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용한 전문지식에 구독바로 눌렀습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2단압축 터보냉동기의 성능데이터를 보면 여름철과 겨울철이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특히나 효율인 cop부분에서 겨울철이 3.0정도 높게 나옵니다, 그리고 전력량은 여름철이 높게 나오구요. 이는 냉각수온도/ 냉각수 차압과 유량/ 냉수 차압과 유량/ 응축기와 증발기의압력차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겨울철에는 냉각수 온도가 여름보다는 낮게 유지될 수 있을텐데 그래서 그럴 겁니다. 냉각수 온도가 낮으면 COP가 좋아지고, 냉수 출구 온도가 올라가면 COP가 좋아집니다. 차압은 좀 따져봐야 하는데, 차압이 크다는 것은 냉각수든 냉수든 유량이 늘어난다는 소리겠지요. 냉각수 유량이나 냉수 유량이 늘어나면 COP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좀 복잡할 것 같습니다. 온도, 유량을 모두 동시에 봐야 할 것 같네요. 응축기나 증발기의 압력은 냉수나 냉각수의 온도와도 관계가 있지만 냉매량이나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테니 그것도 전체적으로 같이 고려해봐야겠지요
터보500rt 와 흡수식냉온수기 500rt를 같은 부하량 조건에서 사용하면 터보는 냉수온도가 7도가 유지되지만 흡수식냉온수기는 냉수온도가 지속상승합니다 장비는 둘다 최근설치 최상의 상태입니다 왜 차이가 나는걸까요? 그리고 R134a 냉매가 증발기에서 증발할때 냉매 온도는 몇도인가요? 증발기 압력 2.54정도 입니다
흡수식냉동기의 냉수공급온도가 일시적으로 올라가는게 아니라 운전하면서 부하가 늘어날 수록 점점 올라가는 것 같으면 근본적으로 부하 대비 장비 용량이 부족하던가, 아니면 흡수식냉동기의 운전조건을 제대로 맞춰주지 못해서 흡수식냉동기가 제대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던가 둘 중의 하나겠지요. 흡수식냉동기는 워낙 장비 성능과 관련된 인자들이 많아서 원인을 하나하나 찾아보셔야 합니다. 제 책의 흡수식냉동기 관련된 부분의 내용을 참고로 보시고, 우선 아래의 내용들을 확인해 보세요. 1. 진공도나 추기작업의 부족 => 마노메타를 확인해보면 금방 확인되겠죠. 2. 1차 열원의 부족 => 1차 가열원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풀부하 운전상태에서 가스면 가스유량계, 중온수면 중온수 열량계의 수치를 확인해보시면 되겠네요 3. 냉수나 냉각수의 유량 이상 => 준공시에 TAB를 하면서 냉수나 냉각수의 유량 확인은 하였을 듯 하기는 한데... 이부분은 냉수나 냉각수배관에 유량계가 없다면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을텐데 장비 입출구에서의 냉수와 냉각수 온도를 보시고 상황에 따라서 대략적으로 판단은 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4. 냉매(증류수)나 흡수액(리튬브로마이드)의 충진량 부족 => 이 부분은 이미 장비업체에게 확인해 보셨을 듯은 하고요... 중온수를 사용하는 것 같으면 중온수쪽 계통을 먼저 확인해보세요. 차압유량조절밸브 셋팅이 제대로 안되어 있어서 중온수의 유량이 부족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장비를 풀부하로 운전시킨 상태에서 중온수 유량이나 열량이 장비사양표의 내용대로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장비가 센추리 장비인 것 같으면 지역난방에서 공급되는 중온수의 공급온도를 확인해보세요. 센추리는 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되는 중온수의 공급온도가 기준온도(95도)보다 높게 공급되면 장비 보호차원에서 중온수 전동밸브의 개도율을 서서히 닫도록 셋팅이 되어서 설치가 되더라고요. 지난 현장에서도 지역난방에서 중온수의 공급온도가 98~99도까지 올라가니까 중온수전동밸브의 개도율이 80% 초반대로 떨어져서 냉매재생이 부족해 냉수공급온도가 올라가서 애를 먹었습니다. (월드에너지는 그렇지 않다는데 센추리는 그렇게 셋팅을 해서 출고를 하더군요) 터보냉동기의 증발온도는 -3도 내외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해당 압력에서 증발온도는 장비업체에 문의해보시면 바로 확인이 되실 듯 싶네요. 해결해 나가면서 좀 더 조언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이메일 주소로 연락처를 알려줘보세요. ygm00001@hanmail.net
냉동기에 냉방부하가 적게 걸릴 때는 팽창밸브의 개도율이 낮아져서 결과적으로 증발기를 거쳐 압축기로 흡입되는 냉매 순환량이 적어지고, 이럴 경우 서징이 발생하거나 압축기의 운전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를 해소해주기 위하여 응축기의 고온고압의 가스(핫가스)를 바로 증발기쪽으로 넘겨주는 밸브가 핫가스 바이패스 밸브입니다. 냉매가 팽창밸브를 거치지 않고 응축기쪽에서 증발기쪽으로 바로 넘어가기 때문에 당연히 장비의 냉방효과는 줄어들게 되겠죠. 결과적으로 냉수의 출구온도도 팽창밸브를 거치지 않고 바이패스되는 냉매량만큼 약간은 올라가게 됩니다.
개방형 냉각탑인듯 싶어요. 냉동기를 꺼둔 상황에서 냉각탑 수조의 물이 식어서 냉동기 재가동시 냉각수 저온으로 인한 알람이 걸리는 상황인 것 같은데, 요즘같은 날씨에는 몇시간만 지나도 그런 상황이 생길 수는 있겠죠. 연중 가동되는 냉동기의 냉각탑을 개방형으로 했다면 최소한 냉동기가 1대 이상은 24시간 돌아가는 상황을 가정해서 그렇게 한 듯 싶습니다. 냉각탑 수조에 설치된 히터는 물이 어는 것을 막을 정도의 수준이이지 그것만으로 수조의 물의 온도를 유지해주기는 역부족일 거에요. 만일 개방형이라면 냉각탑 옆의 흡입구에 전동댐퍼나 B.D.D.(역류방지댐퍼)를 설치하여 냉각탑 팬 가동시에만 흡입루버가 개방되도록 하고, 냉각탑 팬 가동정지시에는 흡입구가 닫혀서 찬바람이 최대한 유입되지 않도록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냉각탑 수조 하부에도 접착식 발포폴리에틸렌보온판을 부착해서 열손실을 최대한 막고요. 그리고 냉각탑 팬도 무조건 돌아가도록 하지 말고 최대한 냉각수의 온도가 높게 유지되도록 가동범위 온도를 좁은 온도 범위로 조정해서 냉각탑 팬의 가동시간이 최소화되도록 하면 좋겠죠. 냉동기 가동대수가 많지 않으면 냉각수 순환펌프만 가동(냉각탑 팬은 미가동)하여도 겨울철에는 냉각수 온도가 충분히 맞춰지는 시간도 제법 많을 거예요. 만일 밀폐형 냉각탑이라고 하면 요즘 같은 외기온도에는 냉각탑의 살수펌프는 일단 정지시켜놔도 괜찮겠죠. 냉각탑 팬의 가동/정지 온도 범위도 최대한 높은 범위에서 좁은 편차로 설정해서 냉각수의 온도가 어느 정도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도록 하면, 냉동기 정지시 냉각수의 온도가 알람수준까지 떨어지는 시간을 좀 더 벌 수 있겠죠...
안녕하세요 질문합니다 저희현장에 터보냉동기가 있는데요 수동으로 기동 하고 있습니다 냉각수펌프를 가동하면 연동으로 냉각탑이 가동됩니다 여기서 의문점은 냉각수펌프를 수동으로 정지했을때 냉각탑도 바로 정지 되는게 맞죠 여기현장은 온도의 영향을 받아 냉각탑단독을 운전정지를 합니다 즉27도이상이면 운전을하고 27도이하면 정지를 합니다 이 운전이 맞는 건가요?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냉각수순환펌프는 냉동기를 운전시키기 전에 미리 가동되어야 하고, 냉동기가 정지되고 나서도 일정시간동안은 더 가동되다가 정지되어야 합니다. 보통은 냉동기 제어판넬에 냉각수순환펌프를 연동하는 인터록 회로와 접점이 있습니다. 냉각탑의 팬은 냉각수순환펌프가 가동된 상태에서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서 가동되었다가 정지했다가 하도록 제어합니다. 냉각수순환펌프가 돌더라도 냉각수의 온도가 설정된 정지온도에 도달하면 팬이 정지되었다가 다시 설정된 가동온도까지 냉각수의 온도가 올라가면 팬이 가동되어서 냉각수를 식힙니다. 냉각수순환펌프는 냉동기가 가동될때는 항상 가동되는 것이고, 냉각탑의 팬은 냉각수순환펌프가 가동되는 상황에서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서 가동/정지를 반복합니다. 냉각수순환펌프가 꺼지면 냉각탑 팬도 바로 꺼지고요.
말씀감사합니다 그럼 냉각수펌프를 정지하고 냉각탑팬은 언제 자동정지하는거죠? 여기는 냉각수펌프를정지 하고도 바로 냉각탑 냉각팬이 바로 정지하지 않고 냉각수온도에 따라 정지를 합니다 온도가27도이하면 정지 하고 이상이면 계속 냉각팬이 가동됩니다 그럼냉각팬단독으로 운전을 한다는 얘기인데 이거 정상운전 맞나요 제가 아는바로는 온도에 상관없이 냉각수펌프를 정지하면 바로 냉각탑 냉각팬도 정지하는걸고 알고 있는데요 죄송한데 다시한번 답변을 부탁드림니다 감사합니다 정지하지않고
★ 동영상 설명 내용 중 실수로 잘못된 발언 정정
2분18초 : "고온고압의 냉매 액체" → "고온고압의 냉매 기체"
도움이 많이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요즘 바이러스 유행인데
추운겨울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전문지식에 구독바로 눌렀습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2단압축 터보냉동기의 성능데이터를 보면 여름철과 겨울철이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특히나 효율인 cop부분에서 겨울철이 3.0정도 높게 나옵니다, 그리고 전력량은 여름철이 높게 나오구요. 이는 냉각수온도/ 냉각수 차압과 유량/ 냉수 차압과 유량/ 응축기와 증발기의압력차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겨울철에는 냉각수 온도가 여름보다는 낮게 유지될 수 있을텐데 그래서 그럴 겁니다. 냉각수 온도가 낮으면 COP가 좋아지고, 냉수 출구 온도가 올라가면 COP가 좋아집니다. 차압은 좀 따져봐야 하는데, 차압이 크다는 것은 냉각수든 냉수든 유량이 늘어난다는 소리겠지요. 냉각수 유량이나 냉수 유량이 늘어나면 COP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좀 복잡할 것 같습니다. 온도, 유량을 모두 동시에 봐야 할 것 같네요.
응축기나 증발기의 압력은 냉수나 냉각수의 온도와도 관계가 있지만 냉매량이나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테니 그것도 전체적으로 같이 고려해봐야겠지요
선생님 제가 시설관리하는데
기기대해서 배우고자 왓는데
설명해주는게 이해도 안되고 어렵녜요.
갑갑합니다.
생소해서 어렵네요
2분18초쯤에 압축기에서 고온고압의 액체라 하셧는데 기체가아닌가요?
제가 알기론 압축기는 기체 응축기는 액체 팽창밸브는 액체와기체석여잇고 증발기는 기체로 알고잇는데 터보냉동기는 틀린가요? 냉매에 따라틀린가요?
말이 헛나왔네요. 압축기의 출구는 말씀하신대로 고온고압의 냉매기체입니다. 터보냉동기라고 다를리가 있을라고요...
내용을 꼼꼼히 잘 들으셨나보네요. 그동안 지적해 주신 분이 없었는데...ㅎ
오류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5:40 2단
터보500rt 와 흡수식냉온수기 500rt를
같은 부하량 조건에서 사용하면
터보는 냉수온도가 7도가 유지되지만
흡수식냉온수기는 냉수온도가 지속상승합니다
장비는 둘다 최근설치 최상의 상태입니다
왜 차이가 나는걸까요?
그리고 R134a 냉매가 증발기에서 증발할때
냉매 온도는 몇도인가요?
증발기 압력 2.54정도 입니다
흡수식냉동기의 냉수공급온도가 일시적으로 올라가는게 아니라 운전하면서 부하가 늘어날 수록 점점 올라가는 것 같으면 근본적으로 부하 대비 장비 용량이 부족하던가, 아니면 흡수식냉동기의 운전조건을 제대로 맞춰주지 못해서 흡수식냉동기가 제대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던가 둘 중의 하나겠지요.
흡수식냉동기는 워낙 장비 성능과 관련된 인자들이 많아서 원인을 하나하나 찾아보셔야 합니다. 제 책의 흡수식냉동기 관련된 부분의 내용을 참고로 보시고, 우선 아래의 내용들을 확인해 보세요.
1. 진공도나 추기작업의 부족 => 마노메타를 확인해보면 금방 확인되겠죠.
2. 1차 열원의 부족 => 1차 가열원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풀부하 운전상태에서 가스면 가스유량계, 중온수면 중온수 열량계의 수치를 확인해보시면 되겠네요
3. 냉수나 냉각수의 유량 이상 => 준공시에 TAB를 하면서 냉수나 냉각수의 유량 확인은 하였을 듯 하기는 한데... 이부분은 냉수나 냉각수배관에 유량계가 없다면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을텐데 장비 입출구에서의 냉수와 냉각수 온도를 보시고 상황에 따라서 대략적으로 판단은 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4. 냉매(증류수)나 흡수액(리튬브로마이드)의 충진량 부족 => 이 부분은 이미 장비업체에게 확인해 보셨을 듯은 하고요...
중온수를 사용하는 것 같으면 중온수쪽 계통을 먼저 확인해보세요. 차압유량조절밸브 셋팅이 제대로 안되어 있어서 중온수의 유량이 부족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장비를 풀부하로 운전시킨 상태에서 중온수 유량이나 열량이 장비사양표의 내용대로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장비가 센추리 장비인 것 같으면 지역난방에서 공급되는 중온수의 공급온도를 확인해보세요. 센추리는 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되는 중온수의 공급온도가 기준온도(95도)보다 높게 공급되면 장비 보호차원에서 중온수 전동밸브의 개도율을 서서히 닫도록 셋팅이 되어서 설치가 되더라고요. 지난 현장에서도 지역난방에서 중온수의 공급온도가 98~99도까지 올라가니까 중온수전동밸브의 개도율이 80% 초반대로 떨어져서 냉매재생이 부족해 냉수공급온도가 올라가서 애를 먹었습니다. (월드에너지는 그렇지 않다는데 센추리는 그렇게 셋팅을 해서 출고를 하더군요)
터보냉동기의 증발온도는 -3도 내외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해당 압력에서 증발온도는 장비업체에 문의해보시면 바로 확인이 되실 듯 싶네요.
해결해 나가면서 좀 더 조언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이메일 주소로 연락처를 알려줘보세요.
ygm00001@hanmail.net
핫가스 배이패스를 저부하에서 강제로 부하를 준다라고 배웠는데, 원리를 알고싶습니다. 핫가스 바이패스를 열면, 냉수출구온도에도 영향이 가는지도 궁금합니다~
냉동기에 냉방부하가 적게 걸릴 때는 팽창밸브의 개도율이 낮아져서 결과적으로 증발기를 거쳐 압축기로 흡입되는 냉매 순환량이 적어지고, 이럴 경우 서징이 발생하거나 압축기의 운전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를 해소해주기 위하여 응축기의 고온고압의 가스(핫가스)를 바로 증발기쪽으로 넘겨주는 밸브가 핫가스 바이패스 밸브입니다. 냉매가 팽창밸브를 거치지 않고 응축기쪽에서 증발기쪽으로 바로 넘어가기 때문에 당연히 장비의 냉방효과는 줄어들게 되겠죠. 결과적으로 냉수의 출구온도도 팽창밸브를 거치지 않고 바이패스되는 냉매량만큼 약간은 올라가게 됩니다.
@@ygm00001 답변 감사드립니다!!^^
냉동기를 여러대관리합니다. 수냉식이라 냉각탑온도가. 떨어지는게. 날씨가 추운것도 있지만. 몇시간 꺼둔것로 냉각탑온도를 급격이 떨어뜨리고 그로 인해 꺼둔. 냉동기 재가동후 압력올라가면서 압축기이상경보까지. (그전에 냉각수 바이패스를 잠가두었고)
여러대물린. 냉동기를 꺼둔게 냉각탑온도를 기준이하로 확떨어뜨리는 상황이 오는게 정상인가요?냉각탑에 히타는 20도설정. 경보는 15도까지 떨어짐.
개방형 냉각탑인듯 싶어요. 냉동기를 꺼둔 상황에서 냉각탑 수조의 물이 식어서 냉동기 재가동시 냉각수 저온으로 인한 알람이 걸리는 상황인 것 같은데, 요즘같은 날씨에는 몇시간만 지나도 그런 상황이 생길 수는 있겠죠.
연중 가동되는 냉동기의 냉각탑을 개방형으로 했다면 최소한 냉동기가 1대 이상은 24시간 돌아가는 상황을 가정해서 그렇게 한 듯 싶습니다. 냉각탑 수조에 설치된 히터는 물이 어는 것을 막을 정도의 수준이이지 그것만으로 수조의 물의 온도를 유지해주기는 역부족일 거에요.
만일 개방형이라면 냉각탑 옆의 흡입구에 전동댐퍼나 B.D.D.(역류방지댐퍼)를 설치하여 냉각탑 팬 가동시에만 흡입루버가 개방되도록 하고, 냉각탑 팬 가동정지시에는 흡입구가 닫혀서 찬바람이 최대한 유입되지 않도록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냉각탑 수조 하부에도 접착식 발포폴리에틸렌보온판을 부착해서 열손실을 최대한 막고요.
그리고 냉각탑 팬도 무조건 돌아가도록 하지 말고 최대한 냉각수의 온도가 높게 유지되도록 가동범위 온도를 좁은 온도 범위로 조정해서 냉각탑 팬의 가동시간이 최소화되도록 하면 좋겠죠. 냉동기 가동대수가 많지 않으면 냉각수 순환펌프만 가동(냉각탑 팬은 미가동)하여도 겨울철에는 냉각수 온도가 충분히 맞춰지는 시간도 제법 많을 거예요.
만일 밀폐형 냉각탑이라고 하면 요즘 같은 외기온도에는 냉각탑의 살수펌프는 일단 정지시켜놔도 괜찮겠죠. 냉각탑 팬의 가동/정지 온도 범위도 최대한 높은 범위에서 좁은 편차로 설정해서 냉각수의 온도가 어느 정도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도록 하면, 냉동기 정지시 냉각수의 온도가 알람수준까지 떨어지는 시간을 좀 더 벌 수 있겠죠...
@@ygm00001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합니다
저희현장에 터보냉동기가
있는데요 수동으로 기동
하고 있습니다
냉각수펌프를 가동하면
연동으로 냉각탑이
가동됩니다
여기서 의문점은
냉각수펌프를 수동으로
정지했을때 냉각탑도
바로 정지 되는게
맞죠 여기현장은
온도의 영향을 받아
냉각탑단독을 운전정지를
합니다 즉27도이상이면
운전을하고 27도이하면
정지를 합니다
이 운전이 맞는 건가요?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냉각수순환펌프는 냉동기를 운전시키기 전에 미리 가동되어야 하고, 냉동기가 정지되고 나서도 일정시간동안은 더 가동되다가 정지되어야 합니다. 보통은 냉동기 제어판넬에 냉각수순환펌프를 연동하는 인터록 회로와 접점이 있습니다.
냉각탑의 팬은 냉각수순환펌프가 가동된 상태에서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서 가동되었다가 정지했다가 하도록 제어합니다. 냉각수순환펌프가 돌더라도 냉각수의 온도가 설정된 정지온도에 도달하면 팬이 정지되었다가 다시 설정된 가동온도까지 냉각수의 온도가 올라가면 팬이 가동되어서 냉각수를 식힙니다. 냉각수순환펌프는 냉동기가 가동될때는 항상 가동되는 것이고, 냉각탑의 팬은 냉각수순환펌프가 가동되는 상황에서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서 가동/정지를 반복합니다. 냉각수순환펌프가 꺼지면 냉각탑 팬도 바로 꺼지고요.
말씀감사합니다
그럼 냉각수펌프를
정지하고 냉각탑팬은
언제 자동정지하는거죠?
여기는 냉각수펌프를정지
하고도 바로 냉각탑
냉각팬이 바로 정지하지
않고 냉각수온도에 따라
정지를 합니다
온도가27도이하면 정지
하고 이상이면 계속
냉각팬이 가동됩니다
그럼냉각팬단독으로
운전을 한다는 얘기인데
이거 정상운전 맞나요
제가 아는바로는 온도에
상관없이 냉각수펌프를
정지하면 바로 냉각탑
냉각팬도 정지하는걸고
알고 있는데요
죄송한데 다시한번 답변을
부탁드림니다
감사합니다
정지하지않고
취업햇는데 터보냉동기 흡수식냉동기 사용하는 설비현장 이더라고요
당일 퇴사했습니다 잘한거죠?
일많이 빡센가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