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영상의 핵심은 힙힌지가 맞습니다. 힙힌지를 처음부터 잡고 나가면 힘을 쓸 수가 없게 됩니다. 힘을 빼고 나가면 힙힌지는 자동으로 잡힙니다. 일반 카메라는 2D 분석이라 제대로 된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힘을 빼고 나간 영상에서 힙힌지가 잡힌것 같지 않겠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이 그리고 더 잘 잡힙니다.
팔은 원심력에 의해서 몸통의 회전축과 90도를 유지해서 나가는게 즉, T자가 되는 것이 가장 역학적으로 유리합니다. 오는손잡이 기준으로 왼쪽어깨와 오른쪽어깨 및 오는손이 일직선이 되었을 때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임팩트 시 팔꿈치는 약간 낮지만 1자가 되어있을 겁니다. 물론 팔꿈치가 다 펴지면 완벽한 1자가 되겠지만 팔꿈치 수술 및 부상 병력이 있는 선수들은 안타깝게도 팔꿈치가 다 안펴져서 1자를 맞출 시 팔꿈치가 어쩔 수 없이 1자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잡으려고 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과하게 잡고 나가는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할 때 내려가며 힘이 들어가죠? 하지만 점프를 하기 위해 내려갈 땐 힘이 빠진 상태로 내려가지요? 투수도 마찬가지 입니다. 강하고 순간적인 추진력을 만들기 위해선 나갈 땐 스쿼트가 아닌 점프처럼 가볍게 나가야 합니다~
힘을 빼고 앞으로 나가면 턴을 더 빨리 돌릴 수 있는 건 알겠는데 그러면 축다리에 힘이 덜 실려서 차주는 힘이 약하지 않나요? 저번 영상에서 힙힌지 각도가 매우 깊어야겠던데 영상에 나온 비교 영상에서는 과하게 힙힌지를 잡았을 때는 되어야 알려주신 이상적 힙힌지 각도와 비슷하였습니당 그리고 힘을 빼고 앞으로 나가면서 힙힌지를 어떻게 깊게 잡을 수 있나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힙힌지에 대한 기대와 로망이 있을 겁니다. 힙힌지는 말그대로 접는 겁니다. 주저 앉는 동작이죠. 점프로 비유를 하자면 힘빼고 어느 정도 주저앉아야 높게 점프할 수 있습니다. 강한 점프력이 생기니까요. 힘빼고 주저 앉는 과정에서 강한 점프력이 생기죠? 피칭 시 힙힌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트라이드 하면서 주저앉는 겁니다. 그리고 앞다리가 딛여질 때 앞으로 추진력을 발휘하는 겁니다. 오히려 잘 넘어갈 겁니다. 그 느낌을 알게 되면요. 점프 전 힘이 강하게 쓰여지는 것처럼 랜딩 전 그 힘을 쓰시면 됩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보수가 초반에 눌렸다는게 잘 모은게 아닙니다. 눌렸다면 특히 무릎과 고관절이 굽혀진 상태로 눌렸다면... 모인게 아니라 버티기 위해 힘을 쓴것입니다. 대부분 힙힌지 시 힘이 들어가면 잘 모은 것이라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맗씀드리지만 모은게 아니라 쓰게 된겁니다. 더불어 근긴장으로 느려지기도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면반력은 힘입니다. 힘의 크기 이지요. 지면반력은 힘의 크기 뿐만 아니라 타이밍도 중요하고 방향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면반력은 눈에 보이지않다보니 크기만 중요한 줄 아시는 분들이 99.9% 입니다. 하지만 크기 뿐만 아니라 힘쓰는 방향도 중요합니다. 힘의 질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복서의 펀치로 이야기 하자면 누가봐도 펀치력은 강한데 타이밍이 안맞거나 펀치의 방향이 얀맞다면 KO가 나오질 않겠죠? 축다리 지면반력도 마찬가지 입니다. 힘빼서 나가며 잘모은 후 한방에 써야 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안됩니다. 힘줘서 못모은 후 가가면 한방에 못씁니다. 펀치로 힘썼는데 너무 빨리 쓰고 방항이 안맞아서 때릴 때 힘못쓰면 말짱 꽝이겠죠? 투수 임팩트도 마찬가지 입니다ㅜㅜ
힙힌지는 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고관절을 구부려야 많은 에너지를 모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단 힙힌지를 깊게 잡고 가느라 초반에 근경직을 만드는 것보다 차라리 힘빼고 나가면서 잡히는게 훨씬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2D 영상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힘빼고 스트라이드 과정에서 힙힌지를 잡는게 실질적으로도 고관절 굴곡각이 훨씬 크답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영상의 핵심은 힙힌지가 맞습니다.
힙힌지를 처음부터 잡고 나가면 힘을 쓸 수가 없게 됩니다.
힘을 빼고 나가면 힙힌지는 자동으로 잡힙니다.
일반 카메라는 2D 분석이라 제대로 된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힘을 빼고 나간 영상에서 힙힌지가 잡힌것 같지 않겠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이 그리고 더 잘 잡힙니다.
수백명의 프로선수 데이터를 가지고 이야기 하니 옛날 눈 감각야구로 가르치는 분들 보다 더욱 신뢰가 갑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힙힌지를 강하게 주어도 하체가 경직되지 않을 정도로 하체근력을 키우는것도 좋아보이네요 잘 보았습니다.
그 방법도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입니다만
결국 그 단계까지 가더라도 힘을 빼는게 더 유리하게 될 겁니다.
중요한 말씀하셨는데
투수에게 하드웨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운동은 많이 해야 합니다.
@@sstc-baseball 내용 첨언 감사합니다 영상너머로 나마 항상 배우고 있습니다.
야알못인데 이해 쉽게 설명해주시네요 감사해요
힘이 되는 말씀 감사드립니다.
체형만 보면 동네 공무원 같으신데
정말 대단한 분이셨군요
몰라뵙습니다
어익후 ^^
4:22 던질때 팔꿈치 낮으신거같은데 저렇게 던져도 되나요?
팔은 원심력에 의해서 몸통의 회전축과 90도를 유지해서 나가는게 즉, T자가 되는 것이 가장 역학적으로 유리합니다.
오는손잡이 기준으로 왼쪽어깨와 오른쪽어깨 및 오는손이 일직선이 되었을 때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임팩트 시 팔꿈치는 약간 낮지만 1자가 되어있을 겁니다.
물론 팔꿈치가 다 펴지면 완벽한 1자가 되겠지만
팔꿈치 수술 및 부상 병력이 있는 선수들은 안타깝게도 팔꿈치가 다 안펴져서 1자를 맞출 시 팔꿈치가 어쩔 수 없이 1자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그럼 힌지를 너무 잡으려고 하면 느려지기도 하고 힘도 잘 못쓴다는건가요?
잡으려고 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과하게 잡고 나가는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할 때 내려가며 힘이 들어가죠?
하지만 점프를 하기 위해 내려갈 땐 힘이 빠진 상태로 내려가지요?
투수도 마찬가지 입니다.
강하고 순간적인 추진력을 만들기 위해선
나갈 땐 스쿼트가 아닌 점프처럼 가볍게 나가야 합니다~
역시 sstc 짱입니다👍👍👍👍👍
힘을 빼고 앞으로 나가면 턴을 더 빨리 돌릴 수 있는 건 알겠는데 그러면 축다리에 힘이 덜 실려서 차주는 힘이 약하지 않나요?
저번 영상에서 힙힌지 각도가 매우 깊어야겠던데 영상에 나온 비교 영상에서는 과하게 힙힌지를 잡았을 때는 되어야 알려주신 이상적 힙힌지 각도와 비슷하였습니당
그리고 힘을 빼고 앞으로 나가면서 힙힌지를 어떻게 깊게 잡을 수 있나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힙힌지에 대한 기대와 로망이 있을 겁니다.
힙힌지는 말그대로 접는 겁니다.
주저 앉는 동작이죠.
점프로 비유를 하자면 힘빼고 어느 정도 주저앉아야 높게 점프할 수 있습니다.
강한 점프력이 생기니까요.
힘빼고 주저 앉는 과정에서 강한 점프력이 생기죠?
피칭 시 힙힌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트라이드 하면서 주저앉는 겁니다.
그리고 앞다리가 딛여질 때 앞으로 추진력을 발휘하는 겁니다.
오히려 잘 넘어갈 겁니다.
그 느낌을 알게 되면요.
점프 전 힘이 강하게 쓰여지는 것처럼
랜딩 전 그 힘을 쓰시면 됩니다.
오 제가 잘못본걸 수도 있는데 힘빼고 던지니까 양어깨각도 더 오래 유지할수있고 머리 움직임도 더 적어져서 제구력도 더 좋아질거 같은데 맞나요?
폼자체도 살짝바뀌네요
해보시게 되시면 느껴지실 겁니다.
힘을 적게 쓰지만 공은 더 좋아집니다.
간결해집니다.
임팩트가 느껴지실 겁니다.
말씀처럼 좋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수가 눌리면 무게 중심(힘)을 뒤에 잘 모아뒀다가 던질 수 있는건 아닌걸까요..? 안눌리는 상황을 보면 무게 중심이 살짝 앞에 가있는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요...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보수가 초반에 눌렸다는게 잘 모은게 아닙니다.
눌렸다면 특히 무릎과 고관절이 굽혀진 상태로 눌렸다면... 모인게 아니라 버티기 위해 힘을 쓴것입니다.
대부분 힙힌지 시 힘이 들어가면 잘 모은 것이라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맗씀드리지만 모은게 아니라 쓰게 된겁니다.
더불어 근긴장으로 느려지기도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stc-baseball 답변 감사합니다!
야마모토 투구폼이 비슷한 느낌이죠
좋은내용이네요 .
근데 bosu 기구 이용설명은 의욕이 과하신거같아요 비포 애프터 차이가 없어요😂😂😂
보수가 생각보다 탄력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을 찍기 이전에 선수 스스로가 힘쓰는 타이밍과 강도를 느끼게 해주는데 좋은 도구입니다.
해보시면 느낌을 아시게 될 겁니다^^
더 좋은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차이가 보입니다만 ㅎㅎㅎㅎㅎㅎ
흠... 힘 빼고 마지막에 강하게 빡 던지면 됩니까?
가장 중요한거에요.
힘을 빼면 됩니다.
만약 잘 안되시면
언제든 오세요.
그런데 지면 반력이 중요하다고 하시지 않았나요? 보수 훈련을 보면 힘 주는게 지면 반력을 더 이용하는것 처럼 보이는데 힘을 빼더라도 지면 반력은 같은 건가요? 궁금해요
지면반력은 힘입니다.
힘의 크기 이지요.
지면반력은 힘의 크기 뿐만 아니라 타이밍도 중요하고 방향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면반력은 눈에 보이지않다보니 크기만 중요한 줄 아시는 분들이 99.9% 입니다.
하지만 크기 뿐만 아니라 힘쓰는 방향도 중요합니다.
힘의 질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복서의 펀치로 이야기 하자면
누가봐도 펀치력은 강한데 타이밍이 안맞거나 펀치의 방향이 얀맞다면 KO가 나오질 않겠죠?
축다리 지면반력도 마찬가지 입니다.
힘빼서 나가며 잘모은 후 한방에 써야 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안됩니다.
힘줘서 못모은 후 가가면 한방에 못씁니다.
펀치로 힘썼는데 너무 빨리 쓰고 방항이 안맞아서 때릴 때 힘못쓰면 말짱 꽝이겠죠?
투수 임팩트도 마찬가지 입니다ㅜㅜ
@@sstc-baseball 이해가 완전 잘되네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뭔가이상한게 힙힌지 잡는다는게중요하다는데 왜 이영상에서는 정반대의 애기를 하는건지
힙힌지는 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고관절을 구부려야 많은 에너지를 모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단 힙힌지를 깊게 잡고 가느라 초반에 근경직을 만드는 것보다
차라리 힘빼고 나가면서 잡히는게 훨씬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2D 영상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힘빼고 스트라이드 과정에서 힙힌지를 잡는게 실질적으로도 고관절 굴곡각이 훨씬 크답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힙힌지 잡는 타이밍을 말하는거자나요 ;;
너는 맨날 이채널 악플 다는데 맨날 이채널 꾸준히 보고있네 ㅋㅋㅋㅋ
@@섬난구난-c1z설명에서 내려가면서 잡으라고 말하시네요
@@잼민이는살면안됨 먼 욕을했어 뭘했어 이게 악플 씩이나되냐 이해안되는 부분은 피드백할수도있는거지 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