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라벌 옛 터전에 서라벌이 경주의 옛 이름이죠. 신라의 도읍지로서 불교와 연관이 있습니다. - 연꽃이 이울어라 연꽃은 불교의 대표적인 상징어 중 하나로(석가와 연관), “이울다”는 시듦이란 뜻입니다. 연꽃이 시들어라 정도로 해석할 수 있으니, 조선 후기의 불교가 본연의 순수함을 잃었단 뜻입니다. - 선비네 흰 옷자락 어둠에 짙어갈제 선비네 흰 옷자락은 물론 유교 및 성리학을 상징하므로, 한때 개혁 사상으로 내세워지던 성리학이 완전히 제 구실을 못하며 타락했다는 뜻입니다. 조선의 기성 종교들이 제 역할을 못하고 부패해 있을 때에 샛별처럼 등장한 가톨릭… 그리고 머나먼 이역 중국까지 가서 사제 서품을 받아 오신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 극심한 탄압과 박해에 신음하던 교회에서 1년간 사목활동을 하다 돌아가셨지만, 그들의 피의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의 자랑스런 신앙의 유산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옵니다. + 사제 성 김대건 안드레아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 한국의 모든 순교자들이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미리내 성지 올라가는 김대건 신부님 언덕길을 오르려다 오비이락의 상황을 겪어 난처한 일을 당했습니다. 은총을 내려주시어 부디 이 어린양을 구원해주시옵소서. 아멘
- 서라벌 옛 터전에
서라벌이 경주의 옛 이름이죠. 신라의 도읍지로서 불교와 연관이 있습니다.
- 연꽃이 이울어라
연꽃은 불교의 대표적인 상징어 중 하나로(석가와 연관), “이울다”는 시듦이란 뜻입니다. 연꽃이 시들어라 정도로 해석할 수 있으니, 조선 후기의 불교가 본연의 순수함을 잃었단 뜻입니다.
- 선비네 흰 옷자락 어둠에 짙어갈제
선비네 흰 옷자락은 물론 유교 및 성리학을 상징하므로, 한때 개혁 사상으로 내세워지던 성리학이 완전히 제 구실을 못하며 타락했다는 뜻입니다.
조선의 기성 종교들이 제 역할을 못하고 부패해 있을 때에 샛별처럼 등장한 가톨릭… 그리고 머나먼 이역 중국까지 가서 사제 서품을 받아 오신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 극심한 탄압과 박해에 신음하던 교회에서 1년간 사목활동을 하다 돌아가셨지만, 그들의 피의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의 자랑스런 신앙의 유산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옵니다.
+ 사제 성 김대건 안드레아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 한국의 모든 순교자들이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담주 성가연습하다가 보게 되었는데 해설에 감사합니다.
오래 성당 다녔는데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성부와성자와성령의이름으로◎아멘
제세례명도안드레아입니다.
윤기범 안드레아 주님의평화은총이여러분과함게있을겁니다.
으악 애니프사다 거른다
최문주차 운정 병원6월9일 구권모수술님 입원 중인
우촣평원장님사랑해요구범모안드래아수사님사랑해요오빠수사님오빠강원도
최문주금촌비뇨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