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시언 선생님 애청 구독자입니다! 29.97fps 촬영 -> 30fps 후편집, 이러한 상황을 사용 중입니다. 카메라 바디가 30fp 지원하지 않아 29.97fps 사용중, OBS 스튜디오가 29.97fps 스트리밍후 후편집시 프레임에러가 나서 30fps 사용중, 이후 FCPX에서 30fps 프로젝트 사용 후편집 중 입니다.(시행착오를 거처 share시 frame error가 없는 조합 발견) 선생님 영상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29.97fps 촬영 -> 30fps 후편집시 00.03의 프레임 손실이 있을 것 같습니다.(29.97 - 30.00 = 00.03) 저는 장시간 녹화(1~6시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프레임 손실이 큰 의미가 있을 것 처럼 느껴지는데... 해당 기술에 관련해 아마추어라 이론적인 부분을 여쭙고 싶습니다. 선생님이 생각하시는 추천 조합(캐논,OBS,FCPX) 또는 해당 과정에 대한 피드백 또는 이론 설명 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남시언콘텐츠랩 네 지금 테스트 해보려고 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을 적으면서도 제 생각이 정리되네요. 영상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방금도 트웰브사우스 북아크 제품 영상 너무 잘봤어요. 가격이 너무 사악해서 포기했지만요...ㅎㅎ 21년에 나온 12형 M1에는 사이즈가 맞는데, 22년 14형 16형에는 사이즈가 안맞는다고 하네요. 참고하셔요!
안녕하세요! 현재 유튜브 영상 30프레임으로 추출하고있는데요.. 여기가 외국이라 30프레임에서는 플리커현상이 심한 경우가 있어 25프레임으로 촬영하면 플리커현상이 사라지더라구요.. 근데 25프레임으로 촬영해 30프레임으로 추출하면 크게 불편한 부분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사람의 눈에서 불편함 느낄까요?) 항상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투 카메라로 영상을 찍게됐는데요 액션캠의 배터리 문제때문에 하나의 카메라는 4K 60프레임으로 촬영, 다른 하나는 FHD 30프레임으로 촬영하게 될거 같습니다. 파컷에서 FHD, 30프레임으로 두영상소스를 교차 편집을 할껀데, 1. 하나의 영상으로 편집하더라도, 4K로 촬영한 부분은 조금이라도 화질이 더 낫게 나올까요? 2. FHD로 편집하더라도, 4K로 촬영한 부분은 줌 했을 때 깨지지 않을까요? 2. 30프레임으로 편집하더라도, 60프레임으로 촬영한 부분은 슬로모션 적용이 가능할까요? 4K,60프레임으로 넘어 가고싶은데, 용량과 배터리 문제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되네요.
정말 궁금한게 있는데요. 60프레임 영상을 30프레임 화면에 로딩해놓으면, 30프레임은 날라가는데요. 그 상태에서 50프로 슬로우를 걸면, 이미 프레임이 날라간 상태에서 새로운 30프레임을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인가요? 아니면, 기존에 잃어버렸던 30프레임을 살리는 것인가요? 이 점이 항상 궁금했습니다. 답변 미리 감사 드립니다.
아래 어떤분이 질문하신거긴한데..60fps로 촬영한 영상을 흔히 슬로우모션용으로 쓰라는 말이 많자나요~ 근데 그런영상을 부분적으로만 쓰고, 일반24fps시퀀스를 만들어서 24fps와 60fps를 같이 쓸때.. 60fps로 촬영한 영상이 프레임이 접힌상태로 불러들어와서, 24fps로 보이긴하지만 슬로우모션을 걸땐 본래 60fps의 역할을 한다는 얘기인가요?
남시언 선생님 좋은 강의들 감사합니다! 항상 슬로우를 줘야하는 부분을 미리 예상하고 찍어야한다니 보통일이 아니네요ㅠㅜ.. 모션블러 및 영상 자연스러움을 위해 24프레임 편집에 30프레임 촬영을 80프로 슬로우로 넣으려구 합니다만 이 방법이 80프로 슬로우 걸려서 더 자연스러울까요? 아니면 24프레임 편집에는 24프레임 촬영본을 넣어 그대로 재생시키는게 더 자연스러울까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을 드리고자합니다 ㅠ 1) 4K로 촬영해서 1080으로 출력하려고 하는데, 인터넷에 보니까 4k 소스 사이즈를 1/2로 줄여서 편집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파이널컷에서는 어디서 해야하는지 알수있을까요? 아니면 프로젝트를 그냥 1080으로 맞춰두었다면 이미 지정된거라 상관없이 진행해도 되는 부분인가요? 2) 그리고 4k로 촬영해서 1080으로 출력하면, 1080에서 1080으로 출력했을때보다 미세하게라도 더 화질이 좋아진다고 다른분들이 그러던데 맞나요? 3) 혹시 1080영상을 4k 로 출력해서 유튜브에 업로드하는게 업스케일링인가요? 그러면 화질이 좀더 괜찮아질까요?
네~ 1. 파이널컷에서는 따로 줄일 필요없고 자동으로 맞춰집니다.(필요할 경우 수동으로 바꿀 수 있는 옵션 있음) 2. 4K 촬영 후 1080 출력은 사실 화질차이보다는 편집의 유연성 측면에서 좀 더 유리해서 환경이 괜찮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3. 1080 영상을 4K로 출력하시는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ㅎㅎ
만약 시퀀스를 만들 때 프레임 속도를 23프레임으로 설정한 후 컷 편집을 하고 그 다음에 시퀀스 설정에 들어가서 프레임 속도를 29로 바꾸게 되면 시퀀스를 만들 때부터 프레임 속도를 29 프레임으로 한 것과 차이가 있나요? 29프레임에 맞춰서 편집을 해야 했는데 23으로 해서 다 다시해야하나 하고 있습니다. ㅠㅠ
이 영상 하나로 개념정리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프렘임 레이트가 24,30,60, 각기 다른 영상을 하나의 시퀀스(30)에서 편집 후 30프레임으로 추출하면24,60프레임 영상도 이상해 지겠죠? 혹시 강의하신 프레임별 영상은 별도로 다운로드할수 있나요? 위에 제가 궁금한것들을좀 확인해 보고 싶어서요
늘 많은 도움 받고 있어 감사드립니다🙃 저 질문 있습니다😵💫 3대의 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60p로 셋팅하고 멀티캠으로 묶어서 작업 하는데 계속 프레임이 삭제되었다는 경고창이 떴습니다. 심하게 버벅이기도하고요. 우여곡절 끝에 가편이 끝났는데 더이상은 작업할수없는 버벅임과 오류로 프레임 셋팅을 이리저리 바꿔도 봤는데 불가능 하더라구요. 뒤늦게야 3대의 카메라 중에 2대는 60p인데 한대가 29.97i라는것을 알았습니다 P와i의 차이도 설명들었고 여튼 3대의 촬영본을 모두 사용해야 하기에 모든 프레임을 설정해서 다시 재작업을 했는데 불가능 하네요ㅠㅠ 60p 촬영본과 29.97i는 함께 작업할수 없는건가요? 29.97i의 파일이 파컷에 들어오고 부터 파컷이 좀 이상해져서 리셋도 하고 했는데 먼가 충돌이 생겼는지 이젠 아이맥도 맛이갔어요ㅠㅠ 혹시 이 문제에 대해 도뭄주실수 있는 답변이 있으실까요?ㅠㅠ 도와주세요.. 주위에 편집 오래 하신분들은 다 프리미어라 그저 답답하기만 합니다ㅠㅠ
@@남시언콘텐츠랩 그방법도 해봤는데 안되용ㅠㅠ 결국 엄청난 노가다를 했네요ㅠㅠ 또 질문하나만 드려보아요🙃 파컷x에서 mov로 출력한 파일이 같은 아이맥에서 안열린다고 MXF파일로 달래서 줬는데 MXF파일도 안열린다는거예요.. 컴터는 아이맥인데 파컷7이라더라구요 XDCAM HD 422로 달래서 그렇게 익스포트 했는데 또 안열린다는데… 누가?? 뭐가?? 문제일까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펫튜브 하고 싶은데60프레임으로 찍으라는 게 셔터 스피트를 60 으로 맞추는 건가요? 60프레임으로 찍었으면 시퀀스 설정도 60프레임으로 해야 60프레임으로 찍은 의미가 있는거겠죠? 동물이라도 정적인 상황도 많은데 다 60으로 찍어도 상관 없나요?
안녕 하세요. 늘 좋은 정조에 감사 드립니다.. 편집 하는 부분에 질문좀 하려구요. 제가 24프레임으로 편집 하기위해 24프레임으로 촬영을 하여 24 프레임으로 촬영본을 업로드 하여 편집중 영상을 퀵 과 슬로우를 걸려고 60 프레임으로 촬영 한 소스를 24프레임 편집 프로그램으로 가저 오다면 어떤가요. 다른 분들은 24 프레임 편집 프로그램에서 슬로우도 같이 편집 하는것 같은데. 질좋은 영상 편집을 위해 속도 조종도 하는데 이럴때에응 어찌 해야 하는지요?/
자신에게 적합한 프레임레이트를 찾아보세요!
남시언 선생님 애청 구독자입니다!
29.97fps 촬영 -> 30fps 후편집, 이러한 상황을 사용 중입니다.
카메라 바디가 30fp 지원하지 않아 29.97fps 사용중,
OBS 스튜디오가 29.97fps 스트리밍후 후편집시 프레임에러가 나서 30fps 사용중,
이후 FCPX에서 30fps 프로젝트 사용 후편집 중 입니다.(시행착오를 거처 share시 frame error가 없는 조합 발견)
선생님 영상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29.97fps 촬영 -> 30fps 후편집시
00.03의 프레임 손실이 있을 것 같습니다.(29.97 - 30.00 = 00.03)
저는 장시간 녹화(1~6시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프레임 손실이 큰 의미가 있을 것 처럼 느껴지는데...
해당 기술에 관련해 아마추어라 이론적인 부분을 여쭙고 싶습니다.
선생님이 생각하시는 추천 조합(캐논,OBS,FCPX) 또는 해당 과정에 대한 피드백 또는 이론 설명 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peacewithhee 지금 적어주신 환경에서는 파이널컷에서 29.xx fps로 편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남시언콘텐츠랩 네 지금 테스트 해보려고 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을 적으면서도 제 생각이 정리되네요. 영상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방금도 트웰브사우스 북아크 제품 영상 너무 잘봤어요. 가격이 너무 사악해서 포기했지만요...ㅎㅎ 21년에 나온 12형 M1에는 사이즈가 맞는데, 22년 14형 16형에는 사이즈가 안맞는다고 하네요. 참고하셔요!
@@남시언콘텐츠랩 선생님 그런데 29.97로 촬영하고 30프레임으로 편집해도 문제가 전혀 없던데. 이러한 상황에서 괜찮은건 맞나요? 물론 0.03 프레임을 손해를 보더라두요!
@@peacewithhee 네~ 그렇게하시면 0.03프레임이 복사되어 추가되는 형태로 나타날 것이지만, 사실상 시청자의 눈으로 파악할만한 수준은 아닌걸로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유튜브 영상 30프레임으로 추출하고있는데요..
여기가 외국이라 30프레임에서는 플리커현상이 심한 경우가 있어 25프레임으로 촬영하면 플리커현상이 사라지더라구요..
근데 25프레임으로 촬영해 30프레임으로 추출하면 크게 불편한 부분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사람의 눈에서 불편함 느낄까요?)
항상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큰 차이는 없을것 같아요~ 하지만 25프레임 촬영후 24프레임 편집도 고려해보세요~!!! 올려주시는 음악도 잘 듣겠습니다 ^^^^
대박 진짜 설명 굿입니다요
좋은 영상 잘 보고 갑니다. 제가 120fps로 슬로우 촬영과 30fps 일반 촬영을 같이 해서 한 영상으로 완성합니다. 이런 경우 몇 프레임에 놓고 작업을 해야 할까요? 120fps로 프로젝트 만들고 30fps 영상은 400% 속도 빠르게 해놔야 할까요?
30fps로 하시면 됩니다 ^^
@@남시언콘텐츠랩 감사합니다 ~^^
숫자로 표기된 예시 영상 설명은 진짜.. 이해가 잘되도록 잘짜셨네요 감사합니다!
세상에 진짜 너무어무 유익하고 도움되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남선생님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프레임 레이트’에 대해 실제 영상으로 확인해 주시니 확실히 이해가 잘 되네요. 고맙습니다.
실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잘 됐습니다!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촬영과 편집 시 프레임레이트 차이나는 경우가 딱!
궁금해서 검색했는데 딱!
한번에 알려주시는 남시언님... 너므너므 감사합니다~
숫자로 프레임 설명 진짜 천재세요
오늘도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투 카메라로 영상을 찍게됐는데요
액션캠의 배터리 문제때문에 하나의 카메라는 4K 60프레임으로 촬영, 다른 하나는 FHD 30프레임으로 촬영하게 될거 같습니다.
파컷에서 FHD, 30프레임으로 두영상소스를 교차 편집을 할껀데,
1. 하나의 영상으로 편집하더라도, 4K로 촬영한 부분은 조금이라도 화질이 더 낫게 나올까요?
2. FHD로 편집하더라도, 4K로 촬영한 부분은 줌 했을 때 깨지지 않을까요?
2. 30프레임으로 편집하더라도, 60프레임으로 촬영한 부분은 슬로모션 적용이 가능할까요?
4K,60프레임으로 넘어 가고싶은데, 용량과 배터리 문제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되네요.
1. 보통은 4K가 좀 더 화질이 낫습니다만 이건 카메라 성능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2. 2배까지 확대 가능합니다.
3. 네 50%까지 슬로우모션 가능하세요~
@@남시언콘텐츠랩 감사합니다!!!
정말 궁금한게 있는데요. 60프레임 영상을 30프레임 화면에 로딩해놓으면, 30프레임은 날라가는데요. 그 상태에서 50프로 슬로우를 걸면, 이미 프레임이 날라간 상태에서 새로운 30프레임을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인가요? 아니면, 기존에 잃어버렸던 30프레임을 살리는 것인가요?
이 점이 항상 궁금했습니다. 답변 미리 감사 드립니다.
이게 좀 설명이 복잡해서 글로 설명하기가 좀 어렵네요 ㅎㅎ;; 줄어들었다가 늘어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잃어버렸다기보다는... 뭐랄까... 일시적으로 감춰졌다고 해야할까요?
@@남시언콘텐츠랩 아..늘어났다 줄었다...한다는 거군요. 전 완전히 프레임이 날라가는줄 알았네요. 이제야 좀 감이 오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3년이 지난 영상이지만 큰 가르침 얻고 갑니다 !
이 영상 한방에 확실히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어떤분이 질문하신거긴한데..60fps로 촬영한 영상을 흔히 슬로우모션용으로 쓰라는 말이 많자나요~ 근데 그런영상을 부분적으로만 쓰고, 일반24fps시퀀스를 만들어서 24fps와 60fps를 같이 쓸때.. 60fps로 촬영한 영상이 프레임이 접힌상태로 불러들어와서, 24fps로 보이긴하지만 슬로우모션을 걸땐 본래 60fps의 역할을 한다는 얘기인가요?
오프라인 강연에선 이렇게 실물 필름으로 연상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실물 필름이 접혀있다가 펼쳐지는걸 상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제가 정말 궁금했던 내용입니다!! 확실하게 이해가 쏙 되었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구독 쿡 누르지 않을 수 없는 내용이네요!! ㅎㅎ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남시언 선생님 좋은 강의들 감사합니다!
항상 슬로우를 줘야하는 부분을 미리
예상하고 찍어야한다니 보통일이 아니네요ㅠㅜ..
모션블러 및 영상 자연스러움을 위해
24프레임 편집에 30프레임 촬영을
80프로 슬로우로 넣으려구 합니다만
이 방법이 80프로 슬로우 걸려서
더 자연스러울까요? 아니면
24프레임 편집에는
24프레임 촬영본을 넣어 그대로
재생시키는게 더 자연스러울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와우! 페이스북에서 올려주시는 영상 항상 감사하게 보고 있어요! 댓글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을 드리고자합니다 ㅠ
1) 4K로 촬영해서 1080으로 출력하려고 하는데, 인터넷에 보니까 4k 소스 사이즈를 1/2로 줄여서 편집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파이널컷에서는 어디서 해야하는지 알수있을까요? 아니면 프로젝트를 그냥 1080으로 맞춰두었다면 이미 지정된거라 상관없이 진행해도 되는 부분인가요?
2) 그리고 4k로 촬영해서 1080으로 출력하면, 1080에서 1080으로 출력했을때보다 미세하게라도 더 화질이 좋아진다고 다른분들이 그러던데 맞나요?
3) 혹시 1080영상을 4k 로 출력해서 유튜브에 업로드하는게 업스케일링인가요? 그러면 화질이 좀더 괜찮아질까요?
네~
1. 파이널컷에서는 따로 줄일 필요없고 자동으로 맞춰집니다.(필요할 경우 수동으로 바꿀 수 있는 옵션 있음)
2. 4K 촬영 후 1080 출력은 사실 화질차이보다는 편집의 유연성 측면에서 좀 더 유리해서 환경이 괜찮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3. 1080 영상을 4K로 출력하시는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ㅎㅎ
@@남시언콘텐츠랩 안녕하세요 선생님. 매번 친절하고 구체적인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와 프레임에 숫자를 넣으니 정말 간명하게 잘 보이네요 ㅎㅎ 감사히 잘 봤습니다.
도움되는 영상 감사합니다~^^설명을 너무 잘하시네요😁
아이고~ 감사합니다 ㅎㅎ
만약 시퀀스를 만들 때 프레임 속도를 23프레임으로 설정한 후 컷 편집을 하고 그 다음에 시퀀스 설정에 들어가서 프레임 속도를 29로 바꾸게 되면 시퀀스를 만들 때부터 프레임 속도를 29 프레임으로 한 것과 차이가 있나요? 29프레임에 맞춰서 편집을 해야 했는데 23으로 해서 다 다시해야하나 하고 있습니다. ㅠㅠ
프로젝트 프레임레이트 변경하시거나 새로 만들어서 복사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ㅎㅎ
전편과 더불어 프레임 레이트에 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었어요. 고맙습니다~!
생각만하던 이론을 직접 눈으로 보여주시니 마음이 편해집니다 ㅎㅎ 24p영상과 슬로우 모션까지 얻기위해 촬영을 60p로 하는건 좋은 방법이 아닌걸까요?
편집시 24p프로젝트에 스피드램핑도 쓰고 싶어서 처음부터 60p로 촬영하려고 하거든요~기존엔 슬로우를 거의 안썼었습니다
60p 촬영 후 24p 편집하셔도 됩니다 ^^
@@남시언콘텐츠랩 아! 댓글 너무 고맙습니다.^^
좋은 오후 되세요~!
중요한건 사운드랑 어떻게 되냐가 좀 궁금하네요 사운드가 입혀져있는 무비클립인 경우 사운드도 짤려 나가게 되는지
이 영상 하나로 개념정리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프렘임 레이트가 24,30,60, 각기 다른 영상을 하나의 시퀀스(30)에서 편집 후 30프레임으로 추출하면24,60프레임 영상도 이상해 지겠죠? 혹시 강의하신 프레임별 영상은 별도로 다운로드할수 있나요? 위에 제가 궁금한것들을좀 확인해 보고 싶어서요
해당 영상을 제가 이전에 쓰던 맥으로 작업했던거라 지금은 프레임별 영상이 없습니다 ㅠㅠ
늘 많은 도움 받고 있어 감사드립니다🙃
저 질문 있습니다😵💫
3대의 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60p로 셋팅하고 멀티캠으로 묶어서 작업 하는데 계속 프레임이 삭제되었다는 경고창이 떴습니다. 심하게 버벅이기도하고요.
우여곡절 끝에 가편이 끝났는데 더이상은 작업할수없는 버벅임과 오류로 프레임 셋팅을 이리저리 바꿔도 봤는데 불가능 하더라구요.
뒤늦게야 3대의 카메라 중에 2대는 60p인데
한대가 29.97i라는것을 알았습니다
P와i의 차이도 설명들었고 여튼 3대의 촬영본을 모두 사용해야 하기에 모든 프레임을 설정해서 다시 재작업을 했는데 불가능 하네요ㅠㅠ
60p 촬영본과 29.97i는 함께 작업할수 없는건가요?
29.97i의 파일이 파컷에 들어오고 부터 파컷이 좀 이상해져서 리셋도 하고 했는데 먼가 충돌이 생겼는지
이젠 아이맥도 맛이갔어요ㅠㅠ
혹시 이 문제에 대해 도뭄주실수 있는 답변이 있으실까요?ㅠㅠ 도와주세요..
주위에 편집 오래 하신분들은 다 프리미어라 그저 답답하기만 합니다ㅠㅠ
i는 요즘에는 잘 쓰이지 않는데 깜빡하셨나봅니다 ^^;; 프로젝트를 29.97i로 생성하고 작업 시도해보시겠어요?
@@남시언콘텐츠랩 그방법도 해봤는데 안되용ㅠㅠ
결국 엄청난 노가다를 했네요ㅠㅠ
또 질문하나만 드려보아요🙃
파컷x에서 mov로 출력한 파일이 같은 아이맥에서 안열린다고 MXF파일로 달래서 줬는데
MXF파일도 안열린다는거예요..
컴터는 아이맥인데 파컷7이라더라구요
XDCAM HD 422로 달래서 그렇게 익스포트 했는데 또 안열린다는데…
누가?? 뭐가?? 문제일까요??
안녕하세요. 24fps 시퀀스에 60fps 1분 촬영한것을 추가적으로 올리려고합니다. 1분 중 10초는 슬로우 나머지는 정속으로 편집할예정입니다. 랜더는 24fps로 걸어서 결과물 뽑아낼 예정입니다. 이럴때 문제가 생길까요?
문제없습니다 ^^
재밌는 시나리오였습니다.
어떨까? 생각했는데, 대충 이론적으로 맞아들어갔군요!
다만 편집프로그램 중 파컷과 프리미어는 이 부족한 부분은 메꿔주는 기능이 있던데,
궁금해집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펫튜브 하고 싶은데60프레임으로 찍으라는 게 셔터 스피트를 60 으로 맞추는 건가요?
60프레임으로 찍었으면 시퀀스 설정도 60프레임으로 해야 60프레임으로 찍은 의미가 있는거겠죠?
동물이라도 정적인 상황도 많은데 다 60으로 찍어도 상관 없나요?
60으로 찍으셔도 됩니다! 더 부드러운 영상이 만들어질거에요. 그리고 셔터스피드와 프레임레이트는 다릅니다!
설명최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 영상 편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슬로우가 필요할 수도 있어서 60프레임으로 촬영했고 24로 편집하려고하는데, 프리미어에서 정속으로 배속하려면 속도 지속시간 탭에서 250% 하면되는거 맞을까요? 영상내용처럼 60을 변환한거라 손실된프레임이 많아 시간은 정속인데 뚝뚝 끊겨보이는게 신경쓰여서 .. 몇퍼센트정도로 배속해야 이질감 덜들게 보일지요..! ㅜ
예전에 프레임레이트 계산 공식에 대한 영상을 찍어둔게 있습니다.
다음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ruclips.net/video/vWPYl2xchSY/видео.html
@@남시언콘텐츠랩 감사합니다!! :)
감독님 안녕하세요! 일단 영상 너무 쉽게 비교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점이 오디오 부분인데
프레임 레이트가 바뀌면서 사진을 버리게 되는데 그렇다면 입모양과 소리가 달라질까요??
영상이 길어질수록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똑같은 프레임레이트로 촬영 편집이 유리합니다 :)
저 궁금한 게 60프레임으로 촬영 후 24프레임으로 편집할 시 왜 슬로우가 되는거죠..?? 사진이 그만큼 빠지는 건데..
자동으로 슬로우 되진 않고요~ 슬로우를 걸 수 있다는건데, 편집 단계에선 사진이 빠졌지만, 지워진게 아니라 클립이 접혀있다고 할까요? 빠진 사진을 늘려서 펼쳐주면 슬로우가 걸린다고 설명해드릴 수 있겠네요!
남시언선생님!! 24프레임으로찍고편집하는데 몇영상이 30프레임으로 찍힌게있어서요! 자연스러운 편집을위해 30프레임영상부분을 오토매틱스피드를 주면될까요? 그냥편집하면 어색하진않을까요? 도와주세용ㅜ
프로젝트가 24프레임이면 24프레임으로 들어가니까 신경쓰지마시고 계속 편집하시면 됩니다 ^^
@@남시언콘텐츠랩 감사합니다. 선생님없으면 편집못해유~~!♡
저는 아이폰으로 1080p HD - 30fps 촬영을 하는데 그럼 파이널컷도 동일하게 30프레임으로 해야하는게 맞을까요 ? 계속 24프레임으로 했었는데 이럴경우 영상화질이 깨지거나 할수있는건가요?
화질에 영향은 없습니다~ 슬로우모션이 필요없다면 30프레임으로 편집하시거나 최종본이 24프레임이라면 24프레임으로 촬영하시는것도 좋습니다 ^^
어제 프레임대로 맞춰진다라는....잘못된기억을 적었는데..
한번확인해보니.
위영상대로 24를 60에 넣으면 60에 맞춰짐니다.
제가 뭐랑 착각했나보네요.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보다가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30프레임으로 촬영 후 24프레임으로 편집을 한다면 씽크와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까요?
녹음을 어떤식으로 하는지에 따라 좀 달라집니다. 별도 녹음의 경우 뒤로 갈수록 싱크가 아주 미세하게 어긋나서 길이가 긴 영상일 경우 싱크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
영상 자체에 녹음을 함께 하는 경우에는 제 경험상에는 몇시간 정도는 싱크 문제는 없었습니다!
혹시 24프레임으로 촬영을 해서 약간의 슬로우 느낌주는건 편집시퀀스를 몇으로 잡은걸까요?
24프레임 영상을 60프레임으로 편집하면 용량에만 영향이 가나요?
프레임이 추가되기 때문에 영상이 끊어지는 것처럼 보이게 될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잘 봤습니다^^
제가 레이싱드론으로 촬영을하는데 빠른드론이다보니 60프레임으로 찍어서 60프레임으로 편집하는게 유리하겠죠?
아마도 그럴것 같습니다 ^^
안녕 하세요. 늘 좋은 정조에 감사 드립니다.. 편집 하는 부분에 질문좀 하려구요. 제가 24프레임으로 편집 하기위해 24프레임으로 촬영을 하여 24 프레임으로 촬영본을 업로드 하여 편집중 영상을 퀵 과 슬로우를 걸려고 60 프레임으로 촬영 한 소스를 24프레임 편집 프로그램으로 가저 오다면 어떤가요. 다른 분들은 24 프레임 편집 프로그램에서 슬로우도 같이 편집 하는것 같은데. 질좋은 영상 편집을 위해 속도 조종도 하는데 이럴때에응 어찌 해야 하는지요?/
저도 이점이 궁금합니다 ! 섞어서 사용할 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