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평가할 때는 옳다 그르다가 아니라 무엇을 의도하고 만들었는가? 그것을 표현하는데 효율적인 방식을 썼는가? 라는 관점에서 봐야하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스스로 자기 작품은 평가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구요. 근데 작가라면 자기 작품에 대한 애정이 기본이 되어야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닐까 싶어요 ^_^
그렇게도 들릴 수 있으려나요? 일단 영상의 내용은 제목에 있어서 어느정도 예상이 될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듣는 입장에서는 조금 다를 수도 있겠네요. 일단 이 영상 만들 때 똑같은 질문을 하는 경우를 커뮤니티에서 너무 자주 발견했고, 저걸 물어보기에는 그래도 미디를 조금 했다는 사람들조차도 흔히 묻는 질문이어서 주위를 환기시키기 위해서 조금 강하게 뼈를 때리고 시작하려는 의도이긴 했습니다. 앞으로 영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조언 감사합니다. ^_^
케이블 연결을 어떻게 하셨나요? 카세트테이프 데크가 오디오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휴대용이시라면 스테레오 3.5 단자일 것 같은데, 그런 경우 Y잭이라고 하는 스테레오를 두개의 모노로 나누어주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을 하거나, 입력단자도 스테레오를 지원해야 합니다. 아마도 모노입력단자에 연결을 하신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아니면, 녹음하실 때 녹음설정을 모노로 하고 녹음하셨다면 한쪽채널만 녹음이 될 수 있습니다.
@@singsongwrite 포터블카세트와 컴퓨터를 Y잭으로 연결했구요.하나는 마이크,또 하나는 이어폰 꼽게 되어 있더라구요.오다시티라는 음악프로그램 녹음설정을 스테레오로 설정을 했어요.녹음 될 때 파형을 보니 두개 채널이 같게 되더라구요.음질은 괜찮은데 두개 채널이 같아서요.다른 방법이 있나요?
컴퓨터에 내장된 사운드카드의 입력으로 넣으신 듯 한데요. 이어폰 꽂는 곳은 출력 채널이기 때문에 입력이 안되실 겁니다. 마이크 입력쪽도 사실 라인을 연결하는 곳은 아니긴 합니다만 음질이 괜찮다고 하시니 그 문제는 없는 것으로 하고, 문제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마이크 인풋은 모노 인풋입니다. 만일에 스테레오 입력이 가능할 수도 있으니 Y잭 말고, 3극 to 3극으로 된 미니플러그로 된 잭으로 연결을 해 보세요. 스테레오를 지원한다면 제대로 녹음이 될 겁니다. 따로 외장형 인터페이스 같은걸 이용하시는 건 아니지요? 유튜브 댓글은 이미지가 첨부가 안되서 의사소통에 아쉬움이 있네요. 오다시티 녹음 설정 상태나, 사용하시는 제품의 연결상태 등을 이미지로 보여주시면 답변드리기 더 정확하고 좋을텐데요.
믹싱에서 여러 악기들 중에 보컬이 가장 앞쪽에 오게해서 다른 악기들 소리보다 무조건 앞쪽에서 가장 잘 들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가령 죄우는 PAN 조정, 위아래는 주파수 EQ 조정, 앞뒤는 컴프레서의 ATTACK을 최소로 해서 앞으로 들리게 조정하나요? 모니터링시에 보컬 포함해서 여러 악기들의 위치 조정하는 건 어떻게 해요?
앞쪽으로 나오게 하려면 가장 간단하게는 볼륨을 올리는 방법이 있죠. 좌우는 말씀하신대로 팬이 관여하고 위 아래는 주파수 분포에 따라 느낌이 생기고요. 앞 뒤는 좀 더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소리의 어택느낌이 둔해지거나 리버브 사운드가 많아지거나 보컬의 주된주파수가 낮아지거나 볼륨이 낮아지거나 하면 뒤로 밀립니다. 참고로 컴프레서의 어택을 최소로하면 소리의 어택은 둔해집니다.
피아노 연주자를 위한 배려 부분은 특히 인상깊네요. 역시 음악을 하시는 분들은 아주 디테일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뭐 악기만드는 회사만 이유를 알고 있겠지만, 제 추측이 맞을 겁니다. 그거 말고는 그렇게 만들 이유는 없어서요. ㅎㅎ
사운드도 이래저래 만드는 이유를 파고 들어가기 시작하면 정말 디테일하긴 하죠. ^_^
내말이요 !
인트로부터 맘에들어요♡
한번씩..예술을 평가하는것도 싫어요.
예술은 스포츠가 아니예요 아주 주관적인건데👉👈
예술을 평가할 때는 옳다 그르다가 아니라 무엇을 의도하고 만들었는가? 그것을 표현하는데 효율적인 방식을 썼는가? 라는 관점에서 봐야하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스스로 자기 작품은 평가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구요.
근데 작가라면 자기 작품에 대한 애정이 기본이 되어야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닐까 싶어요 ^_^
크으~ 베이직의 베이직인데 이거 진짜 놓치기 쉽죠
Nice MR MR 베이직만 제대로 해도 개념 잡는건 얼마든지 가능한데 이런 걸 건너뛰고 답만 알려고 하느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만들어 봤습니다. ^_^
기본전제를 빼놓고 말하니
기만하는걸로 보일수도 있겠네요
쌩초보는 몰라서 물어 보는 걸수도 있는데
앞뒤 다 짜르고 맥락없이 얘기하는 인트로는
오해 살 수도 있겠다 싶네요
물론 기본 개념이 있는사람이 물어본다면
뼈때리는 인트로 겠지만요
그렇게도 들릴 수 있으려나요?
일단 영상의 내용은 제목에 있어서 어느정도 예상이 될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듣는 입장에서는 조금 다를 수도 있겠네요.
일단 이 영상 만들 때 똑같은 질문을 하는 경우를 커뮤니티에서 너무 자주 발견했고, 저걸 물어보기에는 그래도 미디를 조금 했다는 사람들조차도 흔히 묻는 질문이어서 주위를 환기시키기 위해서 조금 강하게 뼈를 때리고 시작하려는 의도이긴 했습니다.
앞으로 영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조언 감사합니다. ^_^
저는 인트로 정말 멋있다고 생각했는데 사람마다 다른가봐요
제 의도를 좋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카세트 테이프를 mp3파일로 바꾼다고 컴퓨터로 연결해서 녹음을 했는데 양쪽채널이 다른 스테레오 음악인데 양쪽채널이 같은 음악으로 녹음이 되던데 녹음 때는 원래 그렇게 되는건가요?
케이블 연결을 어떻게 하셨나요? 카세트테이프 데크가 오디오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휴대용이시라면 스테레오 3.5 단자일 것 같은데, 그런 경우 Y잭이라고 하는 스테레오를 두개의 모노로 나누어주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을 하거나, 입력단자도 스테레오를 지원해야 합니다.
아마도 모노입력단자에 연결을 하신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아니면, 녹음하실 때 녹음설정을 모노로 하고 녹음하셨다면 한쪽채널만 녹음이 될 수 있습니다.
@@singsongwrite 포터블카세트와 컴퓨터를 Y잭으로 연결했구요.하나는 마이크,또 하나는 이어폰 꼽게 되어 있더라구요.오다시티라는 음악프로그램 녹음설정을 스테레오로 설정을 했어요.녹음 될 때 파형을 보니 두개 채널이 같게 되더라구요.음질은 괜찮은데 두개 채널이 같아서요.다른 방법이 있나요?
컴퓨터에 내장된 사운드카드의 입력으로 넣으신 듯 한데요.
이어폰 꽂는 곳은 출력 채널이기 때문에 입력이 안되실 겁니다.
마이크 입력쪽도 사실 라인을 연결하는 곳은 아니긴 합니다만 음질이 괜찮다고 하시니 그 문제는 없는 것으로 하고, 문제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마이크 인풋은 모노 인풋입니다. 만일에 스테레오 입력이 가능할 수도 있으니
Y잭 말고, 3극 to 3극으로 된 미니플러그로 된 잭으로 연결을 해 보세요. 스테레오를 지원한다면 제대로 녹음이 될 겁니다.
따로 외장형 인터페이스 같은걸 이용하시는 건 아니지요?
유튜브 댓글은 이미지가 첨부가 안되서 의사소통에 아쉬움이 있네요.
오다시티 녹음 설정 상태나, 사용하시는 제품의 연결상태 등을 이미지로 보여주시면 답변드리기 더 정확하고 좋을텐데요.
@@singsongwrite 이미지를 어디로 보내드리면 될까요?댓글은 이미지 첨부가 안 되서요.초면 전이라 통화는 힘드시죠?
@@ESP1009 open.kakao.com/o/sXoeuv9
여기로 톡 주세요. ^_^
피와 살이 되는 내용입니다!
유창우 감사합니다. ^_^
믹싱에서 여러 악기들 중에 보컬이 가장 앞쪽에 오게해서 다른 악기들 소리보다 무조건 앞쪽에서 가장 잘 들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가령 죄우는 PAN 조정, 위아래는 주파수 EQ 조정, 앞뒤는 컴프레서의 ATTACK을 최소로 해서 앞으로 들리게 조정하나요? 모니터링시에 보컬 포함해서 여러 악기들의 위치 조정하는 건 어떻게 해요?
앞쪽으로 나오게 하려면 가장 간단하게는 볼륨을 올리는 방법이 있죠.
좌우는 말씀하신대로 팬이 관여하고 위 아래는 주파수 분포에 따라 느낌이 생기고요.
앞 뒤는 좀 더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소리의 어택느낌이 둔해지거나 리버브 사운드가 많아지거나 보컬의 주된주파수가 낮아지거나 볼륨이 낮아지거나 하면 뒤로 밀립니다.
참고로 컴프레서의 어택을 최소로하면 소리의 어택은 둔해집니다.
@@singsongwrite 빠른 답변 감사해요 그럼 보컬이든 어떤 악기든 앞으로 나오게 하려면 컴프레서로 ATTACK을 많이 주면 되나요? 리버브나 볼륨이 같은 상태라면요
기본적으로는 어택타임이 길면 원래 어택은 살리게 되긴 합니다. 너무 길면 컴프레서를 거는 의미가 없을 수도 있으니 들어보시면서 조절해보세요.
@@singsongwrite 그럼 보컬이 맨 앞이고 그 다음이 피아노고 그 다음이 드럼이라면 어택을 몇씩 주는것이 적당할까요? 보컬 ATTACK 을 가장 많이 줘야하는거에여?
수치로 이야기하기에는 사운드에 따라 달라지는거라서 일괄적으로 적용되지는 않구요.
앞서 말씀드린 여러가지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면서 귀로 듣고 원하는 만큼 당기고 밀고 해보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