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좌 ;; 스님, 조주스님께선 왜 개에게 불성이 없다고 하셨습니까? 숭산스님 ;; 뭐라고? 조주스님이 개에게 불성이 없다고 하셨다고? 너는 그런 말을 어디서 들었느냐? 수좌 ;; 조사어록에 나오는 대표 화두중 하나인데 어디서 들었냐고 물으시면 어떻게 합니까? 숭산스님 ;; 네가 잘못 들었거나 잘못 본 것이다. 조주스님께선 결단코 '없을 無'자 '무~'를 말씀하신 적이 없다. 수좌 ;; 그게 무슨 말씀입니까? 전등록에 생생히 나와있는 화두인데, 스님께선 그것도 모르신단 말씀입니까? 숭산스님 ;; 일없다. 시끄럽게 하지 말고 어서 이 방에서 나가거라. 그로부터 세월이 한참 흐른후 수좌가 다시 숭산스님을 찾았다. 수좌 ;; 스님께선 오래전 조주무자 화두에 대해 "조주는 없을 無자 '無'라고 말한적이 없다".고 하셨는데, 오늘 다시 질문해도 되겠습니까? 숭산스님 ;; 얼마든지 물어보거라. 수좌 ;; 부처님께선 모든 중생들에게 불성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곳 화계사에서 기르는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 숭산스님 ;; "無~" 니라. 수좌 ;; 몇해 전에는 조주스님이 '무'라고 말하신 적이 없다고 하셨는데, 오늘 제가 스님께 다시 질문하니 어째서 조주스님과 똑같이 '無'라고 대답하시는겁니까? 숭산스님 ;; (손에 들고 계신 효자손으로 수좌를 사정없이 후려치면서,,,) 이 멍청한 놈아, 조주가 언제 없을 無자 無라고 했느냐? 그리고 내가 언제 없을 '無'자 무라고,했느냐? 엉? 정신 똑바로 바짝차리고 다시 물어라. 수좌 ;; (자세를 반드시 고쳐앉은 다음,,,)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숭산스님 ;; '無~~~'니라, 수좌 ;; (숭산스님 그 말씀 한마디에 벌떡일어나서 눈물을 흘리며 삼배를 올리면서,,,) "스님 감사합니다. 불조도 혀를 놀리면 혀가 녹아버리는 경계를 이렇게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숭산스님 ;; 됐다, 이제는 인연따라 멋지게 살아보거라.
국가가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가지 않을 때 중 놈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길은 한 길이요 그것은 부처님의 법이다. 법이 무너지는데 깨달음을 이룬들 다 거짓이다. 중생이 고통받고 개, 돼지가 되가는데 무엇으로 중생을 구제하리오!?~ 불교는 이 사회의 윤리적 중심이 되어야 하고 미래의 희망이 되어야 한다. 맨날 무위도식하며 목탁만 두드리는 중놈들이 대다수다. 나라가..국민이 편한해질건가?!~ 부처님의 법으로 중생을 구제하는 길은 주둥아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실천에 있다. 그 실천은 중놈 깨닫는게 아니라 중생의 아픔과 국가의 고달픔을 같이하는데 있다. 부처님이 설파하신 그 위력을 좀 제대로 써봐라. 고귀하신 부처님 제자들께 욕지거리해서 미안하다.
무학대사는 개의 눈에는 개처럼 보이고 돼지의 눈에는 돼지로 보인다고 하셨죠. 부처님은 깨달았지만 입고 있는 가사장삼에 바루 하나 외에 가지신 것이 있나요. 그 전지전능함과 희유함으로 (고해의 바다에서)고통 받는 중생심을 깨우쳐 주기 위해 열반을 미루셨지만 많은 사람들은 돈, 권력, 명예를 쫓는데 그게 주어진다고 행복해질까요. 아니면 다른 머가 있으면 고통에서 벋어나 행복해질까요. (심외무법)마음이 고요하고 행복하면 천국이 따로 없는 것이 아닙니까 멀 하던 간에~~ 그리고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며 아무도 그걸 대신 해결해 줄 수 없어요~
스님 30여년전에 강의하신 반야심경 잘배웠읍니다 그후 항상 안락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스님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연담합장
건강하세요
맞습니다 스님~
비가올때 까지 기우제를 지내겠습니다_()_
나무지장보살 나무미륵보살 나무비로자나불
영진스님 감사드립니다 많이 도움이 됩니다 근기가 약한 저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영진스님 부처님 법문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선지식 영진스님
귀한법문 감사드립니다
거룩한,삼보에 귀의합니다
오늘도 영진스님의 법문을듣게되어
행복입니다
글구 스님이 이렇게 미남이여도
됩니까?
귀한법문 감사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참 어렵습니다 그러나 죽기전에 반듯이 하고 가겠습니다 어렵겠지만
감사합니다.
영진스님!!
좋은법문.감사합니다
항상.존경스럽습니다
늘.건강하십시요-()-
상어반야불퇴전
필경무불급중생
마하반야바라밀 __()()()__
♧심마물 임마래 감사합니다♧
스님 존경합니다🙏🙏🙏
관세음보살 아미타불
영진 스님 감사합니다 고르다 조영향골고루
- 합장-
귀한 법문영상 올려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영상 올릴때 광고는 제외시켜주셨으면 합니다. 법문이 자주 끊어집니다.
♥ 영진스님. 수행이력이 깨끗하니 목소리도 맑고 깨끗합니다.
♥ 법문 잘 들었습니다.
정우님 안녕 하십니까 ?
스님 감사합니다 고르다조영향골고루 올림
"7인선사 초청 법회"
법문 :감사합니다 .
저는 많은 현몽이 있었습니다
요약:한마음 선원 대행스님 법문이 마음에 와
닿아 계속 여러번 시청중에 업드는 놈도 일어 나
는 놈도그놈 첫 초발심 ... 으라차차 자막으로 감사합니다 🙇 고르다조영향골고루 작명 올림
스님
목소리 참 예쁘십니다
수좌 ;; 스님, 조주스님께선 왜 개에게 불성이 없다고 하셨습니까?
숭산스님 ;;
뭐라고? 조주스님이 개에게 불성이 없다고 하셨다고?
너는 그런 말을 어디서 들었느냐?
수좌 ;; 조사어록에 나오는 대표 화두중 하나인데 어디서 들었냐고 물으시면 어떻게 합니까?
숭산스님 ;;
네가 잘못 들었거나 잘못 본 것이다.
조주스님께선 결단코 '없을 無'자 '무~'를 말씀하신 적이 없다.
수좌 ;; 그게 무슨 말씀입니까? 전등록에 생생히 나와있는 화두인데, 스님께선 그것도 모르신단 말씀입니까?
숭산스님 ;; 일없다. 시끄럽게 하지 말고 어서 이 방에서 나가거라.
그로부터 세월이 한참 흐른후 수좌가 다시 숭산스님을 찾았다.
수좌 ;; 스님께선 오래전 조주무자 화두에 대해 "조주는 없을 無자 '無'라고 말한적이 없다".고 하셨는데,
오늘 다시 질문해도 되겠습니까?
숭산스님 ;; 얼마든지 물어보거라.
수좌 ;;
부처님께선 모든 중생들에게 불성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곳 화계사에서 기르는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
숭산스님 ;;
"無~" 니라.
수좌 ;; 몇해 전에는 조주스님이 '무'라고 말하신 적이 없다고 하셨는데,
오늘 제가 스님께 다시 질문하니 어째서 조주스님과 똑같이 '無'라고 대답하시는겁니까?
숭산스님 ;; (손에 들고 계신 효자손으로 수좌를 사정없이 후려치면서,,,) 이 멍청한 놈아, 조주가 언제 없을 無자 無라고 했느냐? 그리고 내가 언제 없을 '無'자 무라고,했느냐?
엉?
정신 똑바로 바짝차리고 다시 물어라.
수좌 ;; (자세를 반드시 고쳐앉은 다음,,,)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숭산스님 ;;
'無~~~'니라,
수좌 ;; (숭산스님 그 말씀 한마디에 벌떡일어나서 눈물을 흘리며 삼배를 올리면서,,,)
"스님 감사합니다.
불조도 혀를 놀리면 혀가 녹아버리는 경계를 이렇게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숭산스님 ;; 됐다, 이제는 인연따라 멋지게 살아보거라.
공부는 많이했지만 한정된 경험뿐이니 입만산듯 ,,,숭산불,,,
한번은 지난해 혜암스님 법문 계속 시청중
혜암 스님 뒤 부처님 불상 얼굴이 위에서부터
사라졌어요 기분이 안좋았습니다 생각 떠올라
사람 모습이 "색"으로😰 알았어요
-색성향 미촉법- 감사합니다
국가가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가지 않을 때 중 놈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길은 한 길이요 그것은 부처님의 법이다. 법이 무너지는데 깨달음을 이룬들 다 거짓이다. 중생이 고통받고 개, 돼지가 되가는데 무엇으로 중생을 구제하리오!?~ 불교는 이 사회의 윤리적 중심이 되어야 하고 미래의 희망이 되어야 한다. 맨날 무위도식하며 목탁만 두드리는 중놈들이 대다수다. 나라가..국민이 편한해질건가?!~
부처님의 법으로 중생을 구제하는 길은 주둥아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실천에 있다. 그 실천은 중놈 깨닫는게 아니라 중생의 아픔과 국가의 고달픔을 같이하는데 있다. 부처님이 설파하신 그 위력을 좀 제대로 써봐라. 고귀하신 부처님 제자들께 욕지거리해서 미안하다.
그러면 우짜면 세상이 편해지노?
마음 밝히는데 공부 할 일이지 국가니 중놈이니 뭐니 국민이니 어디서 삼보를 공경하지는 못할 망정 불자 코스프레하는 사이비 불자가 설치고 있노 쯧쯧
@@sabin7540 코스프레? ㅎ~ 뭐가 코스프레인지 모르나?!~ 세상이 어찌되던 나는 모른다^^ 내 일만 한다, 이기~~~코스프레다. 부처님께 민망한거 보다 중놈에게 무례한게 더 신경 쓰이나 보지?!~ 하긴 내가 어리섞은 중생에게 지금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수행이라도 제대로 하면 된 것 아닌가?
수행도 안하고 놀아대면 그건 문제이지.
😅ㄴ 2
무학대사는 개의 눈에는 개처럼 보이고 돼지의 눈에는 돼지로 보인다고 하셨죠.
부처님은 깨달았지만 입고 있는 가사장삼에 바루 하나 외에 가지신 것이 있나요.
그 전지전능함과 희유함으로 (고해의 바다에서)고통 받는 중생심을 깨우쳐 주기 위해 열반을 미루셨지만
많은 사람들은 돈, 권력, 명예를 쫓는데 그게 주어진다고 행복해질까요. 아니면 다른 머가 있으면 고통에서 벋어나 행복해질까요.
(심외무법)마음이 고요하고 행복하면 천국이 따로 없는 것이 아닙니까 멀 하던 간에~~
그리고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며 아무도 그걸 대신 해결해 줄 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