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 are so many responses about this song "행진'. It means that this song is one of the greatest songs in K-pop. Am I right? This song encouraged me to get up when I was in one of my hardest time in my life. Thank you.
대학 시험 보던날..88년 그땐 지원 대학에 가서 직접 시험을 치뤘다. 시험을 모두 마치고 교실에서 나왔는데 커다란 도서관 앞으로 영탑지가 있고.. 그 언덕 계단을 내려오는데 이 노래가 방송을 타고 나왔다. 스 순간이 잊혀지지가 않네.. 그땐 참 춥고 외롭고 힘들었던 때였거든.. 어떻게든 이 힘든 세상 헤쳐 살아가야한다는 생각과 새롭게 대학에서 배워야한다는 각오 결의? 이상하게 합격의 느낌이 오더라고.. ㅎ
국보 1호는 좀 그래도 ㅋㅋㅋㅋㅋ 그러나 동의합니다. 인류문화유산. 도대체 당시 한국처럼 척박한 환경에서 어떻게 이런 음반이 나올 수 있는지..지금도 불가사의. 원래 우리 민족이 지닌 예술적 자질 이외에는 설명할 방법이 없는. 전혀 맥락없이 김연아같은 예술스케이트선수가 나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개인 저장용 나의 과거는 어두웠지만 나의 과거는 힘이 들었지만 그러나 나의 과거를 사랑할 수 있다면 내가 추억의 그림을 그릴수만 있다면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나의 미래는 항상 밝을수는 없겠지 나의 미래는 때로는 힘이 들겠지 그러나 비가 내리면 그 비를 맞으며 눈이 내리면 두 팔을 벌릴꺼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난 노래 할꺼야 매일 그대와 아침이 밝아올때 까지
The Beatles의 "Let It Be" 커버를 보는듯한 1집 앨범의 첫번째 곡 "행진". 지긋지긋한 사랑,이별 타령 가요만 듣다 외로운 인간에 대한 가사를 들었을 때의 소름돋음을 지금도 기억한다. 천재성이 빛났던 허성욱의 음악역량으로 보컬 화음이 3도, 5도 입혀져 한국의 비틀즈같았던 들국화. 허성욱, 주찬권... 당신들은 이 덧없는 세상엔 없군요.
^^. 흠.... 제가 댓글을 잘 안 적습니다. ^^. 일년에 한 두번 정도... 좋은 노래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러니.. 오늘 이 시간에 저도 듣고 있으니.... 그러면서 추억에도 잠기기도 한답니다. 근데... 이 노래가 나왔던 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이... 했던 고민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헤아려 보는 시간과 이해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음악과 문화는 항상 시대상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 시절 청춘이었던.. 나와 나의 친구들...(물론 당신들의 삼촌 혹은 아버지 세대이겠지만...) 세상을 산다는 것이 그닥 녹록하지만은 않답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고려해야 할 많은 사항이 있어요.... 그래도. 이런 노래를 올려 주셔서 감사~~~~ ^^. 그래도, 조금은 시대적 관찰만 부탁~~~~~~ %%. (이미 충분히 꼰데이니... 더 하면.... ㅋㅋㅋ 진상이라고 할려나?.~)
2004년쯤인가 kbs 신화창조비밀에 아버지가 나왔는데 그때 엔딩곡이 이곡이었는데 제지금모습과 닮아서 기억에 남습니다. 아버지는 연구원이셨고 국산 무기개발에 평생을 바치셨습니다. 저도 지금 나라의 전력산업에 작은 일꾼으로 열심히 일하고있고 앞으로 매진하겠습니다.
한전다님??
아버님의 국가에 대한 헌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태봉님도 아버님의 대를 이어 멋진 인생을 사시길 바랍니다
와 저도 신화창조의 비밀 즐겨봤는데 ㄷㄷ
무슨일을 하셨나요?? 그때?? 혹시 그때 k9 만드셨나요??
25살 때 두 아이 아버지로 약수동 빌라 지하에서 새벽 교회 종소리 날 때까지 방사선면허 공부하면서 테입이 닳 때까지 듣던 노래 이젠 딸들도 애들 엄마고 나는 백발의~~
There are so many responses about this song "행진'. It means that this song is one of the greatest songs in K-pop. Am I right? This song encouraged me to get up when I was in one of my hardest time in my life. Thank you.
99년생입니다.
어릴 때 아빠차 타고 놀러가면 항상 들국화 노래를 틀어주셔서 신나게 불렀는데 지금 들어보니 가사가 와닿네요.
역시 명곡...
곡이랑 나올 당시 시대와 현시대는 많이 바뀌었지만 현세대에도 울리는 무언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시대를 관통한 명곡이네요..
전인권의 쏘울충만한 노래 최고입니다.
명곡 중에 명곡입니다.
아직도 전율을 느낄 수 있는 곡입니다.
닉값좀하나
대학 시험 보던날..88년
그땐 지원 대학에 가서 직접 시험을 치뤘다. 시험을 모두 마치고 교실에서 나왔는데 커다란 도서관 앞으로 영탑지가 있고.. 그 언덕 계단을 내려오는데 이 노래가 방송을 타고 나왔다. 스 순간이 잊혀지지가 않네.. 그땐 참 춥고 외롭고 힘들었던 때였거든.. 어떻게든 이 힘든 세상 헤쳐 살아가야한다는 생각과 새롭게 대학에서 배워야한다는 각오 결의? 이상하게 합격의 느낌이 오더라고.. ㅎ
My friend ~~~ I am in your same feeling in 1988.
인간계가 아닌 천상계에 있어야할 명곡 절대적인 넘사벽
대한민국 명반 1위 들국화 1집!!!
87년인가 제기동 미도파에 들국화 온다고 해서 자그만 무대에서 라이브로 들었죠. 그 감동이란... 형용할수가 없네요.
왜이리 가슴이아푸노? 눈에서도 물이나오고
내가 제일 사랑했던 저의 큰형이 리드기타로 취직했다 .. 하며 아버지께 자랑 했던 행진ㅋ 아버지한테 머리때문에 많이 혼나고 듸지게 맞았던 .. 내 큰형이 생각나요 ㅎㅎ ㅎㅎ
1986년인가! 친구들이 중간고사인가 끝나고 같이 가자고 해서 갔던게 들국화 체육관 공연... 역시 행진 부를때가 최고였던듯...다 같이 "행진~ 앞으로~"
그만의 세계가 있는...
울림있는 그의 노래. 전 인 권...
그는 고마운 가수다...
ㆍ
행진한다. 결말이 어떻게 되든 행진한다. 앞으로... 어두운 시절이 끝나지 않더라도 행진한다.
1985년 고2때 친구집에서 듣고 할 말을 잊음...
드럼이 너무 명품이다.
내나이 20살때 엄청 들었던 들국화 역시 베스트 오브 베스트!!!!!!!
아 전인권님의 젊은 목소리 1집이여 영원하라~~~
좋은 노래 입니다~
젊은시절 힘을 주는 노래였죠. 진취적 도전정신! 정말 노래 잘 만들고 불렀어요!
그냥 진취적인 것이 아니라 아픔도 서려있음이 느껴져 더욱 비장합니다 고난을 맛본 자의 참다운 진취이고 도전이라고나 할까요
최고의 명반. 명곡
아직도 노래가 넘 좋네요
명곡은 영원히 영원합니다
네 명의 천재가 모여서 만든 들국화1집. 국보1호로 불러도 아깝지 않은 명반이다. 우리나라에 이런 밴드가 잠시나마 존재햇고 이런 곡을 남겻다는게 기적.
국보1호 ㅇㅈㄹ ㅋㅋㅋㅋ 그건 너무 갔어 ㅇㅋ?
@@house4260 니애마
국보 1호는 좀 그래도 ㅋㅋㅋㅋㅋ 그러나 동의합니다. 인류문화유산. 도대체 당시 한국처럼 척박한 환경에서 어떻게 이런 음반이 나올 수 있는지..지금도 불가사의. 원래 우리 민족이 지닌 예술적 자질 이외에는 설명할 방법이 없는. 전혀 맥락없이 김연아같은 예술스케이트선수가 나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국보 ㅋㅋㅋㅋ
이렇게 표현하면 좀 거시기하지만 갑툭이라는 말 외에는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는것 같군요
//개인 저장용
나의 과거는 어두웠지만
나의 과거는 힘이 들었지만
그러나 나의 과거를 사랑할 수 있다면
내가 추억의 그림을 그릴수만 있다면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나의 미래는 항상 밝을수는 없겠지
나의 미래는 때로는 힘이 들겠지
그러나 비가 내리면 그 비를 맞으며
눈이 내리면 두 팔을 벌릴꺼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난 노래 할꺼야 매일 그대와
아침이 밝아올때 까지
살아보니 그냥 비슷해요. 과거와! 무엇이 잘못 된 건가요?
들국화 노래는 해석의 여지가 커서 좋아요. 쉽게 공감할 수 있거든요.
지금도 사랑하는 명곡!!!
천재!!!
뭔가 남자의 피가 끓게 하는 노래랄까..진다는걸 알면서도 싸우러가는 남자들의 각오같은 노래.
노래를 감상할 기회~ 감사합니다. 블로그, 포스트, 카페에 공유합니다.
어렸을 때 신화창조의 비밀 현대건설 중동 사업 편 봤을 때 흘러나왔던 노래,
여태 잊혀지지가 않음
행진 듣기에 좋은 곡이내요.
청춘98 껍질의 파괴 와 함께 국내 락음악중에서 가장 좋아하는곡
어릴적에 어떤 프로그램 할때마다 이 노래나왔던거 같은데 기억이 안나네ㅜ 초딩때라... 하여튼 이 노래 항상 아른아른거렸는데 드디어 찾았어요 정말 기쁘다!!
KBS 신화창조의 비밀
노래 진짜 좋다..
주류와 맞짱을 뜨러가는 언더독의 정신같은 노래
좋습니다.
쭉~~~~
앞으로
행.. 진....
와우! 좋아요
Thank you Guckkasten for introducing me to Deulgukhwa!
The Beatles의 "Let It Be" 커버를 보는듯한 1집 앨범의 첫번째 곡 "행진". 지긋지긋한 사랑,이별 타령 가요만 듣다 외로운 인간에 대한 가사를 들었을 때의 소름돋음을 지금도 기억한다. 천재성이 빛났던 허성욱의 음악역량으로 보컬 화음이 3도, 5도 입혀져 한국의 비틀즈같았던 들국화. 허성욱, 주찬권... 당신들은 이 덧없는 세상엔 없군요.
렛잇비랑 뭐가 비슷하다는 거임
생뚱맞게 여기서 주찬권이 왜나왕
@@베르테르1 들국화 1집 자켓이랑 비틀즈 렛잇비 자켓 비교해보셈. 완전 똑같이 생김
@@베르테르1 let it be 곡을 커버했다는게 아니라 "Let It Be"앨범의 앨범커버를 오마쥬했다는 뜻임
나의 영원한 노래
우리모두에게~행진 행진하는거야~~^^..^^
영등포인가?? 기타학원 음학회에 .. 내친구랑 같이 가서 응원하던 그시간 .. 지금도 그 친구랑 웃으며 응원합니다 ..
뒤돌아볼시간없다 우리에겐 행진만이
^^. 흠.... 제가 댓글을 잘 안 적습니다. ^^.
일년에 한 두번 정도...
좋은 노래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러니.. 오늘 이 시간에 저도 듣고 있으니....
그러면서 추억에도 잠기기도 한답니다.
근데... 이 노래가 나왔던 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이... 했던 고민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헤아려 보는 시간과 이해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음악과 문화는 항상 시대상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 시절 청춘이었던.. 나와 나의 친구들...(물론 당신들의 삼촌 혹은 아버지 세대이겠지만...)
세상을 산다는 것이 그닥 녹록하지만은 않답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고려해야 할 많은 사항이 있어요....
그래도. 이런 노래를 올려 주셔서 감사~~~~ ^^.
그래도, 조금은 시대적 관찰만 부탁~~~~~~ %%.
(이미 충분히 꼰데이니... 더 하면.... ㅋㅋㅋ 진상이라고 할려나?.~)
바닥에서 솟아나는 힘이 느껴집니다.
후반부에 '매일 그대와~' 이 부분을
살짝 집어넣은것도 참 그당시 치고는
센스가 넘쳤다
다 필요없고 행진이 최고다 행진하는거야~~~~~~~
들국화 그룹을 첨 알려준 친구 백미영 ~~~ 나 지혜야 !!! 연락 못하구 살은 세월이 넘 오래 됐지 ~~~ 어디서 어떻게 사니 ??? 몇년전 꿈에서 한번 보구, 얼마나 반갑던지 ~~
어느덧 60 나이가 되었네... 꼭 한번만이라도 보구 싶은 친구 미영아 !!!!!
이제 들어보니 명곡이네.,. .
서양의 퀸의 위아더 챔피온이 있다면. 한국엔 들국화에 행진이 있다.
위대한 명곡임.
바로이겁니ㅏ
위대한 명곡
뭐 있습니까? 그냥 인생곡이죠.
Awesome!!!.. 전인권 대단하다!!!
Always liked this song.
시청광장에서 이사람의 라이브를 들었는데
사생활의 안좋은 이미지를 상쇄하고도
남는 가창력이다ᆢ특히 저음부분은 따라올사람이
없는듯
그게 80-90년대에 비해 완전 맛간거란게 ㅋ
최고의 명곡
행복하세요
대한민국 행진 행진...
요즘 친구들이 이 노래를 알까? 그리고 이걸 들어본적 없이 산다면, 늦게 태어난게 부럽다고 생각할 것도 없지 않을까?
16살인데 옛날 명곡들 너무 좋아요...들국화 동물원 산울림 김현식..
닉프사가 포켓몬인거보면 댓작성자분도 그리 나이 많아보이지는 않는데요
고딩때 정말 마이마이로 마니 듣던 곡이다 !!
좋아요
누무 이뿌요 ㅠㅠ💗
외국밴드 랑 붙여나도 대등할정도에 명곡입니다.
.ㄷ#,.ㄷ.ㅡ.ㅡㅡ.ㄷ
ㅡ
.ㅡ
,.ㅡ
ㅡ.
ㅡ..ㅡ
ㅡ.ㅡ.ㅡ
ㅡ.ㅡ
ㅡ.ㅡㅌ.ㅌ
.ㄸ.ㄷ.ㅌ,드
ㅡㅡ.'
ㅡ..ㅡ.ㅡㅡ.ㅡ
ㅡ#ㅡㄷ.ㅌ#.ㅡㅡ.ㄷ.ㄷ.ㅡㅌ.ㅡ드.ㄷ#,ㅡ'드.ㅡ
.ㅡㄷ.ㅡ
ㅡ-ㅡ.드??ㅡ드.ㄷ
ㄷ,ㄷ.ㅡ
ㅡ.ㅡㄷ.ㅡ
.ㅡ
.
.
.
..
ㄷ.,ㄷ.
6.ㅌ.ㄷ,ㄷ.ㅌㅈ.ㄷ
ㄷㅈ
와... 레전드다
그래 졸라게 행진하는거야
졸라리요?🤣🤣
이 노랠 들으니 옛날 노래방 생각이…
나의 과거는 너무 힘 들었다.
제발 추억의 그림을 그리는 세상이 되어 주길........
대학 때 제기역 미도파 공연 한다고 해서 단숨에 달려간.. 레전드
망했죠ᆞ미도ᆞ
행진~~!!
크 레전드..
들을때마다 눈물난다... 나는 대체 어디에 서있는 것인가...... 내가 원했던것은 무엇일까
우리 ktx 건설하고 신화창조의 비밀보면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들으니.. 너무 뭉클하네요..
명곡이다
best song
난 노래 할거야 오직 그대와 아침이 밝아올때까지.
존나 사나이답네. 이게 기개 그자체다 진짜.
좋아하는
우리나라가 행진하는 날은
언제인것인가😮
미래를 위한 행진
한국 대중음악의 혁명
비가 내리면 그 비를 맞으며 눈이 내리면 두팔을 벌릴꺼야~
젊은 날을 떠올리며 불러보지만 현실은 눈내리면 길미끄럽고 막혀서 짜증내고 있음..ㅋ
cool song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서양 음악과 맞짱떠도 이길 곡..
그립다..,
전설의 띵곡
안녕하세요 전터키사람이에요 ~~이노랠 너무좋아요 가사를넘길사람이있으여????
이거야~!!!!!!!
생각 나는 얼굴 Love H.J
보고 싶은 얼굴 Love H.J
젊은시절 경호아빠랑 같이 듣던노래 ㅡ그 느낌그데로인데 ㅡ
이거지..... 전설이다...
행진~~행진~~
1985년 행진의 발매시 20대에
참 좋았어요~
앨범 테이프가 닳도록 들었는데
그행진~~50대가 넘어가고 있어요
앞으로 행진 하는거야
그 시대 높으신 분들이 싫어 할만한 가사긴하네...
👍
행진 입니다
전인권 작사.작곡..천재보컬
2천년대 초반에 유치원을 다녀오면 저녁에 티비 다큐같은거에서 이 노래가 계속 나왔었던거 같네요
언제나…
후렴구 "행진~"부분만 들으면 정말 싫어하는녀석과 맞짱을떠서 이길거같은 진취적인 기분이랄까
조금 공감되네요~ 카타르시스가 느껴지네요. ㅋㅋ
ㅋ좋아
ㅋㅋ 오오, 정말 느낌 옮!
ㅋㅋㅋㅋㅋ
싱어게인3 행진 듣고 오신 분 손!!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