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xx는 단순 탄소강이고, SKx는 "고속도강(High Speed Steel)"입니다. 1080과 동급이 아니라 훨씬 비싼 재질이죠. 고속도강은 원래 회전톱날을 위해 개발된 강재로 "내열+내마모성"에 특화된 성질입니다. 이 특성덕분에 공장에서 기계화된 날세우기 작업을 통해서도 버(burr, 쇠 찌꺼기)가 발생하지 않아 후가공 없이도 깔끔한 날 단면을 만들수 있어 여러 날붙이(면도날, 커터칼날등) 제작에 활용됩니다. 물론 사용자 입장에서도 날 유지력이 좋아서 괜찮은 재질이죠. 하지만 개인적인 체감상 D2에 비빌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D2는 고속도강이 아닌 공구강... 뭐 SK계열도 크게보면 공구강이긴 합니다. D2는 원래 프라스틱 사출금형 제작용으로 개발된 강제인데, 이건 갈아보면 304, 420처럼 많지는 않아도 버가 약간 생겨서 후가공이 필수입니다. 물론 정글도처럼 막쓰는 용도라면 궂이 제거가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강재 특성상 탄성이 떨어지기에 정글도같이 길고 얇게 만들어서 나무를 내려치고 이럴순 없습니다. 열처리시 경도를 60이하로 낮춘다면 좀 낫겠지만 그러면 D2의 특성인 내마모성(엣지 유지력)이 크게 떨어지게 되죠. 그렇게 낮춘다고 해서 10xx나 5160처럼 괜찮은 탄성이 생기는것도 아니라 이도저도 안되는 어정쩡한 못난이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그렇게 만들 이유 자체가 없구요. 물론 D2의 내마모성(엣지 유지력)은 일부 "슈퍼스틸(날붙이용 고급강재)"에 비하자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슈퍼스틸만큼 무지막지하게 비싸진 않죠. 산업적으로 규모의 경제가 이뤄진(그리고 D2만큼 크롬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고속도강에 비하자면 매우 비싼편이지만요. 그리고 D2랑 고속도강의 가장 큰 차이점중 하나는.. "내부식성"입니다. 고속도강도 10xx처럼 막 무지막지하게 녹이 빨리 생기진 않습니다만 기름 안바른 상태로 물이 뭍은걸 즉시 닦아내지 않고 방치하면 검은 물때같은 녹이 생기죠. 습기를 계속 방치하면 결국 뻘건 녹(깊이 파고들어가는 경우는 왠만해선 없지만요)이 생기게 되는데, D2는 왠만한 물방울 정도는 그냥 둬도 아무런 자국이 생기지 않습니다. 주머니칼의 경우 그냥 손씻고 물 털듯이 한두번 털어주고 접어서 주머니에 넣어놓으면, 걸어다니면서 이리저리 움직이며 물기가 흩어져서 그냥 뽀송하게 마르더군요. 그렇다고 스텐리스는 아니라서 영 험하게 쓸수는 없긴 한데, 이 "스텐리스가 아니다"는걸 너무 강조하려다보니 다른 탄소강처럼 물기를 닦고 기름칠 안해주면 안되는것처럼 알고계신분도 있죠... 2년여간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그냥 주방칼 쓰듯이 물에 씻고 탈탈 털어주는것 만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물에 담궈놓거나 소금기(대표적으로 땀)가 묻은상태로 방치하지만 않으면 녹 안슬거 같습니다. 그래서 D2는 주머니칼(폴딩나이프)로 많이 만들지만 고속도강으론 안만들죠.
안녕하세요. Francisco Lee 님^^ 영상 시청해 주시고, 자세한 말씀 남겨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제가 잘 몰라서 영상 초반에 잘못된 정보로 말씀을 드렸네요😭 귀중한 정보 알려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영상 초반 잘못된 설명을 한 부분의 수정이 안되니, 댓글 고정 등을 이용해서 Francisco Lee 님께서 남겨주신 정보로 어떻게든 해 보겠습니다~!! 제가 영상 촬영전에 해외 사이트까지 찾아보고 했었는데, 말씀해주신 것처럼 자세한 내용은 찾지 못습니다. 그런데, 꽤 많은 기업 사이트에서 짧게 나온 정보가 SK5 스틸은 american 1080와 동급이다 라는 글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찾아보고 영상에서 짧게 말씀드렸던 건데, 제가 스틸 정보에 너무 무지했습니다. Francisco Lee 님 덕분에 인터넷상에서 찾을 수 없는 귀중한 정보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대로 최대한 빨리 설명란과 댓글 고정을 이용해서 남겨주신 자세한 정보로 잘못된 저의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앞으로 좀 더 신중하게 정보 찾아서 잘못된 설명을 하는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늘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Watchga 님^^ 수고하셨다고 말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다시 기운이 났습니다!😄 맞습니다~ 칼집이 필요합니다. 쉽게 구할수 있는 재질로 칼집을 만들고 싶은데 재질을 정하지 못하여 영상에 담지 못하였습니다. 조만간 정글도 칼집 쉽게 만드는 방법으로 영상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이번 영상도 시청해 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정글도 멋짐니다 다목적으로 이모저모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선생님게서 강의 하신 황동 (신주) 피막처리 하는 방법을 보고서 영진재료상사에서 블랙-c구입하여~ 강의하신 그대로 따라 해 보았는데요 정말이지 넘 예쁘게 잘 돼서 기쁨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웍셀입니다. 마체테, 정글도를 낡은 톱날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여름 다 지나서 만들다니...ㅜㅜ 계속 생각만 하다가 이제 만들었네요. 날씨도 슬슬 추워지니 캠핑가서 불 피울때 쓰거나 벌초나 산에 갈때 사용하여도 괜찮을듯 합니다. 칼의 강도가 굉장히 강합니다.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도검 소지 허가가 필요하지 않는 칼이며, 위협적이지 않은 디자인과 용도, 사용목적에 맞는 칼이라 무난합니다. 사용한 재료로 톱날이 그리 크지 않은 사이즈라서 톱으로 사용할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해야 사용상 부주의에 의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웍셀입니다. [2024년 5월 10일] 영상 초반에 재질 설명에 잘못된 정보를 드렸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고정되어 있는 Francisco Lee 님의 글 읽어 보시면 정확한 재질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좀 더 신중하게 정보 찾아서 잘못된 설명을 하는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rancisco Lee 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잘못된 정보로 재질 설명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Francisco Lee 님이 남겨주신 글 읽어 보시면 인터넷에서 얻기 힘든 귀중한 정보가 있으니, 꼭 읽어 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uuhggvgfd tfgh 님^^ 칭찬 말씀 감사합니다~😄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마테체(정글도)는 자진 신고 대상이 아니여서 법적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끝이 위협적으로 뽀족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꺼내서 들고 다니시면 문제가 됩니다. 사용하실때만 꺼내서 쓰시고, 사람들 앞에서는 안전하게 가방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법적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개인이 만들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영상 시청해 주시고 글도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편안하신 밤 되시고, 좋은 꿈 꾸세요^^ 감사합니다~~~
웍셀입니다^^ 영상 정주행 하셨다고 하셨는데 이 영상도 시청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염화제2철은 개인이 구입하기가 어려운 화공약품 입니다. 그래서, 교사나 회사 차원에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이나 자격증을 요구 받을수 있습니다. 개인이 구입하실려면, 화공약품 판매업체에 찾아가서 구입하는 용도를 명확히 이야기하고 사정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만,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염화제2철 농도에 따라 구입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일반 오픈마켓 딱 한군데 성지통상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30% 농도의 구리애칭액으로 염화제2철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품절이 자주 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11번가에서 성지통상 또는 염화제2철로 검색하시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염화제2철은 산성용액이기 때문에 혹여나 나이 어린 분이나 관련지식이 없으신분의 사고를 막기 위해 링크는 직접 드리지 않겠습니다. 답글 중간에 빈공간도 그런것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에 삽입된 자막에서 마체테를 마테체로 쓴것을 5개월이 지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누가 봐주지 않으니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쇼츠에서 소미튜브님께서 알려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수정을 할수 없는 문제라서 그냥 두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쓸애기 님^^ 우선, 영상 시청해 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칼날 길이가 20cm 로 짧아서 그렇게 낭창거리지 않습니다. 생각하시는거 보다 훨씬 짱짱하니 걱정 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영상의 "정글도" 꽤 괜찮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귀한 영상이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영상도 시청해 주셨네요~~ 염화제2철의 이름은 염화제2철입니다. 영상에서 제가 사용한 염화제2철은 사실 염화제2철 수용액 입니다. 염화제2철은 염산에 산화철을 반응시킨 걸로 원래 염화제2철은 국내에서는 일반인에게 판매를 하지 안합니다. 하지만,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구리에칭용으로 나온 30% 농도의 염화제2철 수용액은 국내에서 딱 한 업체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염산이니 취급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링크 남겨 드리겠습니다. 11번가 : www.11st.co.kr/products/2571400470?&xfrom=&xzone= 반드시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을 위해 개인 보호장비는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둥이 님^^ 영상 제목처럼 진짜 마체테를 만든게 아니라 마체테 스타일의 캠핑용 칼입니다~ 제가 영상 제목만 생각하고 썸네일을 고쳐놓지 않았었네요~~ 이번에 벌초 다녀오면서 가져가서 주변 나무 잔가지치기를 했었는데, 딱 그 정도 용도 입니다. 마른 나무와 다르게 젖은 나무는 칼날이 잘 안박힙니다. 제가 사용해 본바로는 직경 2cm 정도의 나무가지는 한번에 잘립니다. 물론, 빠르게 내려쳐야 합니다. 칼날 무게가 아닌 힘과 스피드로요~😂 그래도 꽤 유용했답니다~~^^ 영상 시청해 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드리며, 편안하신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성투님~ 층간소음.. 저 역시 새벽 1시~3시 사이 망치질 소리 톱질 소리를 한달 정도 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에 대문짝만하게 "어느집인지 알고 있다. 공개해 버리겠다." 했더니 한동안은 조용하더군요. 층간소음,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공감합니다.
안녕하세요. S H-Lee 님^^ 아항~~~~^^ 영상 시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날만 갈아서 사용하셨다니 저 보다 휠씬 실용적으로 작업하셨네요~😊 만든 칼이 망가지든 말든 막 사용하기에는 그만이네요~~ 다른건 이빨 나가면 어휴~ 했는데, 이건 머 일부러 망가져라 하고 내려쳐도 부담이 없습니다ㅋㅋㅋㅋ 너무 가벼운게 문제지만, 정말 막 사용하기에는 좋은것 같습니다~~^^ 그냥은 버려져야 할 물건인데, 별거 아니라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니,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늘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10xx는 단순 탄소강이고, SKx는 "고속도강(High Speed Steel)"입니다. 1080과 동급이 아니라 훨씬 비싼 재질이죠. 고속도강은 원래 회전톱날을 위해 개발된 강재로 "내열+내마모성"에 특화된 성질입니다. 이 특성덕분에 공장에서 기계화된 날세우기 작업을 통해서도 버(burr, 쇠 찌꺼기)가 발생하지 않아 후가공 없이도 깔끔한 날 단면을 만들수 있어 여러 날붙이(면도날, 커터칼날등) 제작에 활용됩니다.
물론 사용자 입장에서도 날 유지력이 좋아서 괜찮은 재질이죠. 하지만 개인적인 체감상 D2에 비빌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D2는 고속도강이 아닌 공구강... 뭐 SK계열도 크게보면 공구강이긴 합니다. D2는 원래 프라스틱 사출금형 제작용으로 개발된 강제인데, 이건 갈아보면 304, 420처럼 많지는 않아도 버가 약간 생겨서 후가공이 필수입니다. 물론 정글도처럼 막쓰는 용도라면 궂이 제거가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강재 특성상 탄성이 떨어지기에 정글도같이 길고 얇게 만들어서 나무를 내려치고 이럴순 없습니다. 열처리시 경도를 60이하로 낮춘다면 좀 낫겠지만 그러면 D2의 특성인 내마모성(엣지 유지력)이 크게 떨어지게 되죠. 그렇게 낮춘다고 해서 10xx나 5160처럼 괜찮은 탄성이 생기는것도 아니라 이도저도 안되는 어정쩡한 못난이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그렇게 만들 이유 자체가 없구요.
물론 D2의 내마모성(엣지 유지력)은 일부 "슈퍼스틸(날붙이용 고급강재)"에 비하자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슈퍼스틸만큼 무지막지하게 비싸진 않죠. 산업적으로 규모의 경제가 이뤄진(그리고 D2만큼 크롬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고속도강에 비하자면 매우 비싼편이지만요.
그리고 D2랑 고속도강의 가장 큰 차이점중 하나는.. "내부식성"입니다. 고속도강도 10xx처럼 막 무지막지하게 녹이 빨리 생기진 않습니다만 기름 안바른 상태로 물이 뭍은걸 즉시 닦아내지 않고 방치하면 검은 물때같은 녹이 생기죠. 습기를 계속 방치하면 결국 뻘건 녹(깊이 파고들어가는 경우는 왠만해선 없지만요)이 생기게 되는데, D2는 왠만한 물방울 정도는 그냥 둬도 아무런 자국이 생기지 않습니다. 주머니칼의 경우 그냥 손씻고 물 털듯이 한두번 털어주고 접어서 주머니에 넣어놓으면, 걸어다니면서 이리저리 움직이며 물기가 흩어져서 그냥 뽀송하게 마르더군요. 그렇다고 스텐리스는 아니라서 영 험하게 쓸수는 없긴 한데, 이 "스텐리스가 아니다"는걸 너무 강조하려다보니 다른 탄소강처럼 물기를 닦고 기름칠 안해주면 안되는것처럼 알고계신분도 있죠... 2년여간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그냥 주방칼 쓰듯이 물에 씻고 탈탈 털어주는것 만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물에 담궈놓거나 소금기(대표적으로 땀)가 묻은상태로 방치하지만 않으면 녹 안슬거 같습니다. 그래서 D2는 주머니칼(폴딩나이프)로 많이 만들지만 고속도강으론 안만들죠.
안녕하세요. Francisco Lee 님^^
영상 시청해 주시고, 자세한 말씀 남겨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제가 잘 몰라서 영상 초반에 잘못된 정보로 말씀을 드렸네요😭 귀중한 정보 알려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영상 초반 잘못된 설명을 한 부분의 수정이 안되니, 댓글 고정 등을 이용해서 Francisco Lee 님께서 남겨주신 정보로 어떻게든 해 보겠습니다~!!
제가 영상 촬영전에 해외 사이트까지 찾아보고 했었는데, 말씀해주신 것처럼 자세한 내용은 찾지 못습니다. 그런데, 꽤 많은 기업 사이트에서 짧게 나온 정보가 SK5 스틸은 american 1080와 동급이다 라는 글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찾아보고 영상에서 짧게 말씀드렸던 건데, 제가 스틸 정보에 너무 무지했습니다. Francisco Lee 님 덕분에 인터넷상에서 찾을 수 없는 귀중한 정보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대로 최대한 빨리 설명란과 댓글 고정을 이용해서 남겨주신 자세한 정보로 잘못된 저의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앞으로 좀 더 신중하게 정보 찾아서 잘못된 설명을 하는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늘 건강하세요~😄
항상 남자의 로망을 실천하시는군요 늘 완벽한퀄리티십니다
안녕하세요. 서동성님^^
칭찬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편안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버러진 톱날을 정글도로 만들 줄은 의외였습니다.
양날이라 캠핑용으로 사용하실 때 칼집이 필요할 것 같네요.
영상잘 봤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Watchga 님^^
수고하셨다고 말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다시 기운이 났습니다!😄
맞습니다~ 칼집이 필요합니다. 쉽게 구할수 있는 재질로 칼집을 만들고 싶은데 재질을 정하지 못하여 영상에 담지 못하였습니다. 조만간 정글도 칼집 쉽게 만드는 방법으로 영상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이번 영상도 시청해 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묵직해 보이는게 실용적일거 같네요~
잘 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서슬퍼런님^^
네~ 보이기는 묵직해 보이는데 톱날로 만드거라 무게는 가볍습니다. 캠핑이나 산에 갔을때 굉장히 쓸모가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캠핑가고 싶네요~😁
이번 영상도 시청해 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always for the excellent video clips.
Hi. Brandon Park.
Thank you so much for the compliment.😊
I will try harder to make a good video.
Thank you for watching and leaving a comment !!
정글도 멋짐니다
다목적으로 이모저모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선생님게서 강의 하신
황동 (신주)
피막처리 하는 방법을 보고서
영진재료상사에서
블랙-c구입하여~
강의하신 그대로
따라 해 보았는데요
정말이지
넘 예쁘게 잘 돼서
기쁨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이춘석님^^
칭찬 말씀 감사합니다😄 황동 피막작업도 예쁘게 잘 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이춘석님도 좋은 주말 밤 되시기 바랍니다~~~
이번 영상도 시청해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웍셀입니다.
마체테, 정글도를 낡은 톱날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여름 다 지나서 만들다니...ㅜㅜ 계속 생각만 하다가 이제 만들었네요. 날씨도 슬슬 추워지니 캠핑가서 불 피울때 쓰거나 벌초나 산에 갈때 사용하여도 괜찮을듯 합니다. 칼의 강도가 굉장히 강합니다.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도검 소지 허가가 필요하지 않는 칼이며, 위협적이지 않은 디자인과 용도, 사용목적에 맞는 칼이라 무난합니다.
사용한 재료로 톱날이 그리 크지 않은 사이즈라서 톱으로 사용할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해야 사용상 부주의에 의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이대단합니다 톱겸칼이네요
안녕하세요. 이다시님^^
칭찬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네~ 톱날의 톱니를 그대로 살려서 톱 겸 칼로 만들었습니다~
벌써 시간이 밤이 되었네요. 편안하신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웍셀입니다. [2024년 5월 10일]
영상 초반에 재질 설명에 잘못된 정보를 드렸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고정되어 있는 Francisco Lee 님의 글 읽어 보시면 정확한 재질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좀 더 신중하게 정보 찾아서 잘못된 설명을 하는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rancisco Lee 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잘못된 정보로 재질 설명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Francisco Lee 님이 남겨주신 글 읽어 보시면 인터넷에서 얻기 힘든 귀중한 정보가 있으니, 꼭 읽어 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금손이시네요 손기술이 ㄷㄷ
안녕하세요. 반합한끼messtincooking 님^^
칭찬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편안하신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멋지네요 저도 캠핑에서 사용할 나이프를 만들어보고 싶은데 개인이 만들어 사용해도 법적으로 문제 없나요?
안녕하세요. uuhggvgfd tfgh 님^^
칭찬 말씀 감사합니다~😄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마테체(정글도)는 자진 신고 대상이 아니여서 법적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끝이 위협적으로 뽀족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꺼내서 들고 다니시면 문제가 됩니다. 사용하실때만 꺼내서 쓰시고, 사람들 앞에서는 안전하게 가방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법적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개인이 만들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영상 시청해 주시고 글도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편안하신 밤 되시고, 좋은 꿈 꾸세요^^
감사합니다~~~
와~
대단하십니다
염화제2철 산화피막 하실때 사용한
제품 구입처좀 부탁합니다
웍셀입니다^^
영상 정주행 하셨다고 하셨는데 이 영상도 시청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염화제2철은 개인이 구입하기가 어려운 화공약품 입니다. 그래서, 교사나 회사 차원에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이나 자격증을 요구 받을수 있습니다.
개인이 구입하실려면, 화공약품 판매업체에 찾아가서 구입하는 용도를 명확히 이야기하고 사정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만,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염화제2철 농도에 따라 구입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일반 오픈마켓 딱 한군데 성지통상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30% 농도의 구리애칭액으로 염화제2철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품절이 자주 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11번가에서 성지통상 또는 염화제2철로 검색하시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염화제2철은 산성용액이기 때문에 혹여나 나이 어린 분이나 관련지식이 없으신분의 사고를 막기 위해 링크는 직접 드리지 않겠습니다. 답글 중간에 빈공간도 그런것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에 삽입된 자막에서 마체테를 마테체로 쓴것을 5개월이 지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누가 봐주지 않으니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쇼츠에서 소미튜브님께서 알려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수정을 할수 없는 문제라서 그냥 두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톱으로 나무 자르다가 휠 때도 있는데 얇지는 않을까요? 태클아닙니다. 저도 나중에 만들어볼까해서요. ^^
안녕하세요. 쓸애기 님^^
우선, 영상 시청해 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칼날 길이가 20cm 로 짧아서 그렇게 낭창거리지 않습니다. 생각하시는거 보다 훨씬 짱짱하니 걱정 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영상의 "정글도" 꽤 괜찮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WORKCELLDIY 가르침 감사합니다. ^^
@@ggogangjin 저야 말로 감사드립니다😊
저 역시 작업 하면서 실수도 하고 그러면서 계속 배우고 그러네요^^
편안하신 저녁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귄한 영상 잘 봤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염화제 2철은 이름이 뭔가요 어디서 구입할수 있나요?
귀한 영상이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영상도 시청해 주셨네요~~
염화제2철의 이름은 염화제2철입니다. 영상에서 제가 사용한 염화제2철은 사실 염화제2철 수용액 입니다. 염화제2철은 염산에 산화철을 반응시킨 걸로 원래 염화제2철은 국내에서는 일반인에게 판매를 하지 안합니다.
하지만,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구리에칭용으로 나온 30% 농도의 염화제2철 수용액은 국내에서 딱 한 업체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염산이니 취급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링크 남겨 드리겠습니다.
11번가 : www.11st.co.kr/products/2571400470?&xfrom=&xzone=
반드시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을 위해 개인 보호장비는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날이가벼워서 내려칠때 나무깊이는 안들어갈것같네요
안녕하세요. 다둥이 님^^
영상 제목처럼 진짜 마체테를 만든게 아니라 마체테 스타일의 캠핑용 칼입니다~ 제가 영상 제목만 생각하고 썸네일을 고쳐놓지 않았었네요~~
이번에 벌초 다녀오면서 가져가서 주변 나무 잔가지치기를 했었는데, 딱 그 정도 용도 입니다.
마른 나무와 다르게 젖은 나무는 칼날이 잘 안박힙니다. 제가 사용해 본바로는 직경 2cm 정도의 나무가지는 한번에 잘립니다. 물론, 빠르게 내려쳐야 합니다. 칼날 무게가 아닌 힘과 스피드로요~😂
그래도 꽤 유용했답니다~~^^
영상 시청해 주시고, 글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드리며, 편안하신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진짜 개쌉지렸다.. 하나 가지고싶네요~ 층간소음내는 윗집아줌마 아킬레스건 잘라버리는 용도로
안녕하세요. 김성투님~
층간소음.. 저 역시 새벽 1시~3시 사이 망치질 소리 톱질 소리를 한달 정도 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에 대문짝만하게 "어느집인지 알고 있다. 공개해 버리겠다." 했더니 한동안은 조용하더군요.
층간소음,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공감합니다.
톱이 만든 모양 처럼 생긴것이 있어서 뒤쪽에 날만 갈아서 쓰고 있는데.....
안녕하세요. S H-Lee 님^^
아항~~~~^^ 영상 시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날만 갈아서 사용하셨다니 저 보다 휠씬 실용적으로 작업하셨네요~😊
만든 칼이 망가지든 말든 막 사용하기에는 그만이네요~~ 다른건 이빨 나가면 어휴~ 했는데, 이건 머 일부러 망가져라 하고 내려쳐도 부담이 없습니다ㅋㅋㅋㅋ 너무 가벼운게 문제지만, 정말 막 사용하기에는 좋은것 같습니다~~^^ 그냥은 버려져야 할 물건인데, 별거 아니라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니,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늘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