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술이 발전하지 못해서 서방권은 소형화에 고성능화 되고 있는데 소련은 그걸 따라 가지 못했죠. 이유는 서방권에서는 전자기술을 민간 업체에서 주도하며 서로가 경쟁하며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왔지만 소련은 공산주의 국가라서 서로간의 경쟁이라는게 거의 없었음.. 기술부분은 국가가 주도하에 개발되는 부분이라서 상대적으로 소련이 서방세계보다 전자기술이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벌어졌음.
9:40 영상에 나온 기체는 F-15E Strike Eagle이 아닌 F-15A Streak Eagle입니다. 이 기체는 P-42와 마찬가지로 비행기록갱신을 위한 개조기체로 곡초기형인 F-15A Block 6를 개조해서 만들었습니다. 전폭기형인 F-15E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코브라 기동에 대해 댓글이 많아서 공유해봅니다. 코브라 기동은 도그파이팅시 후방의 적기를 추월 시키기 위한 실속기동 (post stoll maneuver)의 한 종류 입니다. 실속을 일으키기 위한 방법이 코브라 기동처럼 기수를 들어 무중력 비행을 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전통적으로는 고도를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상승해서 엔진 추력보다 중력이 더 강해질 때까지 가는 방법이 더 흔합니다. 매체에서 유명한 코브라 기동에 유리한 기체들은 카나드 델타 구조거나 플랭커 계열처럼 기수가 앞으로 길고 블랜디드 윙+주익 면적이 좌우로 폭이 넓어 주된 양력 발생지점과 무게중심이 전체 길이의 뒤쪽 3/1지점 또는 절반인 중간지점 사이 어딘가 있는 기체들이 유리합니다. 카나드 델타형 기체들중에서 코브라 기동에 특히 강점을 보이던 기체는 사브에서 제작한 기체들이 유명한데, 드레이크와 비겐이 특히 유명합니다. 의외로 카나드 델타로 유명한 미라주 계열은 선회시 에너지 손실이 커서 코브라 기동을 하면 실속시 회복이 잘 안되는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그파이트 선회전시 에너지 보존에(속도와 추력 유지) 불리하기 때문에 미군에선 델타익은 센추리 시리즈 중 하나인 델타다트, 델타대거를 끝으로 제식채용하지 않습니다. 톰캣도 이론상으론 플랭커 계열과 공기역학적으로 동체 구조가 비슷해서 코브라 기동이 쉬운 편이지만, 실제로는 가변익 프레임의 금속 피로 때문에 절대로 금지합니다. 탑건 영화속 매버릭은 코브라 기동시 주익절단을 각오하고 강행하는 돌+아이 짓을 한거죠. 레거시 호넷도 톰캣과 비슷한 해군 함재기인 이유로 일반 공군용 기체 대비 기골이 비교적 단단하고 항모 접근에 필요한 저속 비행시 양력 확보가 잘 되어 이론상 코브라 기동이 가능은 하지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위입니다. 항모 이착함 자체가 동체의 금속 피로에 상당한 무리를 주기 때문이죠. 반대로 미공군 기체들은 고속비행시 우월한 엔진 추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에너지 파이팅이 기본 설계사상이기 때문에 저속비행시 항력이 딸려서 에어쇼에서 볼만한 수호이식 코브라 기동이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선회력과 기동성이 날렵한 미그기를 상대한 F-4, F-15, F-22 모두 당대 최고의 거대한 대출력 쌍발엔진이 확보되어 있기에 에너지 파이팅으로 극복한 것입니다. F-16이 그나마 플랭커 계열과 가장 유사한 블렌디드 윙바디 형태를 하고 있지만 작은 동체+무게중심이 동체 정중앙에 가깝고, 단발 엔진이라 쌍발 엔진인 플랭커에 비하면 추력이 한참 떨어져서 불가능 합니다.
러시아가 요즘 만들어 재미보는 FAB 활공폭탄의 유용성을 생각해본다면, 나름 지금에 와선 대기만성형 기체였을수도? 어짜피 날로 고도화되는 북한방공망 안에서 작전하려면, F-15든 SU-27파생형이든 별 다를 문제가 아님. 물론 F-15에는 타우러스가 있지만, 물량전을 생각해보면 러시아산 대형 활공폭탄이 더 효용성이 있을수도?
@@invink6716 잘생각해보시면 러시아제와유럽제무기들은 취득비용은 미제보다 저렴하지만 운영비는 거의 2배이상들죠 특히 러시아제는 엔진 가성비가 떨어져서 우리공군의 제한된예산으로는 엔진 고치다가 아무것도 못했을듯 그때 f15를 산건 좋은선택이였던듯해요 다만 에이사레이더가 아닌 기계식을 채택한건 조금 아쉽죠
3:29 공군에서 23년 복무 후 퇴역한 부사관입니다. 동체 앞부분과 날개가 하나로 된 것에 명칭은 blended wing body입니다. 저도 얼마전 퇴역 기념 여행갔을때 지인이 날개와 엔진 사이 막대기가 뭐냐는 질문에 기둥이라고 답했지만 나중에 파일런이란게 떠오르더군요. 블랜디드 윙 바디가 일반적으로 쓰는 단어도 아니니 안떠오르셨겠죠...ㅎㅎㅎㅎ
코브라 기동은 1960년도 초기에 사브 드레이큰이 먼저 했습니다. 진짜 명명은 Post Stall Maneuver라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공대공 전투시에는 에너지가 떨어지기 때문에 쓸모는 없지만 에어쇼에서는 상당히 재미있는 퍼포먼스 입니다. 미국과 서방 전투기들이 TVC 를 80년대에 이미 연구를 다 끝내놓고 (AFTI / X-31 프로그램) 고집하지 않는 이유는 에너지와 장거리 선두 공격을 더 중요시 하는 독트린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F-22기의 TVC는 기동력이 아닌 활주에 포커스 되어 있습니다).
좋은 요소는 많지만 현대까지도 최신 항전장비 면에서는 부족함이 있는게 su-27 계열이지요. (su-35까지) 현대화 면에선 중국제 카피와 그 후속이 차라리 낫구요. 아무튼 거체에 좋은 기동력으로 인상적인 4세대기죠. 그 부족한 항전장비를 메꿀만한 여러 요소가 있고 mig-29처럼 처참하게 망하지만은 않고 나름 여러 군사 강국에 지금도 팔리는게 su-27 계열이긴 하지만요.
노력은 했다지만 연료 절반만 넣어도 익면하중 380에 추중비 1.1 겨우 찍어서(15C기준 315에 추중비 1.2, 14B 기준 230에 1.32) R-73과 수량도 부족한 R-77가지고 하이알파 기동에 의지해야하고, 그나마도 한동안 R-77도 인티 못해서 펄크럼 C가 달고 날라다닐 정도의 외모원툴 전투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F-14 퇴역 조종사들의 팟캐스트를 즐겨 듣는데, F-14D는 공중전을 잘하는 전투기의 예로 들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전직 조종사들이 이제는 말할수 있다 모드에 돌입) 가속 성능 하나는해군기들 중에 최고였고 최대 출력을 낼때 엔진이 내부에서 깨져 버리는 문제가 종종 발생 하기도 하였고, FBW의 부재로 요즘 가장 중요하게 여겨 지는 저속 조종성이 나빴습니다.. 김연아 선수와 모태범 선수가 서로 핸펀으로 뒷태 사진 찍기 놀이 하는 것과 비슷하게 생각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게 바로 톰캣 드라이버들이 수퍼호넷을 공중전 훈련에서 이기기 어려웠던 주된 이유인데 핼멧 연동 조준장치와 준수한 미사일을 장착한 수호이 계열들도 무서운 공대공 전투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미공군기들과의 전투에선 원거리에서 암람에 먼저 격추 되겠지요.
작년에 미공군공항에서 실제로 목격해서f35 f22 동네위로 날라가는거 봣습니다 기동성 진짜 대박였습니다 1대본게 아니구 4대 대낮에 저공으로 아파트치면 35층 높이서 날라가는데 저소음 (f15 f16 국산 f50 다봣습니다 착륙하는거 그전전투기들은 진짜 최악였네요 소음수준이 그런데 f35 f22 는 너무나도 조용하고 기체동체가 무거운데도 비릇하고 저고도서 완전 자유 자재로 날라다니더군요 일반국산k21 은 너무 크고 무겁게 선회하는거 봣는데 미국산은 아니였습니다 진짜 잘 만든듯요 그런데 우크라전서 치명적인 발견했네요 F35가 F27s에 추격당하면서 격추시킬 영상이 떳거든요 우크라전9개월될 무럽인듯요 인도채널에서 다나왓어요 Su27s 이상으로 미국이 과연 러시아 전투기잡아낼지 의문입니다 러시아방공망은 f35 f22 우크라상공들어오면 격추된다는걸 알기에 못넘어가거더라구요 유튜브서 4건 봣습니다 미국전투기최신도 러시아 영토서는 꼼짝못한다는걸 미국제탱크 우크라지원해 M1 암브런스 벌써 7대 파괴됫습니다 아무리 최강이라도 러시아한테는 아직 실전서 보여주니깐요 우크라전서 팩트는 미국이 아무리 성능우수하다해도 격추되면 개망신당한다는거네요
코브라 기동은 기체의 코를 쳐든다고 코브라기동이 아닙니다. 추력을 낮춘 상태로 기체를 저속 비행을 하면서 조종 불능을 면하는 거죠. 미사일의 컴퓨터를 교란을 하기 위하여 저속 비행으로 미사일 회피 기동을 하는 거죠. 미사일은 일정한 속도 이하의 물체를 기체로 인식을 못합니다.
말씀 하시는 것은 하이 알파 기동이고 코브라 기동이나 하이 알파 기동 둘다 공히 엔진 출력의 고저 조절을 마치 오토바이의 윌리 처럼 섬세하게 잘해야 합니다. 너무 높이면 그 각도로 상승이고 조금이라도 낮추면 기체가 공기를 그 각도로 밀어 붙이는 힘이 줄어 다시 받음각이 줄고 수평 비행을 하게 됩니다. 코브라 기동시 출력을 줄이면 랩터처럼 아래로 수직으로 미끌어저 내리는 기동이 나옵니다. 이때 수평타로 자세를 바로 잡아주지 않으면 왠만한 엔진은 흡배기위 다이나믹이 깨져 망가지게 됩니다.
@@truth1472 네.. 랩터 조종사 강의를 들어보니 랩터의 비행 컵퓨터의 정교함 덕택에 세스나 보다 조종이 쉽다고 합니다. 비행중 항공 역학상 항상 발생하는 불안정한 부분을 위해 끊임 없이 보정해 주는 부분이 아예 없다는 뜻이지요. 신형 F-15ex 역시 크개 발전된 프로그램 덕택에 가변 노즐 없이도 초기동이 가능하다 하고요, 수호이기들도 꽤 발전되 FBW 알고리즘을 갖고 있슴니다. 그게 없이선 수호이가 보여주는 초기동 자체가 아예 불가능 하거나 한다 해도 목숨 걸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코브라 기동을 쓸모 없는 기동 이라고만 말씀 하시는데 인도 공군은 Su-30으로 코브라 기동을 확실히 쓸모 있는 격투전 전술로 발전 시켰고 레드 플래그에서 효과적으로 잘 써먹었습니다. 다만 너무 남발하는게 문제라는 지적을 미군 조종사들에게 받았습니다. 인도 영화에서 처럼 한창 공중전 중에서도 잠시 춤추는 시간이 필요 했던것은 아닐까요.
1996년 서울에어쇼에서 Su-35와 37의 코브라 기동, 섬머솔트를 보고 감동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마치 하늘에서 키가 2미터정도 되는 거친 피부의 발레리나가 춤추는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비유가 정말 멋지네요.
오 ᆢ표현이 기가막히네요
저도 당시에 직관했습니다.
만화책으로 보던 코브라 기동을 실제로 보고 엄청 감동받았던 기억이나네요.
멋진 표현입니다.
그당시..다들.. 저게 된다고??
소련 전투기는 외형상으로는 정말 멋있지만 현대화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에는 취약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자기술이 발전하지 못해서 서방권은 소형화에 고성능화 되고 있는데 소련은 그걸 따라 가지 못했죠.
이유는 서방권에서는 전자기술을 민간 업체에서 주도하며 서로가 경쟁하며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왔지만
소련은 공산주의 국가라서 서로간의 경쟁이라는게 거의 없었음.. 기술부분은 국가가 주도하에 개발되는 부분이라서
상대적으로 소련이 서방세계보다 전자기술이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벌어졌음.
그런데 사실 러시아의 소프트웨어 발전 잠재력은 무시 못함. 수학에도 강한 나라기도 하고. 오히려 요즘은 반대로 미국측이 과도한 기능요구와 맞물려서 소프트웨어 최적화나 복잡한 결함을 해결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있음. 확장성도 문제. 결국 오픈 아키텍쳐로 가는 수밖에.
그럼에도 러샤 애들께 수호이는 좀 애니메적인 느낌도 나고 일류신쪽은 확 투박한게 보기에 맛나죠. ^^
정말 잘 보았습니다 최고
전투기는 '예뻤어' 정말 예쁜
샤를님~~~~ 고맙습니다^^*
다른건 모르겠고..
정말 비행기가 예쁩니다.
ㄹㅇ
맞아요 이뻐요 그 차중에 앞 본네트가 긴 차랑 비슷한거 같아요
저도 이 댓글 달려다가 이미 같은 생각하신분이있어서 추천~
쏘오오오련의 전투기는 낭만!! 낭만이라구!!!!!!!!!!!!!
실제 가장 아름다운 전투기로평가함
코브라기동 낭만이 지리는 기술이지요. 마크로스의 이타노 서커스를 할것 같은 전투기. ㅎㅎㅎ
미국이나 소련이나 3세대급 전투기들은 너무 예쁨. F14, F15, F18, SU27, SU35...
9:40 영상에 나온 기체는 F-15E Strike Eagle이 아닌 F-15A Streak Eagle입니다. 이 기체는 P-42와 마찬가지로 비행기록갱신을 위한 개조기체로 곡초기형인 F-15A Block 6를 개조해서 만들었습니다. 전폭기형인 F-15E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코브라!! 멋진 비행이죠~
입대 2시간전 최고의 선택!
18개월 나라를 잘 지키고 오시욧
예습 제대로 하시느 군여
시간은 간다!
난군면제지롱 ㅋㅋㅋ
ㅣ@@agfsh5ck
와우
코브라 기동은 방향급전환에 매우유용한 방법이지만 2세대에서는 먹히는 기술임.
단. 3세대 이상의 전방향 미사일을 가진 전투기앞에서 코브라기동쓰면 자폭과도 같은 행동임
드디어 수엘프를 해주시는군요!!! 엄청 기다렸습니다요!!!
캬 수엘프-
에어쇼에서 수호이뿐만 아니라 라팔 이글등 엄청난 소음을 유발하면서 기동하는 모습에 그냥 넋을 잃고 말았죠
정말 멋졌던 기억이 나네요
최고
코브라 기동에 대해 댓글이 많아서 공유해봅니다.
코브라 기동은 도그파이팅시 후방의 적기를 추월 시키기 위한 실속기동 (post stoll maneuver)의 한 종류 입니다. 실속을 일으키기 위한 방법이 코브라 기동처럼 기수를 들어 무중력 비행을 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전통적으로는 고도를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상승해서 엔진 추력보다 중력이 더 강해질 때까지 가는 방법이 더 흔합니다.
매체에서 유명한 코브라 기동에 유리한 기체들은 카나드 델타 구조거나 플랭커 계열처럼 기수가 앞으로 길고 블랜디드 윙+주익 면적이 좌우로 폭이 넓어 주된 양력 발생지점과 무게중심이 전체 길이의 뒤쪽 3/1지점 또는 절반인 중간지점 사이 어딘가 있는 기체들이 유리합니다.
카나드 델타형 기체들중에서 코브라 기동에 특히 강점을 보이던 기체는 사브에서 제작한 기체들이 유명한데, 드레이크와 비겐이 특히 유명합니다. 의외로 카나드 델타로 유명한 미라주 계열은 선회시 에너지 손실이 커서 코브라 기동을 하면 실속시 회복이 잘 안되는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그파이트 선회전시 에너지 보존에(속도와 추력 유지) 불리하기 때문에 미군에선 델타익은 센추리 시리즈 중 하나인 델타다트, 델타대거를 끝으로 제식채용하지 않습니다.
톰캣도 이론상으론 플랭커 계열과 공기역학적으로 동체 구조가 비슷해서 코브라 기동이 쉬운 편이지만, 실제로는 가변익 프레임의 금속 피로 때문에 절대로 금지합니다. 탑건 영화속 매버릭은 코브라 기동시 주익절단을 각오하고 강행하는 돌+아이 짓을 한거죠.
레거시 호넷도 톰캣과 비슷한 해군 함재기인 이유로 일반 공군용 기체 대비 기골이 비교적 단단하고 항모 접근에 필요한 저속 비행시 양력 확보가 잘 되어 이론상 코브라 기동이 가능은 하지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위입니다. 항모 이착함 자체가 동체의 금속 피로에 상당한 무리를 주기 때문이죠.
반대로 미공군 기체들은 고속비행시 우월한 엔진 추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에너지 파이팅이 기본 설계사상이기 때문에 저속비행시 항력이 딸려서 에어쇼에서 볼만한 수호이식 코브라 기동이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선회력과 기동성이 날렵한 미그기를 상대한 F-4, F-15, F-22 모두 당대 최고의 거대한 대출력 쌍발엔진이 확보되어 있기에 에너지 파이팅으로 극복한 것입니다.
F-16이 그나마 플랭커 계열과 가장 유사한 블렌디드 윙바디 형태를 하고 있지만 작은 동체+무게중심이 동체 정중앙에 가깝고, 단발 엔진이라 쌍발 엔진인 플랭커에 비하면 추력이 한참 떨어져서 불가능 합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항공공학과 출신?
근데 렙터는 tvc 있고 추중비가 저세상급이라 포스트스톨기동 그냥 해버림 내가 이번에 아덱스 렙터기동하는거 봐서 알음
ㅎㅎ 우리나라전투기사업에도 와서 코브라기동으로 우리를 사로잡았죠 현장에서 봤는데 깜놀했죠 여기속아서 우리가 샀다면 큰일날뻔했죠
큰일은 났겠지만, 불곰 사업마냥 뽑아먹을 수도 있었을듯
@@luka7058 많이 사주었으니 내놔라 시전도 어느정도 가능 하지 싶습니다 돈도 좀 더 뿌려주고 ㅋㅋ
만약에 수호이 35나 37 들여왔으면 전투기 개발사업으로 우리나라가 새롭게 개발한 최신전투기를 우리가 부르는 값으로 수출하고 있었겠지요 자주포 좋은 수출품이긴 하나 덤핑같은 느낌이죠
f15 중요부품은 아직도 못 뜯어 봅니다
러시아가 요즘 만들어 재미보는 FAB 활공폭탄의 유용성을 생각해본다면, 나름 지금에 와선 대기만성형 기체였을수도? 어짜피 날로 고도화되는 북한방공망 안에서 작전하려면, F-15든 SU-27파생형이든 별 다를 문제가 아님. 물론 F-15에는 타우러스가 있지만, 물량전을 생각해보면 러시아산 대형 활공폭탄이 더 효용성이 있을수도?
@@invink6716 잘생각해보시면 러시아제와유럽제무기들은 취득비용은 미제보다 저렴하지만 운영비는 거의 2배이상들죠 특히 러시아제는 엔진 가성비가 떨어져서 우리공군의 제한된예산으로는 엔진 고치다가 아무것도 못했을듯 그때 f15를 산건 좋은선택이였던듯해요 다만 에이사레이더가 아닌 기계식을 채택한건 조금 아쉽죠
90년대 중반 차기 전투기 도입 사업에서 라팔의 디자인과 수호이의 코브라 기동이 인상 깊었어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샤를세환 화이팅
수호이 전투기 코브라 비행 멋져 SNT사 K-13 소총 폭발사고 다뤄주세요
그거 다른 유튜버들이 다뤄졌어요!!
세상에서 가장 예쁜 전투기
요즘은 Su-27보다 SU-7이 핫합니다.
존경합니다 선생님 👍👍👍
잘 보겠습니다.
3:44 심플플 도면이 샤를옹 영상에 나오다니..ㄷㄷ
엌ㅋㅋㅋㅋㅋ 진짜네 ㅋㅋㅋ 심플플레인 ㅋㅋㅋㅋㅋㅋㅋ
잘만들어진 명품인건 맞는것 같습니다
3:29 공군에서 23년 복무 후 퇴역한 부사관입니다. 동체 앞부분과 날개가 하나로 된 것에 명칭은 blended wing body입니다.
저도 얼마전 퇴역 기념 여행갔을때 지인이 날개와 엔진 사이 막대기가 뭐냐는 질문에 기둥이라고 답했지만 나중에 파일런이란게 떠오르더군요. 블랜디드 윙 바디가 일반적으로 쓰는 단어도 아니니 안떠오르셨겠죠...ㅎㅎㅎㅎ
동체와 날개가 만나는 부분을 "어깨" 라고 부르며 설명하는걸 봐선 블렌디드 윙바디 중에서도 LEX , Leading Edge eXtension에 더 중점을 둔거 같네요. 예시에 호넷도 있었으면 더 좋았을듯
최애 항공기😁
크...그옛날 드라프트를 이용해서 기가막힌 설계를...디자인은 지금까지 나온 기종중에 손에 꼽힐정도..
어렸을때 프라모델 만들던 기억이…ㅋㅋ
개인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형상의 전투기라 생각함.
러시아산 무기의 특징이 소프트웨어와 실전성에선 미국에 분명한 열세임에도 독창적인 기술 하나는 잘 뽑아내서 기술의 발전에 한 획을 항상 긋고 가더라고요.
Su-27의 험난한 개발과 깜깜이 같은 배치!!
20:56 다른 자국기들과 호환이 잘되니 문제없다를 어렵게 말한거같은데... 얼마나 조종사에 대한 배려가 끔찍하면 본능까지 써야 하지?
기체 디자인 하나는 정말 이쁘게 뽑았네요 ㅋ
조종석부분이 길고 날개는 전체적으로 뒤쪽에 몰려있는 모양이어서 요리조리 획휙휙 잘 움직이는 듯.
오래전 서울에어쑈가서 SU-35 코프라 기동도 보고, 라팔도 보고, 헤리어도 보고, F-14 (비행은 안함)도 보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영상이 단단합니다!
어우야
코브라 기동은 1960년도 초기에 사브 드레이큰이 먼저 했습니다. 진짜 명명은 Post Stall Maneuver라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공대공 전투시에는 에너지가 떨어지기 때문에 쓸모는 없지만 에어쇼에서는 상당히 재미있는 퍼포먼스 입니다. 미국과 서방 전투기들이 TVC 를 80년대에 이미 연구를 다 끝내놓고 (AFTI / X-31 프로그램) 고집하지 않는 이유는 에너지와 장거리 선두 공격을 더 중요시 하는 독트린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F-22기의 TVC는 기동력이 아닌 활주에 포커스 되어 있습니다).
드레이큰은 코브라기동이 아닌 살모사기동 입니다
코브라 기동이 아니랍니다.
@@여호수아무튼 뱀인겁니다.ㅋㅋㅋ
@@좌빨박멸아나콘다 기동은 안됨?? 돼지 무시함?
도마뱀기동은 없어요?ㅋㅋ
수호이는 너무 예뻐서 타는거 ㄹㅇ..
테무에서 고르고 있는데 샤오미 Su-7과 러시아의 Su-27 사이에서 어떤걸 구매할가요?
이영상 보니까 드는 생각이
어릴때 플레이했던 게임들
항공기, 전투기나 전투헬기 시뮬레이션게임
이런 게임들 최신버전으로 플레이하면 플레이가 훨씬 쉬울려나 이런 생각드넹
아날로그 계기판 획기적으로 줄여버렸으니.
먼가 웅장한 음악이 살짝 들어가 있군요.. 다른창 켜져있나 몇분동안 찾았네..;;
난 직접봤다 태이크 업 하는데 진짜 뜰때 종이비행기 같더라 생각보다 활주거리가 짧다 그리고 조종사기량만 충분하면 공중전서 팬텀 여러대 잡을 수있겠드라
코브라기동 우습게 보지마라 그만큼 짧은 회전이 가능하다는거다
진짜 재미있게 봤어요 2부 기대됩니다 !!! 짱짱 !!
서울에어쇼에서 코브라 기동도 멋있었는데 저속 비행이 더 쇼킹했다는...
이제야 나왔네요ㅎ
전투기를 무기가 아닌 스포츠카보듯 느끼는 저로써는 좋아하는 기체입니다.
90년 초반인지 중반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하지만 그때 su-27 코브라 기동 눈앞에서 보고는 다들 이게뭐야 하면서 놀랬었죠.지금것 코브라 기동을 두번 봤는데 f-22 랩터.록키트마틴 비행장에서 에어쇼 할때 에어쇼 중단된지 몇년되거 다신 f-22랩터 보기는 어려울듯 ㅠㅠㅠ
Su-35.37이였는지???
@@hyunglee648337입니다 한대만 생산되었됴, 22는 종종옵니다, 작년 에어쇼도 왔었고요
2편은 보긴 해야겠지만, 현재는 에어쇼에서나 멋진 비행기,.
전장에선 갑갑하고 실효성이 의심되는 전투기.
월간항공에서 파리 에어쇼 su-27 본기억이 고려인.조종사가 조종하는 su-25 사진도 있었고
워썬더 su27잡으려고 f14전설의기동을쓴 1인😅😅
서방의?자존심😅
프십사가 추중비랑 에너지 유지력이 더 좋아서 2c 기동 더 좋으니 그냥 2c 기동 가삼
전투 조종계의 후지와라 타쿠미 수27 조종 ㅋㅋㅋㅋ
👏👏👏
이쁜 기체
좋은 요소는 많지만 현대까지도 최신 항전장비 면에서는 부족함이 있는게 su-27 계열이지요. (su-35까지) 현대화 면에선 중국제 카피와 그 후속이 차라리 낫구요. 아무튼 거체에 좋은 기동력으로 인상적인 4세대기죠. 그 부족한 항전장비를 메꿀만한 여러 요소가 있고 mig-29처럼 처참하게 망하지만은 않고 나름 여러 군사 강국에 지금도 팔리는게 su-27 계열이긴 하지만요.
국산 전투기에 들어가는 핵심 radar system이나 엔진 같은거는 어느 나라에서 들여오는건지 모르겟다... 동체 정도나 국산화 햇을려나.. ㅎㅎ 걱정된다
1969년부터 구상 검토 시작했는데 1966년부터 탐색개발 시작해요? 뭔가 이상한데
미사일을 기체진행방향 거꾸로 장착하고 콜드런치로 발사되어 유도식으로 날아가면 잡을 수 없나요?
물론 랩터가 더 좋겠지만 난 기동gif짤 볼때마다가 가장 감명받는건 동구권 수호이의 기동영상이더라...뭔가모를 갬동이 잇어
96년도였나 서울 에어쇼때 성남공항 걸어가다가 갑자기 굉음들리길래 옆을 올려다보니 하늘에 SU-30이 서있어서 놀랐었죠...
2:22 에서... 러시아 영토표시에서... 우크라이나 땅 불법 점령한것 까지 표시 하셨네....
저런건 차라리 빨간색으로 표시를 하시던가.... 하지... 저건 좀 아니지....
러시아 전투기들 디자인은 뭔가 로망이 있슴 성능은 아쉽지만 오히려 이쁜대 그런 부족함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는듯
TV에서 코브라 기동을 처음 봤을 때 입이 다물어 지지 않았었는데...
아직 AESA레이더도 한번 못달아본 불쌍한 전투기..
96년 에어쇼에서 수호이34의 기동을 보고오셨던 항공역학 교수님께서 강의중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등꼴이 오싹합니다. 러시아의 비행역학수준을 가늠조차 할수 없습니다"
제가 서방 전투기 중에서 제일 '예쁘다'라고 생각하는 건 F-14 톰캣과 F-15 이글이었죠.
그런데, Su-27을 보고 '아니, 러시아제 전투기가 저렇게 예뻤어???'하고 충격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 유려한 곡선미 하며...
인도영화 파이터에 나온 기종 맞나요? 😊
탑건에도 오마쥬 된.... 보라매도 가능하려나
딴 건 모르겠지만 모양은 정말 이쁨
노력은 했다지만 연료 절반만 넣어도 익면하중 380에 추중비 1.1 겨우 찍어서(15C기준 315에 추중비 1.2, 14B 기준 230에 1.32) R-73과 수량도 부족한 R-77가지고 하이알파 기동에 의지해야하고, 그나마도 한동안 R-77도 인티 못해서 펄크럼 C가 달고 날라다닐 정도의 외모원툴 전투기라고 생각합니다.
내려치기도 안되지만 올려치기할 필요도 없는거죠 사실상.
저는 F-14 퇴역 조종사들의 팟캐스트를 즐겨 듣는데, F-14D는 공중전을 잘하는 전투기의 예로 들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전직 조종사들이 이제는 말할수 있다 모드에 돌입) 가속 성능 하나는해군기들 중에 최고였고 최대 출력을 낼때 엔진이 내부에서 깨져 버리는 문제가 종종 발생 하기도 하였고, FBW의 부재로 요즘 가장 중요하게 여겨 지는 저속 조종성이 나빴습니다.. 김연아 선수와 모태범 선수가 서로 핸펀으로 뒷태 사진 찍기 놀이 하는 것과 비슷하게 생각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게 바로 톰캣 드라이버들이 수퍼호넷을 공중전 훈련에서 이기기 어려웠던 주된 이유인데 핼멧 연동 조준장치와 준수한 미사일을 장착한 수호이 계열들도 무서운 공대공 전투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미공군기들과의 전투에선 원거리에서 암람에 먼저 격추 되겠지요.
코브라 기동에도 자국 무기 S-300앞에는 무용지물이었나.
다음 무기고는 라이벌인 F15하시죠
수호이-27이 기동성이 좋다고 하는데 저속기동성에 비해 고속기동은 정말 안좋다고 함. 항전장비가 구려서 독파에 더 비중을 둬서 그런거 같음
러시아의 항공회사중 하나인 일류신은 조종사인 일류신의 이름에서 따온건가요?
수호이는 뭐니뭐니해도 복좌!
공중에 나타난 거대 정지표적
디자인 하나는 정말 유려하고 예쁨
미그25디자인을 참 좋아하는데, 정반대되는 매력이 있습니다.
저시절 소련 전투기의 낭만이란 ㅋ
다른거 다 떠나서 디자인은 미국이 진짜 잘 뽑는것 같다.
화려한 코브라 쿨피트 무중력 몽구스 기동만 기억나는 수호이시리즈
플랭커
F14톰캣이랑 이쁘기로는 쌍벽 ~
멋지십니다 형님.기다리던 내용
작년에 미공군공항에서 실제로 목격해서f35 f22 동네위로 날라가는거 봣습니다
기동성 진짜 대박였습니다
1대본게 아니구 4대
대낮에 저공으로 아파트치면 35층 높이서 날라가는데
저소음 (f15 f16 국산 f50 다봣습니다
착륙하는거 그전전투기들은 진짜 최악였네요 소음수준이
그런데 f35 f22 는 너무나도 조용하고
기체동체가 무거운데도 비릇하고 저고도서 완전 자유 자재로 날라다니더군요
일반국산k21 은 너무 크고 무겁게 선회하는거 봣는데
미국산은 아니였습니다
진짜 잘 만든듯요
그런데 우크라전서
치명적인 발견했네요
F35가 F27s에 추격당하면서 격추시킬 영상이 떳거든요
우크라전9개월될 무럽인듯요
인도채널에서 다나왓어요
Su27s 이상으로
미국이 과연
러시아 전투기잡아낼지 의문입니다
러시아방공망은 f35 f22
우크라상공들어오면 격추된다는걸 알기에 못넘어가거더라구요
유튜브서 4건 봣습니다
미국전투기최신도 러시아 영토서는 꼼짝못한다는걸
미국제탱크 우크라지원해
M1 암브런스 벌써 7대 파괴됫습니다
아무리 최강이라도
러시아한테는 아직
실전서 보여주니깐요
우크라전서
팩트는
미국이 아무리 성능우수하다해도
격추되면 개망신당한다는거네요
그냥 잡음
만약 왓다면 k2같은 1,2세계가 믹스된 또다른 기체가 나왓을지도 모릅니다😊
비록 게임이지만....심지어 게임이 소련게임인데....27er미사일은 최곤데.....본인들이 만든 게임인데도 레이더가 개구려요...ㅜㅠ
다음에 아르헨티나 fma saia 90개발실패 알려주세요 다음에 라도 좋아요 안되면 토네이도전폭기 나 유로파이터 타이푼 알려주세요
코브라 기동은 기체의 코를 쳐든다고 코브라기동이 아닙니다.
추력을 낮춘 상태로 기체를 저속 비행을 하면서 조종 불능을 면하는 거죠.
미사일의 컴퓨터를 교란을 하기 위하여 저속 비행으로 미사일 회피 기동을 하는 거죠.
미사일은 일정한 속도 이하의 물체를 기체로 인식을 못합니다.
말씀 하시는 것은 하이 알파 기동이고 코브라 기동이나 하이 알파 기동 둘다 공히 엔진 출력의 고저 조절을 마치 오토바이의 윌리 처럼 섬세하게 잘해야 합니다. 너무 높이면 그 각도로 상승이고 조금이라도 낮추면 기체가 공기를 그 각도로 밀어 붙이는 힘이 줄어 다시 받음각이 줄고 수평 비행을 하게 됩니다. 코브라 기동시 출력을 줄이면 랩터처럼 아래로 수직으로 미끌어저 내리는 기동이 나옵니다. 이때 수평타로 자세를 바로 잡아주지 않으면 왠만한 엔진은 흡배기위 다이나믹이 깨져 망가지게 됩니다.
@@7mmalltheway
+ 랩터는 추력 조절이 자동으로 되어서 좋지요.
러시아 기체는 조종사의 실력만 믿어야 한다네요!
@@truth1472 네.. 랩터 조종사 강의를 들어보니 랩터의 비행 컵퓨터의 정교함 덕택에 세스나 보다 조종이 쉽다고 합니다. 비행중 항공 역학상 항상 발생하는 불안정한 부분을 위해 끊임 없이 보정해 주는 부분이 아예 없다는 뜻이지요.
신형 F-15ex 역시 크개 발전된 프로그램 덕택에 가변 노즐 없이도 초기동이 가능하다 하고요, 수호이기들도 꽤 발전되 FBW 알고리즘을 갖고 있슴니다. 그게 없이선 수호이가 보여주는 초기동 자체가 아예 불가능 하거나 한다 해도 목숨 걸어야 합니다.
@@7mmalltheway
수호이는 비행을 하는 모습이 위험하고 섬짓하더군요!
컴퓨터가 발달을 하기 전에 아날로그의 특성을 이용한 고도의 숙련된 비행사가 목숨을 건 비행을 한 것 같습니다.
글에 깊이가 있어 보입니다! 👍
96 서울에어쇼 주인공기체
소련 : 뚜둔
자유진영 : 저거 뭐야 무서워 어서 대비책을
- 스펙이 드러난 뒤
자유진영 : 알고보니 ㅈ밥이었네
x 냉전중 반복
소프트웨어 차이보다는 반도체,센서,회로설계등 종합적 전자기술 차이.
80년대 군사용 소프트웨어능력은 미국,소련 둘다 태동기 수준 , 도토리 키재기
다른나라 무기들까지 비교,분석해주시는 샤를님 덕분에 많이 배웁니다~
많은 분들이 코브라 기동을 쓸모 없는 기동 이라고만 말씀 하시는데 인도 공군은 Su-30으로 코브라 기동을 확실히 쓸모 있는 격투전 전술로 발전 시켰고 레드 플래그에서 효과적으로 잘 써먹었습니다. 다만 너무 남발하는게 문제라는 지적을 미군 조종사들에게 받았습니다. 인도 영화에서 처럼 한창 공중전 중에서도 잠시 춤추는 시간이 필요 했던것은 아닐까요.
그 전설의 오토바이 퍼레이드 보면 납득이감
썸네일에 있는 su-27을 보고 사람처럼 뛰어왔습니다
샤를의 러시아 무기?? 이건 못참지
"초기 구상했던 SU-27의 역할을 미그31이 하고있네..!!"
나 다리 사이에는 코브라가 있지^^
파일럿이 꿈인 잼민이입니다
그냥 지나가겠습니다
일류신이 1977년에 사망했다는 자료가 있는데....81년도 시험비행은 누가 한걸까요?
그랴봤자 러시아제 뻥스팩 무기다 .. 그걸 카피한 중국제 수준 알만하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