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니언은 사랑입니다. 그런데 저 확장이 테마가 "비싸고 강력한 카드"인데 너무 강력한 카드가 많아서 궁정, 증축 이런 카드들이 금지 카드(...)로 지정될 정도로 말이죠. 백금이랑 식민지만 보면 이것은 원래 도미니언의 스코어 인플레이션 버전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금지 먹을 수준의 카드를 찍어내는 건...아쉽네요.
벤 카드라니 그정도인가요?ㅎㅎ 도미니언을 몇 판 해보지못해서 심오하게는 잘몰라서요~ 번영이란 타이틀답게 백금이랑 식민지는 잘나왔다고 봅니다ㅋㅋ 도미니언이 생각보다 잘 돌아가지 않아서 이번에 바다도 고민했는데 카드 내용을보니 너무 재미있는 카드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바다도 추가 구입했습니다ㅎㅎ 근호님은 도미니언 많이 해보셨나봐요!?
@@mealbone8648 제 최애 보드게임 중 하나인데, 각 확장별로 금지당한 카드들을 보여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기꾼: 3코스트. 다른 플레이어들은 덱 위의 카드를 공개하고, 공격자는 그거와 같은 코스트의 다른 카드(저주 포함.)으로 바꿔치기힌다. 부두: 5코스트. 지금과 다음턴에 카드 2장 및 구입 1번. 대사: 3코스트. 자신은 손에서 카드를 2장 폐기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본인이 폐기한 카드를 1장씩 얻는다. 기부(이벤트 카드): 8코스트(분할 지불 가능). 본인의 덱을 모두 손으로 가져오고, 카드를 원하는 만큼 폐기하고 다시 덱을 섞는다. (정발 미발매) 야영자: 6코스트. 영구적으로 자신의 차례를 시작할 때 카드 1장. 사역마: 포션+3코스트. 카드 1장,액션 1번., 다른 플레이어들은 저주를 1장 받는다. 기타등등... 매 확장이 나올때 이런 식으로 금지카드가 두세장씩 찍혀 나왔습니다. 저 위 카드들 능력을 읽어보시면 금방 눈치 채시겠지만 능력 자체가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특히 기부같은 경우 생각은 하고 만든거냐 이런 말이 나올 정도로요. 보드게임의 경우 밸붕요소가 생기면 현실적으로 해결할 방법이 금지밖에 없기 때문에... 이 점이 확장의 평가를 떨어뜨립니다. 특히 현자의 연금술의 경우 새로 추가되는 카드가 13장인데 과반수 이상이 사기여서 아예 확장 자체가 금지당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Ps. 밸런스 측정은 당연히 기본 세팅(속주 모으기) 기준으로 합니다. 식민지+백금화 세트를 제외하고 모든 액션카드는 서로 섞어 쓸 수 있기 때문이죠.
저도 예전에 도미니언(구판)과 장막(구판) 사고.. 확장은 눈독만 들이다가.. 코보게에서 소량으로 풀 때 계속 실패하다가 드디어 처음 확장을 샀어요 ㅋㅋ 앞으로 재판이 뜨면 사서 모으겠어요! 도미니언은 사랑입니다 ㅋㅋ (근데 매트 어찌 보관하셨나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눈조각님ㅎㅎ 저도 장막이 절판될줄은 생각도 못했네요ㅋㅋ 오히려 모바일이나 PC로 도미니언은 더 많이 한거같아요. 장막도 온라인으로 접해봤는데 재미있더라고요~ 도미니언은 진짜 보관만 할수있다면 다 사고싶어요ㅜ 아직 정리를 못했는데 매트 보관이 거시기한가 보군요?ㅋㅋ 플텍할때 정리해봐야죠ㅜ 감사합니다 눈조각님! 🙏
확장중에 장막다음으로 갖고싶었던게 번영이었는데 이렇게 짡~ ㅎ좋아요~^^
번영이 호불호도 없고 가장 좋은 확장이래요ㅎㅎ 너무좋죠ㅋㅋ
저도 장막이 없는데 2판 나오면 어찌해야 할지 고민이에요ㅠ
저도 간만에 도미니언을 돌려야겠습니다 덱빌딩은 사랑이죠ㅋㅋㅋ
덱빌딩은 진짜 사랑이네요ㅎㅎ
이번에 번영이 재미있는 카드도 많고 필구각입니다ㅋㅋ
도미니언은 사랑입니다.
그런데 저 확장이 테마가 "비싸고 강력한 카드"인데
너무 강력한 카드가 많아서 궁정, 증축 이런 카드들이 금지 카드(...)로 지정될 정도로 말이죠.
백금이랑 식민지만 보면 이것은 원래 도미니언의 스코어 인플레이션 버전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금지 먹을 수준의 카드를 찍어내는 건...아쉽네요.
벤 카드라니 그정도인가요?ㅎㅎ
도미니언을 몇 판 해보지못해서 심오하게는 잘몰라서요~
번영이란 타이틀답게 백금이랑 식민지는 잘나왔다고 봅니다ㅋㅋ
도미니언이 생각보다 잘 돌아가지 않아서 이번에 바다도 고민했는데 카드 내용을보니 너무 재미있는 카드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바다도 추가 구입했습니다ㅎㅎ
근호님은 도미니언 많이 해보셨나봐요!?
@@mealbone8648 제 최애 보드게임 중 하나인데, 각 확장별로 금지당한 카드들을 보여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기꾼: 3코스트. 다른 플레이어들은 덱 위의 카드를 공개하고, 공격자는 그거와 같은 코스트의 다른 카드(저주 포함.)으로 바꿔치기힌다.
부두: 5코스트. 지금과 다음턴에 카드 2장 및 구입 1번.
대사: 3코스트. 자신은 손에서 카드를 2장 폐기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본인이 폐기한 카드를 1장씩 얻는다.
기부(이벤트 카드): 8코스트(분할 지불 가능). 본인의 덱을 모두 손으로 가져오고, 카드를 원하는 만큼 폐기하고 다시 덱을 섞는다.
(정발 미발매)
야영자: 6코스트. 영구적으로 자신의 차례를 시작할 때 카드 1장.
사역마: 포션+3코스트. 카드 1장,액션 1번., 다른 플레이어들은 저주를 1장 받는다.
기타등등...
매 확장이 나올때 이런 식으로 금지카드가 두세장씩 찍혀 나왔습니다.
저 위 카드들 능력을 읽어보시면 금방 눈치 채시겠지만 능력 자체가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특히 기부같은 경우 생각은 하고 만든거냐 이런 말이 나올 정도로요.
보드게임의 경우 밸붕요소가 생기면 현실적으로 해결할 방법이 금지밖에 없기 때문에...
이 점이 확장의 평가를 떨어뜨립니다.
특히 현자의 연금술의 경우 새로 추가되는 카드가 13장인데 과반수 이상이 사기여서 아예 확장 자체가 금지당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Ps. 밸런스 측정은 당연히 기본 세팅(속주 모으기) 기준으로 합니다. 식민지+백금화 세트를 제외하고 모든 액션카드는 서로 섞어 쓸 수 있기 때문이죠.
@@squareroot8413 정리해주신거보니 카드들이 좋긴좋네요ㅋㅋ
정보 감사합니다~
도미니언은 확장마다 특색이있어 고르는 재미가 있는거같아요ㅎ
저도 예전에 도미니언(구판)과 장막(구판) 사고.. 확장은 눈독만 들이다가.. 코보게에서 소량으로 풀 때 계속 실패하다가 드디어 처음 확장을 샀어요 ㅋㅋ 앞으로 재판이 뜨면 사서 모으겠어요! 도미니언은 사랑입니다 ㅋㅋ (근데 매트 어찌 보관하셨나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눈조각님ㅎㅎ
저도 장막이 절판될줄은 생각도 못했네요ㅋㅋ
오히려 모바일이나 PC로 도미니언은 더 많이 한거같아요. 장막도 온라인으로 접해봤는데 재미있더라고요~ 도미니언은 진짜 보관만 할수있다면 다 사고싶어요ㅜ
아직 정리를 못했는데 매트 보관이 거시기한가 보군요?ㅋㅋ 플텍할때 정리해봐야죠ㅜ
감사합니다 눈조각님! 🙏
@@mealbone8648 매트를 펀칭하면 보관이 좀 그래요 ㅋㅋㅋ 그래서저는 카드 위에 3*3으로 펼쳐놓았습니다 ㅋㅋㅋㅋ
@@snowpieces 음..보드 게이머에게 컴포 정리 정돈은 숙명이죠ㅋㅋㅋ 카드 위에 메모해 두겠습니다ㅋㅋ
참 토큰들 개수들이 안맞다고 이슈가 좀 있던데 확인한번 해보세요~ 전 한 개가 더 들어있더라고요.
@@mealbone8648 저도 보라 글 보고 놀라서 확인했더니 정확히 왔더라구요 ㅋㅋ 하나 더 들어있다니.. 좀 부럽네요🤣ㅋㅋㅋ
@@snowpieces 밑장빼기 해봐야겠네요ㅋㅋㅋ 하루 빨리 번영 해보고 필구 확장인지 느껴보고 싶어요ㅎㅎ 눈조각님도 해보시고 후기 남겨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