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거룩한 밤, 서울모테트합창단 | O Holy Night-Adolphe Adam, Seoul Motet Choir | 크리스마스캐롤 5 | 코로나19위로의노래 25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7 фев 2025
- [오 거룩한 밤, 구세주 나신 밤]
오 거룩한 밤
아돌프 아당
O Holy Night
Cantique de Noel
Adolphe C. Adam
크리스마스 캐롤 5
Christmas Carol 5
서울모테트합창단
코로나19 위로의 노래 25
Seoul Motet Choir
Covid19 Song of Comfort 25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캐롤인 ‘오 거룩한 밤’은1847년 프랑스의 한 작은 도시에서 와인 도매업을 하던 플라시드 카푸 드 로퀴모(Placide Cappeau de Roquemaure)가 쓴 크리스마스 성가(Cantique de Noel)에 그의 오랜 친구였던 아돌프 샤를 아당(Adolphe Charles Adam)이 작곡한 곡입니다.
작사자 카푸 드 로퀴모는 자신의 교구 사제로부터 성탄 미사를 위한 시를 의뢰받았는데 그는 업무차 파리에 가는 길에 덜컹거리는 마차 안에서 누가복음 중에 나오는 주님 탄생의 내용을 묵상하며 영감을 얻었고 그는 자신이 쓴 시에 스스로 감동이 되어 이시는 반드시 좋은 음악으로 재 탄생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파리에 도착한 그는 당시 작곡가로 큰 명성을 누리고 있던 친구이며 무용음악 명작 ‘지젤’의 작곡자 아돌프 아당을 찾아가 작곡을 의뢰하였습니다.
아돌프 아당은 유대인 혈통이었기에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탄생에 대하여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이었지만 친구의 시를 읽으며 알 수 없는 영적인 감동에 사로잡히게 되었고 그 힘으로 곡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곡은 ‘O Holy Night’ 라는 영문 제목으로 미국과 전 세계에 소개되며 큰 사랑을 받는 명곡이 되었습니다.
곡의 전반부는
1절
“거룩한 밤 별빛이 찬란한 밤
거룩하신 우리 주 나셨네
허물과 죄로 고생하는 사람
위하여 만유의 주 오셨네
한 새로운 영광의 동이 트니
온 세상 사람 모두 기뻐해”
2절
“동방박사 그 별의 인도 따라
주님 나신 구유를 찾았네
우리들도 신앙의 불빛 따라
사랑의 주님 안에 안기세
만왕의 왕이 구유 안에 누워
우리의 친구 되시려 하네”
3절
“주님께서 쇠사슬 풀으시니
감사 찬송 다 함께 부르세
주의 복은 사랑과 평화로다
우리도 이 사랑을 나누세
영광의 찬송 함께 부르면서
거룩한 주의 이름 높이세”
4분의 4박자로 구성된 곡이지만 계속되는 셋잇단음 반주로 인해 마치 목가적인 성탄의 느낌을 표현한 우아한 8분의 12박자 같은 분위기의 곡입니다.
곡의 전반부 1-3 절은 성탄의 사실적 묘사와 함께 구세주 탄생의 의미와 온 인류에게 기쁨과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는 내용으로 되어있습니다.
후렴구는
“무릎 꿇고 저 천사 노래 듣세
오 거룩한 밤 구세주 나신 밤
오 거룩한 밤 거룩 거룩한 밤
이 부분은 탄생하신 구세주께 경배와 찬송을 드릴 것을 말하고 있으며 거룩하신 하나님의 거룩한 인류 구원의 계획과 거룩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신 그 날 밤이 얼마나 영광스럽고 거룩한 밤인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신 밤은 그야말로 주님께서 주인공이신 영광의 밤이요, 감사의 밤이요, 거룩 거룩한 밤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예전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성탄을 맞으며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들에게 영생의 거룩한 옷을 입혀 주시고자 영광의 하늘 보좌 버리고 이 땅에 오신 주님과 같이 우리 또한 그 거룩함의 은총을 입은 자로서 맡겨진 인생을 거룩하게 살아갈 의무를 부여받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려움 가운데 성탄을 맞이하는 모든 분들 가정에 거룩하신 주님의 은총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Merry Christmas ~
2020.12.24
서울모테트합창단 지휘자 박치용
------------------------------------------------------------
오 거룩한 밤
아돌프 아당
O Holy Night
Adolphe Adam
Seoul Motet Choir
서울모테트합창단
Conductor | Park Chee-Yong
지휘 | 박 치 용
Piano| Lee Soo-Kyung
피아노 | 이 수 경
2003.12.22. 호암아트홀
모테트 합창단의 아름답고 은혜로운 합창이 이 코로나 상황을 극복할 힘을 주십니다~
아멘 하나님 감사합니다~
한결같은 모테트 합창단의 음악을 계속 함께하고 싶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아름다운 음악처럼 사람들맘이 그리되길바래요
아멘~!
아름답고 정렬이 매우 잘 되어있는 느낌 입니다.
서울모테트 합창은 아름답습니다.
🌹Merry Christmas 🌹
너무 아름다워서 눈물이 나려해요.... 크리스마스 이브날 들으니 감정이 휘몰아치네요.. 감사합니다!!!
Praise The Lord Jesus
놀라운 은혜의 찬양입니다
와
세련된 영상까지..
넘 좋네요
어느해보다 어두운 한해였읍니다만...님들과 같이여서 따뜻할수 있었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Merry Christ mas and Happiest New Year!
2024년 12월 하늘엔 영광 우리나라엔 평화를 ㅠ
은혜로운 찬양 감사합니다. 그동안 모테트 합창단 덕분에 적은 인원이지만 저희 교회 청년부에서 모테트합창단 참고를 많이 해서 은혜로운 찬양의 시간이 가졌었습니다. 코로나로 모이지 못하다가 이번에 다시 모여 찬양을 하려고하는데, 이 곡을 부르려고 합니다. 혹시 악보를 구할 수 있을까요?
아멘죄많은이따묵신몸입고구세주로오신아비예수님께경배와찬양영광돌리며전쟁과병마로부터해방시켜주시고기쁨평화온땅주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