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다 보실필요는 없고요. [S&P500지수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평생 보유해야할 ETF 6종목] 이 두개만 보시고 포트폴리오 구성을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고민해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위에 평생보유해야할 종목이라고 했지만 꼭 저기에 들어가는것을 투자하는게 맞다는건 아니고 예를 들은거라 좀더 고민후에 취향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능하시면 개별종목보다는 ETF에 투자하시는게 더 안전한 투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공 투자를 응원할게요.
안녕하세요. 배당한줌님 영상에 감사드립니다. 궁금한것이 있어 여쭤봅니다 JEPI 의 운용보수가 0.35%인데요. 인터넷 검색하다 보니 JEPI의 회전률이 약 195% 라 합니다(SPY는 약 4%, SCHD는 약 14%) 그럼 JEPI 는 0.35%외에 추가비용이 많이 나갈런지요? 이런 비용들은 JEPI 의 그날 그날 종가에 반영되는 것인지요?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제 영상중에 DIVO 분석 자료에 간략하게 언급한적이 있는 부분인데요. 2022년 기준 S&P500 지수의 회전율은 3%, SCHD는 14% 수준이 맞습니다. 그런데 회전율이라는게 주가 증시 변화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항상 저정도 수준이라고 할 수 없고요. 2021년 기준 SCHD 회전율은 46% 였습니다. 그런데 특정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와 기본적으로 회전율이 높은 액티브 펀드(DIVO, JEPI)의 회전율을 비교하는것은 무의미해요. * 액티브 펀드 회전율 : DIVO 89%, JEPI 195% 액티브 펀드의 회전율이 클수밖에 없는건 증권을 사고팔때 발생하는 회전율 보다 포트폴리오 자체를 전환 (종목 교체)이 발생하는 경우 대규모로 매매가 진행되기 떄문입니다. 질문하신거 처럼 회전율이라는게 그만큼 주식매매를 활발하게 했다는 증거 이기 때문에 세금 및 (증권매매)수수료가 추가로 지불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 이 추가 비용들은 주식의 수익률(원금을 제외한 투자 상승분에서 공제됨)에 이미 반영된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부분이 매일 종가에 적용되는지 그부분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는게 아니라 저도 잘 모르겠네요. (아마 실시간으로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전율이 높을수록 수익률이 저조해질수 밖에 없는데 그로인해 발생하는 비용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해서는 펀드 자료에도 공지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회전율이나 수수료를 따지는거 보다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성과를 중요하게 보는게 더 좋습니다. 결국 그동안의 성과에 이런 수수료 부분이 이미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상세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배당한줌님께서 전에 설명해 주신 부분을 뒤늦게 느끼고 있습니다. 즉 ETF가 비싸져도 계속 살수 있겠습니까? 라는 언급이셨죠. 가격이 눈에 들어오고 생각이 동원되니 선뜻 못사겠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요즘 SCHD반 JEPI반으로 그냥 배당을 보고 모아가는 전략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SP500이나 나스닥100을 주저하며 잘 사지 못하는 것보단 이편이 더 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당이 들어올 때마다 더 힘이 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평안하세요!^^
토탈리턴 상품이나 일반 상품이나 특별하게 다를건 없어서 그냥 가지고 가시면 될거 같습니다. 굳이 단점을 꼽자면 관리자산이 작다는거 정도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데 국내에 상장된 미국 증시 ETF는 타이커 ETF를 제외하면 다 비슷해서 관리자산을 고려한다면 일반 타이커 ETF를 선택하시면 될거 같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TR을 보유하셔도 무관해 보입니다. 화이팅!
안녕하세요 여러 영상을 보면서 저는 단일 종목보다는 ETF가 맞겠다 싶어서 성장주로 SPLG+QQQM+INDA 배당주로 SCHD+JEPI+O 이렇게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매수하고 있는 비율은 성장 3, 배당 7정도 되네요 당연히 예측은 어렵겠지만 보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일까 싶어 여쭤봅니다. 혹시 체크할만한 불안 요소가 있을까요? 나이는 20대입니다.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는점 인지하시길 바라며, 제 의견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S&P500 지수 (SPLG)는 성장주라기 보다는 평균 값, 즉 미국 주식에서 S&P500 지수를 못이기는 종목은 가치주에 가깝고 이기는 종목을 성장주라는 점을 고려해서 종목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 베이스 : SPLG - 가치주 : SCHD, O - 성장주 : QQQM - 기타 : INDA, JEPI 인도 ETF를 선택하신걸 보면 인도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시는거 같은데 정말 굳게 믿는게 아니시라면 빼거나 비중을 최소한으로 들고 가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인도를 직접 가보시면 인구는 많지만 생각보다 나라가 발전하는데 오래걸릴 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 그리고 월배당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게 아니라면 JEPI, O 도 제외시키고 SPLG + QQQM + SCHD 이렇게 들고가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고배당에 해당하는 제피나 리얼티인컴은 요즘과 같이 증시가 조정받는 장에서 매월 배당받아서 추가 매수에 활용하기 좋긴 하지만 배당금이 의미 있을 정도로 커지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투자 자금이 많이 들어가야 합니다. 차라리 배당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제가 언급한 3개 종목을 꾸준하게 매수해서 수량을 늘려나가는게 나중에 다가올 반등장에서 얻게될 이득이 더 크지않을까 생각되네요. 저는 20대에 투자는 생각도 안했는데 멋지십니다. 성투를 응원할게요~!
정말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성공투자하세요!
이런영상을 보여주시다니 너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같은 하락장에서 흔들리지 않고 꾸준하게 모아나가시면 몇년 안에 큰 성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같이 화이팅 합시다!
영상 너무 잘봣습니다 좋은내용이에요^^
감사합니다. 불안한 증시 상황이지만 화이팅 합시다! 성투를 응원할게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하락장이지만 화이팅합시다!
항상 고맙습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힘든 장세가 이지거 있지만 힘내봐요!
주식,etf,배당...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인데 막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너무 유익한 내용이 많아요. 올리신 영상 모두 정주행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다 보실필요는 없고요. [S&P500지수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평생 보유해야할 ETF 6종목] 이 두개만 보시고 포트폴리오 구성을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고민해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위에 평생보유해야할 종목이라고 했지만 꼭 저기에 들어가는것을 투자하는게 맞다는건 아니고 예를 들은거라 좀더 고민후에 취향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능하시면 개별종목보다는 ETF에 투자하시는게 더 안전한 투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공 투자를 응원할게요.
와 1929년 최고점에 샀어도 지금까지 들고 있었으면 그때 고점이 전혀 고점이 아니네요ㄷㄷ
지금보면 티클이죠..; 저때 매수해서 지금까지 들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세계적인 갑부가 되어있지 않을까요?
@@Handful_Dividends 그렇겠죠ㅎㅎ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문의 드립니다. IRP 의 안전자산에서 SOL 미국TOP 채권혼합 40 Solactive 대신 삼성 ETF를 담은 TDF2050 증권투자신탁 C-Pe 은 어떤가요?? 고견을 바랍니다.
저는 채권 투자에 관심이 없어서 그쪽으로는 잘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영상 감사드립니다 일 끝나고 볼께요!
감사합니다. 과거 하락장에 비해 올해는 좀 다른게 기업들의 실적이 생각보다 하락하지 않는다는 점이네요.
안녕하세요. 배당한줌님
영상에 감사드립니다.
궁금한것이 있어 여쭤봅니다
JEPI 의 운용보수가 0.35%인데요. 인터넷 검색하다 보니 JEPI의 회전률이 약 195% 라 합니다(SPY는 약 4%, SCHD는 약 14%)
그럼 JEPI 는 0.35%외에 추가비용이 많이 나갈런지요?
이런 비용들은 JEPI 의 그날 그날 종가에 반영되는 것인지요?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제 영상중에 DIVO 분석 자료에 간략하게 언급한적이 있는 부분인데요. 2022년 기준 S&P500 지수의 회전율은 3%, SCHD는 14% 수준이 맞습니다. 그런데 회전율이라는게 주가 증시 변화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항상 저정도 수준이라고 할 수 없고요. 2021년 기준 SCHD 회전율은 46% 였습니다.
그런데 특정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와 기본적으로 회전율이 높은 액티브 펀드(DIVO, JEPI)의 회전율을 비교하는것은 무의미해요.
* 액티브 펀드 회전율 : DIVO 89%, JEPI 195%
액티브 펀드의 회전율이 클수밖에 없는건 증권을 사고팔때 발생하는 회전율 보다 포트폴리오 자체를 전환 (종목 교체)이 발생하는 경우 대규모로 매매가 진행되기 떄문입니다.
질문하신거 처럼 회전율이라는게 그만큼 주식매매를 활발하게 했다는 증거 이기 때문에 세금 및 (증권매매)수수료가 추가로 지불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 이 추가 비용들은 주식의 수익률(원금을 제외한 투자 상승분에서 공제됨)에 이미 반영된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부분이 매일 종가에 적용되는지 그부분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는게 아니라 저도 잘 모르겠네요. (아마 실시간으로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전율이 높을수록 수익률이 저조해질수 밖에 없는데 그로인해 발생하는 비용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해서는 펀드 자료에도 공지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회전율이나 수수료를 따지는거 보다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성과를 중요하게 보는게 더 좋습니다. 결국 그동안의 성과에 이런 수수료 부분이 이미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상세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배당한줌님께서 전에 설명해 주신 부분을 뒤늦게 느끼고 있습니다.
즉 ETF가 비싸져도 계속 살수 있겠습니까? 라는 언급이셨죠.
가격이 눈에 들어오고 생각이 동원되니 선뜻 못사겠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요즘 SCHD반 JEPI반으로 그냥 배당을 보고 모아가는 전략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SP500이나 나스닥100을 주저하며 잘 사지 못하는 것보단 이편이 더 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당이 들어올 때마다 더 힘이 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평안하세요!^^
@@무지개-w4h 생각처럼 되지 않는게 투자인거 같습니다. 고민끝에 결정하셨으니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새해에도 화이팅입니다!!
57세 연금 투자자 입니다. 연금저축으로 코덱스 S&P500 TR과 코덱스 나스닥 TR은 어떤가요?? 세금이나 수수료 부분에서 재투자방식이라서 가지고 있는데, 10년 이상 가지고 갈 생각입니다.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토탈리턴 상품이나 일반 상품이나 특별하게 다를건 없어서 그냥 가지고 가시면 될거 같습니다. 굳이 단점을 꼽자면 관리자산이 작다는거 정도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데 국내에 상장된 미국 증시 ETF는 타이커 ETF를 제외하면 다 비슷해서 관리자산을 고려한다면 일반 타이커 ETF를 선택하시면 될거 같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TR을 보유하셔도 무관해 보입니다. 화이팅!
@@Handful_Dividends 그럼 TIGER 미국 S&P500TR(H) 어떤 가요 연금으로 계속 매수해도 괜챦은지요?? 부탁 드립니다..
@@김규영-w9j TIGER 미국 S&P500TR(H)는 홧헷지 상품인데 가능하시면 환헷지 보다는 일반 상품에 투자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코덱스 TR에 비해 운용보수가 상당히 높으면서 관리자산은 비슷해서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 영상을 보면서 저는 단일 종목보다는 ETF가 맞겠다 싶어서
성장주로 SPLG+QQQM+INDA
배당주로 SCHD+JEPI+O 이렇게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매수하고 있는 비율은 성장 3, 배당 7정도 되네요
당연히 예측은 어렵겠지만 보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일까 싶어 여쭤봅니다.
혹시 체크할만한 불안 요소가 있을까요? 나이는 20대입니다.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는점 인지하시길 바라며, 제 의견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S&P500 지수 (SPLG)는 성장주라기 보다는 평균 값, 즉 미국 주식에서 S&P500 지수를 못이기는 종목은 가치주에 가깝고 이기는 종목을 성장주라는 점을 고려해서 종목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 베이스 : SPLG
- 가치주 : SCHD, O
- 성장주 : QQQM
- 기타 : INDA, JEPI
인도 ETF를 선택하신걸 보면 인도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시는거 같은데 정말 굳게 믿는게 아니시라면 빼거나 비중을 최소한으로 들고 가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인도를 직접 가보시면 인구는 많지만 생각보다 나라가 발전하는데 오래걸릴 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
그리고 월배당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게 아니라면 JEPI, O 도 제외시키고 SPLG + QQQM + SCHD 이렇게 들고가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고배당에 해당하는 제피나 리얼티인컴은 요즘과 같이 증시가 조정받는 장에서 매월 배당받아서 추가 매수에 활용하기 좋긴 하지만 배당금이 의미 있을 정도로 커지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투자 자금이 많이 들어가야 합니다. 차라리 배당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제가 언급한 3개 종목을 꾸준하게 매수해서 수량을 늘려나가는게 나중에 다가올 반등장에서 얻게될 이득이 더 크지않을까 생각되네요. 저는 20대에 투자는 생각도 안했는데 멋지십니다. 성투를 응원할게요~!
다음 업뎃은 언제인가여?
최근에 개인사정으로 영상 제작을 못하고 있습니다. 채널 운영을 중단한건 아닌데 기존 주기대로 영상 업로드는 힘들거 같네요. 최대한 빨리 해보겠습니다.
활동접으셧나여
개인사정으로 영상 제작을 못하고 있습니다. 아예 접은건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