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에서도 말씀 드렸듯 왕매실이라는 품종은 없습니다. 정확한 품종명을 알아보고 적절한 수분수를 심을 수 있습니다. 흔히 풍후를 왕매실이라고들 하는데 더러 고전매를 왕매실이라 하기도 해서 선생님의 나무가 풍후인지 고전매인지를 알아야 적정 수분수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풍후로 생각하고 화양실과 임주를 심으시라 했는데 풍후가 아닌 고전매였다면 그또한 몇년을 허송세월하게 하는 책임없는 답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매실 박사님의 영상 잘 보았습니다. 뒷뜰에 천매 한그루를 심을 계획이어서 먼저 매실에 대해 공부한답시고 열심히 박사님의 매실 가지치기 영상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매실이 수분수를 필요로 하는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혹시 천매에 남고와 매향을 고접시키면 천매 한그루로 자가 수정이 가능한가요? 매실 두 세 그루를 뒷뜰에 심기에는 너무 부담이 되어서요.ㅠㅠ
1. 솔직히 저도 앵두는 잘 모릅니다. 다만 저희 집에 양앵두 1주가 있는데 저희는 잘 열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체리도 양앵두의 일종입니다. 체리도 제가 직접 재배해보지 않아 잘 모르지만 체리는 수분수가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앵두와 체리는 체리 전문 농부님께 여쭤 보시는게 제일 정확할겁니다. 2. 말씀하신 4품종 잡종화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4과종 모두가 핵과류라 이론적으로는 접목이 가능합니다만 나무는 대목과 접수의 친화력이라는게 있는데 그 친화력이 좋아야 활착이 잘되고 나무의 수명도 깁니다. 매실은 대목을 개복숭아로 접목하는 묘목상도 많은데 이는 개복숭아와 매실이 친화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매실에 복숭아를 접목하면 그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개복숭아나 매실에 체리를 접목하는것은 더더욱 친화력이 안좋아 수명이 채 1년도 못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체리 재배 농가는 묘목 구입시 특히나 대목에 많이 신경을 씁니다. 체리의 대목으로 개복숭아가 좋다면 왜 체리 농가들이 대목에 신경을 쓸까요? 즉, 개복숭아에 매실, 자두를 접목하는 것은 좋습니다만 앵두와 체리를 접목하는 것은 좋지 않을겁니다. 기존 매실나무에 다른 품종의 매실을 접목하고, 앵두나무에는 체리를 접목하는 시도라면 해볼만 할것 같습니다만 위 4가지 과종을 모두 1개의 나무에 접목하는 시도는 성공확률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1개의 나무에 10가지 종류의 과일이 달린다는 영상을 올린 것은 그 10가지가 각각 다른 과종이 아니고, 몇개의 친화력이 좋은 과종들의 다양한 품종을 혼합해 10가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자두라 하더라도 6월에 수확하는 대석, 7월의 포모사, 8월의 피자두, 9월의 추희, 청자두 캘시 등과 같이 자두 1가지 과종만으로 5 종류의 과일이 달리는 나무를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거기에 플루오트의 품종 3~4가지, 살구품종 1~2가지를 더 접목하면 10가지의 과일이 달리는 나무가 되는 것입니다. 작년에 시도한 바이오체리에 체리 접목은 실패 했습니다. 활착은 됐는데 이내 1년도 버티지 못하고 말라 죽더군요..
@@joayou 사려깊게 상세한 설명을 써주셔서 무척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한문장 한문장 반복하며 익혔습니다. 초보의 섣부른 희망이 꺾인듯 하지만 이렇게 친절한 답변으로 시행착오를 미연에 방지하여주시니 더이상 바랄게 없는 과분한 답변이며, 이에 다시한번 깊은 감사드립니다.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향상 감사드립니다. 매실, 자두 살구 등의 핵과류는 자가 불화합성이라 수분수가 필요하며, 그리고 매실,자두,살구,복숭아 상호간의 접목도 가능하다고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주에 핵과류인 대추 몇그루를 식재하였는데, 또하나의 핵과류인 대추도 상호간의 수분수가 필요한지요? 또 대추는 매,자,살,복과 접목도 가능한지가 궁금합니다.
율곡매는 자가결실성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지고 계신 율곡매가 실생이 아닌가 싶네요. 실생에 대한 내용도 이 영상에서 언급했으니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실생은 덩치만 큰 어린애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조금만 더 지나 어른이 되면 열릴것 같습니다. 보통 실생은 5년 정도는 되야 어른이 되서 결실이 되기 시작합니다. 저는 묘목은 생산하지 않으니 필요하시다면 옥천의 아는 묘목판매 농가를 소개해 드리겠으니 제 폰으로 문자 주시기 바랍니다.
오랫만에 영상이 떴어요. 반갑습니다. 우리 집 매실 이야기흰색꽃1 약간 미색꽃1 분홍색꽃2 2일정도 늦게피는 분홍색1(이나무가 문제 인데 꽃은 벚꽃처럼 많이 피는데 매실을 한 30 개정도 열리는데 한개의 크기가 60g정도 ) 그래서 베어 버리려고 했는데 이런 영상을 보게 됐네요. 나머지 4나무는 엄청 많이 열리는데 알이 잘아요. 열매가 안열리는 매실은 결과적으로 수분수가 없어서 그렇군요. 해결방법은 이 나무 일부분에 접을 붙여서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옴마나...전 작년에 마당에 딸랑 한그루 심어놓고 올해 꽃이 좀 피길래 내나무에서 딴 매실로 엑기스도 하고 장아찌도 하고 술도 담가야지...하면서 잔뜩 기대하고 있었는데...ㅜㅜ 왠일...그냥 4,5년 버릴뻔 했네요. 저도 왕매실이라해서 심은건데...품종 알아내서 옆에 다른 매화나무 심어야겠네요...ㅜㅜ 저희 마당이 여유가 없어서 한그루만 더 심는다면 뭘 심어야 하려나요?? ㅜㅜ 보여주신 사진과 꽃모양을 대조해보면 남고 같긴 한데~꽃은 지금 만개해있습니다.여긴 경기 용인이구요~ 여튼 꿀같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선생님 강의 귀한 영상 감사합니다^^ 구독했어요~ 저는 황왕매실( 천매)라 하더라구요. 3R 올해 3월말에 심었습니다 자가 결실이 된다고해서 심었는데 결론은 자가결실이 안되는군요..ㅠㅠ 외국입니다.. 그럼 수분수로 (매향) 을 심어야하나요? 그리고 냉해에 강한 1개를 심고싶은데 같이 수분수를 따로 1그루 더 심어야하는지요?
난감하네요 나무인원예종묘에서 2018년도에 구입해서 식재했는데 그쪽도 정확한 품종을 모르고이습니다 무조건 홍매실을 심으라 그러네요 난감하네요 혹시 천매 아닐까요 꽃은 하얀색이고 푸른 새싹이 나면서 꽃이 핍니다 그래서 앵숙을 구매해서 심어 볼라고요 아무튼 정말 유익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자가결실이 되는 품종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자가결실성이 없습니다. 근처에 매실나무 심은곳이 있으면 착과가 될수 있습니다. 만약 근처에도 매실나무가 없고 더이상 심을 공간도 없다면 현재 심어진 매실나무의 한쪽 가지에 수분수 역할을 할 수 있는 품종을 고접(접목)해서 한나무에서 두가지 품종의 매실 꽃이 피도록 만들면 됩니다. 고접 아주 쉽습니다. 9월에 눈접으로 고접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려면 우선은 현재 심어진 매실의 품종을 먼저 알아야 적절한 수분수 품종을 접수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개량풍후의 정체도 모호합니다. 고전매를 개량풍후라 칭하는 곳들도 많아서요.. 개량풍의의 꽃피는 시기를 잘 관찰해 보세요. 그때 다른 품종의 매실은 어떤 것이 같은때 개화를 하는지를요.. 작년에 심은 나무가 조합은 맞지 않지만 대신 부조화가 개량풍후의 착과를 안전빵으로 할게 할것 같습니다. 남고 필때 피면 남고가... 늦게 피면 화양실이 수분수 역할을 할테니 언제 걸려도 걸릴거 같아요~ ^^ 율곡매는 저도 재배해보지 않아 정확친 않으나 자가결실성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문제풀이는 정답이 아니네요..ㅠㅠ 아직 시간 있으니 조금만 더 생각해 보세요~ ^^
개화가 늦은 풍후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수분수가 많다면 다른 품종도 냉해가 있어도 결실에 안정성이 있습니다. 제 경우 냉해가 있는 해가 저는 더 좋습니다. 냉해가 있는 해에는 적당히 달려서 열매솎기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거든요. 평소에는 너무 많이 달려서 열매솎기하느라 정신 없습니다.
쉽게 생각하세요. 처음부터 너무 잘하려하지 마시고 대충 키워도 매실은 수확합니다. 가지가 너무 복잡하면 적당히 솎아주는 정도로만 해도 됩니다. 그러다가 조금 더 굵게 키우고 싶으면 열매솎음 좀 해주시고... 너무 키가 크다 싶으면 높이 치솟는 가지 솎아낸다는 마음으로 하세요. 몇년 수확하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과감해지고 실력도 늘어 있을겁니다. 냅둬도 열린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시고 조금씩 욕심이 생길때마다 한가지씩만 배워서 적용해 보시면 됩니다.
궁금했던 수분수 관련 내용을 이해했고 감사합니다. 문제에 대한 답은 남고: 50주, 천매: 20주, 옥영: 21주, 앵숙: 9주입니다. 영상 보는 과정에서 생긴 궁금증은 수분수 비율이 전체의 30% 비율로 식재한다고 하였습니다만, 전체 면적에서 배치(식재 위치)에 대한 설명이 없어 여쭤봅니다. 즉. 한쪽에 몰아 심어도 괜찮은 건지? 아니면 군데 군데 일정한 비율로 분포해서 심어야 하는 건지가 궁금합니다. 아마도 군데 군데 나누어 심어야 효과가 있을거라 생각이 되는데 당콩이네 농장의 실제는 어떻게 심었습니까?
제일 유용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한쪽으로 몰아 심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분수의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사이사이에 한두개씩 끼워 심는것은 수분수 효과는 아주 좋으나 수확시 관리가 좋지 않습니다. 수확한 매실은 품종별로 구분해서 판매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끼워심기로 하면 섞일 염려가 많습니다. 제일 효율적인건 열단위로 중간에 수분수 품종을 한줄씩 심는 것입니다.
@@joayou 의문이 풀렸네요 덕분에 여러모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한그루지만 나름 소중하답니다 ㅎㅎ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시장에서 산거라서 품종은 모르는데 다행이네요 올해는 씨살이좀벌? 때문에 수확에는 실패했지만 내년엔 방제를 잘하면 많이 딸 수 있을것같아요 고맙습니다~^^
정답자 3분 나왔습니다.
김학진님, 시골베짱이님, Seasun HWan님.
정답자 세분은 제 폰(010-5341-7664)으로 택배 받으실 주소와 존함 문자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진님이 풀이 설명까지 정확히 해주셨습니다.
정답은 남고 50, 천매 20, 앵숙 15, 옥영 15. 입니다.
유익한정보에 선물까지 ^^ 선물은 감사히 마음만 받겠습니다. 사실 수년 매실 농사중 올해초 처음으로 석회유황살포해봤는데 몇년내 언제 다시 살포할지 알수 없어서 입니다.
제주도라서 그렇기도 합니다만,
마음만 감사히 받겠습니다. ^^
퀴즈 이벤트 선물로 ‘석회유황합제’를 멀리 바다건너 제주도까지 보내 주시니 감사합니다.
막상 배우면서 선물까지 받고보니 염치없는 짓을 한것 아닌가 싶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꾸벅 ~^^
강사님 자격 넘치고 넘침니다
선생님의 수분수 설명은 최고로 끝내줍니다 엄지척ㅎ
정원수로 바이오체리 ㆍ대추ㆍ살구ㆍ감ㆍ체리ㆍ이것저것 심었으나 5년넘도록 꽃은 만발하고 열매는 별로 못보는1인이라
유실수강의 듣는중ᆢ 여기가 제일 섬세하게 잘 설명해주시니 넘. 도움되고 감사합니다 경기북부쪽인데 매실나무 추천 부탁해요 올봄에 식재하고싶은데 정원이 포화상태라 자가결실되는것있으면 1그루 심고싶군요ㅎ
정말 현장실습에 꼭 필요한 명강의 입니다 짝짝짝 잘 들었습니다^^
2년전강의 정말 속이후련하게 잘봤씀니다.
매실교육 잘 받았습니다.
남고 : 천매 : 앵숙 : 옥영
50 : 30 : 5 : 15
이렇게 심으면 참 좋은
수분수 조합일것 같습니다.
매실심을계획중인데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저도 친정 엄마가 매실 심은지도 오래됐고 꽃도 잘피는데 결실이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약을 안쳐서, 가지치기를 안해줘서 그런가 했는데 원인이 수분수였네요. 나무 종류 전혀 모르는데 한종류만 심겨져서 몇일내로 활짝필거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꽃 피면 꽃사진 보내줘 보세요.
@@joayou 넵^&^
선생님 질문있읍니다
저희집 매실나무에 겹벚꽃나무 드릴접으로 붙여놓으면, 지들끼리 교잡해서 맛없는매실열리나요???
겹사구라 이뻐서 드릴접 하고싶은데 맛있는 매실을 못먹을까 두렵읍니다
아니요. 맛에 상관없습니다.
꽃피는 시기가 달라서 수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한나무에서 매실꽃 보고나서 겹벗꽃 보실 수 있습니다.
수분수랑 왕매실에 대한 이해를 이제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간단한 내용인데 수분수를 모르고 심어 낭패보신분들이 의외로 많아 안타깝습니다.
좋은 정보의 감사드립니다
집에 왕매실 두그루있는데
수분수는 무엇을 심어야하나요
죄송합니다 강의 내용을 이해못해서 꾸뻑
강의에서도 말씀 드렸듯 왕매실이라는 품종은 없습니다.
정확한 품종명을 알아보고 적절한 수분수를 심을 수 있습니다.
흔히 풍후를 왕매실이라고들 하는데 더러 고전매를 왕매실이라 하기도 해서 선생님의 나무가 풍후인지 고전매인지를 알아야 적정 수분수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풍후로 생각하고 화양실과 임주를 심으시라 했는데 풍후가 아닌 고전매였다면 그또한 몇년을 허송세월하게 하는 책임없는 답변이 되기 때문입니다.
@@joayou
감사합니다 !^^
매실 박사님의 영상 잘 보았습니다. 뒷뜰에 천매 한그루를 심을 계획이어서 먼저 매실에 대해 공부한답시고 열심히 박사님의 매실 가지치기 영상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매실이 수분수를 필요로 하는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혹시 천매에 남고와 매향을 고접시키면 천매 한그루로 자가 수정이 가능한가요? 매실 두 세 그루를 뒷뜰에 심기에는 너무 부담이 되어서요.ㅠㅠ
네. 맞습니다.
그럴때 고접을 하시는겁니다.
@@joayou 빠른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가능하군요. 매실 심는 것을 포기했다가 다시 희망이 생기네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질문인데요.
1. 앵두나무에 꽃이 수천개는 피는데, 열매는 10여개뿐입니다. 자가수정이 안되는건가요 ?
혹시 붓으로 인공수정을 시도하면 나아질까요 ?
2. 청매실, 복숭아, 체리, 앵두를 서로 가지접으로 4품종 잡종화하면 수분에 도움이 되나요 ?
수분수를 더 심을 자리는 없는데 문제여서 그럽니다. 감사합니다.
1. 솔직히 저도 앵두는 잘 모릅니다. 다만 저희 집에 양앵두 1주가 있는데 저희는 잘 열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체리도 양앵두의 일종입니다. 체리도 제가 직접 재배해보지 않아 잘 모르지만 체리는 수분수가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앵두와 체리는 체리 전문 농부님께 여쭤 보시는게 제일 정확할겁니다.
2. 말씀하신 4품종 잡종화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4과종 모두가 핵과류라 이론적으로는 접목이 가능합니다만 나무는 대목과 접수의 친화력이라는게 있는데
그 친화력이 좋아야 활착이 잘되고 나무의 수명도 깁니다.
매실은 대목을 개복숭아로 접목하는 묘목상도 많은데 이는 개복숭아와 매실이 친화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매실에 복숭아를 접목하면 그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개복숭아나 매실에 체리를 접목하는것은 더더욱 친화력이 안좋아 수명이 채 1년도 못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체리 재배 농가는 묘목 구입시 특히나 대목에 많이 신경을 씁니다.
체리의 대목으로 개복숭아가 좋다면 왜 체리 농가들이 대목에 신경을 쓸까요?
즉, 개복숭아에 매실, 자두를 접목하는 것은 좋습니다만 앵두와 체리를 접목하는 것은 좋지 않을겁니다.
기존 매실나무에 다른 품종의 매실을 접목하고, 앵두나무에는 체리를 접목하는 시도라면 해볼만 할것 같습니다만
위 4가지 과종을 모두 1개의 나무에 접목하는 시도는 성공확률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1개의 나무에 10가지 종류의 과일이 달린다는 영상을 올린 것은 그 10가지가 각각 다른 과종이 아니고,
몇개의 친화력이 좋은 과종들의 다양한 품종을 혼합해 10가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자두라 하더라도 6월에 수확하는 대석, 7월의 포모사, 8월의 피자두, 9월의 추희, 청자두 캘시 등과 같이 자두 1가지 과종만으로 5 종류의 과일이 달리는 나무를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거기에 플루오트의 품종 3~4가지, 살구품종 1~2가지를 더 접목하면 10가지의 과일이 달리는 나무가 되는 것입니다.
작년에 시도한 바이오체리에 체리 접목은 실패 했습니다.
활착은 됐는데 이내 1년도 버티지 못하고 말라 죽더군요..
@@joayou 사려깊게 상세한 설명을 써주셔서 무척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한문장 한문장 반복하며 익혔습니다.
초보의 섣부른 희망이 꺾인듯 하지만 이렇게 친절한 답변으로 시행착오를 미연에 방지하여주시니 더이상 바랄게 없는 과분한 답변이며, 이에 다시한번 깊은 감사드립니다.
수분수끼리 심으면 열매는 어떤가요? 예를들면 남고와 앵숙을 심었을 경우.
그리고 수분수없어 열매가 몇개라도 열리는 경우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수분수끼리 심어도 됩니다.
다만 너무 착과량이 많아 열매솎음을 많이 해야 될수도 있습니다.
수분수 없이도 몇개가 착과되는 원리는 명확치는 않으나
먼곳에 있는 수분 가능한 꽃가루를 벌리 뭏여 온것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벌의 활동 반경이 4km나 된다네요..
옥매 전지 방법도 알려주세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향상 감사드립니다.
매실, 자두 살구 등의 핵과류는 자가 불화합성이라 수분수가 필요하며,
그리고 매실,자두,살구,복숭아 상호간의 접목도 가능하다고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주에 핵과류인 대추 몇그루를 식재하였는데, 또하나의 핵과류인 대추도 상호간의 수분수가 필요한지요?
또 대추는 매,자,살,복과 접목도 가능한지가 궁금합니다.
귀에 쏙쏙 정확히 들어오는 강의 정말 도움이 됩니다
여기는 홍천인데요 율곡매를 싱었는데 안되네요
내년봄(23년도)에 박사님께 매실묘목 풍후,화향실,임주를 구매할수 있을까요?
매우 절실합니다
율곡매는 자가결실성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지고 계신 율곡매가 실생이 아닌가 싶네요.
실생에 대한 내용도 이 영상에서 언급했으니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실생은 덩치만 큰 어린애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조금만 더 지나 어른이 되면 열릴것 같습니다.
보통 실생은 5년 정도는 되야 어른이 되서 결실이 되기 시작합니다.
저는 묘목은 생산하지 않으니 필요하시다면 옥천의 아는 묘목판매 농가를 소개해 드리겠으니 제 폰으로 문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폰으로 문자 드리겠습니다~^^
나무가 하나인데 하나도 안열리더니 이유가 그거네요 무엇을심어야할지 꽃을 봐야 겠네요 아직 안폈어요 추워서!
다음에 물어봐도 될까요?
네. 사진 찍어서 보내줘보세요.
꽃이 피기 시작할때, 반쯤 피었을때, 활짝 피었을때의 사진들을 보내줘보세요.
가급적이면 가까이서 하나 먼데서 하나씩 찍어서 주시면 더 좋아요..
오랫만에 영상이 떴어요. 반갑습니다. 우리 집 매실 이야기흰색꽃1 약간 미색꽃1 분홍색꽃2 2일정도 늦게피는 분홍색1(이나무가 문제 인데 꽃은 벚꽃처럼 많이 피는데 매실을 한 30 개정도 열리는데 한개의 크기가 60g정도 ) 그래서 베어 버리려고 했는데 이런 영상을 보게 됐네요. 나머지 4나무는 엄청 많이 열리는데 알이 잘아요. 열매가 안열리는 매실은 결과적으로 수분수가 없어서 그렇군요. 해결방법은 이 나무 일부분에 접을 붙여서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교육 강의가
속속 들어오네요
꽃 사진올려봐야겟어요
넵. 품종 정확치 않은 나무 있으면 보내주세요~
안녕하세요? 아리스신가봐요. 반갑습니다. 놀러오세요. 큰돌농장 입니다.
항상 고마운강의 열심히
잘듣고 잏습니다
정말중요한것이 수분수네요
정답~남고50주(정해진것)
천매20주
총수분수30%중 옥영21주
앵숙 9주
제미로 맞는지요~~ㅎ ㅎ
감사합니다.
나무를 심을 때 수분수를 고려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아쉽게도 문제풀이는 정답이 아니네요..ㅠㅠ
아직 시간 있으니 조금만 더 생각해 보세요~ ^^
아~선생님
남고50주 천매20주 옥영20주 앵숙10주
정딥입니다~ㅋ ㅋ
사장님! 접목매실은 수분수 안 심어도 되나요? 백가화 30개 화양실20개 심어거든요 나무파는 산림조합에서 접목한 나무이기 때문에 수분수 안심어도 된다고 해서요~ 답변 기다릴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산림조합이 수분수와 영양번식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네요.
그리고 백가하와 화양실은 개화시기가 맞지 않아 화양실이 수분수로써 제 역할을 못합니다.
옴마나...전 작년에 마당에 딸랑 한그루 심어놓고 올해 꽃이 좀 피길래 내나무에서 딴 매실로 엑기스도 하고 장아찌도 하고 술도 담가야지...하면서 잔뜩 기대하고 있었는데...ㅜㅜ 왠일...그냥 4,5년 버릴뻔 했네요. 저도 왕매실이라해서 심은건데...품종 알아내서 옆에 다른 매화나무 심어야겠네요...ㅜㅜ 저희 마당이 여유가 없어서 한그루만 더 심는다면 뭘 심어야 하려나요?? ㅜㅜ 보여주신 사진과 꽃모양을 대조해보면 남고 같긴 한데~꽃은 지금 만개해있습니다.여긴 경기 용인이구요~
여튼 꿀같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대부분은 풍후 또는 고전매 사진을 받았는데 옥영 또는 고성으로 보이는 품종 사진을 딱 하나 받았습니다.
제 폰으로 사진을 보내셨다면 문자메세지 답장을 보냈을 겁니다.
옥영으로 보이는 품종이라면 남고, 매향, 앵숙 등이 적정 수분수 입니다.
수분수 잘 알려줘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강의 귀한 영상 감사합니다^^
구독했어요~
저는 황왕매실( 천매)라 하더라구요.
3R 올해 3월말에 심었습니다 자가 결실이 된다고해서 심었는데 결론은 자가결실이 안되는군요..ㅠㅠ
외국입니다..
그럼 수분수로 (매향) 을 심어야하나요?
그리고 냉해에 강한 1개를 심고싶은데 같이 수분수를 따로 1그루 더 심어야하는지요?
저도 중부지방의 왕매실 문제 문의하는 많은 사람 중의 하나였네요 ^^;;; 매실 수분수 공부 제대로 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김사합니다 작년에 왕매실이 5개만열린이유를이제야알겟네요
정말 많은 분들이 그런 상황을 직면합니다.
이제 나무 심을 계절이니 이번 봄에 대책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joayou 4
문제에 함정이 조금있는듯하네요 ㅎㅎ
남고 50주이므로 천매,옥영에대한 수분수역할이
충분한것같습니다.
주품종 남고 50주에대한 수분수
앵숙 15주가 필요하고요
천매는 20주
옥영은 천매와 같은 대과 품종이므로
남은 15주
남고 50주/ 천매 20주/ 앵숙 15주/ 옥영 15주
2일 전에 남고 70주를 식재했는데 주변에
매실들이 많이 있어서 수분수를 따로 심지않았는데 매향이나 앵숙을 구해 심어야겠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혹시 묘목판매는 안하시는지요?
풀이까지 정확히 설명하셨습니다.
역시 매실 주산지 광양분 답습니다.
저는 묘목새이산은 하지 않습니다.
제 사부님이 전북 익산에서 조그맣게 묘목농장을 하고 계십니다.
맞아요.!! 우리 매실이 열매에서 진액이 나오고 수확기에 떨어집니다.ㅋ 열매는 엄청 많이 열리달리거든요.너무 어려워잉~^^
앵숙일 확률이 높습니다.
앵숙은 햇빛 받는 부분의 과피 색깔이 엄청나게 붉고 예쁩니다.
옥영도 과피에 약간의 수지가 나오는데 옥영도 붉게 착색되긴 하나 앵숙처럼 짖은 빨강이 아닙니다.
난감하네요
나무인원예종묘에서 2018년도에 구입해서 식재했는데 그쪽도 정확한 품종을 모르고이습니다
무조건 홍매실을 심으라
그러네요
난감하네요
혹시 천매 아닐까요
꽃은 하얀색이고 푸른 새싹이
나면서 꽃이 핍니다
그래서 앵숙을 구매해서 심어
볼라고요
아무튼 정말 유익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앵숙보다는 남고가 더 무난할텐데요...
@@joayou
넵 감사합니다
저는옥상다 매실 나무을 길으대 거름을 어더게해야 하나요 알려 주신다면 감사하게읍니다
유박을 나무 주간(기둥가지)과 약간 거리를 두고 동그랗게 1바가지 정도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땅 파고 줄 필요없이 흙위에 주셔도 됩니다.
나무 성장이 너무 좋으면 거름 생략하셔도 되고요~
남고 50 천매 20 앵숙15 옥영 15
항상 좋은영상감사합니다^^
저희집은 남고 50 천매 50주 정도 되는데 남고는 어마어마하게 열리는데 천매는 반의반의반도 안 열립니다. 왜그런지 ㅎ
천매도 꽃은 엄청피는데 꽃피는 시기가 안맞아서 그런거 같기도 하고 ^^
남고는 풍산성이라 원래 착과가 많은 품종인데 천매는 풍산성이 아니라 천매는 본래 남고보다 착과량이 적습니다.
꽃 피는건 천매가 남고보다 일찍 피지만 남고와 몇일은 겹칩니다.
천매와 개화기가 조금 더 많이 일치하는 품종은 자장매입니다.
오늘 수업도 유용하네요~ 우리집 매실도 꽃만 피고 열매는 안맺어서 꽃만 보는 매실인가부다 생각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궁금증이 해소되었어요..
정답은 남고 50 천매 17 옥영 22 앵숙 11 그루 아닌가요?
이제 나무 심을 계절이니 올해 적정 수분수를 보식하시면 될거에요~
아쉽게도 문제풀이는 정답이 아니네요..ㅠㅠ
아직 시간 있으니 조금만 더 생각해 보세요~ ^^
@@joayou 너무 어렵네요..
산수에 약한데...
오늘 하루 끙끙..
안녕하세요? 접목시 삽수는 몇년생이 좋을까요?
접수는 작년에 발생한 신초가 좋습니다.
묵은 가지는 신초 발생이 잘 안됩니다.
접목에 사용하는 나뭇가지는 접수, 삽목에 사용하는 나뭇가지는 삽수 입니다.
아마도 접수를 문의하시는것 같아 접수에 대한 답을 드렸고, 삽수 또한 작년에 발생한 신초가 좋습니다.
저도 율곡매라는 왕매실 10주를 심었는데
4년째 열매하나 못건집니다. 올해 하코트를 옆에 심었는데
혼 수분수로 될까요
저는 율곡매를 심지 않아서 자세히는 모르나 율곡매는 자가수정이 된다는 말은 들었고, 사실 여부는 모릅니다.
하코트는 살구라서 율곡매의 수정에 도움이 되지 못할겁니다.
영상 너무 도움이 많이 됩니다 ^^
혹시 품종을 여러가지 키워보고 싶은데여 매실 전문으로 파는 구매처를 알려 주실 수 있나요?
여기는 대전이에요
여리 종류를 다 심어보시려면 묘목을 맞춤식으로 요청하셔야될겁니다.
옥천이 그나마 품종이 다양하기는 하나 옥천에서도 구하기 힘든 품종이 많습니다.
선생님! 초보 텃밭농 입니다
나무 구입 시 인터넷 구매 했구요
품종은 모르고요 한그루 식재되어 있는데요
매실은 수분수가 없으면 매실이 안 열리나요?
공간이 없어 추가 식재 불가하면 뽑아야되나요?
자가결실이 되는 품종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자가결실성이 없습니다.
근처에 매실나무 심은곳이 있으면 착과가 될수 있습니다.
만약 근처에도 매실나무가 없고 더이상 심을 공간도 없다면 현재 심어진 매실나무의 한쪽 가지에 수분수 역할을 할 수 있는 품종을 고접(접목)해서 한나무에서 두가지 품종의 매실 꽃이 피도록 만들면 됩니다.
고접 아주 쉽습니다.
9월에 눈접으로 고접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려면 우선은 현재 심어진 매실의 품종을 먼저 알아야 적절한 수분수 품종을 접수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분이 욍청매실 이라고 하며 한 그루만 심어도 열린다고 하네요
맞는건가요?
올해는 늦서리로 꽃이 다 떨어지는 현상이 있었다네요
@@sukjaelee5717 판매자 말 모두 엉터리입니다.
왕청매실이라는 품종은 없고, 냉해가 있어도 결실이 적을뿐 결실이 없지는 않습니다.
지역은 어디세요?
그리고 올해 냉해 없었습니다.
너무 많이 달려서 솎아내느라 애먹었습니다.
남고50 + 천매20 + 옥영21 + 앵숙9
개량풍후를 3주심고, 열매가 없어 근처의 매실꽃(주인은 그냥 청매실이라네요)을 꺽어다가 수분시켰습니다.
수분수를 접목을 하려다가 작년에 남고, 화양실, 율곡매를 1주씩 심었는데, 조합이 정확하지 않았군요. 아쉽네요...
개량풍후의 정체도 모호합니다.
고전매를 개량풍후라 칭하는 곳들도 많아서요..
개량풍의의 꽃피는 시기를 잘 관찰해 보세요.
그때 다른 품종의 매실은 어떤 것이 같은때 개화를 하는지를요..
작년에 심은 나무가 조합은 맞지 않지만 대신 부조화가 개량풍후의 착과를 안전빵으로 할게 할것 같습니다.
남고 필때 피면 남고가...
늦게 피면 화양실이 수분수 역할을 할테니
언제 걸려도 걸릴거 같아요~ ^^
율곡매는 저도 재배해보지 않아 정확친 않으나 자가결실성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문제풀이는 정답이 아니네요..ㅠㅠ
아직 시간 있으니 조금만 더 생각해 보세요~ ^^
남고50 + 천매35 + 옥영10(11) + 앵숙5(4)
저는 매화꽃이 보기 좋아 집 주변에 3-4그루 심은 것이 전부입니다. 혹시 임주 품종이 꽃이 예버서 그러는데 한주도 분양이 가능한가요?
저는 묘목 판매는 하지 않아 없고요...
제 사부가 묘목을 생산하시니 직접 연락하시면 택배로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과수박사 010-8628-1496 입니다.
@@joayou 감사합니다^^
선생님 냉해 피해없이 할려면 품종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개화가 늦은 풍후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수분수가 많다면 다른 품종도 냉해가 있어도 결실에 안정성이 있습니다.
제 경우 냉해가 있는 해가 저는 더 좋습니다.
냉해가 있는 해에는 적당히 달려서 열매솎기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거든요.
평소에는 너무 많이 달려서 열매솎기하느라 정신 없습니다.
@@joayou 너무 감사합니다.항상 배운다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제가 그렇군요 ^^
저는 문제풀이 당첨도 잘 안되지만,
몇그루뿐이므로 양보(?) ㅎㅎ
달콩 선생님 감사합니다 ^^
무식해서가 아닙니다.
수분수 대책없이 심은 분들 엄청나게 많아요.
묘목상이 몇마디 말만 더 해줬으면 발생하지 않았을 문제인데 그게 아쉽습니다.
아직 정답이 안나왔으니 한번 도전 해보심이.. ^^
@@joayou 남고 50, 천매 20, 앵숙 15, 옥영 15
생각보다 어렵네요 ^^..
@@seasunhwan 정답입니다.
주소와 존함 보내주세요~
석회유황합제 보내드리겠습니다.
뒀다가 내년에 쓰셔도 되요~
지금 꽃을 보고 알 것 같은데 저희는 앵숙이랑 매향인것 같네요.~^^
앵숙이랑 매향이면 둘 다 엄청 잘 달리겁니다.
상호 수분수 관계를 하니까요~
체리도 수분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암수가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체리는 제가 잘 모릅니다.
다만 체리도 수분수는 필요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두처럼 품종만 달라도 수분수 역할을 할겁니다.
정확한 내용은 체리 전문농가에 문의 하시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넵.
자두 석회보르드액 살포할때 붕산혼용해서 쳐도 될런자요
네. 붕산 넣어서 많이들 합니다.
@@joayou 네 감사합니다
주말농장에 10주 심었는데 무슨 품종인지 못하겠어요.
지역은 포천인데, 꽃은 많이 피는데 열매가 열리지 않습니다.
가지가 붉은 색인데 .
이럴땐 어떻게 하지요?
포펀 지역이면 십중 팔구는 풍후 품종일 확률이 높습니다.
풍후의 수분수인 화양실과 임주를 구입해 식재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너무 어려워서 열이 나네요
그냥 10그루 샀는데 으앙~~~
품종도 모르는데요 어제 밑거름 주었는데 다 뽑아버리고 십네요
쉽게 생각하세요.
처음부터 너무 잘하려하지 마시고 대충 키워도 매실은 수확합니다.
가지가 너무 복잡하면 적당히 솎아주는 정도로만 해도 됩니다.
그러다가 조금 더 굵게 키우고 싶으면 열매솎음 좀 해주시고...
너무 키가 크다 싶으면 높이 치솟는 가지 솎아낸다는 마음으로 하세요.
몇년 수확하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과감해지고 실력도 늘어 있을겁니다.
냅둬도 열린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시고 조금씩 욕심이 생길때마다 한가지씩만 배워서 적용해 보시면 됩니다.
@@joayou 어.....위로말씀 감사합니다 바쁘신데 답글까지 감사합니다 ~~~♡
@@joayou 전 평택에서 옥천까지 가서 10개 샀는데요 품종이 뭘까요?
정답 남고50주 천매20주 수분수는 옥영21주 앵숙9주입니다.~^^새벽부터 공부해서 낙재인가요 ? ㅋ
등교를 1등으로 해서 유력한 후보입니다만....
아쉽게도 문제풀이는 정답이 아니네요..ㅠㅠ
아직 시간 있으니 조금만 더 생각해 보세요~ ^^
수분이 충분한 남고와 앵숙은 두가지만 심어져도 수정이 잘 되나요?
남고+매향
남고+앵숙
네. 두가지만 심어도 상호 수분수역할을 해서 수정이 잘됩니다.
빠른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궁금했던 수분수 관련 내용을 이해했고 감사합니다.
문제에 대한 답은 남고: 50주, 천매: 20주, 옥영: 21주, 앵숙: 9주입니다.
영상 보는 과정에서 생긴 궁금증은 수분수 비율이 전체의 30% 비율로 식재한다고 하였습니다만,
전체 면적에서 배치(식재 위치)에 대한 설명이 없어 여쭤봅니다.
즉. 한쪽에 몰아 심어도 괜찮은 건지? 아니면 군데 군데 일정한 비율로 분포해서 심어야 하는 건지가 궁금합니다. 아마도 군데 군데 나누어 심어야 효과가 있을거라 생각이 되는데 당콩이네 농장의 실제는 어떻게 심었습니까?
제일 유용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한쪽으로 몰아 심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분수의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사이사이에 한두개씩 끼워 심는것은 수분수 효과는 아주 좋으나 수확시 관리가 좋지 않습니다.
수확한 매실은 품종별로 구분해서 판매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끼워심기로 하면 섞일 염려가 많습니다.
제일 효율적인건 열단위로 중간에 수분수 품종을 한줄씩 심는 것입니다.
달콩이네 농장에서는 품종별로 줄맞춰서 심고 낙하칠을 하시던데요 . 각각 다른 색으로....
@@joayou 감사합니다. Good Idea!!!
매실나무 3년째 계속 열매가 열렸다가 다 떨어져요?이유가 먼가요.
남고50, 천매20,옥영21, 앵숙9 입니다.
항상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쉽게도 문제풀이는 정답이 아니네요..ㅠㅠ
아직 시간 있으니 조금만 더 생각해 보세요~ ^^
오랜만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정답은 남고 50주/천매20주 수분수로 옥영30주 앵속 0주아닐까요
앵숙이 없으면 남고에게 꽃가루를 줄 남고의 수분수가 없습니다.
수분수 남고는 어디서
살수있나요
묘목판매 하는 곳이없네요
묘목상이나 연락처
부탁드려요
제가 아는분은 매실묘목 매진됐다고 하시네요.
인터넷에서 원예종묘 검색해서 홈페이지 들어가면 많이 있을겁니다.
아쉽게도 현재(3월 2일 11시 40분)까지 정답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ㅠㅠ
ㅋ ~저희는 수확기에 다 떨어지는데 벌레 때문 일까요? 공부를 하니까 더 어려운데요~^^ ㅎㅎ
수확기에 떨어지면 복숭아씨살이좀벌이라는 벌레 때문입니다.
제 영상중에 "이것만은 꼭 하세요" 라는 영상 있으니 꼭 보세요~
자장매 3그루가 있는데 수분수 어떤것을 심어야 하나요?
꽃은 피는데 열매는 안달리나요?
자장매는 자가결실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요..
주변에 매실나무도 없고 우리 매실나무 한개뿐인데도 올해 많이 열리긴했습니다 이건 뭘까요?
갑자기 불안해지네요ㅠ
내년에 안 열릴수도?
품종을 아세요?
자가겔실성이 있는 품종도 있습니다.
실생이나 월세계는 확실히 자가결실성이 있고, 율곡매도 자가결실성이 있다고 합니다.
@@joayou
의문이 풀렸네요
덕분에 여러모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한그루지만 나름 소중하답니다 ㅎㅎ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시장에서 산거라서 품종은 모르는데 다행이네요
올해는 씨살이좀벌? 때문에
수확에는 실패했지만 내년엔 방제를 잘하면 많이 딸 수 있을것같아요
고맙습니다~^^
남고: 50주(불변), 천매: 20주, 앵숙: 0주, 옥영: 30주
앵숙이 없으면 남고의 수분수가 없게 되지요...
인공수분 방법은 없나요?
자두, 배 등은 꽃가루를 판매하는데 매실은 꽃가루 판매하는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왜개복숭아는유튜브에올려주세요❤
무슨 말씀이신지...
개복숭아 재배법 올려달란 말씀이신가요?
사진찍어서 보내면 답변주나요?
네 일단 보내줘보세요.
사진만으로 100%로 확정할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는 알수 있습니다.
왕매실품종이없다는데저도속았네요
강의가 너무 길고 어려워요
요점만 해주시면 더좋을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