는 니들만 하겠음?
미친늠@@tianlezheng6829
@@tianlezheng6829너희들이 존중받을만한 행동과 태도를 보여야 존중을해주지.. 존중받을 가치도없는곳에 존중을 왜해줘야함?ㅋㅋ
@@tianlezheng6829쭉 그렇게 부끄러움을 모른채 사시길 바랍니다.
연길 사는 한국 사람입니다. 세상 어디든 다 사람 사는 세상이고 그곳의 문화와 법이 다 다릅니다. 한국인의 눈에서 보면 이상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많겠지만 그것은 단지 우리와 다를 뿐입니다. 나쁜 것이 아니고 다른 것입니다. 단편적인 생각..한국인의 입장에서만 생각하면서 맘에 들지 않는다 나쁘다라고 말하는 것은 생각이 지극히 편협하다고 할 수 있겠죠. 어디에 있던지 그곳의 문화와 관습과 법에 맞추어 살면 그리 불편하지 않습니다. 다만 조선족은 우리와 같은 민족은 맞지만 국적은 중국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고 그중에는 다른 이에게... 특히 한국인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매우 친절하고 좋은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나무만 보고 숲을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것은 인정하나 잘못된 역사교육으로 틀린 것을 우리에게 강요하고 김치, 한복 등 우리 문화를 자국문화로 우기는 중국인앞잡이 노릇을 하는 조선족을 좋게 볼 순 없습니다. 다름은 인정합니다. 틀린 것을 강요하고 우리 것을 뺏으니까 문제예요.
한복이 중국것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조선족 전통복장은 한복,조선족은 중국인,그러므로 한복은 중국것이라는 논리로 밀어부치는것이에요
한국문화,조선족문화를 지키는게 아니라 조선족문화를 중국문화에 편입시키는것이고 한한령으로 한국 여행 못가게 연변을 한국대신하게 정책으로 만들어서 그럽니다.
난 그런 주장을 한국에서만 들었고 중국에서는 들어본 적이 없음!
중국이 한복이 중국거라 주장한다는 그 주장은 한국측 주장입니다!
건국이래 중국은 다민족포용정책으로 각 민족이 각자 자기 민족 언어와 학교 풍습을 유지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쳤고 설날이나 각 행사에도 각 민족 대표들이 각 민족의 무용 등 공연을 선보입니다. 조선족도 조상들로부터 유산으로 받은건데… 조선족이 공식성상에서 자기 민족 정체성을 나타내는 한복 입으면 한복이 중국것이 되는것임?
그리고 중국에서 말하는 한汉복과 한국에서 말하는 한韩복은 한자 자체가 완전 달라서 완전 다른 물건을 말하는건데… 그걸 오해하는 사람은 한국인 밖에 없네요! 중국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면 어이없어서 코웃음 지을것임!
@@meyoung_see그게 왜 중국뉴스에 안나오냐면 공산당이 당연히 조선족들이 보면 화낼테니까 뉴스를 안내는것뿐입니다…중앙당에서는 실제로 조선족문화를 중국문화에 편입시키는 동북공정의 일환임… 본인나라가 자유롭다는 편견을 버리세요 1당 공산당 체제입니다
你们想让中国怎么做?让朝鲜族发扬自己的文化,你们不满,认为被抢夺。不让朝鲜族搞,你们又喊我们压迫朝鲜族,边缘化朝鲜族
@@Baofushehui 머라노
그게 아니라 대부분의 한족은 자신이 과거 아시아 문명의 중심이어서 한복자체가 한족의 복장을 모방해서 만든것이라고 해요. 기모노 한복 모든 옷의 기원이 중국에 있다는 겁니다.
이 글 꼭 봐주세요...
전 조선족이지만 진짜 쫑쫑님 맘 이해갑니다...제 주변에 아는 친척형놈이 있는데 한국음식이랑 영상,물건들이랑 프로그램은 그렇게 좋아하면서 한국은 싫다면서 북한좋아하고자빠짐...북한은 쌀밥에 고깃국먹는 잘사는 국가라면서 625전쟁 남침인지 북침인지도 모름ㅋㅋ 심지어 적화통일지지하고 내가 북한비꼬는 영상 보면서 한국좋아하니까 그걸보더나 물건던지며 뺨때림...진짜 조선족이 이래서 문제인거지...심지어 웃긴건 이 형놈은 조선족이라고도 부르기 싫을 정돈데 조선족이 중국에서 사라지고 조선족이 한족으로 통일되도 상관없다며 나는 중국인이라며 그러는데 정작 지는 지 엄빠가 둘다 한국가서 한국기업에서 돈벌고 그돈으로 용돈 받아서 생활하는 백수돼지임...심지어 미제가 만든 인스타 릴스랑 유튜브 영상이랑 쇼츠를 한국인이 만든걸 보면서 도파민 채우는데 중국을 비판하거나 문제점을 이야기는 영상은 채널 관심없음 누름 ㅋㅋㅋ 에휴 이러니까 조선족이 욕먹지 본인은 중국인이라면서 조선족이라는 정체성 따윈 필요없다며 미국한국 겁나싫어함 ㅋㅋㅋㅋㅋㅋ 그렇다고 제가 중국을 싫어하는건 아니지만 제발 조선족들 정신차리길 바람...
지는 한국에서 유행하는 유행어쓰면서 나무보지 말고 숲봐라면서 나보고 우물안 개구리라는데 정작 그말은 자기한테 말해야함...맨날 자기보고싶은것만 보고 북한이 잘사는 국가라고 생각하고 ㅋㅋ 내가 논리적으로 반박하면 똑같이 반박할 생각은 못하고 폭력쓰면서 뺨때리거나 주먹으로 때리면서 욕하기만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돼지놈 ㅋㅋ 진작 북한에서 살아보고싶냐고 하면 싫다하면서 북한의 실체를 누구보다 잘암 ㅋㅋ😂😂😂 중국인들도 싫어하는 북한을 지가 빤다는것부터 말다한거임
논리적으로 반박 하고싶어도 때리니까 못하는거임 처맞기 싫으니까 ㅋㅋ 몸에 폭력이 베어있음 그냥 😂😂 주변에 같이 지내는 친구들도 대부분 똘 + I임
이게 조선족 20대남자들 수준임
심지어 내가 북한이 얼마나 안좋은 국가인지 말하면 걍 쳐 때리면서 폭력쓰는데 논리적으로 반박도 안함 걔는 ㅋㅋ 맨날 지 말이 다 옳다하고 유튜브나 인스타도 지 좋아하는 양지계 영상만 보고 북한아 고깃국에 쌀밥먹는 잘사는 나라라면서 정작 북한실체는 가장 잘알고 거기서 살기싫어함 ㅋㅋㅋ 나보고 우물안 개구리 이러면거 나무를 보지말고 숲을 보라는데 그건 내가 하고싶은 말임 그리고 얘는 몸에 폭력이 절여진 애라서 논리적으로 반박도 못함 ㅋㅋ 조금이라도 하면 형한테 반항한다는둥 깝친다는둥 지가 다 옳다는둥 하면서 말도되지 않는 억까 하면서 때림 얘 주변친구도 대부분 정상은 아니더라
조선족 20대 남자는 매우 주의하시는게 좋음 그냥 야만인임 586 젊음세대라고 생각하심되요
무식해서 그래요.
유튜브 닉네임까지 노무현드립치면서 저는 조선족이지만..? 진짜 조선족이시면 느그나라에서나 잘사세요 오지랖부리지말고
모든 한국의 교포중에 유독 조선족이랑만 트러블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뭘까를 생각해보면 됨. 전 세계에 몇 개 없는 '공산주의' 나라에서 사상과 가치관, 역사를 배워왔기 때문에 유일하게 맞질 않음. 일본 교포, 미국 교포, 아르헨티나 교포 많고 많지만 유독 조선족이랑만 트러블. 문제는 어디에 있을까..?
중공조선족들은 이미 정신적으로 한족으로 동화가 완료되었기 때문이지. 아직도 그걸 몰라?
문제는 너가 역사를 잘 몰라서 잘못 인식하고 있어서 그래.
1. 일본교포는 두가지 그룹이 있다고 본다. 첫번째 그룹: 조센진/조센징(분단전에 일본에 이미 건너간 조선 사람 즉 일본어 그대로 조센진이라고 하지); 두번째 그룹: 1948년 8월 15일 이후 즉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정식으로 정립되고 그 뒤에 에 일본에 이민간 한국 사람들. 즉 다시 말하면 정체성을 이미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정립하고 일본에 이민간 사람들이니 당연히 한국사람일테고. 첫번째 그룹인 조센진은 정말로 자기들이 대한민국 사람이라고 생각할까? 아니면 남북분단전 조선사람이라고 생각할까?
2. 미국교포의 경우는 분단이후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이 정식으로 만들어지고 난 뒤, 즉 한국국민이 미국으로 이민가서 미국교포가 된거야. 아르헨티나 교포도 같은 경우고. 그 외에 요즘은 멕시코에도 한국교포들이 많이 생겨났어.
3. 조선족하고 교려인들은 일본교포 첫번째 그룹과 비슷한 면이 있으나 또 다른면도 없지 않아 있어. 남북분단전에 중앙아세아 쪽으로 강제이송되여간 사람들은 한국사람들이 말그대로 고려인이라고 이름을 부쳐줬어. 즉 민족은 같다고 쳐줬으니 "고려"라는 단어를 써주었겠지. 허나 국적은 한국국적이 아니니 "한국사람" 이라고 불러주진 않았잖아. 중국조선족도 남북한 분단전에 조선사람 즉 일본에서 "조센진 혹은 조센징"으로 불려지는 사람들과 같은 그룹이다. 다만 중국으로 건너갔으니 일본식이 아닌 중국식으로 "조선족"으로 불려진거야. 일본에 사는 조선사람들과는 좀 다른 상황에 처해있었는데 그게 뭐냐면, 일본에서 조선사람들은 그 당시 상황을 보면 일본이 조선반도를 침략했기때문에 반일감정이 있었고 일본으로 건너간 조선사람들은 일본정부와 우호적이지 않았지. 그래서 일본국적을 거부하고 그냥 조센진으로 남아있는거고. 중국에 이주한 조선인은 역사적으로 봤을때 명나라때도 그렇고 청나라때도 그렇고 조선과 중국사이는 관계가 괜찮았어. 그리고 중국인과 조선인사이에 감정도 나쁘지 않았고, 또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대체로 중국으로 이주한 조선사람들에게 우호적이었어. 또 조선족을 56개민족의 하나의 민족으로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받아들였고 중국변경내에서 생활하고 있기때문에 중국국적을 줬어. 소수민족 정책이 대체로 괜찮았기 때문에 중국변경내에서 사는 조선족은 조선어를 배울수 있고 자기 민족의 풍습대로 살수 있었던거야. 중앙아세아쪽으로 강세이동으로 간 고려인들은 이런 환경이 없었기때문에 조선어 혹은 한국어를 거의 못하는거고.
정리해보면, 현재 대한민국에서 사는 한국사람들은 고려인을 고려인이라고 하고 한국사람이라고 불러주진 안았잖아. 고려인들에게 함 물어봐, 이분들도 자기가 "한국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러시아버전으로 "조선사람"이라고 할꺼야 아마. 일본에 조센징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처럼말이야. 조선족도 마찬가지야. 중국국적이고 남북분단전의 정체성을 지닌 즉 중국에서 사는 조선사람 => 조선족. 조선족이 자기가 한국사람이라고 하면(대한민국 국적도 아닌데), 북한한테 미안하잔아. 어쨌든 남북한 사이에서 중립을 유지하면서 양쪽을 다 포옹해야하니까 (중국 만주로 이주할 당시 남북한 분단전에 한반도 남쪽이 고향인 사람들도 있고 한반도 북쪽이 고향이었던 사람들도 있어). 앞으로 남북한이 통일이 되고 나라이름이 정해지면 그때는 공식적으로 그 통일된 한반도 "나라이름"뒤에 "사람"을 살짝 부쳐주면 그것이 세계 여러나라에 다양한 이름으로 널려있는 한민족의 정체성 및 공식이름이 되겠지.
한반도와 지리적으로 너무 가까워서....
그렇지는 않음 구소련 국가 출신 교포들은 조선족하고는 비교도 안됨
그냥 뭐든 쨩꺠화 되버리면 인간성을 포기하게 되는 듯
@@Khftg 공통점 공산주의 나라네요
[요약]
한민족 동포인 줄 기대하고 연변 갔다가, 조선족 매운맛 보고 흑화한 유튜버
다른 유투버들 보면 연변에 아주 좋은 인상을 주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어디가나 좋은 사람 착한 사람 나쁜사람 악한 사람있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맑으면 어디서나 항상 좋은 세상만 구경하게 됩니다. 쫑쫑걸음님 세상은 어떤 입장 ,보는 시점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름답습니다. 세상을 도량있게 넓고 맑은 비단 같은 마음으로 살아보세요.
@@TY-Luck57 이 유튜버의 경험이 가장 보편적인 조선족에 가깝습니다.
@@TY-Luck57좋은 인상을 주는 조선족 정말 단 한명도 못봤습니다. 한국에 와서 흉악범죄에 제주도 금은방 도둑질에 도박하고 돈 잃었다고 호텔방화에 보이스피싱에 마약유통에 건보료 먹튀에 한국은 투표권도 주고 취업비자 내주고 한국에 와서 못된짓만 골라서 하는지?
@@TY-Luck57 짱깨신가요??
다크쫑쫑 그는 도대체..
한국에 거주 중인 중국동포입니다. 어느 지역에나 착한 사람 이상한 사람 있듯 ’조선족‘도 그렇다고 생각하시고 근거없는 댓글에 상처받지 마시길 바랍니다(주워들은 얘기를 뇌를 거치지 않고 무식하게 내뱉는 사람들임).
연변에만 있으면 올바른 역사를 알 수 없는 것은 사실이에요. 같은 민족이 뿔뿔이 흩어져, 제대로 된 역사를 모른채 서로 삿대질하는 현실이 늘 안타깝네요ㅠㅠ
반면에 우리 민족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 정체성이 뚜렷한 중국동포 청년들도 많으니 서로의 배경을 알아가려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미디어를 통한 ‘조선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너무 강한데 실제로 안그래요^^ 편견은 시야를 더 좁게 만든다는 점!! (같은 중국동포라도 이미지 깎아먹는 동족은 저희도 싫어해요…)
댓글 쓰시는 내용이 마음 씀씀이가 넓으시네요.
이런분들도 계시는구나 글에서 품위 인격이 느껴지내요 배우고 갑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올바른 판단을 가지고 계신 분이네요.대부분의 한국인도 중국동포를 같은 언어를 쓰는 같은 민족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것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우선 조선족 분들은 한국이 북한과 아직도 서로 주적이라는 경계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세계 어느나라 교민들도 한국국적을 포기하고 그나라 국적으로 살아가도 한국말을 한마디도 못하더라도 한국이 모국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그런 의미에서 한국인들과 동질감을 갖거 되지요.반면에 조선족분들은 한국을 조부모들의 고향일 뿐 모국이라는 생각을 갖지않고 있는듯 합니다.그렇다면 한국인들도 그들을 완전한 중국인으로 외국인으로 취급을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요? 또한 조선족분들도 한국에서 해외동포로서 대우 받기를 포기해야지 서운한 감정도 없을 것 입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정체성을 갖고 있는 한국에서 좌경화된 정치인들이나 사회주의 사상을 가진 정책에 지지하고 마치 중국인들이 이웃국가 공산화 만들듯이 행동하면 누가 그들을 반길 수 있나요. 한번은 일본에서 한국말을 하는 조선족을 만나 한민족이라는 반가움에서 "한국분이세요 "하고 물었는데 아주 차갑게 "아뇨 중국인이에요"하는 대답을 듣고 싸늘한 전율을 느낀적이 있습니다. 적어도 이런 경우에는 중국 국적인데 조선족입니다 또는 중국교포라고 표현을 했으면 그렇게 싸아 한 분위기는 안되어쓸텐데요.
조선족 분들 좋은 분들 솔직히 이미 한국인 다 되서 구분 전혀 안됌
겁나게 흥미진진하고
재밋습니다
운영자님 너무 좋은분 같아요
대성하실 겁니다
10만 축하드립니다 항상 매편 잘 보고있어요 좋은영상 항상 고맙습니다 힐링^^
어쩌다 쫑쫑걸음님 영상을 보게 되서, 이제 중독에 빠젔습니다. ㅎㅎ 좋은 영상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동포님 신변 괜찬은지 좀 걱정이 되네요.
영상 잔잔하고 작위적인것도 없고 너무 재밌습니다 ㅎ ㅎ
윤동주시인이 중국사람이란 소릴 들으면 지금도 영면못하실 일이네요ㅠㅜ
영면을 못하죠.. 같은 민족끼리 갈라서기를 하니 모순이고 문제인거죠.. 윤동주시인이 연변용정출신이면 중국입장에서는 자기의 땅에서 태어났으니 자기사람이라 생각하고 한국은 한민족이니 자기 사람이라 생각하는거죠.. 민족이 일심동체여야 되는데 그러지 못하다는게 너무 안타까울뿐입니다..
@@生田目慶介그죠!서로 지들 생각만하이 싸울수밖에 없지요,
@@生田目慶介 뭔소리하는거야 연변용정출신이라 중국사람이면 일제시대 한국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일본사람이냐? 말같지도 않는소리를 하고있네 안타까운게 아니라 개소리야 중국인 이름이 윤동주?ㅋㅋㅋㅋㅋㅋㅋㅋㅋ 뻔뻔해도 정도가 있지
@@ss-fl5xi 쓰잘떼기 없는 소리할거면 꺼져!!
@@生田目慶介연변에서 태어난 한국의 항일운동가라고 소개해야지 국적을 중국으로 바꿔버리는게 딱 일본이 독도 강탈하려는 수준이랑 다를게 없는데요?
조선족은 조선학교에서 북한과 똑같은 교육을 받았기에 6.25전쟁을 북침이라고 함.
나는연변에 민속촌이 있는 것을 영상으로 보면서 별로 안좋게 생각 하네요.
중국이 조선족 문화, 음식이 중국 문화라고 우기기 때문에 민속촌 모습도 자신들 것이라 생각할것이 뻔함!
어느 나라나 호불호 인간들이 있기는 하지만 한국인은 거의 99.9% 남의 문화와 우리 문화를 구분 할줄 압니다.
그래서 조선족의 조상은 한국인 일수 있지만, 지금은 중국인이 맞습니다.
나의 선조가 중국인이였지만 현재 한국인이라 자부하는 것처럼...
20년전 중국에는 그나마 중국인이 순진한 면이 있었지만,
지금은 너무 발전한 나머지 남의 좋은 것을 너무 탐내고 있음.
정신은 발전을 따라가지 못함.
조선족들 쫑쫑걸음님께 욕할거면 한국도 오지 마소!
한국서 돈 벌어서 한족들보다 잘 살게 되니깐 싸가지들이 없네!
지랄하네. 그럼 니네 중국무역두 하지마라
@@Kim-bg7oc이미 해주지도 않는것들이 무역타령은ㅋㅋㅋ
@@Kim-bg7oc니네야말로 자신있으면 반도체 다 끊어봐라 석기시대로 돌아갈테니ㅋㅋㅋㅋ
@@Kim-bg7oc한국 없었음 농민공이나 했을것들이 감히 주제도 모르고 까부네
조선족들도 머 ... 자신들도 조선족 즉 중국인 이라고 대놓고 말하는 상황인걸요 .. 이젠 동족이 아닌 다른나라사람이라고 생각 하면 될거같아요
오늘이 6.25전쟁일네요 조선족이 중공군이 되어 한국을 침략한 날입니다 조선족의 침략을 잊으면 안됩니다
침입이 아니야! 한반도가 식민지화되는 것을 막고 명제국처럼 출병하는 것이다😊다만 아직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남부가 미국 식민지가 되었다.😢
@@知-k3q cha o ni ma
@@知-k3q 김씨 일가의 폭정에 시달리는 북한 사람들이 너무 불쌍하지 않은가?
왜놈들이 조선민족끼리 이간짓하지
@@yhyg24 조선민족같은 소리하네 ㅋㅋㅋ한국의 한민족과 중국의 소수민족 챠오센주가 같냐?
저는흑룡강조선족입니다 연변은못가밨고요 영상너무재미있개밨어요 전10년전에한국서3년살아본적있구요 지금두자주한국가요 저한테한국이라는나라는너무감사한존재입니다 중국서태여나서부터 중국사상교육을밭으면서자라서 그런사상있기마련입니다 저두한국가기전에는그랬어요 지금은아니지만 저이조선족은중국서두 완전중국인이아니구 북한은저상태고 한국가면외국인이고 서러운마음이많습니다 그나마한국이란나라가우리동포들해외동포로인정해줘서 전한국에너무너무감사해요 조선족착한사람더많아요 댓글에상처밭자마세요~~
只有5个韩国人为你点赞吗?呵呵
@@yuwang-rv4xv看看评论时间,时间长的肯定赞多,2周时间有多少人看到他的留言?
친할머니쪽 친척 누나가 조선족이었는데요.
우리 할머니 족보 덕분에 형제들이랑 다 귀화해서 살고계시는데
우리나라에서 한국에 돌아오려는 조선족을 안 받아주는게 마음아팠습니다..
너무 좋은 친척들인데 말이죠ㅠㅠ
고생고생 끝에 흥신소로 큰돈들여서 우리 찾지 못했다면 그 일가족도 중국에서 고생하고 살다가 끝났을거에요
그 친척들 인정많고 너무 열정있고 좋은 똑같은 한국인이에요
할아버지세대때 한국에 못 돌아와서 그렇게 된거아닌가요..
저는 중국 항저우 이우에서 한국업체 책임자로 10여년 근무를 한 자로써 동포라 하는 조선족을 직원으로 채용했어는데 그들의, 속마음은 자기들은 한국인이 아니라 대국 중궈런이라고 100이면100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한국인들을 이용할뿐이라고 합니다.그순간 저는 소스라치게 늘랬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말하는 한국말 할 하는 중국인일 뿐이라 생각이된다. 그들은 한국인이 아닌 중국인이다.
순진하긴 .참나 😂
국가는 국가 민족은 민족
국적이 중국인 이상 당분간은 한국인이 될 수가 없고. 중국인이지만 조선족. 조선족이지만 한국인과 같은 민족이라고 항상 그렇게 생각합니다. 님이 만난 조선족사람들, 단언컨대 민족에 대한 자부심이 없을 거에요. 그냥 눈앞의 이익에만 급해하는 일개 사람일 뿐.
你这种人纯属搞笑。一个在美国生长的韩裔美国人,无论如何不会说自己是韩国人,他只是民族身份是大韩民族,这点道理都不明白吗?
본인이 한국사람이라고 해서 한국에 가서 한국사람 대우 받을수 있는가요?
국적이 중국이니 당연이 중국인이라 생각할것이고, 재미동포 재일동포도 같은 입장입니다.
풀버전인거보니 ㅠㅠ 연길편은 완이군요...
고생하셨습니다 쫑방장님 부디 안전히 재미있게 즐기시다 귀국하십쇼
한복 입고 전주한옥마을처럼 다니네.. 저렇게 관광객 받아서 돈벌고, 중국은 한국어 교육 서서히 없애고..조금씩 중국문화로 흡수하려는게 공산당의 전략아닐까 싶네요…
那不是 韩服 是朝鲜服,你们都是朝鲜族,从来就没有什么 韩服
조선족이 중국국적 가지고 중국에서 사니까 중국인 맞지 멀 다들 새삼스럽게. 그치만 한국인이 연변가면 그래도 친근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정치적문제만 빼면
역사관도있고 국가애도있고
멋지네요 간만에 멋진 유투버
쫑쫑걸음. 유튜버님. 조선족. 한족. 중국여행에. 현실그대로를. 올려주셔서 삶에 현실을 영상으로 잘봅니다. 앞으로도. 미화되지않고. 현실적인 영상 계속 많이 영상보여주세요
댓글은 안 달지만 솔직한 여행영상 재밌게 보고 있는데 괜히 정치 관련 댓글 달려서 서로 싸우는 건 좀 그러네요 ㅠ… 영상 항상 너무 재밌게 보고있어요 항상 건강하시길 !! 🙏🙏
촬영하는데 공안한데 끌러 간다고?
공산 독재가 맞긴 맞네
아직도 중국은 개인의 자유가 많지 않고,
정권이나 주석을 비판하면 가차없이 사라진다
한국에서는 마음데로 찰영하냐?너 도데체 몇살이냐?
한국은 자유를 넘어서 방종임.. 요즘 진짜 너무 심하긴 함..
@@Ji-lieQuan엥..?
그럼 촬영도맘대로못함?
@@Ji-lieQuan 조선족 대표 이번에 공산당 입당 실패했다며? 본국인 중국에선 너흴 자국민 취급 안해주고, 한국에선 버러지 기생충들이라고 무시하지? 뿌리도 없고, 그나마 운 좋게 한국말 할줄 알아서 기어들어와 발전한 한국사회에 무임승차해서 사는 너희들이 난 불쌍하다. 힘내라.
쫑쫑님, 찐 여행가로서 많이 보고 듣고 배웁니다. 파이팅!!!!
민족을 사랑하면 나라가 커지고 나라는 민족이 있기에 유지됩니다.
동포아님니다...
그냥 쭝궈런...
스스로 아니라는데 제발 그만 합시다. 아마 중국에서도 비주류 한국에서도 비주류 미국이나 세계 어딜 가도 정체성이 없는 조선족 국적도 편한대로 중국인도 하다 한국사람이라고도 하다 조선족이라고도 하는 그냥 경제적 이득만 따져서 오로지 현실적 이익만으로 살아가는 부류로 그냥 끝입니다.
조선족입니다. 하나만 말씀드릴게요 윤동주가 애국시인이라고 적혀있자나요.... 윤동주시인이 애국한 나라는 조선입니다.(중국아님) 이것만 팩트로 박으면 끝남
근데 니네나라로가세요
@@workd1229싸우지좀 마세요 북한 붕괴되면 흡수통일해서 만주까지 점령할텐데
workd 괜히 시비야.. 😅
무슨 동포야 중국이랑 대한민국 축구하면 누구 응원하나봐봐 거기서 중국인인지 아닌 지 알수 있으니깐
영상이 다 제 취향이네요 1시간 시간가는줄 모르고 봤어요 편집 깔끔쓰
연길에서 두달동안 민박에 살면 돈이 좀 깨져요.
차라리 조선족 부동산 사무실에 찾아가셔서 (계약이 없는) 아파트 월세 사시는게 훨씬 저렴하고 깔끔합니다.
조선족 살해협박땜에 매일 숙소 옮기느라 그렇습니다
@@likeacat4876저도 몇년동안 조선족들의 ㅅㅇ ㅎㅂ 당했어요..근데 지금까지 무사합니다. 한국에 있어서 그럴수도~😂😂
연변사람들이 한국혜택을 젤 많이 받고 ,욕도 젤 많이 하지..ㅉㅈㅈ
잘아는구나
심천 선전이라고 하지요 한 5,6년 살면서 느낀점은 개인적으로 중국친구들은 의리있고 괜찮았습니다. 다만 공산국가라 생각이 편협? 암튼 그렇고, 저는 살기 좋았어요. 조선족이나 재미교포 2,3세들이나.. 해당 나라에서 나고 자랐으면 그 나라 사람이죠.
알고리즘 타신거 같네유 구독자 쭉쭉 떡상하세요 ㅎㅎ
625때 맨 앞장선 사람들이 oo족 입니다
지금은 중국 동북공정에 앞장서고 있죠
625때 맨 앞장선 사람들이 oo족 입니다 ?웃기는군요 그땐 조선족이란 개념이 없었찌요 1952년에 생긴게 조선족 입니다 그전엔 조선인이라했쬬 아~하 그러시다면 윤동주시인도 조선족이라는걸 인정하는 거군요 🤣
@@해주오씨-z8p 니네 할애비 파로호 물고기 밥
@@Khftg 넌 그 고기 똥이다
6.25는 내전입니다
김일성과 이승만이 싸운것
잘봤습니다 _
한국이랑 전쟁나면 중국편에 서서 싸우겠다는데 중국인인거지
연변사람인데 용정사람이고 어렷을 때 부터 한복이라고 듣고 자랐습니다.조선옷인데 왜 한복이라고 부를까라고 어릴적에 궁금할 정도로 조선족이라면 다 한복이라고 불렀습니다.그런데 우리민족복장을 한복이라고 부르는데 댓글이 한복이라고 부른다고 쌍욕을 하니 나도 너무 당황스럽습니다. 머리속에는 의문이 가시지 않습니다. 왜,왜,왜 혹시 요즘 20대들이 한족화 되어서 그런가?어쨋든 56:45 너무 이해가 안 가고 미칠 노릇인데 이 분도 얼마나 당황스럽겠는가,나는 조선족 3세 ,81년생인데, 4세는 완전히 조선민족이 아니네
'한복'이라는 명칭이 생긴게 1800년대 후반 조선말 개항이 되면서, 서양옷이 들어오기 시작하니까, 조선옷이랑 서양옷을 구분하기 위해서 우리옷을 한복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던 거예요. 19세기후반부터 한민족 모두가 부르던 말이니까 조선족들도 썼던게 당연하죠.
한(韓)이라는건 옛날 7세기 이전 삼국시대에 삼한(三韓)이라고 불렀던 데서 따온 거고요. 조선 고종이 1897년에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1910년에 일본에 강제병합된 후에, 1919년 조선인들이 합력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세워졌고요. 1945년 해방 후에 통일정부를 세우고자 했으나, 한반도 전체가 소련과 미국의 기싸움에 휘말리는 바람에 통일정부를 못 세우고, 북쪽에서 세력잡은 김일성은 이미 소련의 사주를 받고있었기 때문에, 남쪽만이라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뒤를 계승하는 정부를 만들자 해서 그게 '대한민국'이고 줄여서 '한국'입니다. 한韓민족 이라는게 갑자기 나온 단어가 아니구, 한복도 옛날에 우리가 나눠지기 이전부터 불린 단어예요.^^
조선족 간첩 많이돌아다니나봐여... 정치에 특히 관심많은거보면 ...
북한 인민들이 주체사상에 세뇌당한 것처럼 선족이들도 중화사상에 세뇌당해서 상식이 통하지 않음.. 우리나라 사람 200만 명이 프랑스에 귀화하면 우리나라 문화가 프랑스 꺼고, 우리나라에 러시아인 200만이 귀화를 하면 러시아 문화가 한국께 된다는 논리인데 이런 말도 안 되는 억지가 통하는 게 중국임. 게
왜 말이 안되지? 다민족국가는 모든 민족의 문화를 다 그나라 문화로 존중해 줘야 귀속감을 느끼게 하죠. 주체민족의 문화만 그 나라 문화라고 강조하면 소수민족들의 맘은 어떻겠어요?
@@alexkongkim504 두개만 말하지. 대학입시시험에 가산점, 계획출산때 소수민족은 둘째를 낳을수 있음. 이 두개만 해도 잘해준거지. 거기다 대학생 생활보조금 한족보다 좀 더 준거 등등 사소한것도 많아. 이런 내용은 한국뉴스에 안 나오지?
역시나 뭐가 잘못된 건지 아예 인지를 못하네.. 세뇌라는 게 참 무섭긴 하다..
@@faustisfaust5339조또아닌 지나인 뉴스를 한국이 왜하노. 정치 얘기는 한마디도 못하는것들이.
@@faustisfaust5339 한국인들 알사람들 다 알아 반대로 이런건 모르지? 대학입시 가산점 없어지는 추세 그런건 한국에도 농어촌특별전형으로 잘만있음 소수민족 둘째는 산아제한하는 중국이 이상한거지 그게 특혜니? 그외 생활보조금은 웃음만 나오네 그 이상의 생활보조 사회복지서비스 중국보다 수십년먼저 한국에 있었단다. 과연 어버이 중국이 잘 키워져서 인구 절반이상이 해외 떠돌아다니게 만들었구나 주장은 조선족 부주장 한족 또는 그 반대 시작부터 현재까지 한족들 손바닥아래서 모든 정책 지방자치 부분하나하나 한족들 입맛에 맞게 제약받고 거기에 길들여지고 한족조차 조선족 못믿어서 당서기급 안만들지 중국에서 조선족이 살아남는 방법은 철저하게 한족에 매달리고 친중이 되는것일뿐 한국의 경우 조선족들 위해 f4비자 신설해서 한국에서 2년만 별탈없이 거주하면 바로 영주권취득가능하게 해줘 2년만에 영주권 신청가능한 국가가 세상에 얼마나 될까? 지금은 조선문화가 아니라 한중수교이후 한국문화 배워가서 창업하고 은근슬쩍 조선족문화라는식으로 한족들한테 팔아먹고 이상한 자부심인지 세뇌인지 자신들이 한반도 주체민족보다 조선의 얼을 잘 보존하고 지키고 있다고 단체로 착각하고 지내는데 조선족이 배우는 조선글 다 한족이 검수하고 한족이 통과시켜서 배우는건 아세요? 쉽게 말해보면 님들이 좋아하는 친일파 이야기로 들면 일본인들이 조선력사 가르치고 일본인들 입맛대로 통과댄 검증 따라서 조선글 조선력사 배우는게 님들임. 이제는 중국당국 정책에 따라 중국어위주 간판달게하고 조선글도 없어지고 그렇게 사라져가는데 열심히 정신승리하면서 좋아하세요
저도 조선족분들 만나봤는데 실생활 현실세계에선 다들 친절하고 착해요. 그리고 대부분나이대 50이상 조선족분들이 착하시고, 익명이 요구되는 인터넷상에서 10대~ 40대 정도되는 조선족들이 인터넷상에서만 지랄하는 애들많음
원래 인터넷이 최악이지 생활 속에선 대부분 잘 지내죠. 인터넷은 열받은 거 배설하는 곳이라 똥글이 많음
와 ~~~ 구독하고 정주행 합니다
재밌네요 ♡
중국동포는 우리 동포아니다 그냥 중국인이다
썩을
@@yinshanli7739 cha o ni ma
习近平 주석인 내가 인정한다 중궈인 맞다
또 민족과 국적을 가리지못하는... 어휴
제민족끼리총칼들고싸우는미개한민족아닐라까봐
패키지 4박5일 일정으로 6월말 다녀왔는데 조선족 가이드 나흘내내 중국자랑 하는데 불쾌해서 마지막날 한마디 했네요
조선족이 중국에서 태여나서 중국교육을 받았고 한국은 접한지 얼마 안되는 데 중국보다 한국을 더 좋아하라는 것이 더 이상하죠. 일본 사람이 한국에서 태여났는 데 부모가 일본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한국보다 일본을 더 숭배하라고 하는 것도 잘못된거죠.
곧 10만 구독 가즈아~쫑쫑님 화이팅! 매번보면 느끼지만 진짜 영상 편집 프로급입니다 . 컷편집 하는거 보면 알지요 저도 영상관련업을 예전에 해봐서 ^^
중국 조선족분들은 한국에 정치에 대해 비판할수있으나.편향된 시각으로 한쪽만 비판하면 안됩니다.중국 지도자 시진핑주석을 비판할수있는분은 자유롭게 비판하세요.(중국에서는 아마 못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언어 한글(조선글)을 공부하고 후세들에 교육 전파 해야합니다. 가슴속에 늘 조상의 모국은 한국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10년 지나면 조선족들이 중국화되여 민족이 말살 한족에 융화된다고 걱정하는 조선족 분들도 많은 걸로압니다. 우리글과 우리민족의 예법과 전통 한복의상을 외곡 변형 시켜 장사하거나 입지말아야합니다 . 그리고 김치는 100% 우리 민족의 고유 식품입니다.
조상의 고향이 북조선이라면 북조선이 모국이라는분도 있을겁니다. 이해합니다 .그러나 한국 사람 앞에서 북한을 찬양 자랑 정치 옹호하는 분들은 자제 부탁합니다 . 끝으로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 사시는 교포들처럼 한국에 대한 애정이있다면 걱정해주고 도움을 주고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더많은 한국인들이 연변. 심양. 용정 단둥 하얼빈등 동북지방에 많은 한국인들이 여행을 할것입니다 .
조선족 자부심 민족 정체성을 절때 잊으시면 안됩니다. 언젠가는 대한민국 주도로 한반도 통일이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한민족 동포 라는 개념 그거 다 거짓입니다... 어른되어서도 그런데 속으면 자신의 지능을 의심해야
고구려때는 전부 우리나라땅이었는데, 언제 고토를 회복할수 있을까
연변조선족자치주 간판 글자 사용 규칙: 중국어(한자漢字)와 조선어(한글)를 병기해야 하며 정부기관, 주요 시설(병원, 상점, 식당 등)은 반시 병기해야...
예전에는 조선어 명칭을 윗쪽 또는 왼쪽 또는 크게, 중국어 명칭을 아래쪽 또는 오른쪽 또는 작게 써야 하는데
최근에는 한중 역사 논쟁과 중화사상 고취로 정부의 규칙 변경으로 위치가 역전되었습니다.
댓글 때문에 상처 받지 안았으면 합니다. 연변에 오셔서 연변 홍보 해주심에 감사 합니다.
연변분들이 한국에서 받은 상처 때문에 악풀 달고 글럴수도 있어요.
일본에 17년째 거주중인 연변조선족입니다.저의 고향 연길에서 불편한 점들을 많이 느끼셨는지요 .욕설이나 악플 다는 분들 너무 미워하지 마세요.제대로된 역사를 배우지 못해서 그래요.앞으로도 좋은 영상 기대하면서 구독박고갑니다.힘내세여.
쫑쫑걸음!! 일본에서의 따뜻한 모습이 그립습니다~~^^
조선족이 윤통욕을 왜함???내정간섭금지
그럼너네는왜시진피묙하니 그것도 내정간섭이네..항일 운동도 중국에서 하지않았나?조선땅은 일본에게 뺏기고서.
@@권영-u6y 조선족 대표 이번에 공산당 입당 실패했다며? 본국인 중국에선 너흴 자국민 취급 안해주고, 한국에선 버러지 기생충들이라고 무시하지? 뿌리도 없고, 그나마 운 좋게 한국말 할줄 알아서 기어들어와 발전한 한국사회에 무임승차해서 사는 너희들이 난 불쌍하다. 힘내라.
@@권영-u6y포인트는 느그들은 진핑이 욕은 못하는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조건 전하~~ 하고 따르짘ㅋㅋㅋ
@@권영-u6y조선땅 일본에 뺐길때 도망간게 느그 조상들이었지 아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러니 민주당 놈들이 조선족 에게 투표권을 주는거임.
윤동주 시인은 경기도 파주 파평윤씨 후손입니다!
다시 정주행 ~~~^^ 언제나 몸 건강히 다니세요 ~~
악플 무시하세여! 응원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요
우리 민족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서로 싸우는것이 전통입니다
중심을 여행에 두고 연변시골에 가지 말고 큰도시 가보면 이런예기 나오지 않을것같습니다
같은 민족이라기엔 너무 오래 떨어져 나간 아프게 남은 비극사지요. 다만 그들을 같은 국민으로 받아 들이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 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현시점에서 북한을 기성세대들과 헌법에서 명시 해왔던 것 처럼 같은 나라라고 할수 있고 같은 국민으로 볼수 있느냐는 문제와 보다 약한 고리라고 생각합니다. 우린 순진하고 우리가 바라는데로의 착각속에 사는 걸지도 모릅니다. 어떤 조선족이 말하더군요. 미국사는 같은 민족을 미국교포라 부르는 것 처럼 중국사는 교포라고 스스로를 정의하더라구요. 그말이 맞고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당기간 정치권에서 너무나도 사악한 의도로 악용해서 무장해제 시키게 하고 견제하지 못하도록 가스라이팅 당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교포 재일교포 동남아교포 고려인 북한인 한국인 -- 한민족
연변족 -- 한족
이렇게 이해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08년 이후에 태여난 연변족들은 한국어도 제대로 못합니다.
@@nanjing_festival한문화는 동아시아 문화의 주체이자 가장 고귀하고 우아한 문화로 동화되는 것은 당연하다😅
@@知-k3q cha o ni ma
@@知-k3q한족은수천년간 지배계층에 오른적이 없는데요? 지배당하기만했지
@@gefullte9185 한족은 중국에 대한 통제력을 잃지 않았다고 말해야 한다. 몽골 제국 시대 건국 수상도 한족, 공식 문자, 제도도 한족에서 나온 것이다! 아리불형 반한족이 북한족의 지원을 받아 쿠빌라이가 공식 언어, 문화, 제도, 문자를 모두 한족의 원제국으로 만들어 몽골 제국과 송제국을 소멸시켰다! 청제 국군은 한족 팔기, 몽골 팔기, 여진팔기가 주도하고, 정부는 완전히 한족에서 왔다! 이 밖에 어떤 조대든 당대, 한대, 주대, 상대는 모두 완전한 한족 지상주의로 유목부족이든 다른 아시아 국가든 한족의 노예일 뿐이다! 특히 인제 제도가 폐지되기 전에 외국인들은 한족 사고에서 그렇지 않았다
가볍게 보다가 많은 생각이 드는 영상이였네요. 뜻 깊은 여행 영상 같아요.
ㅋㅋ은근 재밌네ㅋㅋㅋㅋㅅㅍ 구독박는다 ㅎ
저의 생각은 북한과 일부중국조선족사람들은 전통은 조선에서 왔다고 생각하는데 한국의 모든 전통문화는 한국이란 "한"자가 들어있는데서 문화적 입장차이가 난다고 봅니다. 그쪽에서는 아직 한국이란 "한"자를 완전 받아들이지 안았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분열로 생긴문제 인것같네요.
한 을 못 받아들인다는건 결국 역사교육의 부재 때문이네요... 한(韓)이라는건 옛날 7세기 이전 삼국시대 전부터 삼한(三韓)이라고 불렀던 데서 따온 건데.. 조선 고종이 1897년에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1910년에 일본에 강제병합된 후에, 1919년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세워지고. 그를 계승하는 정부를 만들자 해서 그게 '대한민국'이고 줄여서 '한국'인건데.. 한韓민족 이라는게 갑자기 나온 단어가 아니구, 한복도 옛날에 우리가 나눠지기 이전 19세기 말부터 불린 단어인데, 그걸 모르고 조선 이라는 국호만 고집하니까 한(韓)이 낯설지.
조선족 중에도 한족하고 결혼한 혼혈조선족이 많습니다. 그 분들 정체성은 한족 그러니까 중국과 전혀 다를게 없습니다. 한국이 혈연중에 동포다 하면 무조건 동포로 인식하고 판단하는것부터 한국이 무른거라 생각해요. 세상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고 순수한 사람들만 있는게 아니거든요. 그리고 조선족 대부분은 민족사를 따로 배우지 않습니다. 중국 바이두 백과에 나오는 차오센주의 정의. 조선반도의 주체민족. 즉, 자신들이 조선반도의 현지 사람들보다 원형 조선을 더 잘 간직하고 중심이다는 숱한 세월동안 외지에서 살아남기위해 민족적 자부심과 자존심을 키우는방법이 그렇게 삐뚤어지게 형성된거라 생각해요. 이미 자신들의 의식주 모든 양식 생활방식 문화 식습관 전부 중국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중국에 관리감독하에 형성됐고 중국인의 최종판단과 중국과 혼합해서 형성되었다는 생각은 자연스러운것이니 불편하게 생각하지말고 받아들였으면 좋겠어요. 윤동주는 룡정에서 출생했을뿐 주된 활동지는 조선반도였고 그의 작품 전부가 조선말로 쓰였고 조선반도에서 활동하던 시기에 세워졌죠. 시인의 대표적 시인 별 혜는 밤에서는 중국을 이국(다른나라)라고 직접 표현했죠. 윤동주를 중국인으로 만드려한다면 그 진행과정에서 중국이 생각하는 위인과의 괴리감 때문에 막히는게 한두개가 아닐텐데... 어떻게 포장해놨는지 소개문구 보러 가봐야겠어요 궁금하네요
지금 조선족..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 아버지,어머니 세대까지는 그나마 동포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 분들의 할아버지나, 아버지 세대가 북한이나 우리나라가 고향인 분들이 많고 본관이 어디고. 몇 대손이고.. 이런걸 기억하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근데 mz세대는 완전히 다르죠. 부모님이 한국으로 돈벌러 가거나 갔었던 분들이 많고..그래서 그런지 가정교육 자체가 부족한 느낌? 이고..
동포갬성? 그런거 없고 그냥 조선족 말하는 중국인.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인터넷에서도 중국 조선족들이 많이 활동할겁니다. 주로 반일선동과 보수정권 증오하는 내용으로
2찍 경상도 소시오패스들은 팩트는 혐오하고 거짓 날조는 믿고 끄덕하는게 주인나라 일본과 똑같네?
자기 돈 버느라 바쁜 사람들이 웬 그런짓하노. 돈도 안되는데. 중국은 미국처럼 프로파간다에 3억달라씩 예산을 투입하지 않는다
@@jhlee261 나와 내 주위 사람들은 반일선동이라던가 전혀 관심없다. 돈없고 가난한 사람들은 혹시 돈주면 할지 모르지.. 중국사람들 잘 모르는것 같은데 돈 안되면 그런일에 일도 관심없단다
@@jhlee261 중국사람 모르세요? 돈 얼마나 따지는지. 누가 돈없이 그런 댓글알바해요?
너는 일본을 좋아하구나 , 마음속으로는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생각하는거는 아니겠죠?
쫑쫑님 악플다는 댓새들 개무시하세요 쓰레기들 댓글에 상처받지마세요 항상 응원하는 재한 조선족입니다 화이팅!!!
조선족은 민족의 역사도 배우지 못하고 지금은 언어도 배우지못하고 있다. 이것이 약국이 초래한 비참한 현실이다.
중국 공산당 민족말살 정책에 동조하는 조선족 중국인들 책임이죠. 티베트자치구 티베트인들만 봐도 중국 공산당(CCP) 민족 말살 정책을 거부, 끊임없는 저항 끝에 티베트 법안 통과, 미국에서 전폭적 지지 티베트 글, 문화 보존하던데요?
중국 공산당 민족말살 정책에 동조하는 조선족 중국인들 책임이죠. 티베트자치구 티베트인들만 봐도 중국 공산당(CCP) 민족 말살 정책 끊임없는 저항 끝에 미국에서 전폭적 지지를 이끌어내며 티베트 법안 통과 티베트 글, 문화,역사 보존할 수 있게 됐던데요?
앞으로 미래는 민족 구분 없이 오레지넬 한족분만 남을겁니다.
조선족 문화 자체가 거친 거 같아요. 조선족 보면 처음부터 소리 지르거나, 아니면 처음에는 평범하게 말하다가 자기 뜻대로 안되면 또 바로 소리 질러요. 이렇게 하면서 서로 맞춰 가는 거 같더라고요. 이런 문화여서 그런지, 조선족은 딱 두종류에 인간밖에 없어요. 신경질 부리는 사람과 신경질 안부리는 사람. 신경질 부리는 사람은 한없이 신경질 부리고, 신경질 안 부리는 사람은 부처 같고 그러더라고요. 우리 기준에서 양극단에 있는 사람이, 조선족은 대다수를 차지한다고 보면 됩니다.
와 저 여행 유튜버 첨 구독해봐요 재밌게 잘 소개해주시는거 같아욬ㅋㅋㅋㅋㅋ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당😁
왜 한족들이 연길을 가는걸까요?
베이징 상하이는 한인타운도있고 거리는 한국가는거랑 비슷한데
근처의 도시에서 오는건가요?
주관이 뚜렷한 여행기 잘 보고있슴돠
듕국에서 공샹당 압박에서 살라면 어쩔수없지비도 이해는 됩니다만
내 핏줄이 조선이라면 자식까지 근본은 유지하는 좌세는 필요하지비
잘 보고 있습니다.청주분이시라니 더욱 반갑습니다.간장게장 좋아하시면 언제 함 들리세요 제가 식사한번 대접하고 싶네요 아 어화꽃게장 입니다🎉❤
쌍긋쌍긋 웃으며 좋은영상만 올렸는데 뭐가 문제라고 득달같이 달려들었을까요? 😢😮
일본에서 사는 조선족 동포입니다.연변사람도 사람나름입니다.한국말 잘하는 중국사람인것도 맞구요.나름 한국후예로써 자부심을 가지고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저의 아버지는 연변에서 태여나 60살까지 연변에서 살면서 나름 공산당에도 가입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한국에 갈수 있다는 희망으로 사셨고 저희들한테도 별도로 고구려 발해 고려역사를 가르쳤어요.드넓은 땅을 가졌던 광개토왕을 가장 좋아하셨고 세종대왕을 존경했어요.죽어도 일본사위 한족사위는 안본다는 꼰대구요.그렇게 한국을 좋아했지만 결국 한국사기군한테 된통당하고 가세가 기울고 배신감에 쩔어하셨어요.그모습에 저도 한국아닌 일본귀화을 한 영향이 많구요.어쩌면 한국분들도 조선족한테 안좋은 감정이 있으신 분이 많으신것 같은데 어쩌면 6.25같은 역사적 배경이 그런데 일조했죠.연변사람이 왜 재일교포보다 더 중국화됐냐를 일본와서 조금 이해됐는데 역사적으로 연변사람들은 태여나서 선택권없이 중국국적으로 중국내에서 조선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은적은 없어요.그러니 중국에 대한 반감도 없어요.반면 재일교포들은 애들한테 학교에서 한국피가 흐른다는걸 말하지 말라고 부모한테 교육받을 정도도 심한 차별을 받았으니 당연히 한국네 대한 향수가 연뱌사람보다 높은거 같아요.그점이 한국분들이 마음에 안드는 부분일텐데 지금이야 한국이 잘살아서 그렇지 예전에서는 해외동포를 챙길 여력니 없었으니 해외동포들이 각자도생하다보니 어쩌면 본인이 살아온 환경조건에 따라 한국에 대한 인식이 다른건 어쩔수 없죠.
동감이예요
한족분들은 한복을 한국 문화라기 보다는 중국의 조선족의 문화를 체험 한다고 생각할거 같아요!
구독박고 갑니다~
동포 절~~~대 아닙니다!!!!
재일교포!! 재미교포!!! 고려인!! 북한 사람 !!! 그외 타국에서 사시는 외국교포들 모두 같은 한민족이지만
조선족 만큼은 절~~~~~~대 아닙니다!!!!!
헐 노원 서세요?? 영상 보다가 노원 얘기해서 깜짝 놀랐어요!!
동포는 무슨 그냥 쭝꿔지..
쫑쫑형님 노원사세욧??? 저도 노원사는데... 와 신기하다
이 모든게 작은서울 이라는 표현 하나때문에 촉발됐다는게 웃기지도 않네요 얼마나 그릇이 작은지 완전 소인배들이네.. 솔직히 어이없어서 황당해서 웃음만나옴. 영상 보니 비추가 10분의 1비율로 평소영상보다 많네요. 참 신기해요. 자기들은 윤동주생가 하나 조선인애국시인 단어바꾸는것조차 배려하려 하지않으면서 소질낮은애들인지 별 갓잖은 단어 하나에 광적으로 과몰입해서 비추테러하고 수준떨어지게 협박하고 정말 이 사람들은 왜 이럴까요? 이런데 한국인이 경계안하는게 이상한거 아닌가요? 더 웃긴건 정작 중국에서는 연변을 한국대체 관광지로 이용하고 있다는겁니다. 한국하고 엮이기 싫으면 철저하게 분리하던가 그것도 아니고 한중수교 이후 한국에서 자생된 한국식 식문화까지 중국 돌아간 조선족들 중에 은근슬쩍 한식당이 아니라 조선족식당 조선족 자영업으로 창업해서 이용해먹는거 아세요? 많이들 들려오는데 그 사람들 한중 분리된 이후 문화에도 한국문화라고 안써놓는데도 많습니다. 이렇게 동북공정에 이어 은근슬쩍 현대 한국문화도 마치 예전부터 있던 공유하는 조선족 문화인것마냥 이용해먹는거죠 왜냐 돈이 되니까 한국 써먹어야되니까 이런데 한국인들이 이상할걸까요? 저번 동계올림픽때도 한국식 개량한복을 입어서 문제된거죠 이 사람들 계속 이래요 음흉한지 계산적인지 은근슬쩍 경계 허문답시고 이용해먹는다니까요 그렇게 문화전유하면서 한국에는 배타적이게 굴죠 이렇게 시덥잖은걸로 테러나 하지
공감
정말 그냥 기생충 그 자체 입니다
China not only has Koreans, but also Russians, Dais, Uyghurs, Mongolians, and Tibetans. The places where every ethnic minority live are tourist attractions for the Chinese people. Stop thinking of yourself as the most special. China There are not only Yanbian, but also Russian-style streets, the Tibetan Potala Palace, the Dai temples, and the Mongolian yurts. Why are the co-owners of other cultures not angry? Are only Koreans angry? The cultures of Dai and Thailand are very similar. They have the same festivals, the Water Splashing Festival, and similar temples. I have never seen Thai people angry because China is a country with many neighboring countries, so China has a lot of cultural fusion, especially In the border area, South Korea has no other neighbors except China. You cannot understand China’s situation.
Xishuangbanna in Yunnan is called "Little Thailand" because Yunnan is very close to Southeast Asia, so they have similar cultures. "Little Thailand" is just a promotional tool for the tourism industry. I have never seen Thai people angry. Why are only Koreans stingy? ? Similar culture does not mean plagiarism from each other. It doesn't even have anything to do with plagiarism. It's just because you are in the same area, so the culture and language are similar. This is the result of thousands of years of cultural integration. Koreans have no right to be arrogant towards the Koreans in Yanbian, because your cultures were born at the same time and merged with each other. Yanbian is called Little Seoul just because Yanbian is too small, not because Yanbian copied South Korea
재미있어요 연길 처음 알았어요 ! 영상 감사해요 😊
그래도 좋은분들 많이 만났네요~ 윤동주 생가에 태워주신 동포 형님도 있고 꿋!
오래만에 고향 모습 보네요ㅋㅋ 잘 봤습니다~
형 다시 보니까
영상 초반에는 엄청 해맑았네
근데 치킨은 언제 줘 형
아니 91년생이셨음?? ㅋㅋㅋ 저보다 형님인줄 알았더니 친구였네요 같은 91년생이라 반갑습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